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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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과천, 전원도시의 꿈을 이루다
조선후기부터 일제강점기와 해방기, 분단과 전쟁, 그리고 산업화와 민주화 과정까지 격동의 시기를 보낸 우리나라 근현대사의 역사 속에서 서울과 인접했던 경기도 또한 많은 근대문화유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경기천년 근대문화 유산답사'에서는 경기도에 있는 근대문화를 소개하고 경기도의 역사와 정체성, 문화유산의 가치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
이연경 연세대학교 공학연구원 연구교수
사당을 지나 남태령고개를 넘으면 연속으로 만나는 두 개의 건축물이 있다. 관문사거리의 동측에 서있는 한옥 지붕이 오롯이 솟아 있는 과천동회관과 저 멀리에서도 종소리가 들릴 거 같은 수원대교구 과천성당이 바로 그 주인공이다. 남태령고개를 넘어 과천으로 접어드노라면, 차창밖 풍경이 조금씩 푸르게 변하는 게 느껴진다. 지역번호 02를 쓰는, 서울의 생활권 안에 드는 도시이지만 과천으로 들어서면 무성한 가로수들과 주변을 둘러싼 산의 능선이 눈을 시원하게 해주며, 이 곳은 과천, 전원도시 과천임을 알려준다.
과천동회관(1996, 우림건축) 수원대교구 과천성당(1987,엄앤이건축)
전원도시 과천. 푸르고 푸른
과천(果川)이라는 신도시는 1978년 10월 15일 과천 신도시 계획이 결정고시됨에 따라 등장하였다. 대한주택공사에서 펴낸 과천신도시개발사(1984)에 따르면, 과천 신도시 개발 계획을 보면, 전체 인구는 45,000명, 전체 면적은 35.78km2의 도시로 주거지역은 전체 면적의 4.16%에 해당하는 1.49km2, 상업지역은 전체 면적의 0.34%에 해당하는 0.12km2,이며, 공업지역은 아예 없는데 반해 녹지지역은 전체 면적의 95.50%에 해당하는 34.17km2 에 이르렀다. 계획 당시 95퍼센트가 넘는 계획된 지역이 녹지라는 것은, 청계산과 관악산으로 둘러싸인 과천의 입지적 특징에 더해, 상당한 부분의 토지가 그린벨트로 설정되었기 때문이었다. 따라서 정부제2종합청사가 위치하는 중앙동과 과천의 원래 중심지였던 부림동과 별양동에 집중적으로 업무 및 상업, 그리고 주거지역이 밀집하였고 그 주변은 녹지로 둘러싸인 도시경관을 형성하였다. 당시 계획된 주택유형은 단독주택이 880호, 연립주택이 230호, 그리고 아파트가 8,920호였는데, 단독주택들은 주로 외곽에, 아파트와 연립들은 주로 중심부에 위치하였다. 자연녹지외에도 중앙공원을 비롯한 공원들이 다수 분포하여 과천이라는 신도시의 밀도는 다른 도시들에 비해 특별하게 낮은 수준이었다.
과천 정부제2청사와 그 앞 과천시민회관공원
과천에 들어서면 푸르게 느껴지는 건, 아마도 이 때문일 것이다. 관악산과 청계산으로 둘러싸여 있기에 그 어디에서도 산의 능선이 보이며, 도심 밀도가 낮고 고층빌딩이나 고층아파트가 많이 분포하지 않아 유독 풍성한 가로수들이 더 두드러지게 보이기 때문이다. 또한 도심 중앙에도 공원들이 다수 분포하여 그 푸름을 더해주고 있다.
과천객사온온사. 때마침 콘서트 리허설이 진행중이었다.
아주 오래된, 전원의 꿈
과천을 흔힌들 전원도시라 하는데, 과연 이 전원도시란 무엇일까?
전원도시(Garden City)라는 개념은 영국의 하워드(Ebenezer Howard)가 19세기 말 제안한 도시개념으로 공업화된 대도시의 소음과 혼잡를 벗어나 도시와 농촌의 장점을 결합한 자족적 신도시를 지향하는 것이다. 이 계획은 인구 32,000명, 약 4km2 의 시가지와 20km2 의 농지로 이루어진 규모에 그린벨트로 둘러싸여 있으며, 시가지 중심에는 중앙공원과 가로수가 늘어선 대로가 배치되는 것이다. 도시의 편리함과 시골의 풍요로움을 모두 누릴 수 있는 전원도시 개념이 한국에 소개된 것은 1920년대 일본을 통해서였다. 당시 급격한 도시화와 공업화로 주거환경이 점점 열악해지고 있던 한국의 도시에도 전원도시라는 개념은 매우 유용한 것이었고, 매일신보 1937년 2월 10일 기사에 따르면, 1937년에는 경성 주변의 8개 도시인 수원, 인천, 금포, 개성, 의정부, 춘천, 이천, 김양장을 전원도시로 개발하고 이들을 경성과 방사형으로 잇고, 이 도시들간을 잇는 환상도로 계획이 발표되기도 하였다. 이 계획은 실현되지 못했지만, 서울의 장충동이나 북아현동, 용산 등에는 전원(교외)주택지가 개발됨으로 전원도시의 꿈이 일부 이루어지기도 하였다.
저층형 아파트, 주공8단지 가로수길 뒤편으로 보이는 재건축을 준비중인 주공6단지
1920년대부터 서울이 꿈꾸었던 전원도시는 1986년 비로소 과천에서 실현되었다. 인구 45,000명, 면적은 35.78km2 규모의 서울의 위성도시인 과천은 현재 인구는 63,778명에 이르긴 하지만 그래도 다른 위성도시들에 비해서 그 밀도가 현저히 낮은 편이다. 거의 비슷한 크기의 광명시 인구가 33만명, 군포시의 경우가 28만명 정도의 규모임을 생각해볼 때 이 밀도는 상당히 낮은 것임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현재 저층으로 이루어졌던 주공아파트들 중 1,2,6,12단지는 이미 재건축이 진행중이고, 남은 단지들도 재건축을 준비 중이라 오래 꿈꾸었다가 비로소 실현되었던 전원도시의 꿈은 아마도 조만간 사라지고 말 듯 하다. 지금의 과천은 가로수 뒤 가림막이 일반화되었을 정도로 온통 재건축 중이다.
전원의 판타지아. 유원지와 미술관
1980~90년대에 유년시절을 보낸 사람들이라면 과천에서 보내던 봄과 가을을 기억할 것이다. 서울대공원과 서울랜드, 그리고 국립현대미술관이 위치한 과천은 전원도시이자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에 위락을 제공하는 유원지이기도 하다. 서울랜드와 서울대공원, 국립현대미술관, 국립과천과학관, 렛츠런파크(경마장)으로 이루어진 위락시설이 위치한 청계산 자락 막계동에는 원래 큰 저수지가 있었고, 그 주변은 주로 농지로 사용되었는데, 이 곳이 유원지로 개발됨에 따라 이 곳에 살던 사람들은 지금의 문원동 공원마을과 청계마을의 주택단지로 이주하였다. 과천의 곳곳에는 문원동 같은 이주마을이 곳곳에 위치하는데, 중앙동과 부림동, 별양동 등도 모두 과천 신시가지 개발계획에 따라 이주해야만 했던 이주민들을 위해 만들어진 주택지였다.
중앙동 주택단지 감나무가 가득한 중앙동주택단지
별양동 주택단지 내 별양상회 문원동 청계마을 (문원동2단지)
서울대공원을 비롯한 위락시설군이 차지하는 면적은 20만평에 이르며, 이 지역은 1984년 서울대공원 개장, 1986년 국립현대미술관 이전, 1988년 서울랜드 개장, 1989년 경마장 개장, 2008년 국립과학관 개관으로 점차 채워져 갔다. 과천에 건설된 서울대공원과 그 일대 위락시설은 실재하는 전원도시 과천에 꽃을 피운 환상의 나라였다. 서울랜드에서 흘러나오는 노래 가사처럼 ‘희망의 나라, 신나는 우리 세상’인 이 곳의 가장 큰 매력은 서울대공원과 서울랜드, 그리고 국립현대미술관을 잇는 서울대공원순환도로이다. 서울대공원 순환도로에는 코끼리열차도 다니고, 그 하늘 위로는 스카이리프트도 다닌다. 순환로 옆으로 나 있는 벚꽃나무 가득한 도로로는 지하철역과 국립현대미술관을 잇는 미술관셔틀버스가 다니기도 한다. 서울대공원 순환도로를 따라 걷거나, 무언가를 타고 가노라면 오롯이 그 공간 안에, 전원 속 판타지아 안에 들어가게 되는 것이다. 특별히 해질녘의 스카이리프트는 아름다운 일몰의 풍경도 선물해준다.
국립현대미술관의 노래하는 사람과 해질녘 풍경
해질녘의 스카이리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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