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상상캠퍼스
주민들에게 필요한 일을 도모하는 <이모저모 도모소> - 2
손으로 만드는 작업에 특화된 공동제작소
시각예술, 디자인, 핸드메이크 커뮤니케이션, 미디어 콘텐츠 제작 등 다양한 재능을 가진 창작자 넷이 모여 '이모저모 도모소'라는 아티스트 그룹으로 활동을 시작했다. 그들은 안양을 거점으로 지역사회와 상호작용하는 문화예술 활동을 실험하고자 구성된 창작그룹이다. 지역민들과의 협업을 통해 가치 중심의 소셜 아트 및 소셜 프로덕트 디자인 활동을 도모한다.
공간으로서의 <이모저모 도모소>는 '창생공간'이라고 부른다. 창생공간은 만들기를 실천하는 시민과 작업자를 위한 열린 제작공간이다. 생산과 연구, 기록, 네트워크, 자립에 대해서 고민하는 물리적 공간이자 인적 네트워크망을 의미한다. 발효, 재활용, 천체관측, 재봉 등 생활 기술을 매개로 지역 문화를 만들어간다.
<이모저모 도모소>의 주요 활동은 소셜 아트 프로젝트를 통한 제작 워크숍이다. 제품, 그래픽, 핸드메이킹 등 소셜 프로덕트를 제작하고 그것을 통해 수익형 시범 사업을 운영 계획하기도 한다. 워크숍에 대한 원활한 이해와 진행을 위해 창작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기도 한다.
‹내 영혼의 부엌(Soul Kitchen)›은 ‹이모저모 도모소›에서 진행하는 소셜 다이닝 프로그램이다. 격월제로 진행될 ‹내 영혼의 부엌›의 2017년 첫 번째 메뉴와 이야기는 창작자 '이웃상회'에서 준비했다. 지극히 주관적인 한 개인의 기억 속에 남아 있는 ‘사연 있는 한 끼의 식사'에서 시작해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과 재미있는 일들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한 프로그램이다. 안양 지역 작가들과 함께하는 ‹이모저모 도모소›의 집들이와 같은 네트워크 파티로 진행했다.
‹기억 차림›에서 '이웃상회'가 차려낸 메뉴는 자줏빛 손만두다. 자줏빛 손만두는 창작자가 독일 체류 시절 겪었던 만두에 얽힌 에피소드에서 비롯된다. 향수에 찌들어 있던 어느 겨울날. 만두 한 끼로 외로움을 해결하기 위해 모여들었던 유학생 그룹이 있었다. 그들은 도시의 마켓 모두를 뒤져도 만두 속 주재료인 ‘양배추'를 구하지 못한다. 결국엔 적양배추(Rotkohl)를 속 재료로 사용한다.
잘 쪄낸 적양배추(Rotkohl) 손만두의 모습이 드러났을 때 만두는 마치 인체의 피부 아래 비치는 정맥과 같이 동물적이었다. 피 끓는 청년 시절을 떠오르게 하는 자줏빛의 만두였다. 이웃상회는 과거의 시간을 공유하며 음식을 통해 자신의 이야기를 꺼내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 소울 키친은 파일럿 프로그램을 통해 <이모저모 도모소>의 오프닝 행사를 돕기도 했다. 한선경 작가의 '빵빵톡톡'이라는 이름으로 진행되었다. 카네이션 하우스의 어머님들과 함께하여 '어머님빵'이라는 이름의 간식을 내놓았다.
‹이모저모 도모소›의 한선경 작가는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예술가의 생존의 문제를 다룬 작가의 대표작, '예술가표 선경이빵'을 지역 결합형 워크숍으로 풀어냈다. 지역 독거노인 복지시설인 안양 카네이션 하우스 어르신들의 반찬 레시피를 활용한 다섯 가지의 어르신 빵을 브랜딩했다.
'안양 카네이션 하우스'는 주로 어머님들이 찾고 계신다. 현재는 소소한 가내수공업을 하며 보람을 느끼시지만, 어머님들의 전문분야는 단연코 '요리'일 것이다. 어머님 세대에는 경제활동을 하는 여성이라 할지라도 가족을 위해 삼시세끼 따뜻한 집밥을 준비하는 것이 일상이었다. 어떤 음식을 주로 드시고, 어떤 음식을 좋아하시는지 여쭈어도 '지금은 그냥 대충 먹어'라고 하시며, 슬쩍 흘리는 음식 이름들이 모두 별다른 요리는 아니다.
가족이 일상적으로 먹는, 혹은 좋은 날 한 번쯤 해볼 만한 친근한 음식들이다.'카네이션 하우스'에 계신 어머님들은 '독거노인'으로 혼자 지내고 계신 분들이다. 그분들이 늘 가족을 위해 준비하시던, 하지만 이제는 당신 자신만을 위한 그 일상적인 음식을 누군가와 함께 나누는 기회를 만들어 드리고자 카네이션 하우스 '어머님빵'을 기획했다. '카네이션 하우스 어머님빵'은 어머님들과 반찬을 만들고, 그 반찬을 호빵으로 완성하여 '이모저모 도모소'의 오프닝 행사에서 사람들과 나누어 먹기 위한 워크숍 프로그램이다.
본 워크숍을 통해 시니어 세대와 교류를 통해 그분들의 심리와 욕구, 소통방식에 대해 알 수 있었다. 유통 가능한 상품으로서 '어머니의 손맛을 내세운 먹거리 상품' 개발 및 '어르신들의 개인 브랜딩'에 대한 가능성을 엿볼 수 있었다.
오프닝 행사에서는 <이모저모 도모소>의 소셜 프로덕트 디자인 제품을 론칭하기도 했다. 시니어 대상 제품으로 디자인된 이 상품은 창작자들이 지역 거주 어르신들의 모습올 생생히 보고 실황에 맞추어 기획하게 된 것이다. 안양8동 지역 거주 어르신들이 차가운 아스팔트 바닥 위에 앉아 계신 모습을 염려하는 마음으로부터 시작된 제품이다. 가방에 방석을 합체하여 분실 없이 소지품을 보관하면서 어디서든 방석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짐을 많이 들기 어려운 어르신들의 상황을 고려하여 디자인 되었다.
초기의 기획대로 시니어층과 주니어층의 세대적 문화 교류를 염두에 둔 창작활동도 있었다. ‹(―――) 시리즈 in 안양›은 전 연령을 대상으로 진행한 프로젝트이다. 시니어층, 성결대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라지기를 바라는 것'을 주제 삼아 설문 조사를 진행했다. 그것을 통해 나온 단어 ‘아픔’, ‘빽’, ‘집단 따돌림’등의 단어 형태를 담은 양초와 비누를 제작했다. 세대가 다르더라도 ‘사라지기를 바라는 것’에는 공통분모로 겹치는 단어들이 많다는 것이 인상적이다. 나이는 모두 다르지만 사람이기에 괴로운 부분이나, 사람이기에 다른 사람을 위하는 마음은 같은 것이다. 양초와 비누를 실제로 사용하면 단어가 물리적으로 사라지는 유의미한 핸드메이킹 작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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