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보기

경기문화재단

경기천년을 따라가는 인생여행, 친구들과 경기천년!

경기도 이곳저곳

천천천 경기천년 기자단은 2018년은 경기천년의 해를 맞아 천년을 이어온 경기도의 다양한 모습을 담고 미래의 꿈을 함께 공유하기 위해 경기도 내 거주자와 학생, 직장인들로 꾸려진 기자단입니다. 



여행을 떠나는 건 언제나 기분 설레는 일입니다. 학교 과제와 회사 업무에 지쳤던 일상에서 벗어나 나와 마주하는 시간을 갖고 그 동안 만나지 못했던 친구들과 오랜 시간 함께 있는 것만으로도 삶의 큰 힘을 얻는 것이겠죠? 저가항공의 성장으로 해외여행 장벽이 낮아지면서 국내보다 국외로 떠나는 여행객이 많아진 요즘, 밖을 나가는 것도 좋지만 짧은 연휴기간이라면 경기도를 여행해보는 건 어떨까요? 오늘 경기천년 기자단에서는 친구들과 함께 떠나는 경기도 여행 1편으로 수원 여행코스를 소개해드릴까 합니다(친구들과의 여행이기 때문에 대중교통을 이용한 뚜벅이 여행으로 계획을 세워보았습니다).


수원은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수원화성을 중심으로 예쁜 공방이 가득한 공방거리, 수원 재래시장인 지동시장, 그리고 문화복합공간이 경기상상캠퍼스 등 다채로운 먹거리로 볼거리가 가득합니다.  이번 여행의 출발지이자 시작은 수원역입니다. 수원역은 1호선, 분당선, KTX가 운행되는 교통의 요지이며 수원의 핵심 역입니다. 교통이 편리해야 뚜벅이 여행을 보다 쉽고 편하게 할 수 있겠죠? 수원역을 기준으로 시작하는 ‘친구들과 경기천년!’ 지금 시작합니다.


<이번 수원 뚜벅이 여행의 여행 코스>


1. 수원화성




수원역에서 출발한 첫 번째 목적지는 연무대입니다. 연무대에서는 수원의 명물인 ‘화성어차’를 탈 수 있는데요. 화성어차는 순종황제가 타던 자동차와 조선시대 국왕이 탔던 가마를 모티브로 한 관광열차입니다. 화성어차는 연무대에서 출발하여 화홍문, 화서문, 팔달산, 화성행궁, 팔달문, 수원화성 박물관 등을 순환한다고 합니다.



화성어차를 타고 세계문화유산인 수원화성을 둘러볼 수 있습니다. 수원화성은 정조의 효심뿐만 아니라 당파 정치 근절과 강력한 왕도정치 실현을 위한 정치 구상의 중심지라고 할 수 있는데요. 잘 알려져 있듯이 정조 18년에 축성공사를 시작해 2년 만에 완공했으며 정약용이 화성을 설계하였습니다. 수원화성은 18세기 과학과 건축, 예술을 표현한 건축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으뜸 관광 명소’, ‘CNN 선정 한국에서 가봐야 할 아름다운 곳 50곳’, ‘2012 한국관광을 빛낸 한국관광의 별’로 선정된 세계적인 관광명소입니다.


화성어차는 화성행궁 정류장에서도 정차가 가능한데요. 화성행궁 정류장에 내려서 화성행궁을 관람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관람 후, 화성어차 티켓을 제시할 경우 다음 화성어차를 다시 타는 것도 가능합니다.)




수원화성행궁은 임금님의 행차 시 거처하던 임시 궁궐로 국내 최대 규모의 웅장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정조는 1789년 10월, 아버지 사도세자의 무덤인 현륭원을 옮긴 후 정조 24년(1800년) 1월까지 12년간 13번의 수원행차를 거행했으며, 이때마다 화성행궁에 머물렀습니다. 화성행궁은 일제강점기 이후 여러 용도로 이용되면서 그 모습을 잃게 되었지만, 화성 축성 200주년인 1996년부터 복원공사를 시작하여 2003년부터 일반인에게 공개하게 되었습니다. 화성행궁을 둘러보면서 정조의 효를 느끼고 경기천년의 역사를 간직한 건축물을 보실 수 있습니다. 또 화성행궁에서는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을 제공하니 시간에 맞춰서 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수원화성의 상설공연, 상설체험 및 테마체험 안내

http://www.suwon.go.kr/web/visitsuwon/pages/course03/course03-01/list.do


2. 수원 공방거리




수원화성행궁을 거닐며 경기천년에 대해 느꼈다면 이제는 수원 공방거리를 구경할 차례입니다. 수원 공방거리는 수원화성행궁과 이어져 있는 거리로 골목길을 따라 아기자기한 카페와 공방을 보실 수 있습니다. 나녕공방, 나무아저씨, 너나들이, 단공예, 딜리딜리, 바늘인형, 수수꽃다리, 수수한, 스위트아트, 실버앤 와이어, 장금이 전통문화 체험공방, 조각보에 담은 세상, 카페 화성명과, 텃밭사람들, 행궁사랑채공방, 향기도예, 홀씨공방이 있습니다. 공방에서 친구들과 추억에 남을 체험도 하고 아기자기한 카페를 배경으로 인생 샷을 찍어보는 건 어떨까요?


수원관광홈페이지 공방 소개

http://www.suwon.go.kr/web/visitsuwon/pages/info05/info05-02/list.do


3. 자동시장




이제 출출해진 배를 달래야겠죠? 공방거리를 따라 걷다 보면 재래시장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지동시장은 100여 년의 전통을 가진 시장인데요. 수원 성곽을 배경으로 형성된 상설시장으로 대표적인 먹거리 시장입니다. 그렇다면 지동시장에서 가장 유명한 먹거리는 무엇일까요? 바로 ‘지동순대’입니다. 지동순대는 약 15년 전 20여 개의 순대전문음식점이 밀집하게 되면서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전국 3대 순대 골목 중 하나인 지동순대타운을 찾아가셔서 지동순대를 즐겨보세요!


경기천년 Tip!

지동시장 2층에는 ‘지동 아트포라’가 있습니다. 예술창작공간으로 아트, 일러스트, 도자, 회화 등 여러 분야의 작가들이 입주해 자신만의 예술작품을 전시하는 공간입니다. 지동순대도 먹고 작가들의 작품도 구경하고 일석이조!



4. 경기상상켬퍼스




친구들과의 여행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이 있다면 바로 사진이죠. 사진으로 친구들과 추억도 남기고 분위기 있는 장소에서 이야기도 나누고 전시까지 볼 수 있는 장소가 있습니다. 경기상상캠퍼스입니다! 경기상상캠퍼스는 2016년 6월에 열린 복합문화공간인데요. 울창한 숲과 문화예술이 어우러져 문화휴식공간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경기청년 문화창작소, 경기생활 문화센터, 경기생생 공화국에서 모든 세대를 아우르는 문화예술 캠퍼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작품과 전시를 보고 분위기 있는 카페에서 친구들과 기억에 남을 추억을 남기세요.



5. 수원 통닭거리


집으로 가기 전에 수원 통닭거리에서 치맥(치킨과 맥주)을 즐겨야 합니다! 여러 방송을 통해서 많이 알려졌기 때문에 수원 통닭거리에 대해서는 많은 분들이 아실 것 같은데요. 수원 통닭거리는 팔달문 인근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진미통닭, 용성통닭, 매향통닭, 장안통닭, 중앙치킨타운은 오랜 기간 통닭의 맛으로 사랑받고 있으며 수원 통닭거리의 명성을 만든 장본인입니다.



이렇게 친구들과 경기천년 여행이 끝났습니다. 수원 화성에서 만난 경기천년의 과거와 정조의 효심, 수원 공방거리와 경기 상상캠퍼스에서 만난 경기도의 문화, 지동시장과 수원 통닭거리에서 만난 경기천년을 함께하는 서민들의 모습 어떤 것이 가장 인상 깊으셨나요?  경기천년 속에서 친구들과 즐거운 추억 남기시길 바라며, 새로운 경기천년을 따라가는 인생여행 편을 준비해서 찾아뵙겠습니다.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자기소개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
http://www.ggcf.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