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그들이 떠난 자리에, 남겨진 우리의 삶
조선후기부터 일제강점기와 해방기, 분단과 전쟁, 그리고 산업화와 민주화 과정까지 격동의 시기를 보낸 우리나라 근현대사의 역사 속에서 서울과 인접했던 경기도 또한 많은 근대문화유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경기천년 근대문화 유산답사'에서는 경기도에 있는 근대문화를 소개하고 경기도의 역사와 정체성, 문화유산의 가치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
이연경 연세대학교 공학연구원
그들이 떠난 자리엔 무엇이 남은 걸까
동두천. 미군기지가 먼저 떠오르는 도시이다. 동두천시 전체 면적의 40퍼센트에 이르는 땅을 미군이 차지하고 있으며, 동두천시의 산업 자체도 미군기지를 대상으로 한 2차산업과 서비스업이 대부분인 기지촌으로서의 역할을 하였으니 미군기지가 먼저 떠오르는 게 어쩌면 당연한 일인테, 미군기지의 이전이 본격화되고 있는 이 시점에 와서 동두천은 어떤 의미로 우리에게 다가올까?
휴전선에서 겨우 20km여 떨어진 경기 최북단의 동두천에는 6.25전쟁을 계기로 미군기지들이 이 곳에 자리잡게 되었다. 1952년 이후 설치된 6개의 미군기지들은 보산동과 광암동, 동두천동, 상패동과 탑동 일대에 자리 잡았고, 캠프 케이시가 위치한 보산동 일대는 동두천시의 도심지로 발전했다. 대형기지인 캠프케이시(보산동)와 캠프호비(광암동)가 차지한 대지의 규모는 28,199,644m2에 이르며, 동두천시의 동측일대를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동두천시의 시가지는 이 미군기지들과 경사지를 피해 만들어져 미군기지의 남측으로 동두천 천변을 따라 형성되게 되었다. 현재 일부(캠프 짐볼스, 님블)는 반환되었고, 일부(캠프 케이시)는 병력을 줄이긴 하였지만 기지 자체는 여전히 그 자리에 남아 있다. 이 곳에 주둔하던 미군들 중 많은 수가 떠나버렸고 이에 따라 이들을 대상으로 하던 산업들도 많이 줄어들었다. 하지만 2016년까지 평택기지로 이전을 완료하겠다던 계획은 미루어지고 있어 이 곳의 현재와 미래는 아직도 불투명한 채로 남아 있다.
보산동에 위치한 캠프 케이시 입구
화려한 그래피티 뒤에 남겨진 옛 영화(榮華)
소요산행 전철을 타고 가다 보면 종착역인 소요산역 2개 전 정차역인 보산역이 나온다. 보산역에 내려 만나게 되는 풍경은 상당히 이국적이다. 조용한 가운데 간간히 낯선 외국어들이 들리고, 이제는 다소 빛이 바랜 2층 상가들은 온통 영어로 된 간판들로 덮여 있다. 화려한 타일로 치장된 보산역 앞 상점가들은 지금은 대부분 영업을 하지 않는 상황이었다. 1층은 상점으로 2층은 주거나 달방으로 사용되던 이 상점들은 역전앞이라는 좋은 위치에도 불구하고, 대부분 미군 상대의 영업이기에 현재는 거의 찾는 사람이 없었다. 그 중 화려한 타일로 치장된 한 상점 앞에 눈길이 갔다. 시멘트블럭으로 지어진 단순한 형태의 2층 상점 건물. 그러나 파사드 만큼은 최대한 눈에 띄고 화려하게 만들고 싶었는지, 2층 부분은 모서리를 둥글게 하며 안으로 살짝 파여 들어가게 만들기도 하고, 2개의 쌍둥이 건물 중 왼쪽에는 붉은 색, 오른쪽에는 푸른 색의 타일을 붙여 다채로운 색감을 보이기도 하였다. 주인아저씨가 정성스레 써 붙인 ‘달방’이라는 글씨가 2층으로 오르는 계단 앞 문에 붙어 있기도 하여 한 때 많은 이들이 이 곳을 드나들었을 그 시간들을 상상하게 한다.
보산역 역전 풍경. 붉은 색, 푸른 색 타일 외장의 2층 건축물
보산역의 서측으로 가면 좀 더 화려한 풍경의 동두천을 만날 수 있다. 동두천록페스티발이 열리는 한미우호광장 남측부터는 외국인관광특구가 펼쳐지는데 이 곳에는 다양한 이국풍의 음식점들과 술집, 옷가게들과 클럽들이 자리잡고 있어 한 때는 화려하게 빛났을 이 곳의 밤거리를 상상하게 한다. 이 곳의 클럽들에서는 한국 록의 대부라 할 수 있는 신중현씨를 비롯한 다수의 록그룹들이 매일 밤 연주를 하기도 했었고, 미국 뿐 아니라 다국적의 외국인들로부터 서양대중문화가 유입되기도 하였다. 한편으로는 미군들의 유흥을 위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국인 혹은 다른 외국인 여성들이 소비되어지고, 희생된 공간들이기도 하다. 하지만 서울의 이태원, 부천의 신촌 지역이 그러하듯 이 곳의 유흥문화들은 한국 대중문화의 바탕이 되기도 하였고, 이 곳에서 성장한 많은 음악인들은 한국록을 이끌어가는 뮤지션들이 되어 지금까지 활동하고 있다. 그래서 이 곳에서는 매해 동두천록페스티발이 열려 동두천의 시간들을 기억하고 그 기억들을 공유하고 있다. 그러나 옛 영화도 잠시, 미군이 떠난 이 자리는 열지 않은 상점이, 연 상점보다 많은 상황을 맞이하게 되었고 이 곳을 찾는 이들의 발걸음도 점차 줄어들었다.
보산역 인근 외국인관광특구의 그래피티아트
2017년 경기도 미술관에서는 공공미술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두드림뮤직센터>를 개관하고 상점가의 벽면을 예술로 채우는 그래피티 아트를 실행하였다. 화려한 색채의 벽화들로 재단장한 상점가의 모습만큼 이 곳의 영화(榮華)도 다시 돌아올까? 부디 이 벽화들이 몇 년 후 황량한 거리의 빛바랜 흔적들로 남지 않길 희망해 본다.
그 곳에 남은 우리의 삶
보산동에서 남측으로 중앙로를 따라 내려오면 동두천의 도심이라 할 수 있는 생연동을 만나게 된다. 보산동 외국인관광특구가 끝나자마나 나오는 생연동의 상업 가로들은 보산동의 풍경과는 또 다른 1970-80년대의 익숙한 도시 풍경을 간직하고 있다. 가로수가 늘어선 중앙로의 양 옆으로는 타일장식의 2층 상가들이 줄지어 있으며, 그 뒤편으로는 단층 규모의 개량 한옥들이 다수 분포해 있다. 중간 중간에는 이보다 높은 건물들도 들어서 있지만 이 곳을 채우고 있는 풍경들은 여전히 1-2층 규모의 저층 건물들이다. 이 건물들이 이 곳에 들어선 건 주로 1950년대 후반 이후의 일로 당시 미군기지 설치 이후 동두천시가 급속도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보산동 아랫 동네인 생연동이 주거지로 개발되던 당시였다. 동두천에는 유독 타일장식을 한 건물들이 눈에 많이 보이는데, 이는 1950-60년대 벽돌구조의 건축물에 외장재료를 타일장식을 사용하던 것이 유행이었기 때문이다. 당시로서 타일 외장재는 꽤나 고급재료였으니 이 역시 동두천의 옛 영화를 보여주는 듯 하다.
1959년 건축된 타일외장의 가로변 건축물과 시장 주변 주거지 풍경
생연동에는 아직도 운영 중인 단관극장도 있다. 드라마 ‘응답하라 1988’의 배경이 되기도 하여 유명세를 탄 이 극장의 이름은 동광극장. 현재는 문화극장의 3관으로 운영중이다. 동광극장은 1959년부터 이 곳에서 운영을 시작하였으니, 올해 58주년을 맞는 극장이다. 영화 포스터가 2층 입면을 가득 메우며, 1층에는 손으로 쓰여진 상영시간표가 부착되어 있는 안쪽으로 오목하게 패인 입구가 있는 이 극장은 1970-80년대 여느 동네의 번화가에 하나씩은 있을 법했던 극장 모습 그대로이다. 그리하여 그 당시의 극장들이 대부분 사라짐 지금의 시점에서, 동광극장은 특별한 건 없지만, 그 오래된 시간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기에 특별한 의미를 가진 단관극장이 되었다.
한편 동광극장에서 동광로를 따라 동측으로 쭉 가다보면, 또 하나의 오래된 극장인 문화극장을 만나게 되는데, 이 극장은 5.16 직후였던 1962년 당시 박정희 대통령의 미국방문과 케네디 대통령과의 우의를 기념하기 위해 지어진 ‘케네디회관’이다. 이후 문화회관으로 이름을 바꾸었고, 현재는 문화극장으로 사용중인 이 건물은 지금은 다소 빛바래긴 하였지만, 수직으로 솟은 서측 매스와 건물 외벽의 수직선들로 인해 수직성이 강조되어 보이는 모더니즘 건축물이다. 여전히 이 곳은 동두천의 문화중심으로 최신영화를 상영하고 있다.
1959년 건축된 단관극장 동광극장과 1962년 케네디회관으로 건축된 문화극장
동두천시의 곳곳에는 여전히 1970-80년대 동네의 모습이 남아 있다. 이제 곧 철거를 앞둔 동두천중앙역 부근의 국민주택은 1982년 지어진 6개동으로 이루어진 3층 주택 단지이다. 이 아파트의 가운데에는 한 때는 아이들이 뛰어 놀았을 법한 정원과 골목들이 있다. 또한 이 아파트로 진입하는 길 주변에는 오래된 세탁소가 아직 남아 이 곳에 쌓인 시간들을 보여준다.
1982년 건축된 국민주택과 그 앞 세탁소가 있는 골목길
동두천은 기지촌으로 성장해왔고, 그로 인한 영화와 아픔이 동시에 공존하였던 곳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곳에는 우리의 삶이 계속되어 왔다. 오래된 집들과 상점들, 남북으로 연속되는 시장들, 여기에는 해방 후 우리 도시가 만들어진 그 과정들이 축적되어 있고, 그 안에 사람들의 삶이 여전히 남아 있다. 미군기지가 떠난 이후, 기지촌으로서의 역사를 끝내고 새로운 역사를 시작하는 동두천에 있어 이 남겨진 시간들과 남겨진 삶들은 그 자체로 소중한 자산이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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