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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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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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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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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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은미술관
스코프 앤 스케이프 SCOPE AND SCAPE, 미메시스 컬렉션展
2025-07-12 ~ 2025-09-14 / 미메시스 컬렉션展
영은미술관은 2025년 지역전시 활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스코프 앤 스케이프(SCOPE AND SCAPE)』展을 오는 2025년 7월 12일부터 9월 14일까지 개최한다.
● 2023년 미메시스 아트 뮤지엄에서 기획된 『스코프 앤 스케이프(SCOPE AND SCAPE)』는 '관찰'이라는 예술의 근본적 행위를 통해 사진과 회화가 어떻게 서로 다른 방식으로 세계를 해석하고 표현하는지 탐구하는 전시이다. 8명의 작가가 선보이는 25점의 작품을 통해 시각적 해석의 다양한 스펙트럼을 만날 수 있다.

스코프 앤 스케이프-미메시스 컬렉션展 @ 영은미술관제1전시장_2025
● 김중만(Jung Man Kim) 초기 대표작인 『섹슈얼리 이노선트』 연작을 통해 사진이 단순한 기록이나 미학적 포착을 넘어 철학적 사유와 성찰의 도구가 될 수 있음을 증명한다. 작가가 평생 추구했던 '관찰'이라는 사진 철학의 깊이와 통찰력을 여실히 보여주며, 대상을 깊이 있게 꿰뚫어 본 작가의 시선이 작품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 민병헌(Byung Hun Min) 2001년부터 2014년까지 13년간의 관찰 여정을 담은 작품들을 선보인다. 꽃, 물, 도시 풍경, 하늘, 나무 등 일상의 미세한 떨림과 생명력을 포착한 그의 대형 흑백 프린트는 마치 한 폭의 수묵화처럼 은은한 회색조로 대상의 본질을 드러낸다. 40여 년간 젤라틴 실버 프린트만을 고수한 작가의 철학이 자연의 숨결과 시간의 흔적을 통해 고요하고도 강렬한 울림을 선사한다.
● 심우현(Woo Hyun Shim) 유년 시절 뛰어놀았던 숲속 경험을 바탕으로 구현한 철학적 공간을 통해 삶과 죽음의 동질성을 표현한다. 병치될 수 없는 여러 색을 직조하여 화면 속 공간에 환상성과 역동성을 부여하며, 수많은 붓질과 물감의 흔적을 통해 내면의 풍경을 재현한다. 역동적 붓질과 색채는 유년의 기억과 현재의 감각이 교차하는 지점을 생생하게 드러낸다.
● 이재삼(Jae Sam Lee) 『Moonscape』 연작을 통해 30여 년간 목탄만을 고집해 온 작가의 철학을 보여준다. 검은 목탄이 만들어내는 깊이 있는 명암은 달빛 아래 펼쳐진 신비로운 풍경을 몽환적으로 재현한다. 대나무, 매화, 소나무를 소재로 한 작품들은 사군자와 십장생의 전통에 뿌리를 두며, 선조들의 정서를 현대적 감각으로 녹여낸다.
● 장재민(Jae Min Jang) 개발의 침입을 받은 자연이나 잊힌 역사가 새겨진 저개발 지역을 소재로, 풍경이 간직한 시공간의 기억을 무채색 화면에 담아낸다. 그리는 동작을 그대로 드러내는 회화방식으로 작가의 호흡과 몸의 움직임을 보여주며, 회색조와 질감의 극대화를 통해 시간의 틈을 만들어낸다. 단편적 장면을 매개로 대상과의 '평등한 접촉'을 시도하며, 현실을 받아들이는 인식 과정에 대한 근본적 질문을 제기한다.
● 정직성(Jeong Zik Seong) 도시의 구조물을 추상화한 작품들로 현대 문명의 기하학적 질서를 탐구한다. 개인적인 경험과 특정 장소의 기억을 통해 보편적인 감정과 사회적 맥락을 표현하며, 도시 질서 속에 내재된 불안감을 암시적으로 드러낸다. 도시의 물리적 공간을 넘어 삶의 단면과 숨겨진 의미를 탐구하며, 개인의 경험으로 보편적인 메시지를 전달한다.
● 최은정(Eun Jung Chio) 이미지를 중첩하는 방식으로 색과 평면의 유기체적 구성을 통해 자연과 상상이 만나는 지점을 탐구한다. 오염되어 가는 지구에 대한 우려를 바탕으로 생태적 이상향을 표현하며, 캔버스 안에는 형형색색의 선들과 평면들이 교차하며 하나의 거대한 유기체를 이룬다. 인위적으로 조합된 요소들은 무의식 속 공간을 연결하는 상징적 고리로 작용한다.
● 홍순명(Soon Myoung Hong) 20여 년간 '사이드스케이프'라는 독창적 개념을 발전시키며 재난과 사회적 사건을 개인적 시선으로 재해석해왔다. '부분과 전체'라는 철학적 명제 아래 의도적으로 중심보다 주변에서 모티브를 선택하며, 보도 사진의 관심받지 못한 부분들을 캔버스 중심으로 가져와 무거운 사회 바깥의 풍경과 주목받지 못한 자연을 담아낸다. 이러한 접근은 전통적 풍경화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한다.

스코프 앤 스케이프-미메시스 컬렉션展 @ 영은미술관 제1전시장_2025
『스코프 앤 스케이프』는 사진과 회화의 단순한 조합을 넘어선 전시이다. '관찰'이라는 예술의 근본적 행위가 어떻게 서로 다른 매체를 통해 무한한 해석의 가능성을 열어가는지 보여주는 여정이다. 8명의 작가가 담아낸 25점의 작품들은 관람객 개개인에게 자신만의 '관찰'을 시작하게 한다. 작품 앞에 선 우리 모두는 이제 또 다른 관찰자가 되어, 예술가들이 발견한 세계 너머의 새로운 풍경을 마주하게 될 것이다.

김중만_섹슈얼리 이노선트 01_사진_96×78cm_1970년대
김중만 ● 강원도 철원 출신의 사진가 김중만은 아프리카에서 서양화를 전공하다 사진으로 전향했다. 그는 패션 사진을 넘어 다양한 주제를 아우르며 독창적인 작품 세계를 구축했고, 특히 손을 매개로 한 '섹슈얼리 이노선트' 연작과 한국에서의 추방 경험을 담은 '추방의 나날' 연작이 대표적이다. 2006년부터는 한국의 자연 풍경을 담는 데 몰두했으며, 2022년 별세했다.

민병헌_Flower_사진_135×116cm_2014
민병헌 ● 1984년 데뷔한 이래 아날로그 방식의 흑백사진만 추구하며 촬영부터 인화까지 모든 과정을 자신의 손으로 직접 해오고 있다. 비단처럼 윤택하고 은은한 회색조와 부드러운 종이의 질감은 시적이고 세련된 그의 창작 세계를 한층 더 강화하며 마치 한 폭의 수채화나 서예 작품을 보는 듯 거의 동일한 미감을 뿜어낸다.

심우현_요술폭탄_리넨에 유채_190×260cm_2014
심우현● 심우현의 회화는 하나의 「숲」이다. 작가의 「숲」은 공간적 물리적 대상이자 서사와 영감의 원천 그리고 그것이 표현하는 삶과 죽음의 동질성을 표현하는 철학적 공간이다. 그는 유년 시절 자주 뛰어놀았던 숲속에서의 경험으로부터 출발한다. 원시적이고 야생적인 숲속 기운과 그 속에서 느낀 묘한 공포와 신비로움은 캔버스 위에서 춤추는 붓질과 어지러운 원색의 향연으로 표출된다.

이재삼_Moonscape_캔버스에 목탄_194×130cm_2008
이재삼 ● 강원도 영월 출신의 작가 이재삼은 "검묵"이라고 부르는 목탄으로 그림을 그리는데 단색처럼 보이는 목탄의 색감 이면에는 도리어 더 많은 색을 함축하고 있어 가늠 할 수 없는 깊이를 느끼게 한다. 작가가 그리는 달빛을 가득 담은 소나무와 매화, 폭포 그리고 대나무의 비경은 목탄화 중 백미이다. 영양의 만지송, 합천 화양리의 소나무, 지리산 천년송 등 오래된 소나무를 치열한 묘사로 되살려낸 그의 작품은 사진만큼이나 사실적이면서도 회화적이다.

장재민_White Block_캔버스에 유채_162.2×130.3cm_2014
장재민 ● 장재민 작가의 작업은 나무와 덤불 사이로 보이는 도시나 마을의 어두운 풍경이 주조를 이룬다. 그 이미지는 두꺼운 물감과 어둡고 눅눅한 칼라와 묵직한 붓질로 습하다.밝음, 경쾌함과는 거리가 멀다. 그의 풍경은 물비린내가 뒤섞인 눅눅하고 기묘한 냄새를 담고 있다. 유기체처럼 대상과 뒤섞이고 융합한다. 화면 전체가 하나의 거대한 생명체들의 집단, 군락을 이룬다.

정직성_200804_캔버스에 유채_194×260cm_2008
정직성 ● 정직성 작가는 오랜 시간 공간의 리듬가과 건축적 조형성을 역동적인 필치로 해석하는 추상작업을 선보여 왔다. 연립주택, 공사장 추상, 기계 연작들이 대표적이다.

최은정_Impossible Island No 4,_캔버스에 유채_130×162cm_2017
최은정 ● 최은정 작가는 현재 지속적인 화두로 떠오르는 환경과 기후변화의 현상들에 깊은 관심을 갖고 있다. 예술계에서도 일고 있는 다양한 이슈들을 감지하며, 현 시대를 살아가는 구성원으로서 시대와 호흡하며 그림을 통해 사람들의 의식을 일깨우는 역할을 이어가기 위해 다양한 협업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있다.

홍순명_Madrid Dec 21 2011_캔버스에 유채_259×582cm_2014
홍순명 ● 2004년부터 '사이드스케이프', 즉 곁에 있는 풍경이라 이름 붙인 풍경화 연작을 선보였는데, 이는 그것이 하나의 이미지에서 부분만 발췌해 그린 풍경이라는 점에서 전통적 풍경화와 태도를 달리한다. 한 장의 보도 사진에서 관심을 끌지 못하는 부분들을 캔버스의 중심으로 가져온 그의 연작은 무거운 사회의 바깥에 있는 풍경, 주목받지 못한 채 존재하는 자연을 담는다. 작가에게 이미지의 내용은 그것이 무엇이건 관심 밖이며 이들은 모두 중립적인 풍경화의 모티브로서 동등하게 취급될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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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 그리고 색, 선율추상 Line and Color, Melodic Abstraction, 박승순展 / PARK SEUNG SOON / 朴承順 / painting.mixed media
2025 영은미술관 25주년 특별기획전Ⅰ
은자(隱者)의 바다, 빛의 거울Sea of the Hermit, Mirror of Light 변용국展 / BYUNYONGKOOK / 邊用國 / painting
영은미술관 2024 특별기획전Ⅲ
7개의 눈길 the Seven Attentions 장은의展 / JANGUNUI / 張銀義 / painting
장은의 개인전
뉴 심포니: 텅 빈 충만 김순남展 / KIMSOONNAM / 金順南 / painting
2025 영은 아티스트 프로젝트 개인展(12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