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참여기관/DMZ다큐멘터리영화제DMZ사무국갤러리위갤러리퍼플경기관광공사경기국악원경기도 문화유산과경기도문화원연합회경기도미술관경기도박물관경기도어린이박물관경기도자원봉사센터경기문화나눔센터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경기문화재단경기문화재연구원경기북부어린이박물관경기상상캠퍼스경기상상캠퍼스그루버경기아트센터경기안성뮤직플랫폼경기창작캠퍼스경기천년경기콘텐츠진흥원경기현대음악협회경희대학교고양문화재단고양시해움새들광명문화재단광명시청년동광주시문화재단국립농업박물관군포문화예술회관군포문화재단군포시평생학습원극단날으는자동차나폴레옹갤러리단원미술관두루뫼사료관디마갤러리만해기념관맥아트미술관미리내마술극단미메시스아트뮤지엄백남준아트센터부천문화재단부천아트센터서해랑서호미술관설미재미술관성남문화재단세계민속악기박물관소다미술관수원광교박물관수원문화재단수원시립미술관수원시립합창단시서화시흥시청시흥에코센터실학박물관아트경기아트센터화이트블럭아트스페이스어비움안산문화예술의전당안양문화예술재단양주시립민복진미술관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양평문화재단엄미술관여주박물관영은미술관영집궁시박물관옆집예술용인시청유리섬미술관의정부문화재단이풀실내정원전곡선사박물관파주문화재단평택시문화재단포천문화재단포천아트밸리풀짚공예하남문화재단한국도자재단한국등잔박물관한국카메라박물관해움미술관현대어린이책미술관MOKA혜정박물관화성시문화재단

경기천년

찾아가는 워크숍 9회차

2017-10-27 ~ 2017-10-27 / 여주시 편

경기도민이 도출하고 - 숙의하고 - 최종 선정하는 경기도의 미래,

경기천년플랫폼





<찾아가는 워크숍 9회차! 여주시와 나누었던 이야기>


2017년 10월 27일에는 여주에서 9차 워크숍이 진행되었습니다. 세종고등학교에서 진행된 이번 워크숍은 사전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참여 의사를 조사하여 희망하는 학생 30명을 모아 의견을 들어보았는데요. 학생들은 그들의 입장에서 바라본 여주시에 대해 다양한 의견들을 제시해 주었습니다.



<도출 내용>









<주제 1> 삶의 질과 문화향유

학생들의 입장에서 여주의 문화 시설은 부족하다고 느끼고 있었습니다. 특히 사회적 약자를 위한 복지센터 및 문화센터 등 문화적인 복지가 필요하며, 다양한 연령대가 즐길 수 있는 문화시설의 필요성에 대해 의견을 주었습니다. 또한 여주시에서 진행되는 축제는 매년 비슷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고 하는데요. 축제 개선 방안을 이야기하며, ‘한글’ 연계 축제에 대해 의견을 나누었습니다.

또한 세종대왕릉이 위치한 여주는 이전부터 세종대왕과 여러 인연을 가진 도시입니다. 세종대왕의 외가가 있었던 곳이기도 하며, 누이인 경안공주의 묘도 위치해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여주시는 ‘세종인문도시 명품 여주’를 추진하며 세종대왕의 애민과 창의정신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세종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며 세종학 학술회의 등 세종 연계 프로그램 및 행사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더 나아가 뚜렷한 여주의 정체성과 시민의식 형성을 위해 ‘한글’의 가치를 살린 여주민의 축제 개선 및 활성화를 제안하였습니다.


1) 사회적 약자를 위한 복지센터 및 문화센터, 문화복지 확대

2) 다양한 연령대를 위한 여가/문화시설을 건립하고 접근성 개선

3) 매년 비슷한 짜임새의 축제를 개선 (홍보부족, 프로그램 개선 등)

4) ‘한글’의 가치를 살린 여주민의 축제 활성화




<주제 2> 생애주기별 평생교육

농어촌 특별 전형은 농어촌 지역 활성화를 위해 도입된 제도입니다. 여주는 시단위 행정구역이지만 읍과 면 지역이 아직까지 존재하며, 이 지역은 농어촌 전형이 적용됩니다. 이러한 농어촌지역의 특혜와 교육제도에 대해 의견을 제시해 주었습니다.


1) 농어촌지역 농어촌고등학교 특혜 제공 확대

2) 통합교육 실시 등의 효율적 교육제도 확립을 위한 혁신

3) 주입식 지식교육이 아닌 다양성이 확보된 수업, 토론/체험식 수업 설립




<주제 3> 지속가능한 도시계획

대부분 외곽 지역은 부분적인 도시 개발로 소외되고 있습니다. 행정 구역을 집중적으로 개발되며 농촌 지역 등 도시의 외곽은 개발과 점점 멀어지고 있는데요. 학생들은 소외된 외곽지역의 교통편, 치안 등의 문제에 대해 지적하였습니다. 또한 깨끗한 도시, 일할 수 있는 도시가 될 필요성에 대해 이야기하며 여주시를 활성화할 지속가능한 도시계획에 대해 의견을 나누었습니다.


1) 거리 쓰레기통 늘리기

2) 버스 노선 다양화, 대중교통 배차 확대

3) ‘일할 수 있는 도시’가 되기

4) 시내에만 집중된 치안을 외곽까지 확대

5) 청소년이 많이 다니는 지역에 유흥업소와 유흥업소 광고를 금지




<주제 4> 시민참여 및 사회제도

학생들은 다양한 인구가 존재하고 있는 여주시민들의 소통을 위해 이주자 관리센터, 어울림센터 등 시민들이 소통할 수 있는 창구가 필요하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흡연자와 비흡연자 모두를 배려할 수 있는 흡연부스 설치 방안을 제시하였습니다.


1) 이주자 관리센터 잘 관리하기(방치하지 말기)

2) 도시 전지역에 흡연부스를 설치해 흡연권/금연권 동시에 잡기

3) 청년, 지역주민이 소통하고 교류할 수 있는 어울림센터 건립




<주제 5> 푸르고 깨끗한 생태환경

자연환경과 문화가 어우러진 여주에는 농촌 지역과 남한강이 흐르는 어촌 지역이 공존하고 있습니다. 여주의 푸르고 깨끗한 생태환경을 위한 방안으로 학생들은 농어촌 지역 관리에 대한 의견과 야생동물 보호법 개정의 필요성에 대해 이야기하였습니다.


1) 실행가능한 야생동물보호법 개정

2) 사대강으로 인한 수질오염 해결과 동양하루살이 없애기

3) 특산물, 토종종자 지키고 애착심 키우기




찾아가는 워크숍은 더 나은 도시를 위한 시민들의 입장에서 다양한 의견을 들을 수 있는 자리입니다.

여주에서는 세종고등학교 조수연 선생님과 함께 평소 독서를 열심히하고, 사회 참여에 관심이 많다는 세종고등학교 학생들과 워크숍을 진행하였는데요. 많은 관심을 가진 학생들 덕분에 다양하고 풍성한 의견을 들을 수 있는 좋은 자리였습니다.


세부정보

  • 일시/ 2017. 10. 27. (금)

    장소/ 세종고등학교 1층 도서관

    참여/ 경기문화재단, (주)티팟, 여주, 세종고등학교 교직원과 재학생, 이강국 퍼실리테이터

    문의/ ggma@ggcf.or.kr

글쓴이
경기천년
자기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