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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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나의 애정 공간 - 판교에 흐르는 맛있는 음악 (1)
커먼뮤직+커먼키친 황규석
이 글은 《우리동네 펍》 본문 글입니다. |
민하늬 미술비평가
판교 테크노밸리의 풍경은 유난히 젊다. 아마도 국내 유수의 IT기업들이 모여 있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일하러 오는 젊은 회사원들로 시끌벅적한 이 공간은 밤이나 주말이 되면 빈 공간으로 변하는 ‘공동화 현상✽’을 보인다. 또한 하루 중 대부분의 시간을 머무르는 이곳에 이들이 향유할 수 있는 문화 인프라가 거의 전무하다. 인접한 동네에 거주하는 주민들 역시 사정은 마찬가지다. 이들이 음악, 미술, 연극 등의 다양한 문화·예술 콘텐츠를 접하기 위해서는 서울의 홍대, 이태원, 한남, 강남 등지로 이동해야만 한다.
이미 오래전부터 사람들은 서울의 치솟는 집값을 피해 꾸준히 경기도로 이주해 왔다. 그 현상은 지금도 현재 진행형이며, 근래에는 경기도에 거주하는 인구가 서울보다 많아졌다고 한다. 그런데 왜 경기도에 거주하는 우리는 여전히 다양한 문화·예술 콘텐츠를 접하기 어렵다고 느끼는 걸까? 물론 문화 인프라를 형성하고 콘텐츠를 다양화하는 일은 하루아침에 해결되기 어렵다. 이들에게도 경기도‘만’의 특성을 살린 또는 경기도에서‘도’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문화가 절실해 보인다.
그렇다고 해서 상황이 그렇게 어두운 것만은 아니다. 왜냐하면 이 지역의 거점 공간들을 중심으로 작은 움직임들이 생겨나고 있기 때문이다. 오랜 시간 동안 서울에 집중되어 있던 문화 활동들이 점차 주변부로 확산되면서, 지역 사회의 문화 지형을 변화시키고 있는 것은 공공연한 사실이다. 물론 주변부로의 확산, 그 기저에는 ‘젠트리피케이션’이 있다. 이 현상은 분명 우리 사회의 근본적인 문제점을 드러내는 징후이기에, 우리 스스로 저항의 방식들을 다양화해 나가는 것이 지금 시점에서는 굉장히 중요해 보인다. 다행스럽게도 근래 들어 우리는 이제까지와는 조금 다른 문화 양상들을 어렵지 않게 관찰할 수 있다. 단적인 예로 한 개인이나 그룹이 주체가 되어 문화 인프라를 구축해 나가는 현상이다. 많은 사람들이 당장은 피부로 느낄 수 없을지라도, 이들은 자신이 살고 있는 공간을 기반으로 꿈틀꿈틀 재미있는 작당 모의를 하고 있다. 필자는 그 주인공으로 판교 테크노밸리에서 커먼뮤직+커먼키친을 운영하고 있는 황규석 대표를 만나 보았다.
✽ 도심 지역 내에서의 지가 급등 및 각종 공해로 주택들이 도시 외곽으로 진출하는데,
이렇게 되면 도심의 주택은 줄고 결국 공공기관, 상업기관만 남게 된다. 이리하여 도심은
텅 비 공동화되고 외곽 지역은 밀집되는데 이것이 도넛과 같다고 해서 생긴 명칭이다.
(NEW 경제용어사전, 미래와경영연구소, 2006.4.7.미래와경영 참조)
황규석 대표가 수집한 LP판들
이곳에서 저곳으로, 홍대에서 판교로
2017년 새해가 밝은 지 얼마 지나지 않아 황규석 대표와 인터뷰 약속을 잡았다. 최첨단 기술을 선도하는 테크노밸리 한가운데 레스토랑 겸 음악 공연장이 있다는 것은 그 존재만으로도 충분히 매력적이었다. 아마도 그것은 거칠게 말해 과학과 예술이라는 이질적인 존재들이 한 공간에 공존한다는 사실 때문이리라. 아니 어쩌면 ‘커먼(common)’이라는 단어가 지닌 ‘공동의, 공통의, 흔한’이라는 의미 때문일지도 모르겠다. 필자에게 ‘커먼’뮤직은 ‘공동 혹은 공통의 음악을 위한 공간’이라고 읽혔고, 공동이나 공통이라는 것은 나와 다른 사람의 ‘관계’가 맺어지는 장소이기 때문이다. 이 관계에 대한 생각은 연쇄적으로 다양한 형태의 문화가 형성될 수 있는 가능성과 연결되었기에, 인터뷰를 시작하기 전부터 괜히 어깨가 들썩거렸다.
Q : 판교 테크노밸리 한가운데에 인디 음악 공연장이라니, 굉장히 이색적이에요. ‘커먼키친’은 어떤 공간인가요? 소개 부탁드려요.
(황규석 이하 황) 커먼키친은 카페, 레스토랑 겸 음악 공연을 하는 공간이에요. 이곳을 거점 삼아 ‘커먼뮤직’이라는 음악 레이블을 함께 운영하고 있어요. 커먼뮤직은 원래 음반을 기획·제작·유통하는 독립 레이블이고, 소속 밴드로는 아시안체어샷, 블락스, 아톰리턴즈 등이 있었어요. 하지만 지금은 레이블의 규모를 많이 축소해서 음원 유통, 음악 공연 기획과 내한 공연을 위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Q : 판교로 오기 전에 오랫동안 홍대 앞에서 음악 레이블을 운영했다고 들었어요. 음악 레이블을 언제, 어떻게 시작했고, 어떻게 판교로 오게 되었나요?
황 : 음악 레이블을 시작한 것은 2011년 이전으로 거슬러 올라가요. 어릴 때부터 음악을 너무 좋아했어요. 대학 때는 밴드의 보컬을 했었고, ‘타운홀 레코드’를 운영하면서 음반을 제작하고 유통하는 일도 했죠. 음악과 관련한 일들은 거의 다 해봤어요. 하지만 음악 작업만으로는 레이블을 유지하고 생계를 이어 가기가 어려워서 2011년에 ‘카페커먼’이라는 공간을 홍대에 만들게 되었죠. 이곳을 중심으로 다양한 인디 밴드 공연을 기획하거나 이 밴드들의 음반을 제작하는 등 다양한 실험들을 했어요. 당시만 해도 카페커먼과 같은 복합문화공간이 많지 않아서 이 공간이 활황을 이루었어요. 그런데 이듬해 가을 건물주에 의해 쫓겨나듯 공간을 옮기게 되었고, 그러면서 2013년 초에 독립적으로 운영했던 음악 레이블과 카페를 ‘커먼뮤직+카페커먼’이라는 이름으로 통칭하게 됐습니다. 이후 홍대에는 인디 밴드를 위한 공연 공간들이 많이 생겨났어요. 그리고 인디 음악에 대한 인식도 긍정적으로 변했지만, 젠트리피케이션 문제로 인해 계속해서 외곽으로 공간을 옮기는 패턴이 홍대 곳곳에서 반복되었죠. 3년 동안 이 과정을 되풀이하는 사이에 홍대 인근의 인디 음악 공간은 반으로 줄었고, 한 곳에 모여 자생적으로
활동하는 인디계의 문화 역시 자연스럽게 사라지게 되었어요. 이런 상황 속에서 리니지, 한게임, 나사 출신의 투자자들 과 매니아DB의 류형규 씨의 도움으로 2015년 3월 판교에 둥지를 틀게 되었습니다.
‘함께 공존함’의 가치
판교 회사원들 사이에서 커먼키친은 이미 유명한 맛집이다. 이곳에서는 주로 커피와 맥주, 몇 가지 시그니처 메뉴를 개발해 판매하고, 일주일에 한 번 음악 공연을 하고 있다. 황규석 대표는 일찌감치 어떻게 음악을 계속, 그리고 많은 사람들과 함께할 수 있을지에 대해 지속적으로 방법을 모색해왔다. 그 결과 커먼키친을 만들었고, 여기에서 발생하는 수익으로 커먼뮤직을 운영해 나가고 있다. 그도 예상한 바이지만, 판교로 공간을 옮기면서 홍대와 판교는 여러 가지 면에서 정말 많이 달랐는데, 특히 낮에는 붐비고 밤과 주말에는 빈 공간으로 변하는 것이 가장 낯설었다고 한다. 이왕 이렇게 된 김에 공간 운영에 선택과 집중의 시간이 필요했다고 생각했고, 이에 커먼뮤직의 규모를 줄이고 내실을 다지기로 했다. 지금은 커먼키친이라는 거점 공간을 중심으로 어떻게 주변 지역과 공존해 나갈지 고민 중이라고 한다.
(왼쪽) 커먼뮤직과 커먼키친을 의미하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모던한 디자인이 눈에 띈다.
(오른쪽) 커먼키친 입구에는 재미난 소품들이 있다. 이제는 보기 힘든 오래된 비디오와 영화 포스터, 다양한 음악 CD들과 대동강 맥주가 함께 전시되어 있다.
Q : 주변 지역과의 ‘공존’을 어떤 방식으로 해 나가고 있나요?
황 : 지역 사회와의 어울림은 크게 두 가지 방법으로 실행하고 있는 것 같아요. 하나는 금요일마다 열리는 음악 공연이고요, 다른 하나는 판교 IT기업 내 음악 동아리들이 공연을 할 수 있도록 커먼키친을 개방하는 것이죠. 우선 음악 공연의 경우, 홍대에서 오랫동안 알고 지내 온 뮤지션들과 정기적으로 공연을 진행하고 있어요. 이렇게 되면 분당 지역에서 근무하거나 근처에 거주하는 분들이 인디 밴드의 공연을 보기 위해 서울로 가지 않아도 되잖아요. 또 저녁 시간을 활용해 편안하게 음악을 즐기는 문화도 만들 수 있고요. 올해부터는 판교뿐만 아니라 더 많은 남성 시민들이 저희와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토요일 공연도 구상 중이에요. 아직 구체적이지 않지만 주말 음악 공연과 함께 독립영화를 상영하거나 쉽게 접할 수 없는 콘텐츠를 함께 즐기면 좋겠다는 생각도 갖고 있어요. 그리고 알고 보니 판교 IT기업 안에 다양한 음악 동아리들이 있더라고요. 음향 시설을 갖추고 있는 공연장이 근처에 없어서 그동안 주로 이태원에서 공연했다고 해요. 이들과 함께 무엇을 하면 재미있을까 고민하다가 커먼키친에서 공연을 해보기로 했어요. 이미 작년 12월과 올해 2월에 넥슨(NEXON)의 DJ 동호회가 이곳에서 파티를 열었고요, 앞으로도 이어 나갈 예정입니다. 이제 조금씩 판교의 음악 공간으로 자리 잡는 것 같아요.(웃음)
Q : 커피와 식재료에도 신경을 많이 쓴다고 들었어요.
황 : 커먼키친의 시그니처 메뉴에 들어가는 식자재는 모두 친환경 재료를 사용하고 있어요. 커피 원두도 국제 블랜딩 대회에서 1위를 수상했던 ‘커피 리브레’를 사용하고요. 저는 홍대에서 카페커먼을 운영할 때부터 이 원두를 고집했는데, 이유는 원두의 질뿐만 아니라 이 브랜드가 연남동에서 시작한 브랜드기 때문이었어요. 자기 자리에서 묵묵히 좋아하는 일을 해 나가는 지역 사람들과 상생의 길을 모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하거든요. 물론 이 길은 쉽지 않아요. 더욱이 오랜 시간 젠트리피케이션 문제로 건물주와 갈등을 겪어 왔기에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를 서로 잘 유지한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도 잘 알고요. 하지만 오히려 그래서 비슷한 가치와 지향점을 공유하는 이들과의 만남이 더욱 소중하게 느껴지는 것 같아요.
오전 11시부터 식사가 가능하고, 함박 스테이크, 차돌라면, 파스타를 주문할 수 있다. 오후 3시부터 6시까지는 연남동 리브레 커피 및 각종 음료를 당고와 함께 즐길 수 있고, 오후 6시부터 새벽 2시까지는 식사는 물론 산미구엘 블랙을 생맥주로, 각종 IPA 맥주와 수도원 맥주 등을 즐길 수 있다. 안주로는 오징어 깔라마리, 반건조 노가리, 크리스피 오겹살 등이 있다.
카페이자 레스토랑으로 활용되는 커먼키친은 금요일이면 라이브 공연장으로 변신한다.
주방에 여유가 있을 때는 배경 음악의 선곡도 받는다.
나의 애정 공간 - 판교에 흐르는 맛있는 음악 (2)에서 인터뷰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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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먼뮤직 + 커먼키친
주소/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 235H스퀘어 N동 B10
홈페이지/ https://www.facebook.com/common.kitchen.pangyo
우리동네 펍/ 펍에 실린 12팀의 인터뷰이는 2016년 9월부터 조사한 문화재생 활동단체 중에 선별 추천되었다. 문화재생 활동단체 조사는 문화재생팀 신설 이후, 도내 문화재생 활동에 대한 모집단 규모와 수요 파악을 위해 실시되었다. 조사원은 각 지역에 활동 기반을 둔 청년 중심으로 구성하여 같은 지역 내에서 활동 하고 있는 단체를 심층 조사하였다. 조사 대상은 공동체 철학이 반영된 문화재생 기획과 활동을 주도하고 있는 단체와 활동 내용을 중심으로, 지역을 거점 삼아 활동하게 된 계기와 계획, 지역 관계 정도, 재원 확보 등 현안에 대한 의견을 수집하였다. 조사 결과는 재단문화재생 사업에 반영하여 활용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