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걷고쓰는사람
560년 된 연밭과 호조벌 산책
시흥 관곡지를 돌아보며
시흥의 여름은 관곡지에서 피운다. 후끈한 열기에도 아랑곳 없이 저 혼자 분칠한 듯 붉고 흰 꽃잎을 피운 연꽃은 우아하기 그지없다. 한 방울 땀은 꽃봉오리를 호위한 커다란 연잎 안에 고여 구슬인 듯 영롱하다. 연꽃이 만개한 7~8월이면 시흥 안팎에서 많은 이들이 관곡지로 몰려든다. 그들은 꽃놀이를 즐기는 진정한 낭만파이다. 불볕더위를 감당하고서라도 꽃을 보기 위해 그늘 없는 연밭에 모여든 사람들이다. 그에 비하면 따뜻한 봄날의 벚꽃놀이는 얼마나 쉽고 가벼운지! 땡볕 아래 서서 진흙 위로 올라온 꽃봉오리를 바라보는 사람들 모두 연꽃처럼 갸륵하다.
관곡지官谷池는 조선 세조 때 만들어진 연못이다. 1463년(세조 9년)에 문신 강희맹이 명나라의 연 씨앗을 가져와 이곳에 연을 재배했다. 이때 그가 들여온 전당홍이라는 연은 우리나라에 없는 품종이었다. 꽃잎은 뾰족하고 그 색은 흰데 꽃잎의 끝부분은 담홍색인 이 연꽃은 발아에 성공해 한반도 땅 널리 퍼졌다. 현재도 관곡지의 연꽃은 대부분 전당홍이다.
강희맹은 조선의 중앙 행정기관인 육조 중 예조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한 문신이다. 굵직굵직한 국가 편찬사업에서 활약했는데 『국조오례의』, 『신찬국조보감』, 『동문선』, 『동국여지승람』 등 조선 초기 문물과 제도를 정비하는 과정에서 나온 주요 서적의 책임을 맡았다. 강희맹의 대표적인 저술서가 『농사직설』과 함께 조선 전기의 대표적인 농서로 꼽히는 『금양잡록』이다. 금양은 경기도 금양현, 지금의 시흥을 가리킨다. 그는 시흥 논밭에서 직접 체험하고 보고 들은 것을 모아 작물의 품종에서부터 농사법, 농사정책, 풍수해 대비 등 농사에 관한 종합적인 실용서를 서술했다.
관곡지는 강희맹의 후손들이 관리를 해온 덕분에 오늘날까지 매년 여름 꽃밭을 이룰 수 있었다. 강희맹은 연밭 옆에 묻혔고 연지 사적비와 정자, 문중 가옥이 연지 주변에 세워졌다. 관곡지 자체는 그리 크지 않은 연못으로 담장이 쳐져 있다. 담장 밖으로 후세에 확장한 연밭이 너르게 펼쳐져 있는데 연밭에서 볼 수 있는 연꽃 품종만 100여 가지에 이른다. 가장 흔한 꽃은 백련과 홍련이다. 넓고 둥근 연잎이 물결처럼 빽빽하게 일렁이고 그 사이로 청초한 연꽃이 살포시 고개를 내밀고 있다. 신비로울 만큼 고운 빛깔에 척박한 땅에서 자랐음이 믿기지 않는 보드라운 꽃잎이다. 고랑을 따라 걸으며 수려한 연꽃의 자태를 보노라면 시간 가는 줄을 모른다.
관곡지 옆 연밭은 연꽃테마파크라는 이름이 붙었다. 관곡지는 사유지라서 열린 공간으로써 연밭을 넓혀 테마파크로 조성한 것이다. 테마파크 안에는 시흥시생명농업기술센터가 있고 내부에는 연특산품 전시판매장이 있다. 판매장 안에는 연근가루, 연잎가루, 연잎차, 연잎국수, 연근국수, 연떡, 연한과, 연잎밥, 연식혜 등 시흥에서 생산한 연 가공품이 진열돼 있다. 뿌리부터 머리까지 가공되지 않은 것이 없으니 아낌없이 주는 연이라 할 만하다.
연밭의 성수기는 극명해서 여름이 지나면 꼬박 1년을 기다려야 연꽃을 볼 수 있다. 겨울의 연밭은 마른 연가지만 뒹굴고 있어 황량하다. 겉보기에 그럴 뿐 그네들은 여름만큼 치열하게 또 한 계절을 살아내는 중이다. 여름이 끝난 후에도 시흥의 축제는 이어진다. 갯골과 연밭에 비하면 덜 알려졌지만 시흥에는 호조벌이 있고 늦은 가을에 너른 호조 벌판에서 축제가 열린다. 관곡지와 연꽃테마파크는 호조벌의 일부이기도 하다. 연꽃테마파크 주변은 온통 논밭이다.
호조벌축제는 매화동 주민자치회가 주관하는 마을 축제다. 아무래도 시가 대대적으로 예산을 지원하고 떠들썩하게 홍보하는 축제가 아니다 보니 외부에는 덜 알려졌지만 개최한 지는 벌써 20년이 다 되어간다. 2005년 ‘매화축제’로 매화동의 한 교회에서 시작된 축제는 2009년에 호조벌축제로 이름을 바꾸고 한동안 호조벌 걷기와 동네 먹거리 잔치 등으로 소박하게 진행되다가 2016년에 이르러 농경문화축제로 콘셉트를 잡고 행사장도 논으로 옮겼다.
호조벌은 1721년(경종 1년) 때 간석지에 제방을 쌓아 만든 간척지다.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겪으면서 농토가 황폐해지고 백성의 굶주림이 심각해지자 조정은 황무지를 농토로 되살리는 국가사업에 집중했다. 제방을 쌓는 일은 조선의 중앙 행정기관 중 하나였던 호조戶曹가 주관했다. 이들은 지금의 시흥시 포동 ‘걸뚝’부터 하중동 ‘돌장재’에 이르는 약 720m 구간에 둑을 쌓아 바닷물을 막았다.
그리하여 만들어진 농토는 주관 부서의 이름을 따 호조벌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호조벌은 축제가 열리는 매화동뿐만 아니라 미산동, 은행동 등 시흥시 10개 동에 걸쳐있고 축구장 크기의 600배가 넘는 드넓은 면적이다. 호조벌에서 수확한 쌀은 나라 곡간으로 들어가 임금에게 진상되고 백성과 군사의 식량으로 쓰였다. 갯벌에서 논이 된 호조벌은 오늘날에도 시흥의 특산미 ‘햇토미’를 생산한다. 호조벌은 축제장인 매화동뿐만 아니라 미산동과 은행동 등 시흥시 10개 동에 걸쳐있는, 축구장 크기의 600배가 넘는 시흥시 최대의 곡창지대다. 늦을 가을에 호조벌에 서면 드넓은 황금벌판을 만날 수 있다.
호조벌축제는 지난 300년간 이어져 온 호조벌의 역사와 간척사업을 지시한 임금 경종을 기리는 의미를 담아 열린다. 축제는 경종과 호조판서, 사또, 포졸 등으로 분장한 배우들과 취타대, 농악대 등으로 이루어진 거리행진으로 시작한다. 농경문화 체험, 사랑의 쌀 나누기, 주민 노래자랑 등 이런저런 프로그램이 진행되는데 ‘허수아비 경연대회’가 인상적이다. 대회에 참가한 주민들이 각자 개성 있는 허수아비를 만들어 논 위에 세워놓고 그중 제일 독창적이고 재밌는 허수아비를 주민투표로 가린다. 어린이가 만든 것도 있고 농부가 만든 것도 있다. 논 위에 서 있는 각양각색의 허수아비들이 웃음을 유발한다.
글·사진 여행작가 유승혜
※ 본 글은 '경기그레이트북스' 시리즈 중 제45권 『너머의 도시들- 경기 중부로 떠나는 시간여행』, <시흥시 : 소래, 소금, 호조, 조개>에서 발췌했습니다.
<ggc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