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보기

경기문화재연구원

고려전기 경기의 설치와 그 의미 ①

경기 천년 및 고려 건국 1100주년 기념 학술대회



이 글은 ‘경기 천년 및 고려 건국 천백주년 기념 학술대회’ 자료집에 수록된 발표주제문입니다.


고려전기 경기의 설치와 그 의미


신은제 | 동아대학교



|목차|

  Ⅰ. 머리말

  Ⅱ. 성종 14년 赤·畿縣의 설치

  Ⅲ. 현종 9년 京畿의 설치

  Ⅳ. 문종대 경기제의 변화

  Ⅴ. 맺음말


Ⅰ. 머리말


고려·조선시기 왕의 교화와 통치의 중심지는 왕이 거처하는 京과 경을 보위하는 畿로 구분된다. 경은 천자가 거주하는 도읍을 말하고, 기는 천자가 직접 통치하던 도읍 주변 1천리의 땅을 가리킨다. 이를 국가 통치제도로 편제한 것은 당나라 때부터이다. 당나라는 도성이 관할하는 지역을 赤縣으로, 도성 주변지역을 畿縣으로 구분하였다. 적현에는 萬年縣과 長安縣 2현을 두었고 기현에는 함양현 등 21개 현을 두었다.


고려시대 경기제에 대한 연구는 제도적 측면에서의 검토1*가 이루어 진 후, 유교적 통치이념의 수용이라는 측면에서, 체계적인 연구가 진행되었다.2* 최근에는 개경의 도시변화에 따른 경기제의 변화를 추적한 연구가 나와 경기에 대한 이해의 폭을 확대하였다.3* 이 연구는 개경의 도시변화에 따라 경기의 편성 역시 변화한다는 점을 강조하였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었다. 특히 상업과 교역체계를 중심으로 개경을 검토하였고 그와 연관시켜 경기제의 변화를 추적하였다. 다만 개경도시의 변화를 주요변수로 설정하는 방식에 대해서는 보다 세밀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이러한 연구 성과를 참고하여 이 글에서는 고려전기 경기제의 변화 양상과 그 배경을 살펴보려 한다. 특히 경기제와 같은 제도의 설치목적에 주목하여 논지를 전개해 나갈 것이다. 경기제의 목적을 파악하는 데 있어 鄭道傳의 견해가 주목된다. 정도전은 『朝鮮經國典』을 저술하여 조선의 통치규범을 제시하였다. 6전 체제에 기초한 이 名著에서 정도전은 국가 재정운영과 관련된 항목을 賦典에 기술하였다. 이 부전이 첫 항목이 바로 ‘州郡’이다. 정도전은 왕이 통치하는 땅을 京邑과 ‘股肱之郡’으로 구분한 뒤, 경읍을 둘러싼 여러 주군들이 역역과 공부를 내어 나라를 지탱한다고 생각했다.4* 따라서 정도전에게 경읍과 지방의 구분은 국가 통치 특히 수취와 관련된 핵심적 사안이었다.


주군의 설치는 호구와 토지조사와 밀접한 연관을 가지고 있다. 지방 州縣에 대한 ‘置邑'이 賦典과 유관한 문제라는 점은 본관제에 대한 연구에서 이미 상세하게 기술되어 있다.5* 고려는 건국 후 순차적으로 전국 각지에 대한 호구조사와 양전사업을 실시하였고 그것을 바탕으로 ‘치읍'을 실시하였다. 따라서 ‘京-畿-地方州縣’의 구획은 기본적으로 국가의 재정적 운영과 밀착된 문제이다.


물론 모든 것을 재정으로 환원할 수는 없다. 왕이 거주하는 공간과 그의 통치가 직접적으로 미치는 공간인 京이 가진 정치적 의미를 무시할 수 없다. 또 지방의 구획은 역역 징발의 기준즉 군역의 문제와 유관하여 국방의 문제와 직결된다. 이렇게 보자면 ‘경-기-지방주현’의 구획은 보다 다층적 차원의 논의를 필요로 하는 난제이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여기서는 고려전기 경기의 설치 과정과 그 의미를 검토하려 한다. 경기의 설치와 변화가 지방제도의 개편과 연관되었다는 점을 염두에 두면서, 지방 편제를 국가 재정의 문제와 연관시켜 5논지를 전개해 나갈 것이다.



1. 변태섭, 「고려시대 경기의 통치제」, 『고려정치제도사연구』, 일조각, 1982.

2. 정학수, 『고려전기 경기제 연구』, 건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7.

3. 정은정, 『고려7시대 개경의 도시변화와 경기제의 추이』, 부산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9; 『고려 개경·경기 연구』, 혜안, 2018.

4. 『三峯集』 권8, 朝鮮經國典 賦典 州郡.

5. 채웅석, 『고려시대 국가와 지방사회』, 서울대 출판부, 2000.


‘고려전기 경기의 설치와 그 의미’ 다음 글 보기



information

  • 경기 천년 및 고려 건국 1100주년 기념 학술대회

    주제/ 중세고고학과 고려시대 경기의 위상 변화

    일시/ 2018.06.15.(금) 13:00 ~ 18:30

    장소/ 경기문화재단 3층 다산홀

글쓴이
경기문화재연구원
자기소개
경기도 문화유산의 가치 발견, 경기문화재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