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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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도어린이박물관
"숲 속 집을 지어 봐요"
2018-06-01 ~ 2018-07-13 /
경기도어린이박물관에서는 24개월 ~ 42개월 대상의 어린 영유아들의 발달과정을 고려한 영유아 교육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어요. 6~7월 프로그램은 <숲 속 집을 지어 봐요>라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시기의 아이들에게 다양한 재료를 통한 자극은 오감각뿐 아니라 사회성, 예술성 발달에도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우리 아이가 다른 아이들과 다르다고 걱정하지 마세요. 아이들마다 발달되는 시기는 각각 다르답니다."
"드르렁 쿠울~ 드르렁 쿠울~ 아니 이게 무슨 소리지?"
동화책에서 들려오는 코고는 소리에 아이들의 귀가 쫑긋! 선생님이 들려주는 동화 구연을 보며 친구들의 눈이 반짝반짝해졌어요. 숲 속에서 각자의 집을 짓고 잠을 자는 동물 친구들을 동화책을 통해 배워 보았답니다. 콜콜 잠을 자는 생쥐 친구 인형을 실감나게 보여주니 친구들의 반응이 더욱 좋았어요. 엄마 부엉이가 아기새들을 보듬어 주는 부분에선 친구들도 엄마 부엉이와 따뜻한 포옹을 했답니다.
작은 손으로 부엉이를 꼭 안는 친구들의 사랑스러운 모습에 어머니들의 얼굴에도 따뜻한 미소가 번졌어요.
"친구들, 여기서 나와 똑같은 동물 친구를 찾아볼까요? 코를 드르렁 골로 잤던 곰 친구는 어디 있을 까요?"
동화책을 통해 숲 속에서 사는 동물 친구들을 알아 본 후, 직접 숲 속 동물들로 변해 보았어요. 토끼 귀에 옷까지 입은 친구들의 모습이 너무 귀여웠답니다. 거울 앞에서 동물로 변한 나의 모습을 비춰보고 나는 어떤 동물로 변했는지 단번에 찾는 친구도 있고, 여기저기 찾아보는 친구들도 있었답니다.
나의 개념을 인식할 수 있는 이 시기에 내가 동물로 변해 보는 활동은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해요.
"하나 둘 셋 폴짝! 또, 폴짝! 징검다리를 건너요!"
하나, 둘, 셋 폴짝! 징검다리를 건너볼까요? 징검다리를 하나, 두 개, 세 개, 네 개 폴짝하고 뛰어 건너보았어요. 처음엔 어려웠지만 엄마와 선생님들의 도움으로 건너고 나니 나도 해냈다는 뿌듯함과 성취감이 묻어나면서 다음엔 자신감이 붙어 폴짝 폴짝 스스로 뛰는 모습을 보여 주었답니다. 이런 징검다리를 건너는 활동은 운동능력이 발달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시냇물이 나타났어요.
우리 돌다리와 나무다리를 건너 시냇물을 통과해볼까요?"
돌다리와 나무다리를 차례차례 천천히 건너는 활동을 해보았어요. 물에 빠지지 않게 한발 한발 조심스레 걷는 친구들의 모습에 긴장감마저 느껴졌어요. 엄마의 응원으로 씩씩하게 잘해내는 모습을 보여주어 선생님들과 열심히 평균대를 제작했던 지난날에 뿌듯함이 느껴졌답니다.
이런 평균대를 걷는 활동은 친구들의 균형감각이 발달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해요.
"친구들, 팔랑팔랑 습자지를 쭈욱! 찌익! 찢어 볼까요?"
집을 짓기위해 습자지를 찌익 찢어 보는 활동이에요. 습자지를 이용한 활동 놀이는 스트레스가 풀리는데 도움을 주기도하고, 소재가 주는 특성을 통해 오감각이 발달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얇은 습자지를 하늘에 나풀나풀 날리는 활동은 친구들의 반응이 너무 좋았어요. 한줌씩 쥐어준 습자지를 하나, 둘, 셋하고 동시에 던지니 마치 꽃잎이 떨어지는 듯 아름다운 모습에 아이들의 기분 좋은 웃음소리가 퍼졌답니다.
다음 활동은 집을 지을 습자지를 구멍이 뚫린 상자 속에서 꺼내보는 활동이에요. 호기심이 가득한 얼굴로 구멍에 손을 넣고 쑤욱 빼는데 알록달록 긴 습자지가 쑤우욱! 상자 속에서 쏘오오옥~ 빼도 빼도 계속 나오는 습자지 모습에 몰두한 친구들!
간단하지만 색색이 빠져나오는 습자지를 보며 신기해하는 모습이 정말 귀엽답니다.
"습자지를 비닐위에 모아서 신나게 잡고 흔들어 봐요!!"
여러 가지 색의 습자지를 비닐위에 놓고 흔드는 활동은 아이들이 꺄악 소리를 지를 정도로 신나하는 활동이었어요. 넘실넘실 흔들리는 습자는 물감을 풀어 놓은 듯 색색의 물결 같기도, 큰 파도 같기도 했답니다.
"이번엔 쿵쿵! 비닐위에 습자지가 휘익~!"
비닐을 높이 들어 밑에서 바라본 습자지를 탐색해보고 망치로 쿵쿵 쳐봤어요. 망치로 쿵쿵 칠때마다 하늘위로 튀어 오르는 습자지의 모습에 신기한 듯 친구들이 선생님의 모습을 모방하며 따라했는데요. 망치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아보는 활동으로 비닐을 쿵쿵 쳐보며 팔 힘을 길러보는 활동이에요.
제법 쿵쿵 소리가 나게 칠 수 있는 친구도 있고, 아직은 월령이 어려 힘의 세기가 약한 친구들도 있었지만 모두 망치를 쿵쿵 잘 사용했답니다.
"친구들, 우리 이제 숲 속에서 코~ 잘 수 있는 집을 만들어 볼까요?"
선생님께 받은 집짓기 재료를 받아서 나만의 공간을 만들어 봤어요. 나만의 공간에 습자지를 폭신폭신하게 깔아주고 망치로 통통통 두드리며 집을 지어보는 활동이에요.
이 시기의 아이들은 자기 것에 대한 강한 소육 의식이 생기면서 ' 내 것, '나만의 것'을 갖는 경험을 제공해 주는 것이 필요한데, 나만의 공간을 가져보는 활동을 통해 마음을 안정시켜주고 공간의 개념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해요.
"우리 이제 집을 친구와 합쳐 더 큰 집을 만들어 볼까요?"
친구들과 집을 합쳐보면서 타인과 나누는 공간의 개념도 배워보았어요. 공간을 공유해보는 활동을 통해 협동심과 사회성 그리고 더 넓은 공간의 활용을 경험할 수 있어요. 아직 공간을 나누는 활동은 다소 어려울 수도 있고, 거부감이 생길 수도 있는 활동인데도 우리 친구들 정말 잘해주었어요.
"우리 이제 집을 예쁘게 꾸며 볼까요?"
클레이를 망치로 통통통 두드려 붙이고 선생님이 나눠준 깃털을 이용해 집을 예쁘게 꾸며 보았어요. '우리 이제 예쁘게 꾸민 집에서 동화책의 동물들과 같이 코~ 잠을 자볼까요?" 하는 선생님의 말에 아이들이 내가 만든 집에 누워 잠을 자보았어요. 습자지를 이불 삼아 덮고 눈을 꼭 감는 친구들의 모습이 너무 귀여웠고 정말 숲 속의 동물이 된 듯 했어요.
많은 활동놀이로 들떠 있던 마음이 차분해지는 시간으로 자장가를 들으며 천천히 마무리를 지어가보는 시간을 가졌답니다.
습자지 활동이 끝난 후, 모두 같이 여기저기 떨어진 습자지를 정리했어요. 아이들과 어머니, 너나 할 것 없이 자신이 사용한 도구와 습자지를 정리하는 모습이 너무 예뻐 미소가 절로 그려졌어요.
스스로 정리도 깔금하게 하고 내가 만든 클레이 킷털 장식도 친구들에게 자랑하며 활동을 마무리했답니다.
6~7월 숲 속 집을 지어 봐요 프로그램은 경기도어린이박물관 1층 아기둥지에서 7월 둘째주까지 매주 금요일에 이루어질 예정이에요.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또한 영유아 대상 프로그램이 9월부터 다른 프로그램으로 진행될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 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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