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강화군 양도면의 진강산마을교육공동체
공동체에서 꽃피는 문화예술교육
'지지봄봄'은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에술교육지원센터에서 2012년부터 발행하고 있는 문화예술교육 비평 웹진으로 경기도에서 운영하고 있는 다양한 문화, 예술, 교육, 생태, 사회 프로그램을 지지하고 도민들과 공유합니다. |
‘강화’ 하면 많은 사람들이 떠올리는 마니산은 강화도의 남단에 위치하고 있다. 그 북쪽에 있는 산이 진강산인데, 진강산의 북-서-남쪽 기슭에 양도면 사람들이 깃들어 살고 있다. 양도면은 읍과 떨어져 있을 뿐더러 유명 관광지도 아니고, 동쪽은 산, 서쪽은 바다, 그 가운데는 논밭인 지역이다. 이곳을 배경으로 2016년 ‘진강산마을교육공동체’라는 모임이 시작되었다.
우리 가족이 양도면에 이사를 온 것은 2009년 6월이었다. 이사 오기 직전까지 20여 명의 아이들과 어른들로 이루어진 공동체생활을 했던 우리에게, 당시 전교생 21명의 양도초등학교는 폐교 대상이라는 소문이 떠돌던 학교로, 우리에게는 최적의 조건을 갖춘 환경이었다. 작은 학교라는 것보다 더 좋았던 것은, 이 학교의 아이들이 새로 전학 온 친구들을 반갑게 맞아들이는 마음을 아직 간직하고 있다는 사실이었다. 다른 곳에서 왔다고 배척하지 않고 품 안으로 들이는 마음. 우리가 ‘마을’을 생각하며 떠올리는 것은 그런 따뜻함이 아닐까?
개인적인 생각으로 이 학교의 아이들이 사람을 반기는 이유는 학생 수가 적으면 학교생활의 재미가 덜하다는 것을 아이들도 안다는 것이며 300년 이상 된 윤씨 집성촌, 남궁씨 집성촌을 배경으로 하고 있는 것, 또한 지역의 유지들이 십시일반 힘을 모아 만든 민족학교(보창학교) 라는 것 등이 그 원인인 것 같다. 학교의 배경에 이미‘ 마을’이 있다고도 할 수 있겠다.
이 작은 학교에 새로운 바람이 분 것은 2010년 공모제를 통해 젊은 교장 선생님이 부임을 하면서부터였다. 자연에서 배우는 수업, 가족과 같은 학교, 아이의 본성에 맞는 교육을 지향하며, 계절별로 일주일간의 체험캠프, 강화 도보백리 등의 프로그램을 학부모들과의 대화와 공감의 바탕 위에 진행하였다. 1년 정도 지나자 인천, 김포 등 도시로부터 그런 교육에 목말라하던 학부모들이 아이들을 데리고 전학을 오기 시작했고, 3년 만에 전교생 60명이 넘는 학교로 성장하게 되었다.
그러나 우려했던 바대로 교장 선생님이 전근을 가게 되자, 남은 부모들은 머리를 맞대고 교육의 흐름이 끊어지지 않을 방안을 모색하였다. 그 결과, 같은 동네에 있는 대안학교인 산마을고등학교와 연계하여 지역의 초-중-고 부모들이 조금씩 힘을 보태 학교 밖에서도 자신들이 원하는 교육 환경을 만들어가자고 뜻을 모으게 되었다. 당시에는 각 학교 학부모회가 연합을 구성한 정도의 단계였지만, 2015년 ‘진강산마을학교’란 이름으로 교육청 공모사업 선정되면서 아래와 활동도 하게 되었다.
행사를 이어가면서 조금씩 재미와 실력이 늘어가자, 2016년 초에는 그 경험을 바탕으로 학교에 속한 학부모회의 연합을 넘어서 별도의 자립 단체를 만들자는 논의가 진행되었다. 10여 명의 자발적인 참여자로 준비위원회가 이루어지고, ‘진강산마을학교’란 명칭도 ‘진강산마을교육공동체’로 바꾸어 활동의 방향을 분명히 하였다. 정관 마련 및 창립총회, 교육 활동의 내용 구성, 마을사랑방 만들기, 아빠동아리의 활성화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하였다. 4월 창립총회를 시작으로 첫걸음을 내딛고, 현재는 아래와 같은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진강산마을학교 교육 프로그램
교육팀에서 준비한 프로그램 내용은 진강산마을학교 방향성 모임에서 그려진 마인드맵과 개인교육기부 내용을 바탕으로 짜보았으며, 결과물보다는 구성원 각자의 행복한 삶에 초점을 두는, 과정 중심의 프로그램으로 만드는 데 중점을 두어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아래는 각 프로그램의 내용이다.
1. 공동 프로그램
가. sea market
- 각자 만든 수제품이나 쓰던 생활용품 등을 사고 팔고 교환하는 장터.
- 건평리 바닷가 앞에서 2016년 4회 개장 계획.
- 사회적 경제를 배우는 곳.
-교육, 문화, 예술이 꽃피는 장터로 운영.
나. 걱정말아요 그대 모임
- 청소년을 위한 모임 : 대상은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고등학생까지, 응답하라 1988의‘ 택이 방’처럼 아이들이 함께 즐기고 걱정거리를 나누며 공감하는 모임.
- 어른들을 위한 모임 : 내년과 후년, 그리고 그 이후를 내다보는 안목으로, 서로 마음을 나누고 걱정을 해소하며, 구성원 간의 진정성 있는 친밀함을 추구하기 위한 마
을모임으로 만들기 위한 노력의 일환.
다. 부모 아이가 함께 걷는 우리 동네 걷기인‘ 동네마실’
- 양도면 지역 7개리의 동네별로 그 곳에 사는 가족들이 모여서 준비. 동네를 산책하면서 동네와‘ 누구네 집’ 소개, 간식 먹기, 마을지도 그리기, 절기놀이 등을 하며 그 곳에 사는 사람들을 알아가는 모임.
라. 지역 학부모의 모임공간이자 아이들의 쉼터가 될 사랑방 만들기
- 동네의 사용하지 않는 한옥을 빌려, 2개월에 걸친 부모들의 품앗이로 모임방과 텃밭을 만듦. 때에 따라 대화모임방, 회의실, 주점 등의 역할을 하며 동네 사랑방으로 자리 잡는 중. 올해는 텃밭에 고구마를 심었고, 함께 고구마 수확파티도 열 계획. 내년에는 아이들이 와서 놀면서 직접 따먹고 체험할 수 있는 과채류를 더 많이 심을 예정.
2. 개인 강좌
가. 초등학생을 위한 마을서당(사자소학)
나. 아빠와 함께하는 파워포인트 교실
다. 청소년 진로지도교육 : MBTI를 활용한 성격 이해, 다양한 직업 세계 이해 등
라. 학부모 성품대화학교
마. 아빠들 모임인‘ 좋은 길벗’의 활성화, 아빠와 함께하는 요리 교실
바. 부자감동 캠프 (미래교육지원청 지원 프로그램)
진강산마을교육공동체의 프로그램에서 보이듯이, 마을공동체는 문화예술교육이 꽃피기 위한 뿌리나 줄기와 같은 것이라 할 수 있겠다. 본래 인간은 마을이나 부족에 뿌리를 두고 수만 년을 살아온 존재이기에 ‘공동체’는 우리에게 이미 친숙한 개념인 한편, 생소한 느낌으로 다가오기도 한다. 그러나 많은 수는 아니지만 새로운 공동체의 꿈을 그리는 사람들은 계속 나타나고 있다. 왜일까? 그것은 우리 삶의 잃 어버린 원형에 대한 그리움 같은 것은 아닐까? 우리는 진강산마을교육공동체를 통해 ‘강화도’라는 지역적인 조건을 잘 살리고, 문화, 예술, 교육이 그 땅을 기반으로 생생하게 어우러지고 꽃피는 마을을 만들어가려 한다. ‘문화예술교육’은 특별한 것이 아니고 마을의 삶 그 자체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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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진 '지지봄봄'/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2012년부터 발 행하고 있습니다. ‘지지봄봄’은 경기도의 문화예술교육 현장을 가까이 바라보며 찌릿찌릿 세상을 향해 부르는 노래입니다. 문화예술교육 현장이라면 어디든 드라마처럼 펼쳐지는 다양한 삶과 배움의 이야기와 그 안에 감춰진 의미를 문화, 예술, 교육, 생태, 사회, 마을을 횡단하면서 드러내고 축복하고 지지하며 공유하는 문화예술교육 비평 웹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