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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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상상캠퍼스
장인인터뷰 3. <패션 모티베이터> 이현주 장인
이 글은 생활 속 경험과 지혜로 자신만의 소소한 재능을 익힌 우리 주위의 사소한 장인들을 만나보는 장인 발굴 프로젝트의 본문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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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기부여자. 딱 그런 사람이 되고 싶었어요"
옷을 만들기 시작한 까닭
연구원(이하 연) 이현주 장인은 어떤 일을 하고 계신가요?
이현주 장인(이하 이) 예전엔 회사에서 의상디자이너랑 패턴사 일을 했어요. 4~5년 정도. 그러다가 야근을 너무 많이 해서 그만 두었어요. 그 뒤 사람들과 소통하면서 할 수 있는 일을 찾아보다가 강사를 하게 되었어요. 그때부터 문화센터 같은 곳에서 가르쳤지요. 그 후에 대학원에 진학하게 되었고, 졸업 후에는 대학 강사를 했어요. 지금은 패션과 패션창업 관련 분야를 가르치는 강사로 활동하고 있어요. 의상제작, 마케팅, 디자인 분야를 가르치죠.
연 지금은 강사로 활동하고 계시는군요. 예전엔 디자이너로 일하셨다고 하셨는데, 옷 만드는 건 언제부터 좋아하셨어요?
이 저는 어릴 때부터 만드는 걸 정말 좋아했어요. 저뿐만 아니라 패션 일을 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그럴 거예요. 인형 옷 만들고 다른 거 이것저것 만드는 것부터 좋아하기 시작한 거죠. 또 저희 아버지가 제가 중학생 때 옷 공장을 하셨거든요. 거기서 많이 배웠던 것 같아요.
연 옷을 만든다는 건 어떤 매력이 있을까요?
이 만드는 기쁨이죠. 옷도 옷이지만 만드는 거 자체에 희열이 있는 것 같아요. 창작을 하면서 느끼는 기쁨이요. 제 학생들도 아주머니든 어린 학생들이든 자신이 만든 걸 수도 없 이 꺼내 봐요. 너무 좋으니까.
패션 모티베이터가 된 계기
연 같은 분야라 해도 디자이너로 활동하는 것과 남을 가르치는 것은 많이 다르잖아요, 처음 강사 일을 시작할 때 어려운 점은 없었나요?
이 네. 크게 힘들진 않았던 것 같아요. 전 다른 사람을 돕는 게 좋거든요. 모티베이터라는 단어를 굉장히 좋아해요. 동기부여자. 딱 그런 사람이 되고 싶었어요. 어떤 사람은 돈을 많이 창출해야 재미를 느끼기도 하지만 저는 다른 사람들(제자들)이 어떻게 성장하고, 어떤 일들을 이뤄내는지 옆에서 지켜보는 게 좋고 정말 자랑스러워요.
연 주로 어떤 사람들을 가르치시나요?
이 처음에 저를 만나러 오는 분들은 막연하게 ‘내가 좋아하는 옷을 디자인해서 팔고 싶다’ 이런 단순한 생각으로 시작하는 분들이에요.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친구 서너 명이 모여서 패션 창업을 하겠다고 오는 거죠. 그런데 사실 기본적인 지식이 없으니 중구난방식의 디자인을 해요. 스트리트 패션 쇼핑몰을 한다고 홈페이지를 만들었는데 메인에는 댄디한 스타일의 깔끔한 남자가 서 있는 거죠. 그럼 사람들이 그 쇼핑몰은 안 들어가겠죠? 전 거기서부터 만져주는 거예요. 정말 내가 팔고 싶은 게 무엇인지. 제일 먼저 콘셉트를 잡는 것부터. 그리고 전문용어들이 거의 다 변형된 일본어라 뜻을 알기 어렵거든요. 그래서 전 기초지식부터 어떻게 맡겨야 하는지, 그림을 어떻게 그려야하는지와 같은 실무적인 걸 알려줘요.
연 패션 창업 컨설턴트의 역할을 하고 계신 것 같네요. 모티베이터로는 어떤 일을 하고 있고, 하고자 하시나요?
이 사실 창업하려는 분들이 의욕만 앞선 경우가 많거든요. 정부에서 지원하는 국가전략사업 창업 클래스들은 여러 분야에 있는 모든 것들을 배워야 해서 너무 광범위해요. 패션창업에만 집중되어 있진 않죠. 저는 창업자들이 원하는 부분을 집중적으로 도와드리는 데 중점을 둬요. 그러면 좀 더 창업성공률이 높아지더라고요. 아까 말씀드렸던 것처럼 콘셉트부터 시작해 어떤 분야에 연령대를 어떻게 잡을 것인지 같은 것을 알려주죠. 또, 공장에 어떻게 맡기고 작업지시서를 어떻게 꾸미고 하는지에 대해서도요. 그런 실무적인 것들이 정말 도움이 되죠. 그러다보니 전문학교의 커리큘럼에만 얽매이지 말고, 개인적으로 강의를 해보자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전문학교 이외에도 개인공방에서 가르치기도 하고 컨설팅도 해줘요. 이런 것들을 크게 보면 모티베이터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사람들의 작은 꿈들을 현실로 실현시키게 도와주는 거니까요.
연 혹 기억에 남는 제자분이 있으세요?
이 네. 한 남학생이 기억에 남아요. 외아들인데 중국으로 초등학생 때 조기유학을 갔어요. 거기서 한의학을 배웠다고 하는데 그건 부모님이 원해서 한 거였어요. 본인은 패션이 너무 하고 싶어서 자살하겠다는 말까지 나올 정도였대요. 결국 한국으로 도망쳐 와서 제 수업을 들었어요. 정말 매일매일 옷을 만들더라고요. 9개월 동안요. 그 친구가 클럽을 굉장히 좋아해 희한한 옷을 만들어서 클럽에 입고가곤 했어요. 그 학생은 비전공자지만 결국 디자이너가 되어서 활동하고 있어요.
아이들에 대한 애정
연 패션이 아닌, 새로 도전해보고 싶은 분야가 있다면요?
이 저는 아이들에게 관심이 많아요. 특히 아이들의 창의성에요. 아직 상상의 문이 닫히지 않은 시기의 아이들이 펼치는 그림을 보는 게 즐거워요. 제가 어릴 때 미술을 너무 하고 싶었는데 부모님이 굉장히 반대하셨거든요. 공부에 관련된 것도 아니고 돈도 많이 드니까요. 근데 제가 의상 쪽 일을 하게 되면서 ‘내가 어릴 때 이런 것들을 알았으면 얼마나 좋았을까, 부모님이 밀어주셨으면 좀 더 빨리 이 길에 들어섰을 텐데’ 라는 생각을 많이 했어요. 오직 저 혼자 느끼고, 경험하고 하면서 힘들게 지나온 걸 생각하면 안타까워요. 그래서 저는 그림 그리거나 만드는 걸 좋아하는 아이들, 특히 가난해서 기회가 없는 아이들에게 도움을 주고 싶어요. 또, 지금까지 이십 대 학생들을 많이 만났는데, 그 나이여도 자기가 뭘 하고 싶은 건지 잘 몰라요. 자기가 뭘 좋아하는지 잘하는지에 대해 별 관심이 없어요. 꿈이 없다는 건 슬프잖아요. 그런 아이들을 더 잘 이끌어주고 싶다는 욕심이 있죠.
연 그런 친구들에게는 어떤 식에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이 제가 앞서 말한 전문학교는 국가(고용노동부)에서 개인에게 100~200만 원 정도 지원 해주는 돈으로 운영을 해요. 큰돈이 드는 수업을 무료로 제공하다 보니 평소 패션에 크게 관심이 없었던 친구들도 신청할 때가 있어요. 다행히 그 중 몇 명은 하다 보니 재미를 느껴 이쪽 길로 가겠다고 하기도 해요. 그런 친구들에게 도움이 될 때 기분이 좋아요. 조금만 터치해주면 그 친구들의 인생이 달라지니까요. 강사를 하는 묘미예요.
연 모티베이터의 역할 이외에도 본인 브랜드를 만든다든가 개인 작업을 할 계획은 없으세요?
이 있어요. 지금까지 해오던 것과는 다른, 좀 더 고차원 적인 옷을 만들고 싶다는 생각을
해요. 지금까지는 기성복들을 주로 만들었거든요. 요즘엔 아트웨어에 관심이 많아요. 개인적인 작업으로 IT 기술과 융합하는 작업을 굉장히 해보고 싶어요. 웨어러블이나, LED를
사용하는 작업들이요. 그리고 창업도 생각중이고요.
연 말씀 들어보니 대단하세요. 좋아하는 일을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고민하며 앞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느낌이 듭니다. 또, 자신의 만족에 그치지 않고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주고 함께 기쁨을 나누기 위해 애쓰시잖아요. 선생님의 좋은 에너지 앞으로도 많이 퍼뜨려주세요. 인터뷰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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