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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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가평_Local interview : 사찰에서의 하루
가평 <백련사> 효만스님
세상살이가 피곤해지고 번잡스러워질 때 한 번쯤 떠오르는 장소가 있다. 조용하고 고즈넉한 사찰이다. 이곳이라면 나의 고민이 말끔하게 걷힐 것 같은 일말의 희망. 바로 템플스테이를 찾는 이들의 이유가 아닐까. 수도권에서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한 가평 백련사를 찾아 효만스님께 평상심을 유지하는 방법과 스님의 일과, 템플스테이를 여쭤보았다.
안녕하세요, 스님.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도심에서 멀지 않은 곳에 한적한 사찰이 있다는 게 신기한데요. 가평 백련사 소개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저희 백련사는 20년이 조금 넘은, 그리 오래되지 않은 편입니다. 관광지처럼 많은 사람이 방문하는 곳이 아닌, 신도와 일반인들이 방문하는 절이라서 조용히 쉬거나 수행하기 좋습니다. 주말에 산행하다가 들리시는 분들이 많지만, 평일에는 조용하고 한적한 편입니다. 서울에서 한 시간 정도로 가깝기 때문에 교통편이 좋은 편이고요.
백련사의 매력이라고 하면, 축령산 잣나무 숲길이 자랑입니다. 절을 둘러싸고 있는 잣나무에서 흘러나오는 피톤치드와 잣 향기가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합니다. 가볍게 포행을 하면 3시간 정도 걸리는데, 평지라서 힘들이지 않고 다녀올 수 있습니다. 템플스테이를 하시는 분들과 포행하곤 하지요.
스님께서는 가평 백련사로 출가를 하셨다고 하셨는데요. 혹시 그 계기가 있을까요?
특별한 계기가 있었던 건 아닙니다. 아는 스님의 소개로 백련사를 알게 되었고, 2007년에 출가를 했습니다. 승가에는 은사스님이 계시고, 그분께 법명을 받으면서 상자(아들)가 됩니다. 출가하면 아무것도 모르기 때문에, 은사가 부모처럼 상자의 장래를 책임져준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저의 법명은 ‘효만’으로 새벽 깨닫는다는 의미의 ‘효(曉)’와 늦을 ‘만(晩)’을 씁니다. 첫 번째 뜻은 새벽도 늦었다고 생각하고 열심히 공부해라. 두 번째 뜻은 늦게라도 깨달아 봐라. 는 의미가 있으며, 은사스님께서는 전자를 생각하며 법명을 지으셨다고 합니다.
일반인들과는 다른 스님의 일과가 궁금하기도 한데요,
새벽 4시에 예불을 시작합니다. 잠자고 있는 모든중생을 깨우는 의식을 하고요, 종을 치면서 중생들에게 부처님의 말씀을 전하는 종성을 합니다. 새벽 5시 30분쯤 예불과 기도가 끝나면, 오전 6시에 조공이라고 부르는 아침 식사시간을 갖고요. 식사 후 개인 시간을 보내다가 오전 9시 50분에 사시불공(9~11시를 사시라고 부르는데 이때 부처님께 공양 기도를 올림)을 1시간 30분 가량 드립니다. 오전 11시 30분에 점심을 먹고 이후 개인시간을 갖으며 오후 6시 저녁 공양을 드리고 오후 7시부터 8시 30분에 예불을 드리고 오후 9시경 취침하는 거로 일과가 끝납니다.
스님께서 공부하시다가 좋아하는 말씀이나 구절이 있을 것 같은데, 어떤 게 있을까요?
불교에는 좋은 말씀과 구절들이 많습니다. 지금 우리가 있는 우화정(다실)에 쓰여 있는 구절도 제가 좋아하는 구절 중 하나지요. 보살님께서는 이 구절이 어떤 뜻 같으세요?
夜有夢者不入,口無舌者當主 (야유몽자불입, 구무설자당주)
밤에 꿈이 있는 자 들어오지 못하고, 입에 혀가 없는 자만이 머무를 수 있다.
밤에 꿈이 많은 사람은 그만큼 망상과 번뇌가 많다. 수행자는 가진 것이 적듯이 생각도 질박하고 단순해야 한다. 따라서 밤에 꿈이 없어야 한다. 또 수행자는 말이 없는 사람이다. 말이 많은 사람은 생각이 밖으로 흩어져 안으로 여물 기회가 없다. 침묵과 미덕이 몸에 배어야 한다.
불가에서는 일주문을 넘어올 때 속가에서 말하는 지식이나 지혜를 모두 내려놓고 오라는 말이 있습니다. 쓸데없으니까. 자기가 잘났다거나 자존심을 내세우는 것, 그걸 모두 내려놓고 공부하는 게 불교입니다.
템플스테이를 찾거나 사찰을 찾는 분들은 마음에 고민거리나 화가 가득 찬 경우가 많은데요. 스님께서는 어떻게 평상심을 유지하는지도 궁금합니다.
화를 쌓아두면 화병이 생기기 때문에 불교에서는 화가 나면 어떻게든 소화시키라고 합니다.
다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화가 나는 순간 상대에게 화살을 준비하고 쏘기 때문에 싸움이 커집니다. 이럴때는 약간의 기간을 주면서 화의 정도가 누그러뜨리는 게 좋아요. 화가 날 때는 보살님께 말씀하신 것처럼 잠을 자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수 있고요.
승가에서 스님들은 화가 난다면 자신의 내면으로 들어갑니다. 상대방이 왜 내게 화를 내는지를 따지는 게 아니라 상대방이 화를 낸 것에 대해 내가 왜 반응을 하는 지를 관찰하고 연구합니다. 어떤 경계를 만나도 마찬가지입니다. 만나는 대상을 보는 게 아니라 내 안으로 들어와 왜 이런 경계에서 좋아하고 슬퍼하고 화를 내고 반응할까를 고민하는 거지요. 내 앞을 보는 게 아니라 내 안을 살펴보는 게 불교입니다. 그게 평상심과도 연관이 되어있고요.
가평 백련사의 템플스테이는 10년 정도 되었다고 하는데요, 템플스테이는 어떤 식으로 운영되고 있나요?
저희는 2008년 4월 19일에 템플스테이를 시작했습니다. 템플스테이란 말 그대로 사찰에서 머물면서 사찰의 일상을 체험하고, 일상생활에서 변화를 할 수 있는 계기로 삼는 건데요. 휴식형과 체험형으로 크게 나눌 수 있어요.
처음에는 사찰체험(체험형)을 많이 했습니다. 새벽예불, 108배, 참선, 발우공양까지 사찰의 모든 것을 체험하는 프로그램을 짰는데 방문하셨던 분들이 너무 힘들어하시더라고요. 체험이 아니라 휴식을 원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지금은 거의 휴식형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원래 취지와 많이 달라졌지만, 스님의 일상을 가장 가까이에서 관찰하고 체험할 수 있기 때문에 템플스테이를 하고 나면 깨달음을 가지고 돌아가시리라 생각합니다.
마음이 힘들다거나 지쳤을 때 사찰을 찾는 사람들이 많잖아요. 템플스테이는 주로 어떤 분들이 찾아오시나요?
연령으로 따지면 20대~30대가 가장 많은 편이고, 직장생활의 고충이 있다거나, 인간관계, 취업, 이성 간의 문제 등 다양한 고민을 안고 사찰에 찾아옵니다. 지도법사 스님과의 차담을 통해 고민을 털어놓고 말씀을 들으려는 분들이 많습니다만, 사실 본인들이 답을 알고 있는 경우가 많아요. 누군가에게 확신을 얻고 싶을 뿐이지요.
템플스테이는 주말에는 체험형으로 운영되고 주중에는 모두 휴식형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휴식형이라도 원하는 프로그램이 있으면 참가할 수 있도록 하는데요, 자기 심중에 있던 문제가 해결되었던 사람들은 다시 찾아오고, 백련사와 인연이 깊어지곤 합니다. 템플스테이의 애초 목적과 달라지면서 고민도 많지만, 휴식형이든 체험형이든 사찰에 방문해서 스님들의 생활을 보고 일상의 변화가 있다면 그것만으로도 템플스테이는 큰 역할을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글과 사진_김선주
홈페이지 http://www.baekryunsa.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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