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문화재단

삼막사 삼층석탑 三幕寺 三層石塔

경기도유형문화재 제112호




<삼막사 삼층석탑>은 안양시 삼막사 천불전 뒤편 축대 위에 있다. 축대 바로 위에는 한 구의 석불좌상이 있으며 석불좌상 뒤로 커다란 자연 암반위에 석탑이 세워져 있다. 삼층석탑은 지대석을 갖추고 있는 점으로 보아 현재의 자연암반 자리가 원래의 위치는 아닌 것을 알 수 있다. 삼



삼막사 삼층석탑 전경, 2016 ©경기문화재연구원


막사 삼층석탑의 지대석은 수매의 장대석으로 만들었다. 지대석위에 바로 하층기단 면석이 조성되었다. 그 위에는 하층기단을 덮는 갑석이 만들어졌는데 갑석 상면이 경사져 있다. 상층기단은 네 매의 면석을 엇물리게 하여 면석을 조성하였는데, 상층기단 면석 양 측면에는 모퉁이 기둥인 우주隅柱가 표현되었고 각 면석의 중앙에는 가운데 기둥인 탱주撑柱가 한 주씩 모각되었다. 상층기단 갑석은 하부에 부연이 없으며, 상면은 경사지게 조성되었다.



삼막사 삼층석탑, 2017 ©경기문화재연구원


1층 탑신석의 경우 우주가 조성되어 있다. 2층과 3층 탑신석은 표면이 거칠게 다듬어져 있는 점으로 보아 후대에 보강한 부재로 판단된다. 옥개석은 위로 올라가면서 작아지는데 체감율이 정연하다. 상륜부는 1979년 새로 조성한 것이다. 석탑의 조성 시기는 석탑의 규모가 작은 편이고, 옥개받침이 형식적이며, 이중기단을 갖추고 있으나 하층기단에 탱주가 없는 점 등을 고려할 때 고려후기나 조선전기에 조성된 것으로 추정된다. 삼막사 삼층석탑은 크기는 비교적 작은 편이지만 이중기단을 갖춘 평면 방형의 삼층석탑으로 통일신라 정형기 석탑의 전통을 계승하고 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경기문화재총람 속 더 많은 문화재들을 만나고 싶다면

경기문화재연구원 홈페이지 http://gjicp.ggcf.kr 에 방문해 보세요!



세부정보

  • 시대/ 고려시대

    규모/ 1기 / 높이 3m

    재질/ 석재(화강암)

    주소/ 안양시 만안구 삼막로 478

    지정일/ 1983.09.19

    소유자/ 삼막사

    관리자/ 삼막사

@참여자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자기소개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경기문화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