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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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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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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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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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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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문화예술교육의 기본을 교육예술로 묻다 (1)
지지봄봄 20호 좌담회
'지지봄봄'은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에술교육지원센터에서 2012년부터 발행하고 있는 문화예술교육 비평 웹진으로 경기도에서 운영하고 있는 다양한 문화, 예술, 교육, 생태, 사회 프로그램을 지지하고 도민들과 공유합니다. |
2016.11.16. (수) 수원 달보드레
임재춘 / 커뮤니티스튜디오104
김희동 / 통전교육연구소
박형만 / 해오름평생교육원 으뜸일꾼
성국모 / 사단법인 밝은마을
김인규 / 서천고등학교 수석교사
이기복 / 청석에듀시어터 대표
손채수 / 초암교육예술연구소장
전지영 /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센터장
박아롬 /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지봄봄 담당
한상은 / 녹취록 작성
임재춘 안녕하세요? 임재춘 입니다. 지지봄봄 20호 좌담회에 모여주신 선생님들께 저의 소개부터 드리겠습니다. 저는 2002년 즈음부터 경기문화재단에서 문화예술교육을 업으로 현장에 있었어요.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제 세대가 경험하지 못한, 스승들과 혹은 선배들과의 이야기를 곁에서 볼 수 있었던 몇 안되는 사람 중에 하나가 됐죠. 사실 “교육예술”이 문화예술교육의 영역에서 친숙한 언어는 아니에요.
그런데 왜 문화예술교육을 이야기하면서 교육예술을 꺼낼까 생각해 봤어요. 문화예술교육이 하나의 제도로서 그 주도력이 강하다보니 굉장히 많은 문제들을 양산하고 있고 그 문제들은 문화보다는 다분히 교육에 가까운 것들이지요. 단지 툭툭 쳐주기만 하면 되는 문제가 아니라 근본부터 다시 생각해야 하는 이슈에 끊임없 이 직면하게 되는 거예요. 물론 문화예술교육 영역 안에서는 예술의 언어로 풀어야 할 문제들이 있고 문화의 언어로 풀어야 할 문제들도 있다고 생각해요. 그런데 최소한 인간에 대한 혹은 생명에 대한 태도는 예술이냐 문화냐 교육이냐의 영역 구분과는 관계없이 보편적으로 갖춰야 할 개념 중에 하나인 것 같아요. 교육예술을 통해서 예술 전반이나 문화예술에서의 예술의 모습, 형식 등을 구체적으로 짚어낼 수는 없겠지요. 그렇지만 최소한 인간, 생명, 교육 그리고 폭넓은 의미에서의 배움을 우리가 어떻게 사고해 볼 수 있을지 고민해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교육예술을 이야기할 때 떠올렸던 분들을 모시고 이번 호에 담아야할 이야기가 무엇 일지를 미리 학습하는 자리가 필요하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렇게 이 자리가 마련이 되었고요. 저희가 지지봄봄 회의를 통해 만난 것이긴 하지만 이 웹진 이후에도 생각해야할 것을 연결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아요. 이 관계를 이어갈 수 있는 좋은 연이 될 거라는 기대가 됩니다.
이런 자리가 필요하겠다고 막연하게 생각하면서 최근에 교육예술이 무엇인가에 대해서도 생각해봤어요. 지금 문화예술교 육 정책이 잘 되어가고 있는가, 예술강사지원사업은 잘 진행되고 있는가, 아이들은 그 교육과정을 접하면서 변화를 느끼고 있는가 등을 짚어보는 것은 이미 많이 해왔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제가 생각하기에는, 교육예술이 무엇인가를 고민하는 것과는 다른 감각을 가지고 교육예술을 이야기해 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어요.
제가 경기문화재단을 떠나 생활인으로 살게 되면서 이전에 다뤘던 문화예술교육에 대해 많이 고민하게 되었어요. 개인적인 삶의 변화와 사건들을 겪게 되었는데요, 사적인 이야기지만 아버지의 죽음, 결혼, 출산 그리고 살림을 하게 되면서 ‘생활을 한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최근 몇 년 사이에 많이 느낀 것 같아요. 제가 중요하다고 생각했던 것이 ‘계절’이었거든요. 계절은 계속 바뀌는데 우리는 바뀌는 계절을 얼마나 느끼고 있는가에 대한 질문들을 던지게 되는 것이지요. 겨울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서 문화예술교육 현장들이 겨울에 대한 감각을 어떻게 이해하고, 해석하고, 교육과정으로 연결하고 있는지를 살펴보는게 위 질문들을 구체화할 수 있는 길잡이가 되지 않을까 하는 가설을 세워 봤어요. 교육예술이라는 언어가 무엇인지 짚어보고 과거부터 있었던 교육 철학과 그것이 지금까지 어떻게 연결되고 있는지 이야기 를 꺼내보는 것도 지지봄봄의 중요한 역할이 되리라고 생각하고요. 꼭지를 정해두고 하는 게 아니라 이야기 속에서 더 깊이 생각해볼 것들을 글을 쓰거나 현장을 취재하는 방식도 해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첫 번째로 문화예술교육은 다들 접해보셨겠지만 지금 정부가 추진하는 문화예술교육 정책에 대해서는 알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 이야기가 필요할 것 같고요. 또 하나는 교육예술이라는 것. 문화 예술교육이라는 개념은 설왕설래해요. ‘문화교육이다’, ‘예술교육이다’, ‘교육예술이다’라는 세 가지 주장이 있었어요. 그중에서 교육예술은 대부분의 문화예술교육이 예술가와 결합이 되어 있거든요. 그러다보니 교육예술이라는 말은 그다지 적극적으로 논의되거나 활용되지 않았어요. 그래서 교육예술이 낯설고 어색한 용어 일 수 있어요. 그런 의미에서 이 용어에 대해 이야기해보는 것으로 진행하면 어떨까 생각합니다.
전지영 사실 ‘교육이 예술이다’, ‘교육이 “ART”다’, 라는 말은 흔치 않은 표현이기도 합니다. 요즈음에는 굉장히 낯설게 느껴지는 말이죠. 제게 ‘교육 자체가 예술이 될 수 있다’는 개념은 무척이나 좋게 다가옵니다.
임재춘 문화예술교육이 정부 주도로 진행되는 것을 조금 설명하고 넘어갈게요. 처음에 “문화연대”라는 민간단체에서 ‘문화교육’에 대한 논의들이 있었어요. 문화이론가들이 문화교육을 이야기했던 것이죠. 그분들이 말하는 문화교육은 예술이라기보다 교육문화를 바꿔내는 대안으로써의 문화교육을 이야기하셨던 거예요. 그런데 참여정부가 들어서면서 그것을 수용하게 된거죠. 그러면서 “문화예술교육”이라는 용어가 나왔고요. 그 용어에 대해서는 굉장히 논란이 많았지만 어쨌든 그런 정책이 국가 단위에서 생긴다는 거에 대해 많은 민간 단위들은 지지하는 추세였고요. 우리나라 입시문제나 수월성 교육을 정부가 스스로 반성하면서 문화예술교육이 필요하다고 주창했기 때문에, 민간에서의 우려도 있었지만 사실은 지지하고 긍정하는 분들도 많았지요.
그리고 문화예술교육 지원법이나 조례 등을 통해 진행이 되면서 제도적으로 추대를 받았어요. 그런데 지금은 문화예술교육이 필요하다고 하는 다양한 현장을 사회와 학교로 구분을 한 거예요. “사회”문화예술교육과 “학교”문화예술교육으로요. 학교문화예술교육에서 가장 큰 이슈가 되었던 것은 일자리 창출이 었어요. 예술가들이 대학교를 졸업하면 일자리가 없잖아요. 그들의 일자리 창출 개념으로 학교에 파견하는 것을 문화예술교육정책에서 가장 중요한 형식으로 취한 거죠. 이걸 “예술강사지원사업”이라고 하는데 여기에 문제가 있어요. 학교에 계신 선생님들도 아이들과 지속적인 인연을 맺기가 어려운데 예술강사들은 일주일에 한 번 아이들을 만나는 거예요. 그러다보니 그들이 할 수 있는 교육이 기존의 지식전달식 수업과 별반 다르지 않다는 문제가 생겼어요. 그러므로 문화예술교육도 아닌, 협동이 필요한 교육도 아닌, 굉장히 도구적이고 보조적인 형태가 되어버린 것이죠.
문제는, 문화예술교육정책 예산의 80%가 다 이 예술강사지원사업으로 흘러가요. 정책의 전달 체계도 ‘탑-다운’ 방식이고요. 이러한 문화예술교육 정책은 어떤 문제
제기도 수렴되기 어려운 보수적인 체계이고요. 어떤 제도든 문제는 있기 마련이지
만 최소한 문제제기를 계속하면 누군가 듣고 바뀌거나 논의가 되는 환경이 있어야 하잖아요. 그런데 문화예술교육 정책은 그 부분이 아주 심각할 정도로 배제되어 있는 상황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문제의 더 골이 깊어지고 그게 문화예술교육의 중요성이나 의미들을 흐리죠. 외부의 시선으로는 본질을 왜곡되게 바라볼 수 있는 위험한 상황에 직면한 거예요. 예술강사의 자질 문제나 그들의 노동권 문제 등등 여러가
지 문제가 혼재되어 있는데, 그런 것들을 일일이 짚어내는 것은 어렵기도 하고 사실
이미 많이 짚어보기도 했어요. 이런 문제들에 대하여 한쪽에서 누군가는 지치지 않고 계속 싸워야하는 것이 문제인 것 같아요. 그 질문들을 하나하나 구체적으로 짚어내는 것보다 그것들을 총체적으로 수렴할 수 있는 질문, 즉 이걸 왜 해야 하는지, 누구를 위한 것인지 다시 질문하는 게 문제의 해법을 다져가는 데 더 긴요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전지영 실제로 경기 지역의 경우, 연간 100억에 가까운 예산이 학교예술강사사업에 투입되고 있어요. 그리고 이와 관련하여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제도가 있는데요, 1년이 채 안되는 수강 과정을 이수하고 자격증을 따면 학교에 예술 강사로 진입이 가능합니다. 문제는, 그런 과정에서 예술적 영감이나 경험치를 전혀 가지지 못한
분들이 예술가라는 이름으로 학교에 가서 수업을 진행한다는 점이지요. 센터는 그러한 지원에 연간 80%가 넘는 예산을 투입하고요. 저는 이러한 자격증 제도를 거쳐 문화예술교육에 진입하는 분들이 그게 문화예술교육의 전부라고 생각할까봐 가끔 안타깝습니다. 문화예술교육이 가진 의미가 무엇인지에 대해 저희가 역질문을
해서라도 그분들이 철학적 가치를 고민하는 계기 조성이 필요하지 않을까합니다.
이기복 경기도교육청에서 하는 ‘꿈의 학교’에 대해서는 알고계시죠? 제가 작년부
터 그걸 하고 있어요. 그게 “마을교육 공동체”라는 개념을 들고 나온 거죠. 사실 저는 할 생각이 없었어요. 이미 제 공간을 가지고 있었고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예술교육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자유로운 공간이라고 생각하거든요. 그래서 2011년
에 퇴직하고 공간을 만들었어요. 그런데 광주문화재단에서 ‘꿈에 학교’ 사업에 대해 지속적으로 권유를 하셔서 설명회를 들으러 경기도 교육청 북부청사에 갔어요.
지역에서 교육활동을 하는 다양한 사람들이 한 1,500명 정도의 사람이 모였더라고요. 저는 공교육이 싫어서 교직생활을 떠나 아이들과 자유롭게 지내고 있는데 사업을 진행하면 생길 규제가 걱정이 되었어요. 하지만 이 사업은 수당 지급에 대한 절차와 연간 교육 계획 이수를 제외하고는 나머지는 전부 저희에게 자율권을 주는 것이 참 좋더라고요.
전지영 사실 중앙기관에서 기존에 진행해왔던 문화예술교육의 실패 사례를 전향적으로 점검해 왔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즉, 기존 문화예술교육 제도가 가지고 있는 모든 시행착오, 예를 들어 너무 자세한 규정, 규칙 등의 제한을 최대한 풀고, 최소한의 규제를 통해 자율성을 존중하는 형태로 사업을 세팅함으로써 활동가들의 에너지를 끌어올리고자 노력했다고 봅니다.
이기복 ‘꿈의 학교’ 사업을 끝내고 장원에 있는 교육연수원에서 1박 2일 동안 사례 발표를 하면서 굉장히 많은 것들을 느꼈어요.‘ 괜히 퇴직했나(웃음), 내가 퇴직
하니까 왜 이렇게 교육 여건이 좋아지고 있지?’ 생각도 했어요. 그때 의정부 장학사가 “청소년을 미래의 마을 청년으로”라는 얘기를 했는데 거기에서 딱 꽂혔어요.
제가 1981년에 경기도 광주에 왔을 때 인구가 15만 명이었어요. 거기에 하남시가
떨어져 나가면서 8만 명으로 줄었고요. 그게 뭐가 중요하냐면요, 아이들이 작은 지역에 사는 걸 창피하게 생각한다는 거예요. 수학여행갈 때 초록색 관광버스를 타고
경부고속도로 망향휴게소 쯤에서 쉬는데 휴게소에 내릴 때 신나하던 아이들이 다
시 탈 때는 다 울면서 타요. 서울에서 온 차들 앞에 경기 넘버가 붙은 촌스러운 초록색 버스에 올라타는 것이 싫다고 말해요. 그러면 저는 혼란스러운 거예요. '왜 경기
도 사람인 게 창피하고 더군다나 광주 사람인 게 창피할까’ 생각하죠. 사업 결과 보고회 때 의정부 장학사의 말이 우리는 지금까지 아이들에게 “내가 너 정말 잘 가르칠 테니까 성공해서 여기를 떠나! 성공해서 서울로 가, 여기는 사람 살 데가 못 돼!”
이렇게 가르쳤다는 거예요. 그런데 그에반해 마을 공동체의 기본 이념은 우리가 사는 이 동네의 주인공이 돼서 살아가는 거예요. 저희 공간은 4시 반에서 5시 반이 되
면 여기저기서 애들이 뛰어오는게 보여요. 그냥 오는 게 아니라 막 뛰어와요. 뛰어
올 정도로 아이들이 공간을 사랑하고 지역을 사랑한다고 생각해요.
임재춘 ‘꿈의 학교’는 학교 밖 교육인가요?
이기복 맞아요. 제가‘ 꿈의 학교’ 교장이에요. 그래서 제가 생각해낸 게 교육청에
우리 극장에서 교사 직무 연수을 할 수 있게 개설해달라고 했어요. 마침 그게 경기도교육청의 권장사항이더라고요. 그래서 여름방학 때 강좌를 개설했어요. 그리고
교사들에게 이야기를 했죠. ‘8일 동안 당신들은 연극을 다섯 편을 보고 공연을 하나 만들어야 한다, 각오가 된 사람만 와라’라고요. 그랬더니 40명이 왔었는데 정말
치열하게 직무 연수를 했고 그 분들이 교사극단까지 만들었어요. 자기들도 배워서
해보겠다고요.
임재춘 제가‘ 꿈의 학교’에 대해서 자세히는 알지 못했었거든요. 그런데 문화예술 교육에서는 사회문화예술교육 학교문화예술교육으로 나누는데 사실 원래 사회문 화예술교육에서 우리가 강조했던 것은 학교문화예술교육과의 연결되는 지점이었 거든요. 물론 그것을 체계화, 이론화해서 정책에 반영하는 것까지는 부족했지만 최소한 문화예술교육정책을 지지하면서 사회문화예술교육을 하셨던 분들은 학교와 지역사회를 구분하는 것보다 서로가 못하는 것들을 어떻게 보완하고 연결할지에 대해 고민을 하셨어요. 저희가 봤던 사례 중에 많은 학교들이 지역사회와 자연스럽게 연결되면서 배움의 결을 삶의 영역으로 확장시키는 교육과정을 가졌었어요. 그러면서 사회문화예술교육이 어떤 지향점을 가져야할지에 대해 많은 레퍼런스가 되어주었거든요. 그런데 그 이후에 실제로 현장에서 진행됐던 방식은 완전 단절이에 요. 최근에는 학교 안에서만 해야 한다든가. 학교 안에서 모집을 했으면 지역에서 못한다거나 하는 식의 지침을 내리면서 의도적으로 연결을 못하게 하는 거죠. 문화부 사업은 아니지만 꿈의 학교가 그 중간, 비어 있는 중간 과정에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요.
이기복 요즘은 이런 생각을 해요. 광주에서 제일 잘 되는 복지회관은 노인복지회관이에요. 그 원인을 보니 할머니, 할아버지들의 만남의 장소더라고요. 연애도 하세요. 식사 값도 1000원씩만 받고요. 그런데 제가 거기에서 하는 문화 프로그램 중에 못마땅한 게 뭐냐면요, 밸리 댄스, 타악같은 프로그램만 진행하죠. 저도 나이가 60이 넘었는데, 저는 그런 식으로 노년을 보내고 싶지 않거든요(웃음). 사회문화예술 교육에 대한 이야기인데요, 이제는 노인들이 변했다는 거예요.
전지영 저도 선생님 말씀에 공감합니다. 실제로 올해 여러 차례의 노인문화예술교육 세미나에 다녀왔는데요, 그만큼 노인문화예술교육이 지금 화두이지요.
이기복 그래서 연극이 끼어들 자리가 굉장히 많아요. 왜냐면 우리 세대는 교회나 성당에서 다 한번씩은 연극을 해봤고 낭독 공연도 해봤던 세대이고 연극을 참 좋아했던 세대거든요. 인생의 깊이를 나타내는 데는 연극이 참 좋아요. 인문학적 지식도 있어야 하고 철학도 있어야 하고 말이죠. 저와 가까운 교장 선생님이 퇴임을 했어요. 그분이 퇴임하시고 저희 극단에 와서 단원으로 받아달라고 하는 거예요. 농담인 줄 알았어요. 그런데 진짜 하고 싶었던 거예요. 그래서 요즘은 건물을 대안대학으로 만들까 생각하잖아요.
임재춘 그렇다면 교육예술이 뭔가요? 누군가 교육예술이 무엇인지를 물으면 한마디로 꼭 정의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어떤 이야기로 교육예술을 다루면 좋을지
시작해보고 싶어요.
김희동 저는 교육예술에 대해 여기 계신 분들만큼 깊이 생각하지 못한 것 같은데요.(웃음) 저는 아이들이 온전하게 성장한다는 게 뭘까 늘 고민했어요. 한쪽으로 많이 치우치면서 아이들을 만났던 경험에 대한 반성이기도 하고요. 권위주의 교육에 대한 반감 때문에 자유 지향적이 되어 아이들에게 다 해보라는 식으로 갔다가 능력의 한계도 있었던 것 같고, 생각지 못한 많은 부작용을 겪으면서 이것도 아니고 저것도 아닌 혼란스러운 상황에 빠졌습니다. 그러다가 이것도 아니고 저것도 아닌 게 아니라 이것도 맞고 저것도 맞는 게 아닐까 하는 생각에 이르렀어요. 왼쪽으로 가면서 오른쪽으로 가려는 것처럼 둘 다 동시에 얻겠다는 것은 욕심이고 모순이지요. 이끌어주는 것과 내버려두는 것을 동시에 할 수는 없으니까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여기에 흐름과 순차를 두는 것입니다. 발달과 성장의 원리에 따라 이끌어 줄 때는 이끌어주고 내버려둬야 할 때는 내버려두는 거예요. 결론적으로 부모와 교사에게 중요한 과제는 아이들이 성장하는 발달의 제 때를 아는 것이 되는 것이지요. 전체를 보는 눈, 저는 ‘온눈’이라고 부릅니다만, 이 온눈을 가지는 것이 절실하다고 여겨요. 저는 예술이 아름다워야 한다는, 일종의 선입견을 가지고 있는 셈인데, 그게 필요하다고 여겨요. 그런데 아름다움에 대해 의무감, 책임감을 갖게 되면 예술활동의 방향이 뭔가 좋아 보이고 괜찮아 보이는 것을 더해야 하는 쪽으로 가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자꾸만 꾸미고 칠하고 외부의 것을 보태어 가지요. 물론 그것도 좋은 일이라고는 생각해요.
그런데 저의 짧은 교육경험 속에서 자꾸만 반복 자각하는 것은 무엇을 덧붙이는 게 아니라 그 안에 들었다고 믿고 가르치는 거예요. 그 안에서 진지함도 솟아나고 감동도 오고 열정도 솟아나고요. 저는 아이들에게서 정말 보고 싶은 게 진지한 열망이에요. 물론 즐기기도 하고 까불대면서, 청소년기 답게 반항도 하고 일탈도 하는 것을 다 포함해서요. 그럼에도 무언가에 불타오르는 진지함 말입니다. 좀 더 고상해질 수 있는 과정에서 인격이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저도 아이들과 노래를 많이 부르는 편인데요, 심심찮게 그림도 그리고요. 아직도 잘 안 됩니다만 늘 정성을 기울이면 거기서 아름다움이 솟아난다고 봅니다.
전지영 이야기만 들어도 설레네요.(웃음)
임재춘 그렇다면 선생님께서는 하고 계시는 교육이나 그에 관한 고민을 이야기할
때 “내가 지향하는 교육은 이런 거다” 하는 표현이 있나요?
김희동 있기는 한데 워낙 낯선 용어라 잘 안 씁니다. 저는 “통전(統全)”이라는 말을 씁니다. 이 말을 개인적으로 좋아하는데 “얼, 몬, 새가 통전됐다”고 쓰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거는 완전히 지어낸 말입니다. (웃음) 말놀이에 지나지 않죠.
임재춘 사실 저희 동네에 슈타이너 학교가 있어요. 그 학교에서 2년 동안 교사연수 과정을 하셨던 분이 자주 저와 산책을 하셨는데요, 졸업 말미에 그런 이야기를 하시더라고요. 본인은 천주교 신앙인인데, 슈타이너가 거의 하느님인 이 상황이 힘겨웠다고 하셨어요. 당신은 현장에서 아이들을 만나 교육을 하고 싶은데 이걸 어떻게 이해하고 받아들여야 할지 난처했다고요. 개인적으로 종교적 신앙도 있고, 삶의 경험도 있고 교사로서 그동안 만난 경험도 있는데 그런 것들을 부정당하고 슈타이너 선생님의 지시에 따라야하는 거에 대한 어려움이 컸다고 하시더라고요. 그런데 오늘 선생님들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그게 인지학이나 슈타이너 교육을 아는 것과 실제로 자신이 교육자의 한 사람으로서 주체적으로 어떤 교육을 한다는 것이 굉장히 다른 문제였다는 걸 비로소 다시 생각해보게 됐거든요. 꼭 합의되지 않더라도요, 교육이라는 건 굉장히 열린 거잖아요. 이 “얼, 몬, 새가 통전됐다”는 것도 아직은 뜻을 잘 모르겠지만 슈타이너 교육과는 다른 것이 아닐까 생각해요.
전지영 “얼, 몬, 새”가 무슨 뜻인지 여쭈어보겠습니다.
김희동 얼은 말 그대로 정신을 뜻하고, 몬은 물질을 뜻하는 순 우리말이에요. 새는 사이를 뜻하고요. 정신과 물질 사이라는 뜻도 되고 거기에서 새로운 뭔가가 나오기도 한다는 뜻이에요. 제가 슈타이너 인지학에서 핵심이라고 생각하는 건 양극성의 조화라는 거예요. 그게 우리의 천지인 사상에 들어 있다고 보는데요. 정신과 하늘, 땅과 물질 그리고 두 세계 사이를 조화롭게 만들고 새로운 것을 이끌어내는 것이 사람의 과제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하늘, 땅, 사람이 조화롭게 하나가 되는 것. 이렇게 ‘조화롭게’ 하나가 되는 것을“ 통전”이라고 해요.
박형만 새가 관계를 뜻할 수도 있겠네요. 그러고 보니 ‘홍익인간’과도 뜻이 닿아 있는 것 같네요.
김희동 저는 홍익인간을 조금 다르게 생각해보았어요. 흔히들 널리 사람을 이롭게 한다고 하는데, 그렇게 생각하니 이익과 손해의 관점, 다소 이기적인 태도가 불편했습니다. 이 ‘익’자가‘ 이로울 익’이 아니라 ‘더할 익’인데 말입니다. 더하면 이롭다고 생각했을까요? 자구 그대로 해석하면 ‘사람을 더해간다’는 뜻입니다. 문제는 이 사람이 누구인가? 하는 것이죠. 단군신화는 그 사람이 누구인가에 관한 이야기였다고 보아요. 환웅이 재세이화(在世理化)의 뜻을 품으며 도우려 했던 사람, 곰이 원화위인(願化爲人)의 마음으로 진정으로 되고자 했던 그 사람. 사람을 향한 하늘과 땅의 간절함을 보면서, 여기서 사람은 저는 그냥 사람이 아니라 진정한 인간, 참다운 사람으로 이해했습니다. 즉, 홍익인간은 널리 참 사람을 더해간다, 그런 세상이 되어간다는 뜻으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임재춘 김희동 선생님께서는 어떻게 대안학교를 시작하셨나요?
김희동 기존 학교에는 교장 선생님이 계셔서 돌아가기 싫었어요(웃음). 교육청하고 하도 많이 부딪혀서 내가 교장 해야 되겠다 생각했죠.
- 문화예술교육의 기본을 교육예술로 묻다 (2)에 계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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