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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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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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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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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걷고쓰는사람
실크로드의 길목, 평택호에서 만난 신라 노마드
“이제 배만 타면 출국이라네”
평택호관광지의 수변길을 걷다가 흥미로운 비석을 발견했다. 평택시가 2009년 세운 혜초기념비다. 당시 평택호관광단지에서 국내외 학자들이 모인 ‘UN실크로드 메이어스 평택포럼’이 열렸는데 이를 계기로 실크로드를 걸었던 혜초스님을 기념하기 위해 세웠다. 실크로드포럼이 열린 것도 혜초스님의 덕이었다. 혜초스님이 순례를 떠나기 위해 당나라로 향한 출항지가 오늘날 평택‧당진항 인근으로 추측되기 때문이다.
평택호예술공원 수변길
『왕오천축국전往五天竺國傳』을 쓴 신라의 고승 혜초스님(704∼787)은 16세에 당나라로 유학을 떠났고 그곳에서 공부하던 중 인도와 서역의 불교 성지를 4년 동안 순례한다. 갈 때는 말레이반도를 도는 바닷길을, 올 때는 톈산산맥과 타클라마칸 사막을 건너는 육로를 이용했다. 실크로드를 걸어 순례를 마친 스님이 적어 내려간 인도기행문, 왕오천축국전은 그로부터 천 년 이상 흐른 1900년, 중국 둔황 막고굴에서 발견됐다. 1908년 중국을 찾은 프랑스인 폴 펠리오는 막고굴에서 발견된 유물들을 가치 있는 것으로 골라 고국으로 가져갔는데 그중에는 왕오천축국전이 있었다. 앞뒤가 훼손된 채 남은 3.6m의 두루마리 책은 현재 파리 국립도서관이 소장하고 있다.
평택호예술공원 옛 선박 모양의 관람대
혜초스님뿐만 아니라 원효대사와 의상대사도 불법을 찾아 평택 바닷가로 왔다. 오랜 옛날부터 평택, 당진 앞바다는 중부권에서 중국을 단거리로 갈 수 있는 뱃길의 출발지였다. 즉 로마에서 경주를 잇는 실크로드에서 한반도로 들어서는 첫 기항지는 평택, 당진이었다. 평택이면 평택이고 당진이면 당진이지 왜 두 도시 모두를 언급하냐 묻는다면 또다시 아산호냐 평택호냐의 논쟁과 비슷한 얘기를 꺼내야 한다. 평택은 어쩌다 이렇게 시명市名으로 갈등하는 지형지물이 많은지 모르겠다.
아산만 일대에는 조선시대까지 대진大津으로 불려온 큰 항구가 있었는데 현재로선 그 위치가 정확히 평택 쪽인지 당진 쪽인지 특정하기 어렵다. 옛 지도들과 사료들에 명시된 대진의 위치가 제각기 달라서다. 평택시는 포승읍 만호리 일대를, 당진시는 소악읍 한진포구 일대를 대진으로 주장한다. 하지만 확실한 건 만호리와 한진포구 모두 나룻배들이 오갔던 포구이기 때문에 어쩌면 이 일대가 모두 대진으로 불렸을 가능성도 있다.
서해와 만나는 평택호 전경
그런데 이미 당진唐津이라는 지명 자체가 ‘당나라로 가는 나루’라는 뜻이고 당진보다 북쪽에 있는 화성시 남양읍의 옛 이름이 ‘당항唐項’, 즉 당나라로 가는 길목이어서 이런 지명들로 볼 때 평택 만호리보다는 당진 한진포구가 당나라행 배의 출항지였을 가능성이 더 크지 않나 싶다. 사실 평택‧당진항은 오랫동안 평택항으로 불리다가 당진시의 오랜 노력과 설득으로 2004년 법정항명이 바뀐 결과다. 그래도 평택시는 법정항명보다는 평택항이라는 명칭을 대내외적으로 쓰고 있다. 이름 때문에 억울한 쪽의 손을 들라면 이 논란에 있어선 아무래도 당진 쪽이 아닐까 싶다.
평택항홍보관 전경
평택시는 실크로드 기항지로서의 이미지를 굳히기 위해 발 빠르게 ‘원효대사’를 영입했다. 영입했다는 표현이 부적절할지는 모르겠지만 확실한 사료가 남아 있지 않은 이상 먼저 스토리텔링을 먼저 하는 곳이 임자일 터. 해서 평택섶길에는 평택호관광지 혜초비에서 팽성읍 신대리까지 이어지는 13km의 ‘비단길’ 코스가 있고, 혜초비에서 ‘원효대사 오도성지’라 불리는 수도사까지 이어지는 21km의 ‘원효길’ 코스가 있다. 원효길은 원효와 의상이 불법을 찾아 걸었던 길이라는 부제가 걸려 있다. 서라벌에서부터 먼 길을 걸어온 원효대사가 이윽고 대진에 닿았을 때는 퍽 의미심장한 마음이었을 것이다. 이미 한 차례 고구려 국경을 넘다 간첩으로 오해받고 유학이 불발된 경험이 있던 원효에겐 꼭 당으로 가야 한다는 절실함이 있었다. 그러나 모두가 알다시피 원효대사의 당나라 유학은 이뤄지지 않았다. 출국을 눈앞에 두고 잠을 청했던 그날 밤, 갈증을 느낀 원효는 어둠 속에서 물 한 바가지를 마신다. 다음날 그 물이 해골에 고인 물임을 알게 된 그는 다음과 같은 깨달음을 얻는다. ‘마음이 생기면 우주 만물이 생기고, 마음이 사라지면 해골 물과 깨끗한 물이 서로 다르지 않으니 세상 모든 것은 오로지 마음먹기에 달렸구나!’ 그리하여 동행했던 도반, 의상대사만이 당나라로 향하고 원효대사는 다시 서라벌로 돌아갔다.
남양호를 바라보는 수도사
원효길의 시작점이자 끝점 수도사는 원효대사가 해골물을 마시고 깨달음을 얻은 오도悟道성지라고 주장하는 사찰이다. 661년, 그러니까 1360년 전에 두 스님이 하룻밤을 묵은 무덤가 혹은 토굴이 정확히 어딘지는 아무도 모른다. 다만 당시의 경로를 통해 대략의 위치를 추정해볼 수는 있다. 신라시대, 서라벌에서 당나라로 향하는 경로를 짚어보면 크게 경주-상주-보은-청주-목천-천안-평택을 거쳐 팽성의 경양포나 곤지진에서 배를 타고 현재의 아산 둔포면이나 계두진에 내렸다. 그다음 앞서 언급한 만호리 혹은 한진포구로 가서 최종적으로 당나라행 배를 타는 코스가 대중적이었다고 전한다. 그 길 위에 수도사가 자리했다는 점에서 원효대사가 깨달음을 얻은 곳으로 추측하는 것이다. 물론 스님들이 다른 경로를 따랐을 수도 있고 수도사가 아닌 다른 장소에서 묵었을 가능성도 있다. 다만 오도처일 확률이 높은 장소 중에서 원효의 업적과 깨달음의 내용을 알리는 전시관을 운영하고, 주변 관광지와 연계해 천 년 전 구도의 길을 되살린 곳이라는 점에서 의미 있는 장소다.
원효대사의 오도성지라 주장하는 수도사 내 원효대사깨달음체험관
사실 전국에 ‘원효’와 관련된 사찰을 무수히 많다. 원효가 수행했다거나 나무를 심었다거나, 불법을 했다거나 하는 식이다. 경기도 내 여주 신륵사, 의정부 원효사, 안양 염불사, 고양 아미타사 등이다. 한국불교사에서 가장 유명한 고승이자 사상가로서 원효대사의 영향이 미치지 않은 고찰도 드물다. 그 명성을 생각하면 그간 원효대사 관련 기념관이나 박물관이 오랫동안 부재했음이 의문스럽다. 수도사에는 지난 2017년 정부예산지원으로 건립한 원효대사깨달음체험관이 자리한다. 규모는 크지 않지만 원효대사를 조명하고 깨달음의 순간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꾸며져 있다. 이곳의 하이라이트는 토굴체험실이다. 어두운 통로를 지나 원효대사와 의상대사가 묵었던 토굴 재현실로 들어서면 짧은 애니메이션이 상영된다. 영상 속 원효대사 캐릭터가 해골물을 보고 깨우치는 순간, 관람객이 서 있는 바닥 내부에도 조명이 켜지면서 해골 모형이 드러난다. 왜 이곳이 기념관이나 박물관이 아닌 ‘체험관’이라는 이름으로 세워졌는지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수도사 대숲 안에 마련된 해탈수관
체험관 뒤로 가면 가람을 내려다볼 수 있는 숲길이 나 있다. 이 길을 따라 걸으면 멀리 포승읍 남양호가 보이고 대웅전 뒤편을 지나면 대나무가 우거진 작은 숲이 이어진다. 숲길에는 해탈수(解脫水)라 명패를 건 사각의 반듯한 벽돌건물이 있다. 원효대사가 마신 해골물을 해탈수라고 표현한 것인데 건물 내에는 이 해탈수를 상징하는 작은 인공못이 조성되어 있다. 해탈수 옆에는 특이한 식수 공간이 있다. 페달을 밟으면 해골 모형의 한 귀퉁이에서 물이 흘러나온다. 정수된 물로 안심하고 마실 수 있다지만 어쩐지 기분이 묘하다.
평택항 서해대교 전경
해외 유학의 간절함을 찰나에 뒤집은 원효 마음속 깨달음의 실체를 오늘을 사는 중생이 헤아리긴 어렵다. 그저 말로 전해 듣고 머리로 이해할 뿐이다. 다만 그가 걸었던 원효길을 걸으며 천년을 거쳐 회자하는 어느 ‘자유인’의 모습을 더듬어 보는 것이다. 원효길은 하루 만에 종주하기에는 20km가 넘는 장거리라서 보통 평택호예술공원에서 평택‧당진항까지 1구간, 평택‧당진항에서 수도사까지 2구간으로 나누어 걷는다.
글·사진 여행작가 유승혜
※ 본 글은 '경기그레이트북스' 시리즈 중 제41권 『우리들의 캠퍼스- 경기 남부로 떠나는 시간여행』, <평택시 : 정주, 이주, 유랑의 광장>에서 발췌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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