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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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인방송, 알려줘요! GGC
20년 만에 국내 최초 공개 '트랜스미션 : 너에게 닿기를'
2023-08-31 ~ 2023-12-03 / 알려줘요! GGC <용인시 / 백남준아트센터>
알려줘요! GGC(Gyeong Gi Culture)는 경기도 31개 시군의 문화예술 소식을 하나로 모아 시민들께 전달합니다.
알려줘요 GGC! 경인방송 라디오 <박성용의 시선공감> FM90.7MHz
진행 : 방송인 박성용 | 출연 : 리포터 박수영
방송일 : 2023년 8월 31일(목)
■박성용 : 매주 목요일마다 함께 하는 경기도의 문화소식. Gyeong Gi Culture ‘알려줘요 GGC!’ 시간입니다. 오늘도 박수영 리포터 만나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박수영 리포터!
▶박수영 : 안녕하세요. 경기도의 다양한 전시, 공연 등 문화 소식을 발 빠르게 전하는 ‘문화요정’ 박수영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소식은 무려 20년 만에 국내 최초로 공개되는 백남준 작가의 레이저 설치 작품, ‘트렌스미션 타워’ 전시 소식을 들고 왔습니다. 백남준아트센터에서 오늘부터 만나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번 소식, 기대해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박성용 : 20년 만에 국내 최초 공개되는 작품이라고요? 게다가 오늘부터 볼 수 있다니 정말 발 빠르게 전하는 전시 소식이네요. 무척 궁금해지는데요. 어떤 전시인가요?
▶박수영 : 8월 31일, 오늘 개막해서 12월 3일까지 용인 백남준아트센터에서 진행되는 <트랜스미션 : 너에게 닿기를>. 어떤 전시인지 백남준아트센터 박상애 학예연구사에게 들어볼게요.
[인터뷰/ 백남준아트센터 박상애 학예연구사] “백남준의 야외 레이저 설치 작품인 <트랜스미션 타워>를 국내 최초로 공개하는 전시입니다. 2002년 뉴욕 록펠러 센터와 2004년 시드니 오페라 하우스에서 전시되었던 작품 <트랜스미션 타워>는요. 8미터 높이의 타워 사면에 빨강, 파랑, 노랑, 초록색 네온이 장치되고 꼭대기에는 레이저가 설치되어 있어서 화려한 색의 빛과 선이 주변을 극적으로 변화시키는 작품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특히 이번 전시는 미술관 내부뿐 아니라 야외에서도 진행되고 있어서, 저녁 5시부터 8시까지 스펙터클한 레이저 쇼를 보실 수가 있습니다.”
■박성용 : 백남준의 야외 레이저 설치 작품인 ‘트랜스미션 타워’를 국내 최초로 만나볼 수 있는 전시네요. 미술관 내부와 야외에서 진행되는 전시고요. 저녁 5시부터 8시 사이에는 레이저쇼도 만나볼 수 있고요. 그런데 보통 미술관은 5시나 6시까지 운영되지 않나요? 8시면 꽤 늦은 시간인것 같은데.
▶박수영 : 네, 백남준아트센터도 다른 미술관과 비슷하게 실내 운영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입니다. 하지만 백남준아트센터 운영시간과는 별개로 야외에서 진행되는 레이저쇼는 백남준아트센터에 입장을 하지 않더라도 자유롭게 관람할 수 있습니다. 사전 예약도 따로 필요 없고요. 안전한 관람을 위해서 비가 오는 날은 운영하지 않는다는 점 참고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박성용 : 밤하늘 아래를 수놓을 레이저의 화려한 색과 빛들을 생각하면 벌써부터 설레는데요. 뉴욕과 시드니에 이어, 국내에서는 20년 만에 최초로 공개되는 만큼 준비과정이 만만치 않았을 것 같아요.
▶박수영 : 맞습니다. 20년 만에 다시 기계를 작동하기 때문에, 기계가 작동할지에 대한 우려가 많았다고 합니다. 그리고 백남준의 메시지를 제대로 전달하기 위해 백남준 작가와 함께 작업했던 전문가를 비롯해 빛을 주 매체로 다루는 동시대 작가들과 함께 많은 노력을 했습니다. 작품에 대한 설명은 박상애 학예연구사에게 들어보겠습니다.
[인터뷰/ 백남준아트센터 박상애 학예연구사] “백남준아트센터 뒷마당에서 네온과 레이저로 반짝이는 작품 <트랜스미션 타워>와 은색의 클래식 자동차 5대를 만나보실 수 있는데요. 은색 자동차들은 리움미술관이 소장하고 있는 <20세기를 위한 32대의 자동차: 모차르트의 진혼곡을 조용히 연주하라>라는 백남준의 또 다른 설치 작품 중 일부입니다. 오래된 자동차들 안에는 텔레비전 잔해들이 가득 차 있고, 자동차들 사이에서는 모차르트의 진혼곡이 나오죠.”
■박성용 : 박수영 리포터, 제가 알려줘요 GGC 진행이 3년 차 아니겠습니까? 트랜스미션 타워 작품과 자동차 작품이 함께 전시되어 있다고 했는데 제 느낌으로는 이 부분이 중요한 의미가 있을 것 같은데요?
▶박수영 : 역시 3년 차 시네요. 정말 정확히 짚으셨는데요. 뉴욕과 시드니에서 선보였던 이전 전시에서도 ‘트랜스미션 타워’와 ‘20세기를 위한 32대의 자동차’ 작품을 한 공간에 전시했는데요. 20세기를 상징하는 자동차와 21세기를 상징하는 레이저를 함께 전시하며 백남준 작가는 관중들에게 20세기의 기술 문명에 대한 작별과 21세기 정보 시대 발달에 대한 메시지를 던졌다고 합니다.
■박성용 : 자동차는 20세기 기계 문화, 레이저는 21세기 정보 문화의 상징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박수영 : 네 맞습니다. 그리고 이번 전시에서는 레이저와 네온 그리고 라이팅과 백남준이 작품의 음원으로 사용했던 모차르트의 레퀴엠을 하나의 빛과 소리 작품으로 변주하는 윤제호 작가의 디자인이 트랜스미션 타워에 더해집니다. 이것은 트랜스미션 타워가 제작되었던 당시에는 없었던 현재의 새로운 기술을 접목하여 선보이므로 백남준아트센터만의 독특한 해석과, 백남준 작가가 전한 본래의 메시지를 현대적으로 되살리려고 했던 노력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박성용 : 이제 막 21세기에 들어갔던 백남준의 시대와 AI가 발전한 현대의 만남이라고 볼 수도 있겠네요. 고(故) 백남준 작가가 비디오 이후에 선택했던 표현 수단이죠. 이 레이저를 통해서 어떤 메시지를 전하고 싶었는지 상상해 보면서 관람하면 더 좋을 것 같아요. 재밌을 것 같기도 하고요. 그런데 이번 전시 백남준아트센터 야외뿐 아니라 내부에서도 진행된다면서요?
▶박수영 : 네, 야외에서는 새롭게 재탄생한 ‘트랜스미션 타워’의 모습을 만나볼 수 있다면, 실내에서는 2002년 뉴욕 록펠러 센터 앞에서의 모습을 생생하게 엿볼 수 있습니다. 자세한 이야기 백남준아트센터 박상애 학예연구사에게 듣고 올게요.
[인터뷰/ 백남준아트센터 박상애 학예연구사] “아트센터 2층 제2전시실에서는요. 2002년 록펠러 센터 앞에서 전시되었던 트랜스미션 타워의 현장을 보실 수 있는데요. 2002년은 911테러 바로 이듬해로 공공미술 프로젝트로 진행된 당시 트랜스미션 타워 전시 현장 오프닝과 개막식 날 백남준이 테러로 슬픔에 잠겼던 뉴욕을 응원하는 메시지를 담아 연주하는 피아노 퍼포먼스를 보실 수 있습니다.”
■박성용 : 2023년 현재의 ‘트랜스미션 타워’와 2002년 뉴욕 록펠러 센터 앞에서 진행되었던 ‘트랜스미션 타워’의 모습이 오버랩될 것 같아요.
▶박수영 : 전시실에서는 <트랜스미션 타워>의 야간 레이저 장면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이번 전시를 제대로 즐기고 싶으시다면, 레이저 퍼포먼스 시간에 맞춰서 진행되는 야외 전시해설 투어를 추천합니다. 9월 22일부터 12월 2일까지 매주 토요일 오후 4시 반에 진행되고요. 특별 도슨트 전시해설은 사전 예약 후에 이용 가능합니다.
■박성용 : 전시를 알차게 즐길 수 있는 꿀 팁이네요. 방송을 듣고 백남준아트센터에 방문한다면 <트랜스미션 : 너에게 닿기를> 전시를 볼 수 있는데요. 이 전시 말고 또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을까요?
▶박수영 : 그럼요. 백남준아트센터는 백남준 전시뿐 아니라 동시대 아티스트, 특히 신진 작가들을 발굴하고 소개합니다.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는 2010년부터 진행된 <랜덤 액세스 프로젝트>가 있는데요. 현재 <랜덤 액세스 프로젝트 3.0> 전시가 진행 중입니다. 이번 전시에 대해서 백남준아트센터 김윤서 학예연구사에게 들어볼까요?
[인터뷰/ 백남준아트센터 김윤서 학예연구사] “올해는 여섯 명의 신진 작가들과 함께 하고요. 이번 작가들은 서로 다른 주제를 다루고 있지만 다양한 감각으로 작품을 경험하게 한다는 공통적인 특징이 있습니다. 미술관에서 작품을 감상하실 때 우리가 주로 시각을 사용하는데 이 프로젝트는 시각, 청각 또 몸으로 작품을 감각하기를 제안하는 전시입니다.”
■박성용 : 시각, 청각, 또 몸으로 작품을 감각하기를 제안하는 전시다. 20년 만에 보는 백남준의 기념비적인 작품과 백남준 작가의 유산을 물려받은 젊은 작가들의 작품을 함께 볼 수 있다고 하니까 이번 전시는 훨씬 더 뜻깊은 시간이 될 것 같네요.
▶박수영 : 맞습니다. 백남준아트센터에서는 이 전시 외에도 문화가 있는 날 프로그램 <보다 천천히>와 <사과 씨앗 같은 것> 상설전이 함께하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린 <트랜스미션 : 너에게 닿기를> 전시는 12월 3일까지 용인 백남준아트센터에서 진행되니까요. 이번 기회에 방문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박성용 : 오늘은 용인 백남준아트센터에서 진행되는 <트랜스미션 : 너에게 닿기를> 전시 소식과 함께했는데요. 오늘 방송도 경기문화재단과 함께했습니다. 매주 목요일마다 박수영 리포터와 함께하는 경기도의 다양한 전시, 공연 등 문화소식을 전하는 ‘알려줘요 GGC!'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박수영 리포터, 다음 주 목요일에 만나요~
▶박수영 : 네, 매주 목요일은 문화요정 박수영과 함께해요. 다음 주 목요일도 설레는 소식과 함께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해당 방송은 "알려줘요! GGC" 경인방송 누리집과 팟빵을 통해 다시 들을 수 있습니다.
<ggc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