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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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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걷고쓰는사람
성남에서 발견한 대한민국의 국격과 국뽕
한국국제협력단(KOICA)를 돌아보며
2000년대 이후 성남시는 전국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자립도 지표에서 최상위권을 차지해 왔다. 그러니까 성남은 대한민국에서 손꼽히는 ‘부자도시’이다. 91만 명의 인구에 과학기술 서비스 및 정보 서비스업의 비중이 높고 정보통신기술(IT), 생명공학기술(BT), 문화콘텐츠기술(CT), 초정밀기술(NT)을 아우르는 사업체들이 판교테크노밸리에 모여 있다. 정자동과 서현동 일대는 문화산업진흥지구로, 판교는 한국의 실리콘밸리로 불리며 도시너머 국가 발전의 핵심 역량을 갖추고 있다. 분당구에 비하면 개발이 늦은 듯했던 수정구 창곡동과 복정동은 서울시 송파구, 하남시 일부와 묶여 위례신도시로 개발되었다.
성남시는 대한민국의 고도성장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도시다. 전쟁 후 황무지를 팔도에서 모인 전역 군인이 단합해 개척하고 시장, 우체국, 농장을 만들어 도시 기반을 다졌다. 서울에서 쫓겨나 허허벌판에 선 판자촌 주민들은 정부를 향해 생존권을 부르짖은 끝에 ‘성남시’라는 그들의 리그를 얻었다. 서울과 가까운 지리적 이점과 원활한 교통망 덕분에 1,2기 신도시가 차례로 들어섰고 한 곳은 우리나라 신도시의 상징이, 다른 한 곳은 IT산업의 메카가 되었다. 판자촌에서 아파트로, 황무지에서 빌딩숲으로, 쟁기와 삽에서 첨단 기술로 근 50년 만에 이룩한 대한민국의 성장은 유례없이 빠르고 화려했다.

내가 초등학교 때 한 선생님은 “우리나라가 선진국이라고 하기에는 이르고 중진국쯤 된다”라고 했던 기억이 난다. 대학생이 되고 해외 배낭여행을 다니면서, 국내총생산(GDP)과 같은 수치와 별개로 이제 우리나라도 ‘선진국’ 반열에 합류했음을 체감했다. 대학 졸업 후 직장생활을 할 때 한국국제협력단(KOICA, 이하 코이카)에서 발행하는 홍보지의 편집 업무를 한 적이 있다. 코이카의 캐치프레이즈는 언제나 ‘도움받는 나라에서 도움 주는 나라로’이다. 처음 코이카 홍보지를 만들 때는 그 문구를 자주 접해서 별생각이 없었다. 그러다 언젠가 정부가 초청한 미국 평화봉사단(The Peace Corps)의 방한 소식을 접하고 익숙했던 수식이 새삼 뭉클했다. 고백하건대 내가 영상을 보며 소위 ‘국뽕’에 취할 때는 BTS의 퍼포먼스나 봉준호 감독의 영화를 볼 때가 아니다. 미국 평화봉사단원이 우리나라에 40년 만에 방문해 발전된 도시 풍경에 놀라고 오래전에 교육했던 학생과 재회해 그들의 성장을 보고 눈물을 흘리는 영상을 볼 때이다.
오늘날 대한민국은 선진국으로, 또 문화강국으로 세계의 인정을 받지만, 불과 40년 전만 해도 해외에서 원조받는 개발도상국이었다. 미국 평화봉사단은 1961년 창설돼 현재까지 약 24만 명의 봉사단원을 143개국에 파견해 온 미국 대표 봉사활동기구이다. 내년 5,000명 가까운 봉사단원이 해외 각국에서 물자 및 기술 지원, 긴급구호, 대외협력 등 다양한 원조 활동을 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미국 평화봉사단의 원조를 받는 국가였다. 1967년부터 1981년까지 1,700여 명의 평화봉사단원이 대한민국에 방문해 영어 교육, 보건, 농촌 개발 프로그램 등을 진행했다. 그 이후에는 빠른 경제발전으로 기술원조가 더 이상 필요치 않다고 결정해 철수했다. 우리나라는 이에 대한 감사의 의미로 매년 평화봉사단원을 초청하고 있다. 청년일 때 대한민국에 왔다가 노년이 되어 다시 방문한 단원들은 대부분 눈물짓는다. 자신이 돕던 나라의 성장과 변화에 감동하기도 하고 자신이 살던 동네와 인연을 맺었던 한국인들의 집이 사라져 슬퍼하기도 한다. 영어를 가르쳤던 학생들이 중년이 되어 요직을 맡아 일하는 모습에 감회가 새롭고 오랜만에 듣는 한국어가 반갑지만 쉽사리 입이 떨어지지 않아 아쉬워한다. 그들은 또 코이카 본부를 찾아 대한민국 봉사단원이 해외 개발도상국에서 벌이는 다양한 원조 활동을 안내받는다. “도움받던 나라가 도움 주는 나라가 되다니!” 미국 평화봉사단의 이 말은 의례적인 감탄이 아니라 지난 경험에서 비롯한 솔직한 감탄이다. 그들의 모습을 영상이나 글로 만날 때마다 코끝이 찡하다. 코이카는 미국 평화봉사단이 철수한 지 10년 만인 1991년에 창단되었다. 코이카 본부가 성남시 수정구 시흥동에 있다.

코이카 소속 봉사단원이 아니고서야 굳이 코이카 본사를 방문하는 일반인은 그리 많지 않다. 그러나 누구에게나 열려 있는 공간이 있다. 온라인으로 방문 예약만 하면 코이카 부지에서 가장 안쪽 언덕에는 KOICA 개발협력전시관을 관람할 수 있다. 주로 유치원이나 학교에서 단체로 방문하는 경우가 많지만 판교 근처에 왔다면 산책 삼아 한 번쯤 들러 볼만하다. 코이카 본부는 행정구역상으로 수정구 시흥동에 자리하지만 판교테크노벨리와 붙어 있고 동판교IC에서 가까워 흔히 판교에 있는 코이카라고 한다. 말쑥하고 세련된 건물들이 늘어선 판교테크노벨리 사이를 지나면 곧 코이카와 국가기록원 나라기록관 이정표가 보인다. 코이카, 국가기록원, 세종연구소가 한 부지 안에 자리한다.
코이카 본관 앞에서 운행하는 전동차를 타고 개발협력전시관으로 갔다. 사실 600m밖에 되지 않는 거리라 전동차 없이 충분히 걸어갈 수 있다. 가는 길은 나무가 울창하고 연못과 잘 관리된 정원이 펼쳐져 있어 마치 골프장 필드를 달리는 것 같기도 하고 어느 자산가의 별장에 들어서는 것 같기도 했다.

흥미롭게도 KOICA 개발협력전시관 건물은 과거 전두환 전 대통령의 사저로 사용하기 위해 지지어졌다는 의혹을 샀던 일해재단 소유의 영빈관이었다. 체험관 앞 테니스장과 드넓은 정원, 유난히 근사해 보이는 노송들은 처음 지어졌을 때의 흔적이다. 3홀 규모의 골프장도 있었다고 한다. 전시관이 되기 전 건물 안은 고급 샹들리에와 외제 변기, 등나무 가구가 배치돼 누가 봐도 호화로웠다고 하며 일각에서는 전 전대통령이 퇴임 후 머무를 사저로 지어져 ‘현대판 아방궁’이란 소리가 나왔다. 이곳은 1988년 청문회 과정에서 외부에 그 존재가 알려졌고 이후 폐쇄되었다가 2012년 건립 26년 만에 코이카의 전시 장소로 새롭게 단장해 대중에 공개했다. 코이카 본사는 성남으로 이전하기 전에 대학로에 있었다. 정부가 1991년 영빈관 부지를 포함한 일해재단 소유 부지 대부분을 국가에 귀속해 외교부 산하의 공공기관 코이카 본부가 옮겨졌다. 민주주의를 퇴행시킨 탐욕스러운 전 전대통령의 비밀스러운 사저와 부지가 해외원조를 주관하는 정부산하 기관의 열린 공간으로 바뀌었다. 아이러니하기보다 시간이 흐르고 국가가 발전하면서 이루어진 자연스러운 변화 같다.

KOICA 개발협력전시관은 코이카의 설립목적, 역할, 역사, 성과 등을 소개하고 오늘날 인류가 당면한 과제와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에 대해 안내하고 있다. 대부분 텍스트와 이미지, 단순한 체험 코너 등으로 꾸려져 있어 해설자와 함께 둘러보는 편이 좋다. 코이카는 개발도상국의 빈곤감소 및 삶의 질 향상, 여성, 아동, 장애인, 청소년의 인권향상, 성평등 실현, 지속가능한 발전 및 인도주의를 실현하고, 협력대상국과의 경제 협력 및 우호협력관계 증진, 국제사회의 평화와 번영에 기여하기 위해 설립됐다. 교육, 보건의료, 공공행정, 농림수산, 기술환경 에너지 등을 중점 분야로, 환경, 성평등, 인권 등을 범분야로 원조사업을 추진한다. 시혜적인 차원의 단순한 봉사가 아니라 외교와 국가 경제에 직결된 원조사업이라고 할 수 있다.
코이카의 핵심 키워드는 공적개발원조(ODA, 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이하 ODA)이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주관 아래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전세계에 만연한 빈곤문제 해결에 국제사회가 공동으로 책임져야 한다는 주장에서 시작되었다. ODA는 지원 형태에 따라 크게 양자간 원조, 다자간 원조로 나뉘고 원조자금의 상환 여부에 따라 무상원조와 유상원조로 구분한다. 우리나라의 ODA 규모는 코이카 설립 이후 현재까지 꾸준하게 증가했다. 1995년 1.1억 달러에 불과했던 규모는 2023년 30억 달러를 넘겼다. 우리나라 돈으로 4조 원이 넘는 규모이다. 2009년에는 OECD 공여국 모임인 DAC(Development Assistance Committee)에 가입이 결정되었고, 우리나라는 공식적으로 세계 역사상 유일하게 최빈국에서 공여국이 되었다. 그러나 ODA 규모는 29개 DAC 회원국 중 중간 수준에 그쳐 정부는 ‘국격에 걸맞은 글로벌 중추국가’를 국정 목표로 ODA 예산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그에 반해 해외봉사단 파견 인원은 미국에 이어 세계 2위일 정도로 규모가 크다. 우리나라처럼 정부가 직접 해외봉사단을 파견하는 국가는 OECD 회원국 중 우리나라를 포함해 미국, 독일, 룩셈부르크, 일본, 벨기에 등 5개국에 불과하다. 다른 나라들은 NGO 등 민간 봉사단을 일부 지원하는 간접적인 방식으로 파견한다. 코이카 창단 이후 현재까지 파견된 단원 수는 2만 명이 넘고 연평균 1,600명 내외의 단원들이 60여 개국, 50여 개의 다양한 직종으로 파견된다. 한 해에도 여러 차례 분야별로 봉사단을 모집하고 경쟁률도 높은 편이다. 코이카 해외봉사단의 명칭은 월드 프렌즈 코리아(WFK, World Friends Korea)이다.

‘국격’이라는 단어를 곱씹는다. 내 마음이 소란하면 주변을 챙길 여유가 없듯 국가도 내부가 팍팍하면 외부를 돌볼 여력이 없다. 나라가 국가의 품격을 말하고 그에 상응하는 예산과 자원을 마련한다. 내부 살림이 여유로우니 국경 밖 세상에도 깊이 관여한다. 국민은 ‘월드 프렌즈 코리아’라는 이름을 달고 해외에 나가 도움의 손길을 내민다. 이를 ‘국격이 높아졌다’고들 표현한다.
2023년, 성남시는 탄생 50주년을 맞이했다. 이 도시를 둘러보는 일은 곧 대한민국이 ‘성장’해 온 역사를 톺아보는 과정이었다. 눈부신 성장이 틀림없지만 성장통이 따랐다. 과연 성장이 맞는가 성찰하게 되는 어둡고 불편한 지점들도 존재한다. 도시가 빠르게 자랐기에 명암의 대비가 더욱 뚜렷하기도 했다. 그러나 후퇴나 답보는 없었다. 사이사이 조율과 성찰이 없지 않았기에 이만큼 왔다고 생각한다. 그리하여 전술했듯 성남시는 전국에서 손꼽히는 ‘부자 도시’로 한껏 여유롭다. 물질 욕망으로 굴러가는 각박한 도시라지만, 단순히 생활 수준을 놓고 보면 도시가 탄생했던 50년 전과 비교할 수 없이 풍요롭다. 성남시가 대한민국을 대변하는 하나의 작은 아이콘이라면 이 도시의 품격 또한 국격에 상응하지 않을까. 나는 다만 앞으로 이 도시가 보여줄 미래가 수직과 단선으로 단조롭지 않고 다각과 복선으로 입체적이길 바란다. 성남시는 대한민국 도시의 트렌드세터이기 때문이다.
글·사진 여행작가 유승혜
※ 본 글은 '경기그레이트북스' 시리즈 중 제45권 『너머의 도시들 - 경기 중부로 떠나는 시간여행』, <성남시 : 도시의 트렌드세터>에서 발췌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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