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보기

경기문화재단

불설장수멸죄호제동자다라니경 佛說長壽滅罪護諸童子陀羅尼經

경기도유형문화재 제215호




『불설장수멸죄호제동자다라니경』은 불력佛力이나 수행을 통해 죄악을 없애고, 장수멸죄하는 방법과 악귀들로부터 어린 아이들을 보호하는 법에 대한 가르침을 적은 경전이다. 경명經名과는 달리 다라니 부분은 일부이고, 대부분은 교훈적인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다. 보통 『장수경長壽經』으로 약칭한다. 현재 『불설장수멸죄호제동자다라니경』은 고려본이 여럿 전하며, 조선시대의 판본은 10여종이 전한다.


   

『불설장수멸죄호제동자다라니경』 개장된 표지, 2017 ©경기문화재연구원


원각사 소장 『불설장수멸죄호제동자다라니경』은 1484년 6월에 전라도 불명산 화암사花岩寺에서 간행된 판본이다. 화암사에서는 이보다 앞선 1443년에 간행한 『불설장수멸죄호제동자다라니경』이 있는 것으로 보아 이때 와서 거듭 간행한 사실을 알 수 있다. 계선界線없이 한 면에 7행, 1행은 15자로 되어 있다. 위아래에 누습의 흔적이 약간 보이며, 첫 장은 손상되어 있다. 『불설장수멸죄호제동자다라니경』이 끝난 뒤에는 대선사 혜조惠照를 비롯한 참여자와 시주자 명단이 있고, ‘전라도불명산화암사개판’, ‘성화이십년(1484) 갑진유월일’이라는 간행기록과 함께 위태천 변상이 있다. 이 책은 『불설장수멸죄호제동자다라니경』에 『불설대보부모은중경』이 합철되어 있는데, 근자에 개장되었다.



『불설장수멸죄호제동자다라니경』 첫장, 시주자 명단 및 간행기록, 본문, 2017 ©경기문화재연구원


『불설대보부모은중경』에 수록된 변상도變相圖는 1443년에 화암사에서 간행된 판본의 변상도를 약간 수정한 것이다. 『불설대보부모은중경』도 ‘성화이십년갑진월 일 지’라는 기록이 있는 것으로 보아 같은 해에 간행된 판본임을 알 수 있다. 그런 점에서 두 책은 처음부터 합철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경기문화재총람 속 더 많은 문화재들을 만나고 싶다면

경기문화재연구원 홈페이지 http://gjicp.ggcf.kr 에 방문해 보세요!


information

  • 시대/ 조선시대(1484년)

    규모/ 1책 / 28.8×17.2cm

    재질/ 종이(닥종이)

    주소/ 고양시 일산동구 동국로 137-48

    지정일/ 2009.02.09

    소유자/ 원각사

    관리자/ 원각사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자기소개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경기문화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