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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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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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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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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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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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나이 듦과 삶의 완성
로마노 과르디니『삶과 나이: 완성된 삶을 위하여』김태환 역(문학과 지성사, 2016) 서평
'지지봄봄'은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에술교육지원센터에서 2012년부터 발행하고 있는 문화예술교육 비평 웹진으로 경기도에서 운영하고 있는 다양한 문화, 예술, 교육, 생태, 사회 프로그램을 지지하고 도민들과 공유합니다. |
박경미 / 교수, 이화여자대학교
이 책의 저자인 로마노 과르디니는 매우 중요한 현대 가톨릭 신학자이다. 과르디니는 좁은 의미에서의 신학 울타리 안에만 머무르지 않았다. 그의 사고 범위는 대단히 넓었다. 그는 1885년 생으로 1962년 제2차 바티칸공의회가 시작되기 훨씬 전에 태어나고 활동했지만, 신학적으로 제2차 바티칸공의회의 길을 예비한 인물로 평가받는다. 그는 20세기 현대 문명이 제기하는 도전을 신학적 성찰의 주제로 받아들임으로써 제2차 바티칸공의회의 선구자가 되었다.
제2차 바티칸공의회 이전까지 교회는 현대 세계가 제기하는 문제들에 대해 방어적으로 대응했다. 당시 신흥국가였던 이태리에게 교황령을 빼앗겼던 가톨릭교회는 세속 국가들이 교회의 활동을 방해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에 휩싸여 있었다. 또한 20세기 초 부상하는 공산주의를 파시즘이 제어할 수 있으리라는 잘못된 기대를 가짐으로써 가톨릭교회는 나치즘과 무솔리니, 스페인의 프랑코를 묵인하고 동조했다. 이런 수세적인 입장을 일거에 뒤집은 것이 1962년 시작된 제2차 바티칸 공의회였다. 현대 세계에서 고통당하는 가난한 사람들의 기쁨과 희망, 슬픔과 고뇌 를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이면서 교회는 두려움과 수세적 입장에서 벗어나 현대 세계의 인류와 그 삶에 개입하게 되었고, 교회 자신의 개혁에 발을 내딛을 수 있었다.
이러한 제2차 바티칸공의회의 근저에 깔려 있는 정신은 신앙과 실천, 신앙과 문화의 유기적인 통전성에 대한 인식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 두 가지 점에서 과르디니는 제2차 바티칸공의회의 정신을 선구적으로 보여준 신학자이다. 과르디니는 1910년 사제 서품을 받은 이후 학자로서 연구 활동을 계속하면서도 사목 활동을 했다. 특히 그는 청소년 운동에 관심을 쏟았다. 또한 그는 사제로서, 학자로서 나치에 굴복하지 않았고, 그로 인한 불이익을 감수했다. 1930년대 가톨릭교회가 나치의 활동에 대해 묵인하고 있던 상황에서 비판적인 태도를 취했던 그는 나치 당원의 감시를 받다가 1939년 베를린대학 강의를 박탈당했다. 이후 그는 나치에 대한 신학적 고찰로『신화 속의 구원자』, 『계시와 정치』를 썼다.
로마노 과르디니(1885-1968)
이러한 과르디니의 행동은 그가 신앙과 실천의 일치에 대해 예민한 의식 을 가지고 있었음을 보여준다. 이것은 그의 연구 주제를 통해서도 알 수 있다. 과르 디니의 박사 학위 논문과 교수자격 취득 논문 주제는 둘 다 보나벤투라의 신학이었 다. 과르디니는 아퀴나스의 스콜라철학에서 유래한 분석적이고 추상적인 신학적 경향보다는 구체적인 현실에 관심을 가진 보나벤투라의 신학 쪽으로 기울었다. 또 한 그는 프란치스코회의 종합적이고 유기적인 신학 방법, 즉 인간 삶의 다양한 영역 과 주제들을 끌어들이는 종합적인 신학방법론을 선호했다. 그는 인간 삶의 다양한 문제들에 대한 신학적 성찰을 통해“ 기독교적 세계관”을 밝히는 것을 자신의 과제 로 삼았다. 아마도 이러한 신학적 경향이 신앙과 실천의 유기적 통합성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그를 이끌었을 것이다.
또한 과르디니의 전 신학적 경향을 관통하는 것은 신앙과 문화의 상관성이다. 그는 신학자는 신학, 철학만이 아니라 문학과 정치, 사회학, 과학 등 지식 전반을 연구해야 한다고 했다. 이러한 그의 방대한 연구는 현대 기술 문명과 근대성에 대한 비판으로 귀결되었다(『근대의 종말』). 이후 과르디니의 문명 비판을 잇고 있 는 인물로 이반 일리치를 들 수 있다. 과르디니는 문화 연구에 기초해서 “기독교적 세계관”을 밝히는 데 주력했고, 전후 여러 해 동안 뮌헨 대학에서 이 주제로 강의를 하였다. 또한 그는 기독교적 세계관에 입각하여 현대 세계 인간 삶의 다양한 영역들 에 대해 많은 방송 강의, 대중 강연을 했다. 그는 100편이 넘는 책을 썼으며, 그 글들은 한결같이 전문적인 신학의 경계를 넘어 대중들에게 쉽게 다가가면서도 결코 녹록하지 않은 깊이와 문학적인 아름다움을 아우르는 것이었다. 그리하여 그의 저 술을 접하면 마치 스테판 츠바이크를 읽을 때처럼 원숙하고 풍요로운 인문학적 지 식과 통찰, 아름다운 문장들을 만날 수 있다. 이 책 역시 강의록과 방송 강연을 바탕으로 한 것으로서, 그의 해박한 지식을 보여주면서도 상식을 토대로 차분하고 설득 력 있게 이야기를 풀어나가고 있다.
『삶과 나이: 완성된 삶을 위하여』김태환 역(문학과 지성사, 2016)
이 책에서 과르디니는 인간이 태어나 성장하며 자기를 형성하고 쇠락해가는 삶의 여정을 통해 어떻게 완성된 삶으로 나아가는지를 삶의 전체성에 입각하여 각 시기의 의의를 기술하고 있다. 또한 인간의 삶을 유년, 청년, 성년, 중년, 노년, 말 년 여섯 단계로 나누어 각 단계의 특징과 윤리적 과제를 기술하고 있다. 각각의 시기 사이에는 위기가 있고, 그 위기의 성격으로부터 다음 시기의 과제와 특징이 도출 된다.
과르디니는 가치형상(Wertfigur)이라는 개념을 토대로 각 시기를 기술한다. 가치형상이란 “몇몇 지배적인 요인의 영향 속에서 고유한 특성을 지닌 일정한
가치들의 그룹이 형성되고 부각되는 것”을 가리킨다. 각 시기의 구조에 근거한 가치형상은 그 시기의 삶에 자연스러운 동력을 부여하며, 적극적인 윤리적 규범을 발
전시키게 된다. 각각의 삶의 시기는 고유한 가치형상을 발전시키고, 이와 함께 고유한 윤리적 가능성과 과제가 정해진다.
이에 따라 과르디니는 이 책에서 인생의 각 시기의 전형적인 형식을 발견 해내고 그것에 근거하여 성숙한 인격, 완성된 삶을 향한 길이 어떠한 것인지 모색하고 있다. 가령 청년기의 가치들에는 진실성, 용기, 순수함 등 여러 항목들을 포함하지만, 이것들을 엮어주는 하나의 지배 요인은 청년이 스스로를 떠맡아야 한다는 요구이다. 따라서 청년에게 요구되는 윤리의 핵심은 자신에 대한 용기이다. 자신의 인격과 그에 따른 책임을 향한 용기, 스스로 판단하고 스스로 일하며 자신의 생명력과 힘을 발휘하고자 하는 용기인 것이다. 청년은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그런데 청년은 그렇게 하는 데 필요한 핵심적 요소, 즉 경험을 충분히 갖추고 있지 못하기에 다른 사람의 경험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청년기에는 자신을 향한 용기와 새로운 것으로 과감히 나아가는 모험심이 기존의 것을 따르며 타인의 경험을 이용하는 태도와 함께 변증법적 관계를 이루어야 한다.
과르디니는 이러한 방식으로 각 시기의 지배적인 가치형상을 기술하고, 그로부터 윤리적 과제와 위기를 이끌어내며, 그 위기의 극복과 함께 다음 시기가 형성되는 것으로 기술하고 있다. 이것이 완성된 삶을 향한 여정인 것이다. 이 여정의 최고 절정은 노년과 고령의 삶이다. 가장 품위 있게 그 의미가 부각되는 것도 이 시기의 삶 이다. 과르디니는 노년의 위기를 물러남의 위기, 끝이 있다는 사실이 원초적이고도 직 접적인 의미로 다가오는 것이라 말하고 있다. 덧없음이 노년의 삶을 지배하는 것이다. 그는 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늙어감과 생이 끝나감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한다. 끝을 받아들임으로써 삶 전체에 대해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매우 고상한 태도와 가치들이 실현될 수 있고, 지혜로운 인간이라는 삶의 형상을 이룰 수 있다.
삶의 끝도 역시 삶이다. 과르디니가 이 책에서 가장 의미 있게 되살려 놓는 것은 노령 다음, 고령의 시기이다. 그는 ‘죽음’을 삶의 한가운데로 끌어들임으로써 이 시기를 삶의 완성기로 그리고 있다. 과르디니는 고령의 인간에게서도 가치형상을 발견하는데, 그것은 과거에 사람들이 죽음의 기술이라 불렀던 것, 즉 죽음을 향해 올바 르게 나아가는 것이다. 우리 시대에는 삶을 오직 청춘의 활기가 넘치는 상태로만 인식하기 때문에 죽음은 부정적인 것으로만 받아들여졌고, 보이지 않게 긍정적 가치의 선상에서 치워져 버렸다. 그러다 보니 죽음은 늘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맞게 된다. 삶 자체 속으로 미리 들어와야 할 죽음의 의미는 실종되고, 죽음을 향해 다가갈 때만 얻을 수 있는 인간 삶의 중요성과 위엄이 있다는 사실이 망각되는 것이다.
그러나 이전 시대의 사람들은 죽음을 영원에 대한 궁극적 결정으로 이해했기에 좋은 죽음, 복된 죽음에 절대적 의미를 부여할 수 있었다. 늙는다는 것은 죽음에 가까워지는 것이고, 죽음이 다가옴에 따라 실존의 근원은 드러나며, 가장 근본
적인 질문을 던질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그것은 죽음이란 공허로 해체되는 것인가
아니면 진정한 것의 세계로 들어가는 것인가 하는 질문이다. 이 물음에 대한 답은
각자 찾고 결정해야겠지만, 신에 대한 믿음 없이 늙는 것은 좋지 않다는 과르디니의
말에 동의하는 사람들이 꽤 있으리라고 생각한다. 이 문제에 답하는 데 종교적 인식, 영원에 대한 인식은 힘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과르디니는 삶의 각 시기를 받아들이는 것이 곧 삶의 윤리적 과제를 완수하는 데 핵심적인 의미를 지닌다고 이야기했다. 존재하는 것을 받아들이는 것은 언제나 존재해야 하는 것(당위)을 만들어내기 위한 출발점이다. 완숙한 지혜에 이른 노년기에 이미 죽음을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도 같은 맥락에 있다. 이 밖에도 이 책 에서는 과르디니 사상의 근저에 깔려 있는 근대성에 대한 비판적 시각이 자주 나타난다. 가령 그는 여건이 되는데도 노인을 양로원에 보내는 것은 나치 시대의 우생학 자들이 저지른 악행과 같은 짓이라고 하고 있다. 또한 그는 출산을 용이하게 해주는 기술에 대해서도 부정적으로 평가하며, 아이에 대한 지나친 인위성의 개입에 반대 한다. 그리고 국가가 아이를 맡아 국가적 목적에 동원하고 교육하는 것은 최악이라 말한다. 특히 그는 남녀평등주의에 대해서도 비판적 시각을 보인다. 그는 이 시대의 불행한 경향 가운데 하나는 성 차이를 없애려는 것이라고 했다. 우리 사회에 복잡하게 얽혀있는 실타래를 잘 분간할 줄 아는 사람이라면, 남녀의 차이를 없애려는 경향이 실제로는 여성의 고유한 특성을 파괴하여 오히려 더욱 철저하게 그들의 권리를 박탈하는 결과를 낳는다는 점을 분명하게 인식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한다. 남녀 간 권리의 균형이라는 목적에 이르기 위해서는 고유한 특성을 펼쳐 나갈 수 있게 하는 것 외에 다른 길이 없다고 한다. 오직 고유함 속에 의미가 있고 오직 고유함 속에서 만 진정한 힘이 생겨나기 때문이다.
젠더에 대한 그의 이러한 입장은 나중에 이반 일리치에 의해 자세하게 논구되었다(『Gender』). 과르디니의 이러한 경향은 자연에 대해서든 인간에 대해서든 ‘차이’를 인정하지 않고 모든 것을 균질화한 후 그 안에서 평등을 추구하는 근대의 환원주의에 반대하는 맥락에 있다. 이러한 그의 이러한 입장은 기술과 제도에 의 해 인간의 문제를 해결하려는 근대의 경향에 대한 근원적 회의에 근거하고 있다. 이 책에서도 과르디니는 국가나 제도, 기술의 힘을 가능한 한 배제한 채 하나의 고유한 생명체로서의 탄생과 성장, 죽음의 과정을 통해 자기 자신의 고유한 생명체로 발돋 움하는 개체 인간의 삶을 하나의 완성된 삶을 향하여 가는 여정으로 기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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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진 '지지봄봄'/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2012년부터 발 행하고 있습니다. ‘지지봄봄’은 경기도의 문화예술교육 현장을 가까이 바라보며 찌릿찌릿 세상을 향해 부르는 노래입니다. 문화예술교육 현장이라면 어디든 드라마처럼 펼쳐지는 다양한 삶과 배움의 이야기와 그 안에 감춰진 의미를 문화, 예술, 교육, 생태, 사회, 마을을 횡단하면서 드러내고 축복하고 지지하며 공유하는 문화예술교육 비평 웹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