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상상캠퍼스
기다림을 통해 인간의 삶을 풍요롭게 <생활적정랩 빼꼼> - 2
발효하는 시간으로 사유하는 인문학적 가치들
공간으로서의 <생활적정랩 빼꼼>을 '창생공간'이라고 부른다. 창생공간은 만들기를 실천하는 시민과 작업자를 위한 열린 제작공간이다. 생산과 연구, 기록, 네트워크, 자립에 대해서 고민하는 물리적 공간이자 인적 네트워크망을 의미한다. 발효, 재활용, 천체관측, 재봉 등 생활 기술을 매개로 지역 문화를 만들어간다.
생활적정랩 빼꼼은 상탑로 골목에서 주민들과 만난다. 수원역에서 1.5킬로미터 반경(도보 10∼15분) 지역인 서둔동의 상탑로 골목은 서울대 농대(시초 1907년 농림학교, 서둔동)와 농촌진흥청을 기반으로 형성된 상업 지역이다. 두 시설이 2003년, 2014년 각각 서울 관악과 전북 완주로 이전하면서 골목은 활력을 잃었다.
최근 유휴부지던 서울 농대는 학교 건물을 리모델링하여 생활문화센터와 경기청년창작소 등 다양한 문화기반시설이 들어서고 있다. 이를 시작으로 향후 다양한 문화공간과 시설이 더욱 확충된다고 한다. 문화적 환경이 매우 취약한 동네에 이러한 변화들은 마땅히 많은 기대감을 갖게 한다. 서둔동을 비롯해 평동, 오목천, 고색, 호매실, 금호동, 구운동 등 서울대 농대와 가까운 지역은 물론이고 기존의 문화시설이 내보이지 못했던 생태적 환경과 한 장소에 집중되어 있는 문화인프라에 갈증을 느끼는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곳이 될 수 있다.
다만 그런 문화적 풍경이 익숙지 않은 사람들에게 일상, 생활에서 문화나 예술이 교류되고 집적되기 위해서는 동네의 가게들과 이웃한 관계로서의 문화가 매우 중요하다. 서울대 농대와 관련된 주민들의 기억은 아주 구체적이다. 농대를 나왔다는 백발의 할아버지, 농대 학생들이 부르는 팝송을 농대 담장 너머에서 동경하며 들었던 앙카라 고아원(서둔동 벌터) 아이의 기억, 농대 교수들이 살았다는 지붕 낮은 양옥집 등은 농대 바깥의 농대의 또 다른 기억이고 현실이다. 커뮤니티스튜디오104는 서둔동의 이런 이야기들을 수집하고 기록하면서 지금을 살아가는 사람들을 만나가는 일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아무리 문화적이라고 해도 농대의 기억이 소비되지 않고 새로운 무언가의 바탕이 되는 것들 말이다.
‘식육판매모범업소’라는 간판을 떼지 않은 이 공간은 약 20여 년간 정육점이었다. 상탑로가 시장으로서의 매력을 잃게 되면서 정육점의 운은 어려워졌다. 우리가 이 공간을 발견했을 때, 상업적 기능이 쇠락한 상가 골목의 한쪽편이기는 했어도 작은 의원과 약국, 유치원, 문구점, 성당과 교회등과 인접한 동네 교차로에 자리 잡고 있어 주민들과 자연스럽게 만날 수 있는 장소라고 생각했다.
10평 내외의 1층과 5평 내외의 지하 공간으로 분리되어 넓지 않은 것에 비해 활용도를 높일 수 있다. 공간의 모양도 좁은 땅의 모양에 따라 지어진 건물의 특성상 최근에 보기 힘든 비정형성 탓에 1층과 지하로 내려가는 복도, 삼각형의 지하공간이 의외의 흥미로움을 느끼게 한다. 임대료가 저렴할 것이라고 예상했던 것에 비해 보증금 500만 원에 월세 50만 원의 임대료를 감당하기에는 비싸다고 생각했지만 그 정도는 감수하자고 할 만큼 매력이 있었다.
공간의 구성은 1층과 지하로 공간이 분리되어 있어 효율을 높일 수 있는데, 각각 최대 15명, 7명 내외(성인 기준)의 모임이나 워크숍이 가능한 규모로 요리나 조리, 스터디나 강좌, 각종 활동 등을 할 수 있다.
임시방편으로 행해지던 요리와 조리가 일상적으로, 편리하게 이뤄질 수 있는 일련의 주방시설이 필요하다는 것은 공간 조성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다. 요리대와 조리대, 개수대를 유기적으로 배치하였으며 온수 사용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크지 않은 공간이기 때문에 새로운 구조물을 들여오기보다는 인테리어 측면에서 공간의 톤을 바꿀 수 있는 디자인을 고려하였다. 페인팅과 나무를 활용한 마감과 공간의 주요한 기능인 조리대에는 작가주도의 작업을 했다. 그 결과 기성화된 것들과 차이를 보인다. 발효와 관련된 일이 대부분 주방을 통해 이뤄지기 때문에 주방의 편의성은 향후 발효를 중심으로 한 활동에서 꼭 개선되어야 할 부분이었고, 기대했던 바대로 진행되었다.
하지만 <빼꼼>은 단지 발효키친으로의 정체성에서 끝나지 않고, 발효를 통해 동네, 사람, 삶 등을 살피는 인문적 행위를 지향한다. 그렇기에 빼꼼의 활동을 발효와 관련된 제조행위에 국한하지 않는다. 또한 발효의 ‘전문성’을 지향하지도 않는다.
빼꼼을 통해 발효를 접한 이들이 개별적으로 또는 그룹으로 좀 더 심화된 발효활동을 하는 것은 지지하고 지원하고 있다. 하지만 <빼꼼>의 공간에서는 발효를 통해 생각해볼 수 있는 삶의 태도, 사회의 면면, 삶의 실천, 지성과 같은 것들을 이야기하고 기록, 공유하고자 한다. 그러한 이유로 ‘발효키친’이라는 컨셉이 자칫 일반적인 요리강좌나 조리실 등 좁은 범주로 이해되지 않기를 바랐다.
그러기 위해서는 주방기능과 함께 동일한 비중으로 다양한 문화적 활동, 생활연구나 공부, 모임 등이 이뤄질 수 있는 매개 기능도 필요했다. 이와 관련된 기본적인 도구인 책상(기존의 것을 사용), 의자 등과 책장의 설치로 자료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 외에 삶에서 필요한 추가적인 도구(재봉틀, 공구 등)를 마련하여 사람들이 소소하게 빼꼼을 경유할 수 있도록 하고, 빼꼼도 공간 안에서, 활동에서 필요한 크고 작은 도구들을 직접 제작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려고 한다.
<ggc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