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역사문화유산원
삼남길 4구간 서호천길
수원 지지대비 ~ 서호공원 입구
<경기옛길 – 삼남길>
삼남길 4구간 서호천길
수원 지지대비 ~ 서호공원 입구
# 4구간 서호천길
서호천길은 지지대비에서 서호공원 입구까지 이어지는 구간입니다. 지지대비와 지지대고개는 정조께서 아버지가 잠들어 계신 현륭원을 참배하고 돌아가는 길이 못내 아쉬워 자꾸 행차를 늦췄다는 이야기에서 그 이름이 유래한 것이죠. 해우재는 화장실 문화전시관으로, 옛 추억을 되새기며 화장실 문화를 살펴볼 수 있는 곳입니다. 해우재를 지나 서호천을 따라 조성된 길을 걷다보면 여기산의 백로서식지도 볼 수 있습니다.
# 해우재
삼남길 4구간 서호천길에는 매우 특별한 박물관이 있습니다. 바로 똥 박물관으로 불리는 화장실 문화 박물관 해우재입니다. 해우재는 불가에서 화장실을 의미하는 해우소(근심을 푸는 곳)에서 그 이름을 따왔는데, 박물관 자체가 변기 모양으로 건축되어있어 웃음을 자아내고 있습니다.
해우재의 시작은 수원 시장으로 재직했던 故심재덕 시장으로부터였습니다. 1995년 민선 1기 시장으로 당선된 심재덕 시장은 태어난 곳도 특별했습니다. 외갓집 뒷간, 그러니까 화장실에서 태어난 것이죠. 그래서인지 심재덕 시장은 아명도 개똥이었다고 합니다. 이런 인연인지 그는 시장 재임시절 한국화장실문화협회를 창립하는 등 화장실과 화장실 문화에 각별한 관심을 가져왔습니다.
은퇴 이후에도 화장실 문화에 관심을 갖고 세계화장실협회를 창설해 회장을 엮임하는 등 활발한 화장실 문화 활동을 벌이던 중 암 판정을 받게 됩니다. 암 판정 후 그는 30년 간 거주해온 자택을 허물어 화장실 모양의 해우재를 짓습니다. 해우재 완공 2년 후, 세상을 떠난 고인의 유언으로 해우재는 수원시에 기증됩니다.
수원시는 기증된 해우재를 리모델링하여 세계에 유례없는 화장실 박물관을 대중에 공개했습니다. 해우재는 2011년 개관 이래 지금까지 벌써 수십만 명의 국내외 관광객이 방문한 명소가 되었습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어린이 방문객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어린이를 위한 화장실 관련 교육 프로그램, 똥과 관련한 각종 기획전시, 똥 도서관이 인기리에 운영되고 있습니다. 물론 어린이 뿐만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추억과 웃음을 선사하는 재미있는 박물관이 해우재입니다(출처 : 해우재 공식 홈페이지).
# 맛있는 고기, 수원 갈비의 역사
많은 사람들이 수원의 대표 음식으로 꼽는 것이 ‘수원 갈비’입니다. 간장으로 양념을 하는 갈비와는 달리 수원 갈비는 소금 양념을 기본으로 한다는 점이 가장 큰 차이입니다. 그 외에도 뼈의 크기가 비교적 크고, 살을 한쪽으로만 발라내며, 따로 칼집을 내지 않는 점도 큰 특징입니다.
수원 갈비가 유명해진 것은 아무래도 삼남대로를 통해 수원 지역의 상업이 크게 발달했기 때문이 아닐까 추측합니다. 수원 지역의 상업 발달을 잘 보여주는 내용이 1906년 10월 17일자 황성신문 기사에 등장합니다.
수원은 삼남대로의 요충이고, 사방의 물산과 재화가 모여드는 곳이라
성 내외에 시장이 2개 있어서
곡식과 포목, 생선, 소금, 소 등의 물품을 매매하는 것이
자못 경성 이외의 대도시에 견줄지라...
이처럼 수원은 삼남대로의 요충지에 있었기 때문에 일찍부터 장시가 발달했고 전국의 물산이 모여드는 상업의 중심지가 될 수 있었습니다. 특히 19세기 이후 전국의 상업망인 지역 장시가 급성장하게 되는데 수원읍장은 송파와 안성에 이은 최대 장시 중 하나로 급성장합니다. 조선총독부에서 발간한 『조선의 시장경제』 기록에 따르면 수원의 우시장은 일대의 소들이 모두 거래되는 전국 규모의 큰 장이었다고 합니다.
물론 수원 갈비가 유명한 것은 단지 우시장 때문만은 아니었을 것입니다. 소고기를 먹기 위해서는 소를 거래하는 것 외에도 도축, 발골, 정육 등의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수원에는 발달한 상업을 바탕으로 하여 부를 축적한 사람들이 많았고, 이들이 소고기를 즐길 수 있었기 때문에 갈비 역시 함께 발달했을 것입니다.
지금과 같은 수원 갈비의 시작은 1945년 수원 영동시장에서 이귀성씨가 문을 연 ‘화춘옥’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수원의 농업 관련 기관을 자주 찾았던 박정희 대통령이 수원에서 갈비를 자주 먹었던 것이 수원 갈비가 본격적으로 유명세를 타는데 일조했습니다. 다시 말해 수원 갈비는 삼남대로를 통해 수원이 누렸던 풍요로움과 부의 상징인 것이죠.
4구간 서호천길에는 해우재에 스탬프함이 있습니다. 걷는 중간 해우재에 들러 재미있는 박물관 전시를 보는 것도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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