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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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갤러리 퍼플, 손민석 개인전 <바닥의 하늘>展
2024-06-14 ~ 2024-07-27 /
갤러리퍼플은 오는 6월 14일(금)부터 7월 27일(토)까지 손민석 개인전 <바닥의 하늘>을 개최한다.
비내리는 화단, oil on canvas, 130.3×130.3cm, 2023
손민석 작가는 무엇을 그리든 그것이 풍경의 성질을 지니도록 그려낸다. 어떠한 특정한 대상들을 묘사하면서도 그것이 현상처럼 보이기를 의도한다. 대상과 형식에 얽매여 정해진 방식으로 그려내는 정물화가 아닌, 주변의 사물들로부터 느꼈던 견고한 익숙함에서 벗어나 시간이 지나면 사라질 수밖에 없는 어느 특정한 순간의 장면 속에서 느낄 수 있는 요소들을 인식하는 것이다. 작가는 가까이 있고 멈춰 있는 정물을 풍경처럼 멀리 있고 미세하게 흔들리고 흐르며 변화하는 것으로 바라보며, 영원히 소유할 수 있다고 생각되는 어떤 것들을 내 눈앞에 찰나의 현상처럼 지나가는 것들로 표현한다.
갈색 별, oil on canvas, 97×130.3cm, 2024
<바닥의 하늘>에서는 일상에서 쉽게 볼 수 있지만, 주의 깊게 인식하지 않는 대상들을 바라본다. 언뜻 봐서는 보이지 않는 사물의 고유한 색과 형태를 찾아내고, 깊게 관찰하여 일상을 고찰하고자 한다. 이번 전시에서는 수많은 사물 중에서도 우리와 밀접하게 맞닿아 있는 물질 이자 풍경인 땅, 바닥에 집중한다. 작가는 날씨에 따른 자연적 작용과 사람들로 인한 물리적인 작용들이 합쳐져 자연스럽게 변화하는 바닥의 모습에서 하늘의 모양을 발견한다. 하늘은 우리가 가늠할 수 없는 웅장함과 깊이를 가지고 있어, 이를 이해하고자 하는 인간의 욕구에서 ‘하늘의 이치’라는 말이 생겨났다.
구름 자국, oil on canvas, 145.4×112cm, 2024
그에 비해 바닥은 우리 발 아래 있어 쉽게 직접적으로 접근이 가능한 공간이며, 이에 따라서 자연의 작용 뿐만 아니라 지구 생명체들의 활동이 만들어낸 임의적이고 예측불가능한 모양들이 존재한다. 이러한 바닥의 모양은 우연적인 계기들이 축적된 결과라는 점에서 하늘과 닮아 있다. 순수한 바닥 자체로는 하늘을 닮은 모양을 발견하기 어렵지만, 바닥 위에 놓인 존재들을 자세히 관찰하면, 다양한 외부적 작용으로 변형된 여러가지 요소들로 인해 만들어진 신비로운 모습들을 찾아낼 수 있다. 작가는 일상에서 닿을 수 없는 하늘에서 보는 모습들을 바닥 위에 살아가는 존재로 살아가며 그 무늬들을 만들어낸다는 것이 하늘의 이치만큼 웅장하고 신비로운 현상으로 바라본다.
바닥의 하늘 oil on canvas, 227.3×181.8cm, 2024
현대인의 삶을 지배하고 있는 단 시간 안에 휘발되는 형식의 이미지들은 빠르게 소비되고 또 생성되며, 우리의 시간을 쉽게 흘려 보낸다. 작가는 이에 반하여 삶 곳곳에 있는 사물의 고유한 모습들을 느린 호흡으로 작품에 담아내며, 좀 더 미시적으로 들여다보며 삶을 대하고자 한다.
<작가 노트>
어느 날 정체 모를 사진을 발견했다. 우연히 찍은 것인지 의도적으로 찍은 것인지 모를 그 사진은 겨울에 얼어붙은 도시의 바닥을 찍은 사진이었다. 눈과 얼음이라는 자연의 작용을 받은 까닭일까? 그 인위적인 타일 바닥은 마치 살짝 구름 낀 하늘처럼 보였다. 그 때, 바닥에도 하늘의 이치가 있지는 않을까 하는 생각이 문득 머릿속에 남게 되었다.
하늘의 이치, 닿을 수 없는 어떤 운명적인 원인과 결과를 논할 때 주로 쓰는 말이다. 아마 하늘의 웅장하고 가늠할 수 없는 높이와 임의로 만들어지는 다양한 모양에서 그런 말이 생겨났을 것이다. 하늘의 높이와 깊이를 쫓고 모양을 예측하려는 상승과 이해의 욕구는 아마 이 닿을 수 없는 모양에 닿고 싶은 욕망에서 비롯된 것일 것이다.
쓰러진 구름, oil on canvas, 91×116.8cm, 2024
그러나 우리의 밑에 바로 있어서 손쉽게 닿을 수 있는 바닥에 어떻게 하늘의 이치가 있을 수 있을까? 아무리 인공적인 바닥 이어도 하늘과 같이 자연적인 작용을 통해 나타나는 모양들이 있다. 아스팔트의 굴곡, 타일을 배합할 때 나타난 얼룩의 무작위적인 모양 같은 것들. 그리고 그 위에 가해지는 무게들이 자연스레 바닥에 파손을 입히면서 임의적인 모양들이 생겨난다. 이 가늠할 수 없는 임의의 자연스러운 모양들이 바닥의 모양과 하늘의 모양에 연결점을 나타낸다. 하늘의 모양은 자연의 작용이 만들어낸다.
그러나 바닥의 모양은 자연의 작용과 함께 그 위를 살아가는 것들의 작용이 같이 만들어낸다. 그렇게 높이가 없는 바닥의 평평한 깊이는 그 위를 살아가는 것들과 그것들이 남겨 놓은 삶의 흔적에서 만들어진다.
하늘의 깊이가 물리적인 높이로 만들어졌다면 바닥의 깊이는 능동적인 삶들의 다변적이고 예측할 수 없는 흔적의 구성에서 만들어진다. 나는 이 종잡을 수 없을 바닥의 모양을 하늘의 깊이를 생각하면서 그려내고 있다. 닿을 수 없는 물리적인 깊이만큼 닿을 수 없는 어떤 우연적인 계기가 축적된 모양들. 그러나 순수한 바닥 자체로는 하늘을 닮은 어느 모양을 발견하기도 그려내기도 쉽지 않다. 그렇기에 우연히 발견한 바닥 위에 어떤 존재들을 자세히 바라보는 계기를 통해 그 주변에 놓인 하늘을 닮은 바닥의 모양을 발견할 수 있다. 바닥은 하늘의 웅장한 신비만큼 우연한 신비로 가득 차 있다.
하늘로 흐르는 강, oil on canvas, 130.3×97cm, 2024
작가 손민석(b.1992)은 인하대학교 학부와 대학원에서 조형예술과를 전공하였다. 2023년 무음산방 (서울, 한국) 2021년 스페이스 119 (인천, 한국)에서 개인전을 개최하였으며, 2023년 서울대학교미술관 (서울, 한국), 인천아트플랫폼 (인천, 한국), 예술공간 서로 (서울, 한국), 2021년 이랜드 스페이스 (서울, 한국), 2020년 홍익대현대미술관 (서울, 한국), , cica 미술관(김포, 한국), 2019년 동인천 플레스막 (인천, 한국), 갤러리 카페 COSO (서울, 한국), 2018년 서대문여관 (서울, 한국), 2017년 성북동 작은 갤러리 서울, 한국), 선광미술관 (서울, 한국), 인천여관 X루비살롱 (인천, 한국)등 다수의 국내 기관 및 미술관에서 그룹전에 참여하였으며, 현재 유망한 신인 작가로 선정되어 갤러리 퍼플 스튜디오(galleryPURPLE STUDIO)에서 입주작가로 활동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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