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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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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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미로(美路)를 찾아 떠난 청소년 해외문화예술탐방
삶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
'지지봄봄'은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2012년부터 발행하고 있는 문화예술교육 비평 웹진으로 경기도에서 운영하고 있는 다양한 문화, 예술, 교육, 생태, 사회 프로그램을 지지하고 도민들과 공유합니다. |
이현주 / 성남문화재단 문화사업부 차장
2013년 성남아트센터의 문화예술교육 아카데미를 재정비하기 위하여 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 수강생의 연령 중 청소년(13세~19세 미만)이 가장 분포가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 후 청소년들이 문화예술교육에 접근이 수월하도록 어떤 프로그램을 만들어야 할까 고민하며 청소년 문화예술교육 실태에 관심을 가지고 환경을 분석하였다.
영국의 경영전략가인 존 홉킨스는 본인의 저서 『창조경제(The Creative Economy)』에서「 창조경제란 새로운 아이디어, 즉 창의력으로 제조업과 서비스업, 유통업, 엔터테인먼트산업 등에 활력을 불어넣는 것」이라 정의하였다. 이것에 영향 을 받아 2013년부터 우리 정부에서도 『창조경제』를 최우선의 국정운영 전략으로 내세우고 있다. 특히 경제 활성화를 위한 '우뇌 인재'를 양성하고자 감성 중심의 창의력과 공감 능력을 가진 글로벌 창의·융합형 인재 육성을 주장하며 문화예술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열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과연 문화예술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에서 요구되는 인재 양성을 위해 재단은 어떤 분야의 문화예술을 접목하고 접근해야 하나? 그리고 글로벌 창의·융합형 인재는 어떻게 육성해야 하는가? 무한경쟁과 그 결과로만 평가받는 시대에 사는 십대들에게 스스로 도전하고 자존감을 높여 줄 수 있는 방안을 찾고 싶었다.
고민한 결과 청소년기 아이들에게 문화예술이 융·복합된 현장체험 프로 그램을 제공하자는 결론이 나왔다.
2013년 11월 담당자들의 현지답사 및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많은 우여곡절(세월호사고, 메르스 등) 끝에 드디어, 2015년 <청소년 해외문화예술캠프 - 미로(美路)찾기 프로젝트>가 시작 되었다.
1차적으로『 미로(美路)찾기 프로젝트』를 시행할 국가는 가까운 거리임에도 역사적으로 먼 나라인『 일본』을 선정하였다. 참가자들은 해당 국가의 역사와 다양한 시각문화예술 환경을 비교 탐구하였고, 최종적으로 다카마츠, 도쿠시마, 고베, 교토, 오사카 총 5개 도시를 국제문화교류 지역으로 확정하였다.
4박 5일의 일정 안에서 다양한 시설 견학·체험을 위해 현지 기관과 세부
활동을 공유하며 프로젝트를 준비하였다.
미로찾기 프로젝트 속 <미로(美路)의 의미>
사전적 의미로는 '숨겨진 지식을 얻는 지혜로운 자’‘, 깨닫는 자’로서 새로운 지식을 가지고 이전과는 다른 사람으로 변한다는 뜻이 있다. 더불어 미로같이 복잡해 보이는 다른 나라의 문화예술, 역사, 환경의 아름다움(美)을 찾는 길(路)의 뜻 을 더하여 탄생되었다.
수행 방법
참가자를 4~5명의 팀으로 구성하여 팀별 미션과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모든 일정에 청소년들이 주도자로서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였고, 일정 진행 중 단체 활동에 지장을 주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스스로 규칙을 만들게 하였다. 또한 스스로 만든 규칙을 지키지 않을 시 상응하는 '벌 금제도'도 스스로 만들게 하였다.
<2015 미로(美路)찾기 프로젝트 일정>
참가자들 모두가 함께여서 행복감이 배가 되기를 바라며
2016년 1월 19일 인천공항, 미술전공의 고등학생 37명은 상기된 얼굴로 삼삼오오 모였다. 일본에 입국하기 위한 첫 관문인 ‘입•출국 신고서’를 쓰며 『미로(美路)찾기 프로젝트』가 시작되었다.
<인천공항 로비에서 출입국 신고서 작성 중인 참가자들>
탐방을 떠나기 전날까지 고된 사교육에 시달린 참가자들을 위해 숙소는
온천 호텔로 정하였다. 일본에 도착하여 처음으로 타문화를 체험하며 <미로 프로젝트의> 미션이 시작되었다. 공중탕 사용매너, 유카타를 착용 법을 배우고 작품 같이 차려진 식사를 맞이하는 참가자들의 얼굴에는 웃음과 즐거운 탄성이 끊이지 않았다.
둘째 날의 탐방지는 문화와 예술, 그리고 지역공동체가 활성화되어 있는 곳이었다. 후손들이 100년 동안 보수, 개축하여 현재의 모습으로 완성시켰다는, 일본의 3대 정원 『린츠린 공원』을 시작으로, 오츠카 제약회사를 탐방하였다. 오츠카제약회사는 '지역 공동체에게 기업의 이윤을 무엇으로 환원할 것인가' 고민을 하며 <오츠카국제미술관>을 설립하였다고 한다. 이곳 경영자들의 마인드는 참가자들을 감동시키기에 충분했다. 학생들 중에는 본인도 이런 멋진 기업인이 되겠다는 다짐을 보여주는 아이도 있었다.
<오츠카 국제 미술관>에는 세계 25개국, 190개 미술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1,074점의 명화를 원작의 크기 그대로 체험할 수 있었다. 이곳은 세계 최초의 입체 미술관으로 미켈란젤로의 천장화가 그려진 시스티나 성당 내부와 스크로베니예배당(파도파, 이탈리아), 성 마르탱 성당 벽화(노앙, 프랑스), 미스터리의 집들 (폼페이, 이탈리아), 모네 수련(오랑주리 미술관, 프랑스)이 원래 모습과 크기로 재현되어 있는 도판미술관이다.
미술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가장 큰 관심을 받았던 곳으로 원화가 가지고 있는 본래의 미술사적 가치를 그대로 즐길 수 있었으며, 더불어 보고, 만지고, 사진 찍을 수 있다는 점에 황홀함을 감추지 못했다. 학생들은 지하 1층에서 지상 4층까지 8만 평이 넘는 미술관을 둘러보며 팀별 미션을 수행하였다.
<오츠카 국제미술관-팀 미션 수행>
다음 일정으로 일본 학생들과의 국제 교류를 위해 도쿠시마 현에 있는 디자인 예술 고등학교『고마츠시마 니시고등학교』를 방문하였다. 니시고등학교의 학생들은 태극기를 들고 우리를 환영해주었으며 함께 염색체험(교과 수업), 클럽활동(가라데, 다도, 오리가미 등)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서로의 언어가 통하지
않았지만 보디랭귀지와 눈빛을 나누며 나라와 언어의 장벽을 넘어 소통하는 청소년들의 모습에 벅찬 감동이 밀려왔다.
또한 이날의 교류는 큰 이슈가 되어 일본 조간신문에 실리기도 했다.
<니시고등학교 학교 교류>
셋째 날, 세계적인 누두 건축의 창시자인 안도타다오의『물의 사원』,『유메부타이』,『효고 현립미술관』을 탐방하였다. 물, 빛, 철, 유리, 콘크리트 벽 등 자연 친화적인 건축을 고집하는 그의 정신세계를 체험하며, 자연과 더불어 건물을 설계하
고, 훼손된 자연의 회복을 위해 고민하는 안도타다오의 깊은 철학을 배울 수 있었다.
다음으로 프리덴슈라이히 훈데르트바서(Friedensreich Hundertwasser)가 디자인한 『아름다운 쓰레기 소각장 마이시마(예술, 에콜로지의 융합 )』를 방문하였다. 자연주의 건축가이며 예술과 삶의 통합에 초점을 맞추어, 융화하는 삶을 살았던 프라덴슈라이히의 작품은 탄생 배경이 혁신적이다.
처음 소각장 설립에 대해 지역민들의 반대가 심했지만 공무원들의 열린
정책과 예술가의 창의적 방안으로 해결되었고, 현재는 관광객이 끊임없이 방문하는 미래산업지역으로 바뀌었다. 라푼젤의 성같이 보였던 건물은 동화책에 나올법한 외관으로 학생들에게 인기가 많았다. 또한 최고의 시스템을 갖춘 소각장의 시설과 소각하며 재생산된 전기에너지로 수입을 창출하는 경영법에 학생들은 놀라움을
감추지 못했다.
매 일정 사이에 <점심식사 하기>, <미션물품 사오기>의 팀 미션도 진행되었다. 처음에는 언어 문제와 소극적인 실행으로 모든 아이들이 ‘라멘’으로 식사를 했지만, 이후 스스로 ‘맛집’을 검색하고 정보를 공유하여 원하는 식사를 할 수 있게 되었다. 참여자들은 스스로 만든 규칙을 지키려고 노력하였고, 규칙을 지키지 못했을 때 협상을 제안하기도 하였다. 프로젝트에 참가한 학생들이 모두 최고의 협상가가 되어가는 모습에 내심 뿌듯함을 감추지 못하며 지켜보았다.
탐방기간 동안 가장 큰 미션은『Just 10hour mission』였다. 팀별로 주제를 정하여 10시간 안에 미션을 수행하고 돌아오는 것이었다. 학생들을 보내고 시간이 흘러 마감 시간이 다가오자 기다리는 진행자들은 입술이 바짝 바짝 말라 갔지만 지금까지 보여준 참가자들의 모습을 생각하며 기대감 또한 커졌다. 하나, 둘씩 개선장군의 모습을 하고는 학생들이 돌아왔다. 10시간 이상 낯선 도시를 탐방하며 두려웠을 만도 한데 오히려 에너지가 넘쳤다. 그들은 성취감에 상기되어 스스로를 격려하였다.
8개의 팀 중 6개의 팀이 미션을 완수하였고 나머지 2개의 팀은 개인의 이기심으로 함께 움직이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실패 이유를 내어 놓기도 했다. 결과를
발표하는 시간, 학생들은 이구동성으로 성공, 실패에 상관없이 최고의 경험이었다고 말했다. 제일 말수가 적었던 한 학생도 “친구들이 함께하니 두려움이 즐거움으로 변했습니다. 너무 행복합니다. 정말 행복합니다.” 라고 소감을 말했다
이제 한국으로 돌아갈 시간이 되었다. 돌아가는 짐을 챙기는 아이들의 얼굴을 보니 사흘 전 인천공항에서 만났던 학업에 찌든 표정의 학생들은 온 데 간 데
없었다. 이런 아이들의 모습을 무엇이 빼앗고 있었을까, 이 행복감을 지속시키기 위해서 그들 스스로 할 수 있는 무언가를 찾아내야겠다는 사명감이 생겼다.
<미션 수행 팀별 계획 세우기, 결과 발표>
마치며
2015『미로(美路)찾기 프로젝트』는 참가자들이 자율 결정을 중요시하며
협업(Team Building Program) 시스템을 채택한 것이 신의 한수였다고 생각한다.
공동의 목표를 향해 협업하며 동시에 개인의 창의성을 존중하는 균형이 중요했다.
참가자들이 현장에서 직접 체험하여 배운 '삶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 지식이 아닌
지혜'를 통해 멀리 바라보는 미래 안을 가졌기를 바란다.
이번 지지봄봄의 세부 주제인 <삶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처럼 이번 프로젝트가 문화예술이 삶이 되고, 지역 공동체가 되고, 미래가 되어 함께한 친구(‘너)’를 이해하고, 공동체('우리')를 이해하는 값진 경험이었기를 바라며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가길 소망한다.
국가와 국가 간의 이념을 넘어, 그리고 틀림이 아닌 다름으로, 서로를 포용할 수 있는 문화예술의 언어로, 시공간을 초월하는 언어로, 소통하는 선두자(先頭者)들이 되기를 소망한다. 그리고 문화예술과 융합된 현장 체험형 프로젝트들이 많아져 청소년들의 ‘삶의 美路 찾기’가 단기적이 아닌 지속적으로 이뤄지기를 부탁하는 한마디를 남기며 글을 맺고자 한다.
<ggc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웹진 '지지봄봄'/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2012년부터 발 행하고 있습니다. ‘지지봄봄’은 경기도의 문화예술교육 현장을 가까이 바라보며 찌릿찌릿 세상을 향해 부르는 노래입니다. 문화예술교육 현장이라면 어디든 드라마처럼 펼쳐지는 다양한 삶과 배움의 이야기와 그 안에 감춰진 의미를 문화, 예술, 교육, 생태, 사회, 마을을 횡단하면서 드러내고 축복하고 지지하며 공유하는 문화예술교육 비평 웹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