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보기

경기문화재단

여주 계신리 마애여래입상 驪州 桂信里 磨崖如來立像

경기도유형문화재 제98호





<여주 계신리 마애여래입상>은 남한강이 바라다 보이는 암자인 석불암石佛庵 부근에 위치해 있다. 원형의 광배光背와 연화문 대좌臺座를 모두 갖춰서 양각陽刻되어 있다. 광배는 3겹의 원형두광頭光이고 그 두광의 가장자리에 화염문이 선각으로 섬세하게 조각되어 있다. 연화문 대좌는 선각으로 새겼으며 위에 양쪽으로 넓게 벌린 발이 낮은 부조浮彫로 표현되어 있다.



  

여주 계신리 마애여래입상 전경, 2016 ©경기문화재연구원       마애여래입상 근경, 2017 ©경기문화재연구원


마애여래입상의 머리는 소발素髮이며 위로 육계肉髻가 큼직하게 솟아있다. 넓적한 방형方形의 얼굴 양볼에는 살이 많이 올라있다. 얼굴의 이목구비가 비교적 세밀하게 조각되어 있으며, 귀가 길어 거의 어깨에 닿을 정도이다. 짧고 두툼한 목에는 삼도三道가 새겨져 있다. 착의법을 살펴보면 양 어깨를 덮은 통견通肩으로 대의를 걸치고, 양쪽 팔을 감아 유려하게 흘러내리고 있다. 그 사이의 U자형 주름과 내의 띠 매듭, 왼쪽 어깨 부분의 대의를 고정시키는 고리 등이 섬세하게 표현되어 있다. 오른손은 어깨까지 올려 손바닥을 안쪽으로 향하고, 왼손은 옆으로 내려 손바닥을 보이고 있다.


여주 계신리 마애여래입상 세부, 2017 ©경기문화재연구원


이 마애여래입상은 양감 있는 얼굴, 당당한 신체, 대의 안쪽의 띠 매듭, 왼쪽 어깨 위에 대의자락을 묶은 고리 장식 등의 표현이 여주 포초골 미륵좌불(경기도유형문화재 제35호)과 유사하다. 통일신라시대 양식을 잘 반영하고 있는 고려전기의 작품으로 추측된다.



경기문화재총람 속 더 많은 문화재들을 만나고 싶다면

경기문화재연구원 홈페이지 http://gjicp.ggcf.kr 에 방문해 보세요!



information

  • 시대/ 고려시대

    규모/ 1구 / 223×46cm

    재질/ 석재

    주소/ 여주시 흥천면 계신리 559

    지정일/ 1980.06.02

    소유자/ 국유

    관리자/ 여주시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자기소개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경기문화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