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천년

팝업투어 3회차

2017-09-10 ~ 2017-09-10 / 과천 서울대공원 편

경기도민이 도출하고 - 숙의하고 - 최종 선정하는 경기도의 미래,

경기천년플랫폼





<팝업투어 3회차! 과천시에서 나누었던 이야기>


2017년 9월 10일에는 3회차 팝업투어가 과천 서울대공원에서 진행되었습니다. 과천에 위치한 서울대공원은 동물원, 놀이공원, 캠핑장, 국립현대미술관으로 구성되어있는 대한민국 대표 종합 테마파크입니다. 주말을 맞아 많은 시민들이 서울대공원을 방문해주었는데요. 이번 팝업투어에서는 과천시민들이 평소 불편함을 느끼고 있었던 문제점들을 모아 가장 많은 공감을 얻은 순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베스트 키워드>








<베스트 키워드 1> 아이들

가족단위의 방문객이 많은 만큼 아이들에 관한 의견은 과천에서도 다수를 차지했는데요. 두 자녀 이상인 가정에 보육비 지원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의견과 아이들의 인성교육이 가능한 시설이나 커뮤니티가 증가했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현재 정부에서는 맞벌이 부부들을 위한 아이돌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아이를 돌봐주는 돌보미들이 부족해 이용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그래서 맞벌이 부부들의 자녀 양육 고민을 덜어줄 정책과 비용 지원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있었습니다.



<베스트 키워드 2> 안전한

생리대 발암물질 논란으로 일회용 생리대에 대한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에 부모들은 생리대와 주원료가 같은 기저귀도 부작용 가능성을 염려하고 있는데요. 어린이 대공원을 방문한 부모들 역시 기저귀와 생리대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 달라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또한 살기 좋은 경기도, 아이 키우기 안전한 경기도를 위해 치안유지에 힘써주길 바란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베스트 키워드 3> 공원

마지막 베스트 키워드는 공원입니다. 일상에서 느낄 수 있는 작지만 확실한 행복, 소확행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과천시민들 역시 일상 속에서의 작지만 확실한 행복을 찾고 싶어 했는데요. 그래서 아이들과 함께할 수 있는 공원이 많아졌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또한 체험관이나 놀이터, 청소년 문화시설 등의 복합문화공간이 증가했으면 좋겠다는 의견도 다수였습니다. 



팝업투어는 경기도 내 번화가, 축제, 관광지를 찾아 그곳에 방문한 도민을 대상으로 경기도의 개선방향에 대해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입니다. 이번 과천 팝업투어에서는 깨끗하고 안전한 과천을 바라는 시민들의 마음을 알 수 있는 자리였습니다. 이러한 시민들의 목소리가 모여 과천이 더 나은 도시로 향하는 토대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세부정보

  • 일시/ 2017. 9. 10 (일)

    장소/ 과천시 서울대공원

    참여/ 경기문화재단, 과천시, (주)티팟, 경기도민

    문의/ ggma@ggcf.or.kr

글쓴이
경기천년
자기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