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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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상상캠퍼스
장인인터뷰 6. <사진> 오권열 장인
이 글은 생활 속 경험과 지혜로 자신만의 소소한 재능을 익힌 우리 주위의 사소한 장인들을 만나보는 장인 발굴 프로젝트의 본문 내용입니다. |
내 생각을 얘기하는게 대화잖아요.
사진도 마찬가지로 내 얘기를 담아야 한다고 생각해요.
사진의 시작
연구원(이하 연) 본인 소개와 함께 어떻게 지원하게 되셨는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오권열 장인(이하 오) 저는 오권열이라고 하고요. 홈페이지를 보다가 장인발굴프로젝트 포스터를 보게 됐습니다. 제가 사진을 가르치기도 하거든요. 그래서 이번 기회를 통해 봉사하는 차원에서 주민들께 사진을 알려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연 전시를 하실 정도면 사진을 하신지 꽤 되셨나 봐요! 언제부터 시작하셨어요?
오 2010년도요.
연 아, 생각보다 오래 하신 건 아니네요?
오 네. 그래서 저한테 배운 사람들 중엔 저보다 오래 사진을 해온 분들도 계세요.
연 놀랍네요. 신청서에 적어주신 바로는 아주 많은 공모전에서 입상을 하셔서 오랫동안 사진을 찍어 오신 분이라고 생각했거든요. 사진은 어떻게 시작하게 되셨어요?
오 저는 사진을 시작하기 전에 웹디자인을 조금 했어요. 사진 가공하는 법을 먼저 배운 거죠. 그래서 사진이 굉장히 쉬웠어요. 만질 줄 아니까요. 2010년 초 부터 사진을 본격적으 로 시작했는데 2010년 말에 기상사진공모전에서 상을 덜컥 타버렸어요. 그때 ‘ 아 내가 사진을 곧잘 찍는가보구나’ 했어요. 그래서 더 열심히 찾아보고 습득하고 공부했어요. 2011년도에는 너무 상을 많이 타서 내면 다 되는 줄 알았어요. (웃음) 그땐 40개의 공모전에 내면 30개는 탔거든요. 그런데 2012년도에는 잘 안 되더라고요. 그때 사진이란 게 역시 쉬운 게 아니라고 느꼈죠. 그때부터 다시 마음을 다잡아 연구하고 공부했어요. 저는 공부하는게 취미거든요. 외국 저널을 많이 봐요. 이론적인 공부를 많이 하는 편이에요. 그래서 발전을 빨리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저한테 가끔 컨설팅을 요청하는 분들이 계세요. ‘왜 내 사진은 잘 안되나요?’ 라고요. 저는 그러면 이렇게 대답해요. 피아노 배우시는 분들은 바이엘, 체르니 이런 식으로 한 단계씩 올라가지 않느냐. 사진도 마찬가지다. 인문학적 소양도 있어야하고, 단순히 카메라를 다룬다고 해서 사진이 나오는 것은 아니다. 이렇게 말해주죠. 저도 사진 공부를 하면서 깨달은 것들이에요.
연 공부가 취미시라니! 제겐 놀랍네요.(웃음) 공모전에 아주 많이 당선되셨다고 했는데 지금까지 가장 많이 받았던 적은 언제인가요?
오 작년에요. 그때가 지금까지 중에 가장 상을 많이 탄 해지요. 대상 네 번에 입상은 마흔네 번 탔으니까. 올해는 대상 두 번에 입상은 스무 번 좀 넘어요.
사진으로 돈 벌기, 공모전 합격 비법
연 저희에겐 공모전의 달인처럼 느껴지는데 공모전에 합격하는 비결이 있나요?
오 공모전은 생각보다 쉬워요. 공모전에서 잘되는 것은 사실 사진의 질하고는 다른 이야기입니다. 반대로 생각하면 되요. 공모전을 주최하는 사람이 무슨 사진을 원할 것인지. 거기에 맞는 사진을 제가 지금까지 찍은 사진들 중 골라서 내면 되는 거예요. 주제에 대한 적합성이 제일 중요하죠. 그리고 독특해야 해요. 일반 공모전들은 4000:1 혹은 20000:1 이런 경쟁률이거든요. 그 안에서 뽑아내기 때문에 사진이 튀어야 해요. 예를 들어 여름공모 전이면 겨울사진 내고 겨울공모전이면 여름사진 내는 식이에요. 계절을 바꿔서 내는 게 더 효과적이에요. 흔히들 공모전을 하면은 주제를 보고 그때 바로 찍어서 내거든요. 그럼 같은 시기에 찍은 것이다 보니 비슷비슷한 사진들 밖에 없어요. 근데 미리 본인 사진들이 준 비되어있으면 거기서 셀렉해서 내는 거예요.
연 저는 공모전이 그렇게 많은 줄 몰랐거든요. 그런 정보들은 어디서 얻으세요?
오 일주일에 한두 번씩 구글링해서 엑셀에 정리해놓고 있다가 제가 찍은 사진들 중에 포함된 주제면 골라서 출품해요. 사진은 1년에 1TB 정도 찍기 때문에 정리를 늘 해놔요.
연 그렇다면, 이런 질문을 드려도 되는지 모르겠지만 (웃음) 상금은 어느 정도 받으세요?
오 다 모으면… 한 2천만 원 정도 되요. 그렇게 많은 편 아니에요.
연 그 돈은 어디다가 쓰시는지 여쭤 봐도 될까요?
오 장비 사죠. 저는 제 돈으로 장비 사본 적이 거의 없어요. 공모전에서 상금도 주지만 카메라 주는 데도 있고, 삼각대 주는 데도 있고, 가방 을 주기도 해서 그런 거 받아서 썼어요.
연 사진 찍으러 가실 때 사진기는 몇 대 정도 가지고 가세요?
오 한 두세 대 정도 가지고 다니는 것 같아요.
연 이유가 있을까요?
오 화각에 따라 달라서요. 또, 제가 주로 장노출을 많이 하기 때문에 한 카메라를 장시간을 돌려야 해서 고정을 해두고 나머지 두 대로 스틸 사진(정지된 사진)을 찍죠.
사진의 색
연 주로 장노출을 하는 것이 본인의 색깔인가요?
오 많이 하는 편이에요. 그래야 흐름이 나타나고, 입체감이 생겨요. 사진에서 가장 중요한게 입체감이거든요. 2D지만 3D처럼 보이게 하는 게 중요하죠. 속도감과 빛, 구도에 저의 표현법이 어우러져서 완성이 되는 거예요. 그래서 장노출을 즐겨 찍어요.
연 그래서 그런지 선생님 사진을 보면 대체적으로 화려한 것 같아요. 사진을 찍는 것보다 가공하는 법을 먼저 배우셨다고 하는데 포토샵도 많이 사용하시나요?
오 네. 후가공도 많이 해요. 물론 안하는 것도 있고요. 사실 카메라와 우리 눈은 많이 달라서 눈으로 보는 것과 실제는 차이가 있거든요. 저는 후가공을 통해 제가 보았던 색감, 느낌 들을 살려내는 거예요.
연 그렇다면 한 공간에서 촬영을 하시기 전에도 어떤 식의 사진을 뽑아내야겠다는 그림을 머릿속에 미리 그리시나요?
오 네. 미리 구상을 하는 편이에요.
연 촬영은 일주일에 몇 번 정도 하시나요?
오 자주 나가지는 못해요. 날이 좋아야 하니까요. 나가는 횟수는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해요. 헛팅을 하지 않는 게 중요하죠. 풍경을 찍는 사람들은 일기예보를 볼 줄 알아야 해요. 풍속이나 온도차도 봐야 하고 구름 돌아가는 모습도 봐야 해요. 그래야 가서 헛고생을 안해요. 그런 걸 체크해서 가면 원하는 사진을 건질 수 있어요. 그렇다 보니 나가는 횟수는 일정하지 않지요. 여름에는 날마다 찍을 때도 있어요. 날씨만 좋으면 퇴근하고 나가죠. 그래도 직장이 있으니까 주중엔 힘들고 거의 주말에 나가는 편이에요.
연 촬영을 가셨다가 허탕 친 적도 있나요?
오 그럴 때도 있죠. 그럴 땐 플랜 B를 가동해요. 혼자 가면 그냥 올 때도 있지만 보통 제가
가르치는 분들과 같이 가거든요. 그 분들께 꼭 한 컷은 건질 수 있도록 해드리기 위해 그런
상황이 오면 플랜 B로 콘셉트사진을 찍곤 하죠. 소품이나 라이팅을 가지고 다니면서 이용해요. 얼마 전까지는 세계적으로 공모전에서 유행하는 주제가 ‘힐링’이였거든요. 그런데 요즘은 라이팅 포토그라피가 많아져서 그런 장비들이 유용하게 작용해요.
연 촬영 중 아주 힘들게 찍어서 사진을 얻은 경우나, 아니면 멋진 에피소드 같은 게 있을까요?
오 촬영을 힘들게 한 적은 없는 것 같아요. 늘 운이 좋았어요. 우리 동료들이 전생에 나라를 구했냐고 해요. 사실 일기예보를 보고 가는 것 뿐인데…. 예전에 한백산에 은하수를 찍으러 올라간 적이 있어요. 거긴 여름에도 파카를 입어야 해요. 엄청 추워요. 근데 저는 여름이라고 안 입고 가서 추워 죽는 줄 알았죠. 별이랑 은하수를 찍을 때는 보통 세팅해놓고 기다리기만 하거든요. 추우니까 저는 텐트 안에 들어가서 한숨 잤어요. 그 뒤에 일어나서 카메라를 보니 엄청난 사진이 찍혀 있는 거예요. 유성우가 말이죠. 우리가 생각하는 유성우 떨어지는 그 정도가 아니라 엄청나게 크게 떨어지는 게 여덟 장 잡혔어요. 유성우가 터진 뒤의 그 잔사까지 잡혔어요. 그래서 그때 찍은 것 중 4장을 시리즈로 해서 상을 받았죠. 작년에 천체사진공모전이 있었거든요. 그런 건 정말 운이 좋았죠. 또 다른 에피소드는, 태풍 이 지나간 후에 뇌우가 온다고 해서 단양으로 달려간 적이 있어요. 그림이 될 것 같았어요. 저한테 사진 배우는 어르신을 태우고 갔죠. 영월에 별마루천문대라고 있거든요. 거기서는 영월이 내려다보이죠. 그래서 사진에 영월이 밑으로 쭉 깔려있고, 그 위에 구름이 있고, 구름 위에는 은하수가 있고, 그 위에 번개가 치는 사진을 찍었어요. 그것도 좋은 사진이었죠.
연 사진을 취미로 해서 좋은 점이 무엇일까요?
오 일반 사람들이 사진을 찍고 공모전에 내는 이유는 인정을 받는다는 기쁨이 있기 때문일 거예요. 사진을 찍는 분들은 나이든 분들이 많거든요. 대개 손자나 자식이 있죠. 근데 우리 아빠가 취미로만 사진을 찍는 게 아니라 상을 받아오면 ‘우리 아빠는 사진을 잘 찍는 구나’ 이렇게 되거든요. 우리 아들은 자기 교수님들보다 아빠가 사진을 더 잘 찍는다고 생각해요. 테크닉 적으로. 그렇게 인정받으면서 취미활동 하는 건 굉장히 좋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공모전을 나가보라고 추천하는 거예요.
연 가족 분들은 직업 외에 사진을 찍는 것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세요?
오 괜찮아요. 저희 아이도 사진을 전공하거든요. 그래서 잘 통해요. 고 3때도 같이 사진 찍으러 다니고 그랬어요. 지금도 만나면 사진 얘기 하고 그래서 너무 좋아요. 오히려 아들이 사진을 하기 전에는 대화가 좀 부족했거든요. 근데 아이가 안양예고 사진과로 진학 하면서 저랑 대화도 많아지고 아들 여자 친구도 사진학과니까 같이 사진 찍으러 다니고 그래요.
연 앞으로 좀 더 나아가 프로사진작가로 활동하실 계획은 없으세요?
오 저는 그런 건 없어요. 사진은 철저히 취미에요. 제 본업이 따로 있으니까요. 그래도 공모전 중에 아랍에미네이트 항공 쪽에서 하는 게 있는데 그게 세계에서 가장 상금이 높아요. 거기를 작년에 응모해봤는데 2차까지 갔어요. 3차까지 가면 상을 주더라고요. 그걸 한 이유는 제가 어디까지 가는지 보고 싶었거든요. 앞으로도 그런 식으로 재미 느끼며 할 것 같아요.
연 마지막으로 선생님이 가지고 계신 사진철학이 있다면 뭐라고 할 수 있을까요?
오 사진은 커뮤니케이션이라고 늘 제 학생들에게 말해요. 내 생각을 얘기하는 게 대화잖아요. 사진도 마찬가지로 내 얘기를 담아야 한다고 생각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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