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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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상상캠퍼스
장인인터뷰 4. <육아> 김가화 장인
이 글은 생활 속 경험과 지혜로 자신만의 소소한 재능을 익힌 우리 주위의 사소한 장인들을 만나보는 장인 발굴 프로젝트의 본문 내용입니다. |
실컷 논 아이가 나중에 커서 좋은 어른이 된다.
장인의 육아철학
연구원(이하 연) 어떻게 저희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되셨나요?
김가화 장인(이하 김) 이 프로그램 취지를 듣고 저도 육아에 관해선 나름 소소한 장인이 아닐까 해서 신청하게 되었어요. 저는 특히 건강한 먹을거리나, 얽매이지 않은 교육방식, 품앗이교육에 관심이 많아요. 그에 대해 나름대로 방법을 찾아내고 조금씩 실천하면서 알게 된 정보들을 나누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연 자유로운 육아하면 좀 광범위한 느낌이라서 구체적으로 다가오지 않는데, 어떤 육아철학이나 교육철학을 가지고 계신지 궁금해요.
김 철학이라고 할 정도는 아니고 그냥 제가 읽은 책에서 인용하는 걸로 제 나름의 생각을 얘기할게요. 저에게 심리학을 가르쳐주신 선생님의 책에서 나온 구절이 있는데 그 말대로 실천 하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실컷 논 아이가 나중에 커서 좋은 어른이 된다.’ 라는 문장이에요.
연 아, 자유롭게 커야한다는 말인 것 같네요. 그럼 자녀분들은 학교와 학원을 오가는 요즘 아이들과는 좀 다르겠네요?
김 네. 학원을 무조건 보내진 않아요. 스스로 원할 경우 악기나 말 타기 같은 것들을 배우게 하는 정도죠. 딸은 친구를 따라 영어 학원에 다니고 싶어 하기에 보내줬어요. 아들은 지금 다니는 학원이 없고요.
연 두 자녀를 두셨나 봐요. 몇 살이나 되었나요?
김 아들이 중학교 2학년, 딸이 초등학교 2학년이에요.
연 아, 터울이 좀 있네요. 중 2학년이면 앞으로 어떤 고등학교에 진학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생각이 많으시겠어요. 대개 일찌감치 방향을 정하던데요.
김 그렇긴 하지만 첫째는 고등학교를 안 보낼 생각도 가지고 있어요. 저는 마음이 그쪽으로 더 기울었는데 아이가 가고 싶다고 하면 갈 수도 있고요.
연 대부분 주변 학생들은 중,고등학교 과정을 으레 밟잖아요. 남들과 다른 길을 걷는다는 것이 걱정되진 않으세요?
김 네. 그렇진 않아요. ‘고등학교를 안 가는 게 뭐 어때서?’ 그런 생각도 있고요. 학력의 높고 낮음이 아이의 앞길에 크게 영향을 준다는 생각은 들지 않거든요. 그냥 아이가 원하는 걸 했으면 좋겠어요. 공부를 많이 시킨다고 해서 꼭 좋은 결과가 나오는 것도 아닌 것 같고. 사실 아이가 어릴수록 ‘조기교육을 시키고 싶다.’ ‘ 우리 아이는 꼭 민족사관고등학교에 보내고 싶다.’ 엄마들이 아주 의욕적이죠. 그러다 아이가 다섯 살 정도만 되어도 꿈에서 깨기 시작해요.(웃음) 저도 키우면서 나중에 깨달았어요. ‘그런 게 다 무슨 소용이야? 결국 아이 인생이고 자신이 하고 싶은 걸 하면 되는 거지’ 라고요. 엄마가 순간마다 아이의 관심과 재능을 보고 미래를 열심히 계획해 두어도 소용없어요. 아이가 자라면서 꿈도 계속 바뀌거든요. 둘째를 가질 때쯤 첫째가 특공무술을 배우기 시작했는데 그때는 꿈이 경찰이었다가, 3학년이 되어 첼로를 배우면서는 지휘자로 바뀌었어요. 초등학교 6학년이 되니 또 꿈이 달라졌죠. 컴퓨터 프로그래머가 되겠다고 하더라고요.
연 그래도 아이들을 부모로써 이끌어 주어야 하는 부분이 있을 텐데, 그럴 땐 어떻게 하나요?
김 음, 특별한 건 없고요. 그냥 아이들을 가까이에서 지켜봐주는 것으로 그 역할이 한다고
할 수 있을까요. 예를 들자면 제 아들은 보드게임을 아주 좋아해요. 그런데 게임도구를 사는 것보다는 집에서 나오는 재활용품들을 가지고 본인만의 게임기를 만들며 놀기를 즐기죠. 박스를 여러 개 붙이고 구멍을 뚫은 후 카드를 넣어서 자동카드선택기를 만든다거나 하면서요. 덕분에 집이 얼마나 난장판인지.(웃음) 그럴 때 아이들이 본인의 아이디어를 실행
할 수 있게 조언도 해주고 격려도 해주고 그러죠.
연 자녀분들이 만드는 것을 굉장히 좋아하나 봐요.
김 맞아요. 앞서 말했지만 저희 아들 꿈이 초등학교 6학년 때부터 컴퓨터 프로그래머였는데 지금은 마인크래프트라는 게임 제작을 통해 문화상품권을 벌어요. 그리고 요즘엔 혼자 게임을 하나 개발하고 있어요. 이번에 만들고 있는 건 테트리스인데 아직은 테스트중이긴 하지만 구글에 제 돈 25달러를 긁고 사업등록을 해놨더라고요. 정식등록을 하려고요.
연 굉장히 놀라운데요?! 저는 중학교 2학년 때 그런 생각 안하고 뭐했나 싶고요(웃음).
그럼 아드님은 게임제작자가 꿈인가요?
김 네. 그런 것 같아요.
연 아이들이 굉장히 자발적이네요. 아이들 성향이 부모님께 영향을 받지 않았나 싶어요. 어떻게 생각하세요?
김 조금은 그렇겠죠? (웃음) 제가 독립적인 편이긴 한 것 같아요. 아이들 엄마로만 만족하지는 못하거든요. 처음부터 그랬던 건 아니에요. 큰 아이를 키울 땐 한 곳에 정착한 시기도
아니었고, 아이랑 함께 노는 게 좋아서 다른 생각은 들지 않았어요. 그런데 수원에 이사 온
뒤로는 좀 외로워졌어요. 첫째가 초등학교에 입학하고, 둘째가 두 돌이 지나 어린이집에 다니게 되면서, 혼자 있는 시간이 많아지기도 했고요. 제가 그 시기에 우울해했더니 우리 엄마가 아이들만 바라보지 말고 너의 관심사를 찾아보라고 조언해주셨어요. 그때부터 제 바깥생활이 시작되었죠. (웃음).
연 바깥생활이라면 어떤 활동을 말씀하시는지요?
김 2011년부터 이것저것 배우러 다녔어요. 처음엔 손으로 만드는 것이나 아이들을 위한
천연용품 만드는 걸 배웠어요. 그러다 2012년부터는 제 자신을 위한 강연이나 워크숍들을
듣기 시작했어요. 화성시 사회적경제센터에서 진행한 마을공모사업, 따복에서 하는 마을
강사 육성사업 같은 마을과 공간에 관련한 프로그램에 많이 참여했죠. 그래서 현재는 다른
마을에도 찾아가 마을 강사 활동을 하고 있어요. 경기문화재단의 다사리학교에 참여한 것은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를 서핑 하던 중에 알게 되어 신청했어요. 장인프로젝트를 신청해서 이렇게 참여하고 있는 것과 같아요.
품앗이 육아, 육아방식의 변화
김 전 품앗이육아도 실천하고 있어요. 올 여름부터 시작했어요. 아는 목장에서 체험 강사를 찾고 있기에 동네엄마들에게 함께 하자고 제안해 보았죠. 엄마들이 요일별로 아이들을
돌아가면서 돌봐주는 거예요. 품앗이 육아는 엄마나 아이 모두에게 아주 도움이 되요. 아이들은 또래끼리 모이니 같이 공부하는 것도, 노는 것도 신나하죠. 엄마들은 돌아가면서 아이들을 돌보게 되어 쉬는 시간이 생겼고요.
연 정말 일석이조네요. 하지만 여러 아이들을 한꺼번에 돌보다 보면 힘든 일도 많을 것 같아요. 세 명 이상의 아이들을 보살필 때는 어떻게 하세요?
김 바깥 활동을 많이 해요. 차 뒷좌석에 아이들을 조르르 태워 공원에 가거나 도서관에 가죠. 공원에 가게 되면 거의 두 시간 이상을 쉬지 않고 놀아요. 지치죠. 눈에 보이는 곳에서
벗어나지 않게 정말 조심해야 하니까. 하지만 아이들이 행복해하는 걸 보면 불끈 힘을 내죠. 마이크가 하나 있으면 좋겠어요. “거기 아니야, 일루와~” 라고 목청껏 외쳐야 할 때가
많거든요 (웃음).
연 그동안 우리나라의 주입식 교육과 학업스트레스에 대해 많은 논란이 있었잖아요. 지금
까지도 여전히 그런 환경에서 자라는 친구들이 많은데 선생님 말씀을 듣고 있으니 교육에
대한 생각이 점점 변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 반갑네요.
김 맞아요. 어떤 엄마도 제게 그런 말을 했어요. 우리 엄마들부터 인식을 바꿔야 한다고요.
아이들이 정말 즐겁고 행복하게 자라면서 자신의 앞길을 열어가는 사회를 만들고 싶어요.
이런 생각을 바탕으로 요즘 제가 사는 화성시에 제안을 해보려고 이것저것 준비하고 있어요. 화성에는 아직 수원만큼 아이와 엄마를 위한 프로그램이 많지 않거든요.
연 아, 정말 공감되는 말씀입니다. 오늘 인터뷰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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