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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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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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문화재단
산성 안 아늑한 도량, ‘부드러운 말 한마디 미묘한 향이로다….’
남한산성 장경사를 돌아보며
장경사 주변인 남한산성 동쪽 성벽 모습
유난히 추웠던 그 해, 남한산성
남한산성의 계절은 늘 겨울에 닿아있었다. 영화와 소설로 대중에 노출된 남한산성의 이미지는 춥고 둔중하다. 살을 에는 추위 속의 격전과 설전, 끝내 패전으로 이어진 1636년 12월부터 1637년 1월 남한산성의 겨울은 실로 그러했을 것이다. 상상을 보탠 영상과 글이 아닌 오직 역사 기록만으로도 가슴이 시리다.
1636년 12월 4일 청의 대군은 압록강을 건너 한양으로 들이닥쳤고 인조는 같은 달 14일 도성을 벗어나 남한산성으로 들어섰다. 성은 견고하고 탄탄했고 조선군은 공격과 방어에 총력을 기울였다. 그러나 강화도가 함락되고 군사의 식량이 떨어진 상황에서 결국 인조는 청에 항복했다. 이듬해 1월 30일, 산성행 47일 만에 산성 서문 밖을 빠져나간 인조는 현재의 석촌동 부근인 삼전나루터에서 청태종에게 세 번 절하고 아홉 번 머리를 조아리는 삼배구고두의 치욕을 당했다. 오늘날, 삼전나루터 표지석이 세워진 자리 옆에는 고개를 높이 쳐들어야 최상층이 보이는 국내 최고층 빌딩 롯데월드타워가 자리한다.
병자호란 이후 겨울은 더욱 매서웠다. 기근과 전염병으로 봄이 오고 여름이 와도 나라는 빈곤했고 김상헌의 시구처럼 하 수상한 시절이 이어졌다. 김상헌은 인조 때 예조판서를 지니며 청나라와의 타협을 거부했던 이다. 그러니 남한산성을 떠올릴 때 초록의 무성함은 없고 오직 차갑고 쓸쓸한 계절만이 성벽과 함께 영원할 것 같던 것이다.
장경사 주변인 남한산성 동쪽 성벽 모습
5월의 남한산성은 초록으로 무성하고
남한산성은 해발 480m 이상의 산세를 따라 12.4km의 성벽으로 축조되었다. 통일신라시대 때 당나라의 공격을 대비해 쌓은 토성 주장성이 남한산성의 기원이다. 정유재란으로 조선 선조 때부터 수축론이 대두되며 개보수되다가 1626년 인조 4년 때 개축을 완료했다. 그로부터 10년 뒤에 병자호란이 일어났고 임금이 피난하고 적에 맞서 싸우는 임시수도 역할을 하며 소기의 목적을 달성했다. 비록 그 끝에는 굴욕이 있었으나 남한산성만큼은 1천 년이 넘는 성곽 발달사와 수도를 지키는 요새의 가치를 톺아볼 수 있는 위용을 간직하고 있다. 2014년에는 이러한 가치를 인정받아 세계유산으로도 등재되었다.
5월의 남한산성은 겨울이 다시 오지 않을 것처럼 울울창창하다. 정확히는 해발 522m 남한산이 푸르고 울창하다 해야 할 것이다. 성벽은 푸르른 잎사귀들에 가려져 겨울만큼 뚜렷한 존재감을 드러내진 않으나 광주에서든 성남, 하남에서든 어느 방면으로나 일단 산성 안으로 들어서면 그 동선은 자연히 성벽을 따라 가게 되어 있다.
장경사 도량 입구의 은행나무
산성 보수와 관리에 동원되었던 조선 승려들의 본진
남한산성 동문(좌익문)으로 들어선 필자는 성문 안으로 들어오자마자 우측으로 꺾어 오르막길을 올랐다. 장경사 가는 길이다. 목적지는 장경사인데 남한산성과 한 몸이나 다름없는 사찰이라 서론이 길었다. 북한산성에 중흥사가 있다면 남한산성에는 장경사가 있다. 성안에 있는 사찰이라 쉽게 추측할 수 있듯 승군이 주둔했던 승영사찰이다. 동문에서 약 900m쯤 차도를 따라 오르면 일주문이 보이고 사찰 주차장을 담장처럼 두른 남한산성 흰 성벽이 눈에 들어온다. 나름 산골짜기 깊은 절이지만 도로가 잘 나 있어 자동차로 쉽게 올라갈 수 있다.
장경사 대웅전과 범종각
사찰이 세워졌을 때는 1638년 인조 16년으로 병자호란 이후다. 인조는 일찍이 1624년 남한산성을 고쳐 쌓을 때 전국 팔도의 승려들을 번갈아 징집해 성을 쌓게 했다. 당시 공사 총책임자가 승려 벽암 각성대사였다. 불교가 배척받던 시기에 노역에 동원되고 전쟁이 나면 승군으로 칼과 죽창을 들고 나섰으니, 당시 승려들은 우리가 흔히 떠올리는 수도자 생활을 하기는 어려웠을 것이다. 병자호란 이후에는 전후 무너진 산성의 보수와 증축에 승려들이 동원되었다. 이때 이들의 숙식을 위해 장경사를 포함해 개원사, 한흥사, 국청사 등 7개의 사찰이 지어졌다. 숙종 때에 이르러 산성 안 사찰은 10곳에 이르렀으나 세월이 흘러 대부분 폐사되었다. 특히 1907년 일제가 군대 해산령으로 성내 사찰의 무기고와 화약고를 폭파하면서 남아 있던 사찰 여러 곳이 무너졌다. 현재는 장경사와 망월사, 개원사가 명맥을 잇고 있으며 이중 장경사가 창건 당시의 모습을 가장 잘 간직하고 있다.
대웅전 앞에서 바라본 장경사 팔각구층석탑과 요사채, 무심당
장경사, 요새 안의 요새
일주문을 지나면 수호목으로 도량 입구에 선 커다란 은행나무와 익살스레 웃는 포대화상이 이방인을 맞이한다. 산성의 보수와 관리를 목적으로 하는 승군 사찰이기에 그 입지는 평탄하지 못하고 외곽에 치우쳤다고 하나, 절의 규모가 작고 여기저기 매만진 노력 덕분인지 도량은 평지 사찰 못지않게 안정감이 느껴진다. 부처님 오신날을 맞이해 절마당에는 오색연등이 걸려 있고 도량 곳곳 꽃이 피지 않은 자리가 없었다. 산성 안으로는 한참 전에 들어왔음에도 이곳 장경사에 들어와서야 비로소 ‘요새’에 안착한 기분이었다. 그 아늑함과 온화함이 좋아 절마당을 느릿느릿 누볐더니 우연히 마주친 스님이 점심공양을 권했고 조금 지나 보살님 한 분이 또 한 번 점심공양을 권했다. 탐방객들이 숱하게 드나드는 절에서 부러 공양을 권하는 일도 드물어서 절의 푸근한 첫인상이 단순히 외관에서만 비롯된 것이 아니구나 싶었다.
삼성각 앞에서 바라본 장경사 도량
다소곳한 대웅전, 다정한 한글 주련
사찰이 옛 모습을 잃지 않았다고는 하나 주요 건물들은 비교적 최근에 다시 지었다. 1975년 원인 모를 큰 화재로 전각 대부분이 소실되었고 대웅전을 비롯한 현재의 전각들은 1958년에 찍은 장경사 전경 사진을 토대로 복구했다. 겹처마를 두른 팔작지붕의 대웅전은 도량 중심의 주불전이지만 화려하거나 웅장하기보단 다소곳한 인상이다. 대웅전이 있는 석축 위로 정성스레 꾸민 꽃밭 덕분에 더욱 참하게 보이는지도 모르겠다. 대웅전을 비롯한 모든 전각의 주련이 모두 한글인 점도 인상적이다. 주련이 부처의 말씀을 함축적으로 대중에게 전달하는 데 그 목적을 둔다면 오늘날에는 한자보다 한글이 더 유효할 테다. 덕분에 필자도 시구를 읽듯 기둥의 한 줄 한 줄을 읊고 또 머금었다. ‘부드러운 말 한마디 미묘한 향이로다, 깨끗해 티가 없는 진실한 그 마음이, 언제나 한결같은 부처님 마음일세….’
장경사 동종 _ 사진출처: 문화재청
비록 전각은 오래되지 않았어도 대웅전 안에는 장경사의 역사를 증명하는 오래된 동종이 보존되어 있다. 높이 82.5cm, 하단 지름 53cm로 1682년에 제작된 동종은 일제강점기 때 서울 봉은사로 옮겨졌다가 100여 년만인 지난 2014년 제자리로 돌아왔다. 네발로 천판을 딛고 있는 괴수 모양의 용뉴와 음통 전체를 휘감은 용의 몸체가 돋보이는 종으로 6‧25전쟁 때 생긴 총탄 자국이 여러 군데 보인다. 전체적으로는 조선 후기의 전통적 양식을 띄고 있으며 표면에는 정2~3품에 해당하는 고위직 인사들의 이름이 시주명단으로 적혀 있다. 당시 장경사의 입지가 컸음을 시사한다.
승영사찰이었던 영향으로 대웅전보다 규모가 큰 요사채 모습
매년 의승군 추모하는 수륙재 열어
대웅전을 등지고 왼편에 보이는 홀처마에 맞배지붕 건물은 요사채다. 툇마루가 있는 전형적인 조선 후기 양식의 요사채인데 단청 없이 청빈한 자태다. 승군이 주둔했던 승영사찰답게 대웅전보다 덩치가 커서 자연스레 눈길이 간다. 요사채에는 장경사라 쓴 현판 걸려 있다. 의도한 것인지는 몰라도 사찰의 정체성을 보여주는 듯하다.
장경사는 2012년부터 남한산성을 쌓고 지켰던 의승군을 추모하는 수륙재(수륙무차평등대재)를 매년 봉행해왔다. 의승군문화제라는 이름으로 행사를 열어 수륙재를 중심으로 의승군의 호국정신을 기린다. 쉬이 잊혀간 승군의 활약과 남한산성 내 불교문화가 장경사를 중심으로 다시금 조명되고 있음이 반갑다.
장경사 삼성각과 기도를 올리는 불자
대웅전 뒤쪽 계단을 오르면 삼성각이다. 여름이라 우거진 수풀에 숨은 듯 가려져 있다. 그 길목에는 티베트 사원에서 볼 수 있는 마니차(경통)가 설치되어 있다. 불자들에게는 윤장대처럼 마니차를 돌리면 불경 전부를 읽은 것과 마찬가지라는 믿음이 있다. 대웅전이든 삼성각이든 도량을 조망할 수 있는 전각 앞에 서면 시선이 먼저 가닿는 것은 마당 가운데 높이 선 팔각구층석탑이다. 1995년 조성한 탑으로 주목할만한 역사적, 문화재적 가치는 아직 없지만 이 아담한 절을 한층 입체적으로 보이게 하는 데 한몫한다. 세월이 한참 흐르면 장명사의 랜드마크가 될지도 모를 일이다.
행궁, 성곽 탐방로, 수어장대…. 둘러볼 곳 많은 남한산성
다시 사찰을 빠져나와 성안 구석구석을 돌아본다. 남한산성에 들어오면 산성옛길 등 탐방로 트레킹이 아니더라도 볼거리가 많고 먹고 쉴 데도 많다. 세계유산 등재 이후 기존의 유원지 같은 이미지는 많이 희석되었다고는 하나 여전히 남한산성에 식사나 커피를 즐기러 방문하는 이들이 많다. 남한산성 백숙거리는 복날이 아니더라도 사철 붐비고 매년 늘고 있는 대형 카페들은 자연 속에서 커피를 즐기고자 하는 이들로 만석이다.
남한산성 행궁 한남문 전경
산성 안에서 먹고 쉬는 것도 좋지만 남한산성 행궁은 꼭 들러 볼만하다. 경기도민은 무료로 입장할 수 있는 행궁은 임금이 도성을 떠나 행차하면 임시로 거처하는 곳이다. 1625년 준공한 70여 칸의 남한산성 행궁은 인조가 47일간 머물렀고 이후 숙종, 영조, 정조, 철종, 고종 등이 여주 영릉과 서울 헌릉, 인릉으로 향하는 길에 머물렀다. 이후 일제에 의해 훼손되고 1925년 대홍수로 파괴된 행궁을 2002년부터 순차적으로 복원해 현재에 이르렀다. 조선시대 행궁 가운데 유일하게 종묘와 사직을 두었으며 통일신라시대 건물지도 볼 수 있다. 그밖에 남한산성의 웅장한 누각인 수어장대, 성벽 곳곳에 숨어있는 암문 등을 짧게는 2.9km, 길게는 7.7km에 이르는 여러 갈래의 산성 탐방로를 통해 돌아볼 만하다.
글‧사진=여행작가 유승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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