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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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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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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걷고쓰는사람
안성 칠장사, 아이들도 빠져드는 스토리텔링 사찰
궁예, 박문수, 임꺽정 인생의 터닝포인트
아이들도 빠져드는 스토리텔링 사찰
경기도에는 여러 천년고찰들이 있고 긴 역사만큼이나 숱한 이야기들을 품고 있다. 칠장사는 그중에서도 스토리텔링의 강호로 꼽히는 절이다. 절 모르는 어린이들이 와도 설명을 잘 해주는 어른만 있다면 결코 지루하지 않을 사찰이다. 칠장사는 고려 전기부터 조선 후기에 이르기까지 흥미로운 이야기가 도량 곳곳에 넘쳐흐른다. 판타지에 가까운 옛 전설이 아니라 대부분 실존인물과 관련한 이야기들이다.
각 인물들의 인지도로 보면 거의 ‘어벤져스팀’ 급이다. 뒤에 소개할 인물로 박문수, 임꺽정, 궁예, 나옹화상, 인목왕후 등이 기다리고 있다. 칠장사 어벤져스의 수장은 혜소국사다. 열거한 인물들에 비하면 이름이 덜 알려져 있긴 해도 이미 ‘국사(國師)’라는 칭호에서 고려 전기를 대표하는 승려로서 그의 입지를 가늠할 수 있다. 칠장사는 선덕여왕 5년 때 자장율사가 창건했다고 전해지는데 확인된 기록은 없고 혜소국사가 크게 중창하면서 국가의 주요 사찰로 거듭났다. 칠장사라는 이름도 혜소국사와 관련이 있다. 도둑질을 일삼던 7명의 도적이 혜소국사의 가르침에 탄복해 그의 제자가 되었고 도를 깨쳤다는 일화다. 본래 칠장사의 ‘칠’은 옻칠(漆)을 썼는데 혜소국사와 칠현에 의해 일곱 칠(七)을 써서 칠장사(七長寺)가 되었다고 한다. 경내 산신각 아래에 있는 보물 제488호 혜소국사비에 스님의 업적이 자세하게 기록되어 있다.
넘치는 이야기만큼이나 꽃이 지천, 청정 자연 속 사찰
사찰은 산자락에 포근하게 안긴 모습으로 자리한다. 사찰 바로 앞까지 도로가 뚫려 있어 산속 암자 느낌은 아니지만 사찰 일대는 평화로운 시골 마을 분위기다. 일주문을 통과하면 보이는 절의 텃밭에는 연잎마냥 잎이 넓은 토란과 곧게 뻗은 옥수수가 열을 맞춰 가지런히 자라있다. 칠장사 스님과 보살님들이 얼마나 바지런한지는 도량 안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데 여름과 가을의 가람은 꽃이 지천이다. 자투리땅을 황량하게 남겨둘 수 없어 일부러 심은 꽃들이다. 황화코스모스, 과꽃, 맨드라미, 족두리꽃, 금잔화 등 그 종류도 수십 가지다. 엄격하게 관리하는 화단이 아니라 산에 핀 야생화처럼 전각들 주변으로 자연스럽게 꽃밭이 만들어져 있다. 덕분에 방문객들의 얼굴에도 화색이 돈다.
물 흐르는 소리도 유난히 청명한데 칠장산에서 흘러내려오는 냇가가 도량을 지난다. 부도비 뒷편의 작은 골짜기 안쪽에는 샘 형태로 옛 모습을 유지한 약수터가 있다. 약수터 옆에 큰 수각을 두었지만 발걸음을 더해 샘에서 물을 떠 마시는 사람들이 많다. 암벽을 타고 시원하게 흐르는 물길이 약수터를 지난다. 더운 날이면 약수터로 피서를 오는 이들도 적지 않다.
궁예, 박문수, 임꺽정 인생의 터닝포인트 ‘칠장사’
약수터에서 올려다 보이는 경사진 길 위에는 ‘어사 박문수 합격다리’가 있다. 다리는 약수터로 흘러드는 냇가 위를 지나는데 이 다리를 통해 칠장산 등산로로 진입할 수 있다. 등산로 이름 또한 ‘어사 박문수길’이다. 다리 난간에는 색색의 리본이 빼곡하게 달려있어 그 자체로 볼거리다. 다리 앞에 리본과 펜이 준비되어 있어 누구나 리본에 소원을 적어 달아놓을 수 있다. 이곳에 ‘박문수’의 이름이 도배된 까닭은 다리 바로 앞에 보이는 전각 나한전에서 찾을 수 있다. 이전에는 작은 가건물로 아담한 기도처였는데 최근 정식으로 건물을 지었다. 이 나한전에서 기도를 하기 위해 일부러 절을 찾는 이들이 많은데 그 이유가 어사 박문수 덕분이다. 1723년, 박문수가 충청도 천안에서 한양으로 과거 시험을 보러 가는 길에 칠장사에서 하룻밤을 묵었다. 그때 그는 나한전에서 불공을 드리고 잠을 잤는데 나한이 꿈에 나타나 시제를 알려주었다고 한다. 놀랍게도 시험에서 같은 시제가 나왔고 박문수는 삼수 끝에 장원에 급제할 수 있었다. 그날 밤, 박문수가 칠장사에 묵지 않았다면 조선 최고의 암행어사는 존재하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이 이야기가 바탕이 되어 어사 박문수 합격다리와 칠장산 어사 박문수길이 조성되었다. 수능시험을 앞둔 시기에는 나한전에 불공을 드리는 수험생 자녀의 부모들이 부쩍 늘어난다.
나한전 지붕을 드리운 오래된 소나무는 수령 650년의 ‘나옹송’이다. 경기도 지정 보호수로 고려시대의 대표적인 고승, 나옹화상이 심은 소나무라고 전해진다. 고려 때 존재했던 다수의 사찰들에서 유독 나옹화상에 얽힌 설화와 그가 심은 나무들이 많은 것을 볼 수 있는데 그만큼 불교계에서 숭상했던 스님이었다는 의미로 볼 수 있다. 또한 나옹화상이 활동했던 고려 말에는 칠장사에서 13km 떨어진 죽산면 죽산리 일대에 고려 3대 사찰 중 하나로 꼽히던 봉업사가 있었다. 불교가 융성했던 지역이었기에 나옹화상은 물론 국가의 중요한 인물들은 이곳을 한번 씩 다 거쳐 갔을 것이다. 나한전 위의 전각은 산신각이고 나한전과 산신각 사이의 전각에는 혜소국사비가 보존되어 있다. 비신(碑身,비석의 몸체), 귀부(龜趺, 받침돌), 이수(螭首, 머리돌)가 나란히 놓여 있는데 각 부분의 조각이 매우 화려하고 정교하다.
다시 경사를 내려와 중정으로 들어설 때 주목할 만한 전각이 바로 명부전이다. 명부전 처마 아래 외벽 상단에는 혜소국사와 일곱 명의 도적, 궁예, 그리고 임꺽정에 얽힌 이야기가 그려져 있다. 사찰의 이해를 돕기 위해 현대에 그린 벽화인데 마치 영웅호걸이 등장하는 전래동화 속 그림 같다. 궁예는 왕권다툼을 피해 이곳 칠장사에서 5살부터 13살까지 동자승으로 지냈다고 한다. 특히 무예 연습을 열심히 했다고 전해지는데, 벽에는 어린 궁예가 활시위를 당기는 모습이 그려져 있다. 조선 중기의 의적 임꺽정은 스승인 병해대사를 만나러 칠장사에 자주 들렀다고 한다. 병해대사는 가죽신을 짓던 갖바치였는데 민초들에게 가죽신 짓는 법을 가르쳐 생계에 도움을 주었다. 천민도 인간답게 살 수 있는 세상을 꿈꿨던 병해대사의 이상은 임꺽정에게도 큰 영향을 미쳤고 임꺽정은 이후 스승을 위해 ‘꺽정불’이라 불리는 목조불상을 만들었다. 실제 꺽정불로 알려진 목조불상은 칠장사 극락전의 본존불로 모셔져 있다. 임꺽정은 벽초 홍명희의 소설로 유명해졌지만 조선 명종 때 실존했던 인물이다.
고색창연한 대웅전과 도량 곳곳의 보물들
중정으로 들어서면 대웅전을 중심으로 원통전, 명부전, 열반당, 응향각, 종무소, 극락전 등의 전각이 빙 둘러 자리한다. 대웅전은 오랜 풍상을 겪은 듯 단청은 바랬지만 웅장한 자태에선 단단하고 견고한 힘이 느껴진다. 오랜 세월, 사찰의 든든한 중심축 역할을 해왔음을 짐작할 수 있다. 칠장사 대웅전은 1790년에 중창하고 1828년에 이건했는데 조선 후기의 불전 건축 양식을 잘 보여주는 건물로 평가받아 지난해 보물 제2036호로 승격되었다.
본당 내부를 들여다보면 삼존불보다도 천장이 먼저 눈에 들어온다. 불화와 연꽃무늬로 채색된 우물천장과 정교한 닫집(불전 위의 작은 집 모형), 자연 그대로 휘어진 대들보와 기둥은 보는 이의 감탄을 이끌어낸다. 대웅전 본존불인 목조석가삼존불좌상과 삼존불 뒤에 걸린 영산회상도 역시 경기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어 있다. 중정의 중앙에 자리한 삼층석탑은 원래 그 자리에 있던 탑이 아니고 죽산리에 흩어져 있던 탑 부재를 근처 대형 목장에서 관리하다가 2005년 절에 기증한 것이다. 고려 전기 양식의 삼층석탑으로 이 또한 경기도 유형문화재다. 탑에서 대웅전을 바라볼 때 오른쪽에 있는 석불상은 보물 제983호인 봉업사지석조여래입상이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석불 역시 죽산리 봉업사지에 있던 것으로 죽산중학교 교정에 자리하다가 1980년경 칠장사로 옮겨졌다. 불꽃무늬가 새겨진 광배가 돋보이는 고려 초기 불상이다. 비록 봉업사는 석불, 석탑 몇 기만을 남겨놓은 채 폐사되었지만 다행히 칠장사가 명맥을 이어 과거 융성했던 고려 불교의 흔적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워낙 유명한 인물들의 야사에 가려진 감이 있지만 칠장사도 이전에 소개한 신륵사와 마찬가지로 보물밭이나 다름없는 절이다. 국보 1점, 보물 5점, 경기도 유형문화재 7점, 향토 유적 2점 등 문화재가 수두룩하다. 일주문에 들어서기도 전에 눈길을 끄는 높이 3m의 가는 철기둥은 청주 용두사지와 공주 갑사와 더불어 전국에 단 3점 있는 철당간이다. 경기도 유형문화재로 도에선 유일한 철당간이며 조선중기에 제작되었다. 물론 자연이 품은 절 자체의 아늑한 분위기가 워낙 좋은 곳이니 보물찾기에 부담을 가질 필요는 없다.
그래도 1점의 국보가 무엇인지는 알고 가는 편이 좋다. 앞서 소개한 혜소국사비와 대웅전은 쉽게 눈에 띄는 보물들이지만 국보 제296호 오불회괘불탱은 야외 의식용 대형 불화로 큰 행사 때만 볼 수 있는 유물이다. 단아하고 세련된 인물의 형태와 짜임새 있는 구도로 17세기를 대표하는 불화로 평가받는다. 오불회괘불탱과 마찬가지로 따로 보관하고 있어 보기 어려운 보물 중에는 보물 제1627호 인목왕후 어필 칠언시 친필족자도 있다. 칠언시는 광해군 정권에 의해 억울하게 죽은 친정아버지와 아들 영창대군을 생각하며 인목왕후가 직접 쓴 작품이다. 인목왕후가 칠장사로 잠시 피해있을 때 쓴 것으로 추정한다. 인목왕후는 칠장사를 친정아버지와 영창대군의 원찰로 삼았다.
이외에도 한정된 지면 상 소개하지 못한 이야기와 보물이 많다. 물론 속속들이 알고 방문하는 이들이 많진 않을 것이다. 다만 칠장사는 이야기와 보물 못지않게 꽃과 나비가 많고 맑은 물이 흐르는 청정 자연 구역이다. 언택트 여행지 삼아 잠시 쉬었다 가는 장소로 방문하면 좋겠다.
글·사진 여행작가 유승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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