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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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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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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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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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걷고쓰는사람
양평 용문사, 천년목 바라보며 오래 머물고픈 절
1,100년의 흥망성쇠를 지켜본 살아있는 역사
1,100년의 흥망성쇠를 지켜본 살아있는 역사
절에 부처님이 아니라 나무를 보러 간대도, 한술 더 떠 나무에서 부처를 보았다고 해도 뭐라고 토를 달 사람이 있을까. 그 대상이 용문사 은행나무라면 말이다. 11월이면 나무는 황금빛으로 물든다. 불자라면 황금대불상을 떠올릴만한 수려하고도 웅장한 자태다. 이번 기사를 위해 사찰을 방문한 때는 아직 여름의 기운이 가시지 않은 때였다.

황금빛 은행나무를 볼 수는 없었지만 거목을 두른 초록의 무성함은 그 자체로 작은 숲처럼 느껴졌다. 높이 42m, 둘레 14m의 거목이 사방으로 뻗는 푸른 기세가 등등해 노거수(老巨樹)라 부르기가 겸연쩍을 정도다. 그러나 이만큼 오래 산 생물이 주변에 전무하다. 나무의 수령은 1,100년으로 우리나라에서는 1,500년 수령의 삼척 늑구리 은행나무 다음으로 오래 산 은행나무다. 오랜 세월 살아남아 천왕목(天王木)이라고 불렸고 조선 세종 때는 정3품보다 높은 벼슬인 당상직첩(堂上職牒)을 하사받은 명목(名木)이다. 현재는 천연기념물 제30호. 그러나 길어야 100년 남짓 사는 인간이 붙인 타이틀 따위가 천년목 앞에서 무슨 소용일까. 1,100년 전이면 통일신라 말이다. 우주의 나이로 보면 그 세월도 찰나겠으나 현대인들에게는 박물관에 가서 유물을 접해도 피부로 와 닿지 않는 아득한 옛날이다.

용문사 은행나무의 전설 중에는 신라의 마지막 임금인 경순왕의 아들 마의태자가 나라를 잃고 금강산으로 향하다 심었다는 이야기가 있다. 또 신라시대의 대표적인 승려 의상대사가 꽃은 지팡이가 자랐다는 설, 649년 사찰 창건 후 중국을 왕래하던 스님이 나무를 심었다는 설 등이 내려온다. 나무가 천 번 넘게 열매를 맺고 옷을 갈아입는 동안 가늠 할 수 없이 많은 이야기가 얽히고설켰다. 매년 나무가 맺는 은행은 열 가마니, 즉 800kg에 가까운 양이고 한때는 삼십 가마니에 이르는 어마어마한 양의 은행을 생산해 절을 먹여 살린다고 했을 정도였다. ‘아낌없이 주는 나무’로 천년 넘게 살아온 행자목(杏子木) 아래서 또 한 번 아연해진다.
감로수 한 모금하고 정지국사탑까지 가벼운 숲길 산책
용문사는 용문산 기슭에 자리 잡았다. 사찰의 명성이나 일찌감치 관광단지로 자리매김한 주변 환경을 고려하면 큰 규모의 절은 아니다. 창건 시기는 은행나무를 심은 신라시대로 거슬러 올라가지만 전란에 피해를 입고 중창과 재건을 거듭해 현재의 전각들은 나이가 많지 않다. 대부분 1970~90년대에 지은 건물들이다. 그럼에도 사찰에선 천년고찰의 예스런 품위가 느껴진다. 흙을 돋운 자리에 가람을 배치해 은행나무와 키를 맞추고 전각들의 지붕 높이를 맞춰 잔잔한 풍경을 만들어낸 덕분이지 않을까 싶다. 용문사 은행나무가 큰 볼거리임은 분명하지만 아무리 나무의 위용이 넘친들 도량이 나무에 가려져 뒷전이 되진 않는다.

사천왕문을 통과하면 가파른 계단이 등장하는데 계단을 오르는 내내 경내 모습은 거의 보이지 않는다. 오로지 은행나무만을 우러러 보게 된다. 은행나무 앞에서도 절은 지붕들만 겨우 보이는 정도다. 한 번 더 계단을 올라야 그제야 대웅전을 중심으로 한 중정이 제대로 시야에 들어온다. 절 마당에서 보이는 은행나무는 고개를 들지 않고도 꼭대기까지 눈에 담을 수 있으며 주인공이 아닌 사찰의 수호목으로 위치한다. 다만 나무 왼편에 세운 높다란 피뢰철탑이 눈에 거슬리는데 낙뢰로부터 은행나무를 보호하기 위해 세운 것이라 미워할 수가 없다. 수호목도 수호를 받고 있는 셈이다.

경내로 들어서면 중앙에는 1984년 중건한 대웅전과 왼편에 종무소, 오른편에 지장전과 석조 약사여래좌상, 관음전이 보인다. 지장전 앞에는 수각과 연못이, 대웅전 앞에는 신라시대 석탑 양식을 본떠 현대에 만든 삼층석탑이 자리한다. 코로나19의 여파로 수각에는 바가지가 사라지고 대신 간이테이블을 설치해 종이컵을 넉넉하게 놓았다. 이방인이 목을 축일 수 있게 한 배려가 엿보인다.
용문산에서 흘러내려온 맑은 감로수로 갈증을 달랜 후에는 수각 뒤편에 보이는 육각의 건물, 관음전에 잠시 들러보자. 보물 제1790호 금동관음보살좌상이 모셔져있다. 전형적인 고려 후기 양식의 관음보살좌상으로 늘씬하게 균형 잡힌 신체와 정교하고 화려한 조각이 돋보이는 불상이다. 1907년 일본군이 불을 질러 절이 전소되자 강원도 횡성에 있는 봉복사에서 이 관음좌상을 모셔와 주불로 삼았다고 한다.

관음전 옆으로 난 숲 산책로는 보물 제531호 용문사 정지국사탑으로 향하는 길이다. 보물도 보물이지만 탑까지 향하는 산길이 잘 정비되어 있어 삼림욕을 하며 상쾌한 기분으로 걷기에 좋다. 200m 남짓의 길로 용문산 산행을 맛보기 한다는 느낌으로 걸어보길 추천한다. 정지국사탑은 고려 후기부터 활동하다 조선 태조 4년에 입적한 정지국사의 유골을 봉안한 승탑이다. 연꽃을 새긴 팔각탑에서 80m 떨어진 자리에 스님의 업적을 기록한 정지국사비가 있다.
이렇게 두 가지를 둘러보면 용문사에서는 은행나무 다음으로 오래된 문화재를 모두 본 것이다. 대웅전 뒤쪽 계단을 올라가면 만날 수 있는 미소전은 오백나한전의 다른 이름이다. 미소전이라 쓰인 한글 편액이 반갑다. 미소전의 미소는 세 가지 종류의 미소를 의미한다고 전각 앞 안내판에 적혀 있다. 자비의 미소, 이심전심의 염화미소(拈華微笑), 미소전 앞에서 기도하는 모든 이들의 미소…. 불자가 아닌 이들도 빙긋 미소 짓게 만드는 설명이다.
최선의 언택트 여행, 용문사 템플스테이
용문사는 가람만 보면 금방 둘러볼 수 있는 사찰이지만 도량에 닿기까지 걸어야 하는 길이 1.3km 정도로 짧지 않다. 일주문에서부터 천천히 걸으면 20분 정도 걸리는 거리다. 그런데 이 길이 나름 절의 백미이기도 하다. 차량 통행을 막은 보행자 전용 산책로는 계곡과 도랑이 길을 따라 이어진다. 특히 길가에 따로 낸 도랑의 맑고 경쾌한 물줄기를 따라 걷노라면 발걸음도 가벼워진다. 새소리와 물소리가 어우러진 용문사 가는 길은 번잡한 도심을 벗어나고픈 이들에게 추천하는 언택트 여행지다.
산사에서의 ‘힐링타임’을 여유롭게 갖고 싶다면 용문사 템플스테이도 추천한다. 산림이 울창하고 수량이 풍부한 계곡을 곁에 둔 용문사는 템플스테이 운영 사찰 중에서도 인기가 높은 절이다. 다도체험, 사찰요리 만들기, 숲길 산책, 디톡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의 템플스테이를 운영 중이다.

비석 하나로 남겨진 파란의 역사
용문사 매표소를 지나 일주문에 닿기 전 길가에는 한국민족독립운동발상지 표지석과 한국독립운동기념비가 세워져 있다. 대한제국 시절 전국에서 의병활동이 일어났을 당시 용문산과 용문사는 양평 일대 의병들의 근거지였다. 독립운동가 권득수 의병장은 용문사를 본진으로 삼아 병기와 식량을 비축하고 의병들과 일제에 타격을 입혔다. 이에 일본군 중대가 용문사를 습격해 전투를 벌였고 이때 일본군이 용문사에 불을 질러 대부분 전각들이 소실되었다. 같은 시기 권득수 의병장도 순국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독립운동기념비에서 약 200m 떨어진 곳에는 용문산지구 전적비가 있다. 이 비석은 한국전쟁이 한창이던 1951년 벌어진 용문산전투의 전사자들을 위로하고자 건립한 비석이다. 당시 국군은 이곳에서 중공군의 공세를 막으며 치열한 전투를 치렀다. 큰 전란이 지난 1세기 동안 두 번이나 일어났으니 용문사 경내에 오래된 전각이 없음을 아쉬워하는 것은 욕심에 지나지 않는다. 온갖 악조건을 견디고 천년 넘게 살아온 은행나무가 경이로울 뿐이다.

여기도 가보세요
양평 용문천년시장 오일장은 양평군의 3대 전통시장의 하나로 끝자리 날짜가 5와 0으로 끝나는 날이 장날이다. 시장이 용문역과 가까워 서울 및 근교 수도권에서 경의중앙선을 이용해 방문하는 사람들이 많다. 시골 장터 분위기가 물씬 풍기며 즉석에서 만든 먹을거리와 산야초, 잡곡, 한약재, 각종 야채와 청과물, 잡화 등을 판매한다.

용문천년시장에는 용문의 특산물인 버섯을 주재료로 끓인 국밥을 선보이는 버섯국밥거리가 있다. 용문사 은행나무를 형상화한 조형물 옆에 주막촌 형태의 작은 건물 4개 동에서 버섯국밥을 판매한다. 능이, 표고, 느타리, 꽃송이, 목이 등 양평지역에서 재배한 친환경 버섯이 푸짐하게 들어가고 소고기와 오분자기까지 들어간 영양만점 국밥이다. 버섯과 고기에서 우러나온 깊은 육수의 맛과 쫄깃한 버섯 식감이 어우러져 한 끼 든든한 별미로 즐기기 좋다.
글·사진 여행작가 유승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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