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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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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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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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청소년 일상의 결을 쫓아 간 3년
삶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
'지지봄봄'은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2012년부터 발행하고 있는 문화예술교육 비평 웹진으로 경기도에서 운영하고 있는 다양한 문화, 예술, 교육, 생태, 사회 프로그램을 지지하고 도민들과 공유합니다. |
진현희 / 마포문화재단 교육문화 팀장
들어가며
2013년 어느 가을날, 부천 청개구리 밥상에 다니던 마포의 한 문화예술교육 단체가 물었다. 마포에서도 거리청소년을 위한 사업을 하면 좋겠다고. 거리청소년을 위한 사업이 문화재단에서 다루어야 할 과제인지, 또한 실행한다면 어떻게 접근할 수 있는지를 고민하며 거리청소년 실태에 대한 각종 자료를 살폈다.
매년 경찰에 신고되는 가출청소년 수는 무려 2만여 명에 달한다. 심지어 신고조차 되지 않는 청소년 또한 상당수로 추정된다. 범죄의 피해자로 또는 가해자로 드러나지 않는 한 그들이 어디에서 무엇을 하는지 알 수가 없다. 주목해야 할 것은 거리청소년의 숫자보다 원인이다. 청소년들이 집을 나가는 가장 큰 이유는 가정 폭력과 불화이고 학업중단의 원인 1위가 학교 부적응이라는 것이다. 우리나라 청소년의 사망원인 1위는 교통사고도 아니고 질병도 아니고 자살이다. 멀쩡히 학교를 다니는 것처럼 보이는 청소년 또한 잠재적으로 위기 청소년이 될 가능성이 높고, 무한경쟁, 각자도생의 시대에 마음에 상처를 입은 십대들이 많으니 따뜻하게 보듬어 주는 문화적 접근이 필요하는 결론을 내렸다.
2013년 겨울, <경계청소년 관심자 모임>을 시작으로 경계청소년의 오늘을 살피고 내일을 준비하는 <키다리아저씨 네트워크>를 조직했다. 그리고 2014년 5월부터 <경계청소년 문화돌봄 프로젝트 - 체인지 업(體仁智 業)>이 시작되었다.
첫 해, 청소년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사업을 하고 싶었다.
집과 학교에서 지친 청소년들에게 의도가 선하다는 이유만으로 ‘해야 하는 무엇’을 강요할 자신이 없었다. 청소년 '스스로 오고 싶고 속하고 싶은 무엇’을 만들고 싶었다. 어른들의 교육적 관점에서 '근사한 무엇'은 접어두고, 가능한 A부터 Z까지 청소년의 눈높이에서 출발하고자 했다. 그렇게 시작한 <체인지 업> 첫 사업은 청소년들이 열광하는 홍익대학교의 어느 카페 한 곳을 통째로 빌려 매월 둘째주 수요일 <10대들의 궁금한 파티>를 여는 것이었다.
궁금한 파티 1부는 각자가 원하는 워크숍에 자율적으로 참여하는 <내맘대로 워크숍 파티>였다. 2부는 모두 함께 모여 고민상담도 하고 예술감상도 하는 <스페셜 쇼쇼쇼>로 구성되었다. 1, 2부를 구성하는 모든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이 흥미 있어 하는 것을 중심으로 최대한 다양한 경험치를 제공하고자 했고, 경계청소년들에게 애정과 책임을 느끼는 예술가를 발굴하는 것에 집중했다. 워크숍의 내용은 젬베, 디자인, 매듭, 타로 상담, 액세서리, 요리 등이 있었고, 스타일 변신 프로젝트로 메이크업, 네일 케어, 천연 화장품, 캐리커처 워크숍도 진행했다. MC프라임의 진행으로 고민상담 토크콘서트와 감독과 함께하는 만화영화 이야기, 인디밴드, 서커스, 연극놀이, 힙합과 비보잉 공연이 2부를 채웠다.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궁금한 파티를 열어 청소년들에게 제공되는 공간, 장식물, 안내문, 간식에도 정성과 애정을 담고자 했다. 물론 아무것도 하지 않고 파티에 있고 싶은 이들을 위해 쉴 수 있는 편안한 소파도 배치했다.
2014년 5월부터 12월까지 8번의 파티가 열렸고 232명의 청소년이 다녀갔다. 가장 놀라웠던 점은 가출 청소년이나 학교 밖 청소년과 마찬가지로 일반 청소년도 문화예술 감상능력이 현저히 떨어진다는 것이었다. 파티를 방문해 준 청소년복지기관 관계자들은 월 단위 주기가 너무 길다는 피드백을 주었다. 청소년들과 파티 참여 후기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보면 무엇을 하느냐보다 누구를 만나느냐가 더 중요한 청소년들도 많았다. 전반적인 청소년의 문화예술 노출 빈도를 높이는 것, 접근성과 관계성을 강화하는 것을 숙제로 안고 그렇게 첫 사업은 마무리되었다.
둘째 해, 청소년 일상에서 일정 시간을 확보하다.
많은 청소년이 대부분의 낮 시간을 보내는 곳은 학교이다. 팀에서는 학교 자체를 홍익대학교 버스킹 거리처럼 만들어 주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으나, 물리적 여건상 불가능하다고 판단하여 거점 학교 한 곳을 정하고, 학교 내에서 가능한 선에서 다양한 문화향유 활동을 제공하기로 했다. 작년부터 하던 궁금한 파티는 유지한 채 2015년에는 <스쿨 체인지 업>을 추가하여 진행한 것이다.
거점학교에서 제일 처음 한 일은 <체인지 업> 프로젝트를 함께 할 청소년 서포터즈를 조직하는 일이었다. 2015년 4월, 8명의 수다쟁이 친구들과 만나 일
년간 학교에서 진행될 일들에 대해 설명하고 도움을 청했다. <궁금한 서포터즈>
친구들은 마지막 축제 때까지 불쑥불쑥 나타나 보조교사로, 진행자로, 호응 유도자로서 역할을 톡톡히 해 주었다.
두 번째 실행은 <궁금한 게릴라 이벤트>였다. 점심시간을 이용하여 대략 1시간 동안 아프리카 타악, 인디공연, 국악, 마술쇼, 드로잉쇼, 인디밴드 공연, 브라질 쌈바, 힙합댄스를 릴레이로 선보였다. 게릴라 이벤트는 매일 똑같이 반복되는 일상에 예상치 못한 문화적 사건을 만들어주고 싶어 기획되었다. 아이들의 반응도 폭발적이었고, 앙케이트 조사에서도 게릴라 이벤트에 대한 호응이 가장 높았다.
이어 7월에는 하굣길에 자리를 펴고 문화예술로 학교와 관계 맺기를 위한 <궁금한 에코캠프>를 열었다. 학교 1층 로비에서는 청소년들이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문화예술 워크숍들과 야외에는 학교에 옷을 입히고, 글씨를 새기는 에코워크숍들을 준비했다.
서포터즈부터 게릴라이벤트, 그리고 에코캠프까지, 거점학교에서의 1학기 활동은 모두 동아리 조성을 위한 발돋움이자 포석이었다. 이 과정은 첫해부터 지키고 싶었던 원칙인 청소년이 자발적인 활동을 돕기 위함이었다.
2015년에는 한 단계 더 나아가 ‘무언가를 스스로 기획하고 싶어 하는 청소년’을 그려보았다. 에코캠프에는 거점학교 학생뿐만 아니라 다른 학교와 학교 밖 청소년들이 함께 참여하여 총 6개의 <궁금한 동아리>가 꾸려졌다. 학교 곳곳의 틈을 이용하여 나의 메시지를 남기는 ‘틈에 말 걸다’, 일상의 사물에 바퀴를 달아 아날로그 게임을 개발하는 ‘사물 올림픽’, 다양한 매듭법을 배워 프리마켓에 나가고 싶어 하는 ‘매듭공예’, 심장 소리를 닮은 젬베에 매료된 ‘꿈꾸는 소리’, 아프리카 댄스를 추며 청춘을 불사르고 싶은‘ 바투카다 댄스’ 그리고 브라질 퍼커션을 하며 퍼포먼스가 있는 공연을 하고 싶어 하는‘ 바투카다’ 까지! 드디어 10월, 궁금한 동아리가 기획한 워크숍과 전시, 놀이, 공연이 펼쳐지는 궁금한 파티가 개최되었다.
거점학교의 궁금한 동아리에 참여한 청소년의 대부분이 학교 부적응, 복지대상자 또는 학교 밖 청소년이었다. 학교 안에서 프로젝트를 결합하며 가장 인상적이었던 점은 교사의 도움이었다. 교사가 직접 발 벗고 도와주니 경계청소년 발굴이 용이했다. 동시에 교사들을 위한 예술 프로젝트도 동반되어야 했다는 사실을 절 감했다. 체인지 업으로 이루어지는 청소년 문화예술 활동의 대부분은 기존의 정형화된 틀을 깨거나 자신의 내면을 예술적 언어로 자유롭게 꺼내는 방식인데, 그런 예술교육을 경험해보지 못한 교사(기존 성인)들은 아이들에게 다시 정갈하고 표준적인 표현을 요구하는 장면을 목격했기 때문이다.
셋째 해, 청소년 일상에서 일정 공간과 시간을 점유하다.
2015년 <체인지 업> 사업을 되돌아보며 ‘학교에서 무언가를 계속하고 싶어 하는 청소년들을 어떻게 책임져야 하는가?’ 의 고민이 생겼다. 그래서 2016년 <스쿨 체인지업>에서는 청소년 문화아지트를 조성하는 문화디자인 동아리 운영부터 시작했다. 문화디자인 동아리가 점차 분화되고 진화, 확대되기를 바란다. 또 자신들만의 취향을 공유하는 모임을 넘어 또래 친구들에게 문화적 사건을 기획하고 실행하는 주체로 성장해 나가길 희망한다.
더하여 올해로 3년차를 맞이한 <키다리아저씨 네트워크> 참여기관들은 하반기에 공동사업으로 대형 예술 프로젝트를 기획하기로 했다. 어떤 프로젝트로 구체화될지 아직 의문이지만 서로 의기투합하는 과정 자체가 흐뭇하다. 정기적으로 만나며 자연스레 서로에 대해 알아가고 두 기관이 연계하여 한 아이를 돌보는
장면을 바라보며 <키다리아저씨 네트워크>를 운영하는 보람을 느낀다.
나오며
샌프란시스코 익스플로러토리움에서 '어떤 전시물이 관객에게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참여를 끌어내는가'에 대해 2년간 연구한 보고서를 본 적이 있다.‘ 계획된 전시물’과‘ 참여자 완성형 전시물’에 대한 관객의 반응을 비교하는 방식이었다. 연구 결과‘, 계획된 전시물’보다, 발문을 하고 답을 스스로 찾는‘ 참여자 완성형 전시물’에 대한 관객의 관심도가 훨씬 높았다.
<체인지 업> 사업은 매번 여러 단체와 작가들과 함께 몇 달에 걸쳐 기획회의를 한다. 또한 참여자의 입장에서 사전 시뮬레이션을 지속한다. 그렇게 구성된
사업계획서에는 목표와 전략, 방향, 구성요소만 있고 세부적인 교안은 없다. 기존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형식에도 구애받지 않는다. 필요하면 공연도 하고, 축제도 하고, 캠프도 한다. 세부내용은 참여하는 청소년들이 스스로 결정하고 청소년들의 아이디어를 최대한 성취할 수 있도록 작가와 전문가가 조력자로 참여한다.
참여자를 한 번도 만나보지 않고 처음부터 끝까지 세부내용을 정해놓은
답안지(교안)을 가지고 진도를 나가는 방식은 철저히 공급자 중심의 발상이다. 문화예술교육지원사업 대부분이 공급자 중심일 수밖에 없는 프로세스이다. 문화예술교육이 결국 참여자를 위한 것이라면 현행 정책사업 실행 방식의 전면적인 재검토
가 필요할 것이다.
<ggc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웹진 '지지봄봄'/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2012년부터 발 행하고 있습니다. ‘지지봄봄’은 경기도의 문화예술교육 현장을 가까이 바라보며 찌릿찌릿 세상을 향해 부르는 노래입니다. 문화예술교육 현장이라면 어디든 드라마처럼 펼쳐지는 다양한 삶과 배움의 이야기와 그 안에 감춰진 의미를 문화, 예술, 교육, 생태, 사회, 마을을 횡단하면서 드러내고 축복하고 지지하며 공유하는 문화예술교육 비평 웹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