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생활코딩
WEB1-10. HTML이 중요한 이유
[생활 코딩]은 생산자와 사용자들에게 자유롭고 개방된 오픈 라이선스 콘텐츠를 지원하는 ‘오픈 튜토리얼스’ (www.opentutorials.org)에서 일반인들에게 프로그래밍을 알려주는 무료 온오프라인 교육을 소개하는 콘텐츠입니다. 예술가의 그림과 함께하는 코딩 교육 프로그램을 만나보세요. |
=
누구나 기초가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기초가 중요하다는 말을 잘 들어보면 응용으로 가는 과정으로서
기초가 중요하다는 뜻인 경우도 많더라구요.
그런데 사실 기초는 기초만으로도 할 수 있는 일이 많습니다.
우리는 '웹사이트 만들기'라는 큰 목표를 향해서 나아가고 있지만,
지금까지 배운 것으로도 할 수 있는 일이 많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기초만으로도 할 수 있는 일을 살펴볼 거에요.
또 HTML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상기해 보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아래 화면은 여러분이 실습하고 있는 생활코딩 홈페이지의 미래의 모습입니다.
실습이 아니니까 그냥 구경만하셔도 됩니다. (상단 동영상 참고)
아시다시피 블로그, SNS, 이메일과 같은 서비스들은 위와 같은 글쓰기 기능이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글을 쓸 때 내부적으로는 어떤 일이 일어나는가를 살펴보겠습니다.
동시에 일반인이 글을 쓸 때와 우리처럼 배운 사람이 글을 쓸 때 어떤 점이 다른지를 비교해보고,
그것이 얼마나 큰 차이를 만드는지도 살펴보겠습니다.
본문을 작성해 봅시다.
지식인과 일반인이 모두 coding이라는 텍스트를 제목으로 만든다면
어떻게 다르게 할 것인지를 비교해 보시죠.
일반인은 coding을 제목처럼 보이도록 글씨 크기를 키우고, 진하게 표시할 것입니다.
지식인은 제목을 표현할 때 포맷(format)이라고 되어 있는 부분에 관심을 갖습니다.
그리고 적당한 크기의 제목(title)을 선택합니다.
아마 지금까지 포맷이라는 기능이 눈 앞에 있어도 눈에 보이지 않았을 거에요.
이 수업이 끝나고 나면 포맷을 사용하기 시작할 것입니다.
저는 이것이 공부의 효용이라고 생각합니다.
공부를 안 하면 눈 앞에 분명히 보이는 것임에도 뇌가 무시합니다. 안 보이는 것과 다름없습니다.
공부를 하면 보이지 않던 것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들리지 않던 것이 들리기 시작합니다.
이번엔 Source라고 하는 버튼을 눌러 봅시다.
편집기에 따라서 html이라고 적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버튼도 공부하기 전에는 보이지 않았겠죠.
놀라운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가 이런 편집기를 이용해서 글을 쓴다는 것은 실제로는 HTML 코드를 생성하고 있었다는 것입니다.
편집기는 우리 대신에 HTML 코드를 만드는 기계였던 것이죠.
일반인과 지식인이 만든 코드의 차이를 살펴보시죠.
지식인의 제목은 coding이 제목이라는 의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일반인의 제목은 coding이 22px의 크기를 가졌고, 진하게 표시되어야 한다는
시각적인 장식만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목이라는 정보는 어디에도 없습니다.
일반인의 제목과 지식인의 제목은 눈으로 보기에는 완전히 같습니다.
하지만,
똑같은 모양의 두 제목은
코드가 완전히 다릅니다.
코드가 다른 것이 얼마나 중요한 지를 공감할 수 있게 설득해 보겠습니다.
위와 같이 일반인과 지식인의 코드가 있을 때
누구의 코드가 더 좋은 지에 대한 심판을 검색엔진에게 맡겨 보겠습니다.
일반인과 지식인이
10년 동안
1억개의 웹페이지를
만들었다면
어떤 차이가 생길까를 봅시다.
검색엔진은 전세계의 웹페이지를 분석합니다.
그리고 사용자가 검색을 했을 때 검색결과를 보여줍니다.
만약 사용자가 검색엔진에게 coding이라는 정보를 검색했다면
검색엔진은 〈h3〉로 감싸진 페이지와
〈strong〉〈span style="font-size:22px"〉로 감싸진 페이지 중에
어떤 페이지를 먼저 보여줄까요?
〈h3〉로 감싸진 페이지를 더 먼저 보여줄 것입니다.
〈h3〉는 제목을 의미 하지만
〈strong〉〈span style="font-size:22px"〉는 시각적인 장식이기 때문입니다.
오늘날 정보의 세계에서 검색엔진의 검색결과에서 노출되느냐는
실제로 존재하는냐, 존재하지 않는냐의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100페이지 밖에 있는 검색결과를 누가 보겠어요.
의미에 맞는 태그로 웹페이지를 만든 지식인과 그렇지 않은 일반인은
10년 뒤에 인생이 달라져 있을 것입니다.
정보사회에서 HTML을 의미에 맞게 잘 사용하는 것은 비즈니스적인 측면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한편, HTML이 중요한 또 하나의 이유가 있습니다.
웹의 핵심적인 철학은 접근성입니다.
웹은 모든 운영체제에서 동작하고, 웹페이지의 소스코드는 누구나 볼 수 있고,
웹은 저작권이 없는 순수한 공공재입니다.
웹의 이런 특징들이 웹을 다른 기술들과 구별되는 특별한 것으로 만든다고 생각합니다.
거기에 더해서 누구나 차별없이 정보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는 철학을 접근성(accessibility)라고 합니다.
특히 웹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접근성은 신체적인 장애가 있는 사람도
웹을 통해서 정보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시각장애가 있는 사람은 스크린리더(screen reader)와 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정보를 청각화해서 접하게 됩니다.
그런데 웹페이지를 예쁘게 하기 위해서 HTML을 사용하지 않고 웹페이지 전체를 이미지로 만든다면
시각 장애가 있는 분들에게는
암흑과도 같은 상태가 됩니다.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누군가를 소외시키고 있는 것입니다.
반대로, HTML을 의미론적으로 잘 사용한다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누군가에게 정말 큰 도움을 주고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HTML은 비즈니스적인 측면에서도 중요하지만, 휴머니즘적인 측면에서도 중요한 기술입니다.
생활코딩, 그 시작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예술가의 그림과 함께하는 코딩 교육 어떠세요?" 콘텐츠를 읽어주세요.
<ggc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