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보기

경기문화재단

지명이 품은 경기도 가평

천천천 경기천년 기자단은 2018년은 경기천년의 해를 맞아 천년을 이어온 경기도의 다양한 모습을 담고 미래의 꿈을 함께 공유하기 위해 경기도 내 거주자와 학생, 직장인들로 꾸려진 기자단입니다.   



경기천년 기지단에서는 2018년 경기천년의 해를 맞아 경기도에 속해 있는 지역의 지명을 알아보는 시간을 갖고 있습니다. 천년이라는 긴 역사를 가지고 있다보니 경기도에 속해있는 지역이 참 많았는데요. 그 중에서도 오늘은 학창시절 단골 M.T 여행이자 레저 스포츠가 발달한 가평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출저 : 가평군청 홈페이지



경기도 동북 산간지역에 위치한 가평


수도권에서 멀지 않은 가평군은 봄여름가을겨울 사계절이 아름답기로 유명합니다. 경춘가도와 경춘철도가 통과하며 청평에서 북한강이 합쳐지는 조종천을 따라 많은 유원지가 있고 빼어난 자연경관과 청평댐이 있어 관광객이 많이 붐비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저도 가평계곡으로 여름휴가를 다녀온 기억이 있습니다.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가득한 가평, 과연 가평의 지명은 어떻게 유래된 것일까요? 지명유래를 살펴보면 그 지역을 더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경기도 행정구역(출처 : 경기관광포털)


가평(加平)


[삼국사기]에 “가평군(加平郡)은 원래 고구려의 근평군(斤平郡)이었던 것을 경덕왕이 개칭한 것이다. 지금도 그대로 부른다.” 라는 기록이 나옵니다. 757년(경덕왕16)에 등장한 가평은 가평(嘉平)과 가평(加平)이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는데, 이것은 가평의 옛 이름인 가라바라‘ 혹은 ’가라버러‘에서 유래된 것입니다. ‘바라’ 호은 ‘버러’는 ‘벌’을 뜻하여 ‘평(平)으로 기록하였습니다. [고려사]에는 “가평(嘉平)을 가평(加平)이라 쓰기도 하며 고구려 근평군을 병평군(並平郡)이라 부르기도 하였다.”는 기록이 있어 이 지역이 원래는 고구려의 땅이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해동지도(출처 : 네이버지식백과)


[해동지도]에서도 가평군은 서쪽의 위쪽으로 잘 묘사되어 있습니다. 북서쪽에서 이어지는 산줄기가 마을을 둘러싸고 있고, 북쪽의 화악산은 크고 자세하게 그려 넣었습니다. 북쪽에서부터 시작되는 계양천, 가평천등이 합류된 북한강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여지도서(출처 : 네이버지식백과)


1757년(영조33년)에 각 읍에서 편찬한 읍지를 모아 성책한 [여지도서] 가평군 건치연혁에는 “본래 고구려에 속하던 곳이 고려 현종9년(1018)춘주에 예속되었다가 조선 태종13년(1413)에 강원도에서 경기도로 이속되어 현감을 두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이처럼 가평 지명유래를 살펴보아 그 역사가 아주 오래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경기도라는 명칭이 최초로 사용된 이래 천 년째가 되는 2018년 무술년을 맞아 경기도 가평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지명의 유래까지 알아보니 경기도 천년의 역사가 얼마나 값진 것인지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2018년 경기천년의 해, 과거를 알고 앞으로의 경기천년의 미래로 도약하는 뜻깊은 경기천년의 해가 되길 바랍니다.


이상 경기천년 기자단이었습니다.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자기소개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
http://www.ggcf.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