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보기

경기문화재단

경기도란 이름은 어떻게 탄생했을까요?

경기도의 이야기


천천천 경기천년 기자단은 2018년은 경기천년의 해를 맞아 천년을 이어온 경기도의 다양한 모습을 담고 미래의 꿈을 함께 공유하기 위해 경기도 내 거주자와 학생, 직장인들로 꾸려진 기자단입니다.



경기천년 기지단에서는 2018년 경기천년의 해를 맞아 경기도에 속해 있는 지역의 지명을 알아보는 시간을 갖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할 지명은 천년이라는 시간을 간직한 '경기도'입니다. 그 동안 많은 지명의 유래를 설명했지만 경기도에 대한 설명은 처음이라 더 의미있는 시간일 것 같습니다. 


경기도란 이름의 유래는 서울에서 가까운 지방이란 뜻으로


京 : 서울 경

畿 : 경기 기


란 한자를 쓰는데 즉, 서울을 중심으로 하는 500리 이내의 땅을 뜻합니다.


연천군 전곡리 주먹도기(출처 : 구글)



하남 미사동 신석시시대 유적지(출처 : 경기문화재연구원)


경기도는 한강을 끼고 비옥한 평야가 발달해 선사시대부터 사람들이 정착하여 살았는데 연천군 전곡리의 구석기시대유적지와 하남시 미사동의 신석기시대 유적지 그리고 여주 흔암리의 청동기시대 유적 등이 증명해주고 있습니다.


경기도는 정치, 전략적으로 중요했었는데 기원전 18년 백제의 시조인 온조가 하남 위례성을 도읍으로 정한 이후 변함없이 지속되었습니다.



고구려 전성기, 백제 전성기, 신라 전성기(출처 : 구글)


5세기중엽 한강 유역은 고구려에 병합되고 553년(진흥왕 14)에는 신라의 영토가 되었습니다. 이후통일신라 때 전국을 9주로 편성하였는데 이때 경기도지역에 한산주가 설치되고 후삼국시대에는 이 지역이궁예의 지배하에 편입되기도 하였습니다. 고려의 태조 왕건이 개성에 도읍을 정하면서 경기 지역은 우리나라의 역사에서 중요한 지역으로 부각되었습니다. 경기라는 명칭의 지방 행정조직이 편제된 것도 고려시대였습니다.


*한산주: 지금의 북한지역의 황해도와 경기도, 충청도 일부를 포함하는 신라의 지방 행정 구역 명칭




995년(고려 성종 14) 개경주변에 6개의 적현과 7개의기현이 설치되었는데, 1018년(고려 현종 9)에 적현과 기현을 묶어서 왕도의 외곽지역을 정식으로 ‘경기’라 부르기 시작하였습니다. ‘경기’라는 말은 중국 당나라시대에 왕이 사는 주변지역을 경현과 기현으로 나누어 통치하였는데 도읍과 가까운 지역은 경현, 경현과 가까운 고을은 기현이라 칭했다 합니다. 그래서 경현과 기현의 앞 글자를 각각 따와 경기라는 이름이 탄생했습니다. 기는 1069년(고려 문종 23)에 양광, 교주, 서해도로부터39현이 속하게 되면서, 원래 경기의 13현과 합해져 총 52현을 관할하는 규모로 확대되었습니다. 하지만 얼마 후 경기의 영역은 고려 현종 때의 규모로 축소되었습니다. 


이후 1390년(고려 공양왕 2)에 경기는 1069년(고려 문종) 때 확대되었던 영역과 비슷한 규모로 재편되어 총 44현을 통할하게 되면서 처음으로 道(길 도) 단위의 지방조직으로 바꿨고, 당시의 경기는 左道(좌도) ·右道(우도)로 나뉘어 통치되었습니다. 하지만 이후 고려시대에서조선시대로 바뀌면서 도읍을 개경에서 한양으로 정한 뒤 ‘경기’의 영역을 원근에 따라 재조정하였습니다.


과거 조선시대 경기도 지도, 현재 경기도 지도(출처 : 구글, 나무위키)


태종 때부터 세종 때를 거치면서 좌우도를 합하여 다시 ‘경기’라고 불렸으며, 수안, 곡주 등 경기의 서북지역은 황해도로, 광주, 수원, 여주 등을 동남지역이 경기로 포함되는 등 현재의 경기도의 모습과 일치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경기도가 천번째 생일을 맞이했는데요. 경기도란 이름이 없었다면 1000년이란 시간도 의미가 없어지겠죠. 의미 있는 천년이란 시간이 지나 생일을 맞이한 만큼 경기도의 이름탄생 유래와 역사를 알아보는 것도 좋겠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이상 경기천년 기자단이었습니다.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자기소개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
http://www.ggcf.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