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문화재단

자수장 궁수 보유자 황순희

경기도 무형문화재 제25호


『경기도 무형문화재 총람』은 경기문화재단 경기학연구센터에서 2017년 발행한 경기도 지정 무형문화재 종합 안내서입니다. 이 책은 기능보유자와 예능보유자 66명의 삶을 조망하고 보유 종목에 대한 소개와 다양한 단체에서 제공한 진귀한 사진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지씨에서는 이 책에 소개된 경기도의 무형문화재를 시리즈로 소개합니다.

『경기도 무형문화재 총람』 전문 보기




자수와 궁수


자수는 인간의 미적욕구를 따라 복식과 함께 발달해온 분야로, 바늘을 사용하여 직물 위에 오색실로 무늬를 놓는 작업을 말한다. 자수를 놓는 기술과 그 기능을 가진 사람을 자수장이라고 한다.  




전통자수는 보통 복식자수, 생활용품과 가구에 사용하는 기용자수, 종교 복식과 의기에 사용되는 종교자수로 나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복식과 기용자수가 발달했다. 제작과정은 밑그림그리기-수틀메우기-실고르기-실꼬기-수놓기-마무리-풀칠하기-증기쏘이기-작품제작으로 나뉜다. 완성 후의 보존처리 과정도 정교하다. 수놓기와 마무리가 끝나면 수놓은 실을 고정하기 위해 바탕천 뒷면에 풀칠을 하고, 풀이 마르기 전에 바탕 천과 수놓은 실을 꼭 붙이기 위해 증기를 쏘여 준다. 이것을 그늘에서 서서히 건조하면 비로소 완성된다.


자수는 정성과 인내, 집중력을 요하는 작업으로 단순한 수공예품의 차원을 넘는 예술적인 작품이다. 이처럼 기능적인 면에서도 섬세한 자수는 궁수 (宮繡)와 민수(民繡)로 나눈다. 일반적으로 궁수는 조선시대 궁중에서 수방 나인에 의해 정교하게 만들어진 수(繡)를 말하며, 민수는 조선시대 민간에서 일반적으로 만들어진 수를 일컽는다. 자수장 궁수 보유자 황순희는 20세 때부터 자수에 본격적으로 입문하여, 1998년에 경기도 무형문화재 25호 자수장 궁수로 지정받았다. 그의 특기는 궁중수(宮中繡)로서 용보(龍補)와 흉배(胸背), 일월오악도(日月五嶽圖), 활옷, 노리개 등을 재현하는 것이며, 궁중자수에 대한 오랜 연구를 통해 우수한 작품을 많이 제작하였다. 대표작으로 ‘일월도’, ‘일월궐령도팔곡병풍’, ‘구운몽도십곡병풍’ 등을 들 수 있다.




보유자 황순희


자수장 황순희는 전통자수의 매력에 빠져 20살 때부터 본격적으로 자수 수업을 시작하였다. 그 후로 오직 작품에만 매달려 살았다. 어려운 살림살이에도 값비싼 명주실 구입을 최우선으로 했다. 새벽 2시 이전에 자 본 적도 없다. 오직 전통 자수의 보존과 발전에 대한 사명감으로 지금까지 버텨왔다고 한다.


작품을 만들기 위한 황순희의 노력은 각별했다. 일월도의 해를 수놓기 위해 동해 바다의 해돋이를 직접 보고와 그 감흥과 느낌을 생생하게 표현코자 할 정도였다. 이미 작품만으로도 충분히 느껴지지만 생활문화였던 전통 자수를 예술과 창작의 영역으로 끌어 올렸다는 평이 아깝지 않다. 어쨌든 그는 자수에 미쳐 최고의 경지에 오른 불광불급(不狂不及, 미치지 아니하면 일정한 정도나 수준에 이르지 못함)의 전형이다.




이런 대작만이 아니라 생활용품들, 자수를 응용한 문화상품도 다양하게 개발했다. 가장 인기있는 제품은 보석이 놓여야 할 자리에 보석 대신 자수를 받은 귀걸이, 브로치, 넥타이핀, 목걸이, 손거울 등이다. 금실을 적절히 사용한 이 제품들은 보석에 버금가는 밝음과 화려함이 있으며, 보석이 줄 수 없는 따뜻한 기품을 갖추었다. 실제로 이 제품들은 국내와 외국인들에게 상당한 인기를 누리고 있다.


황순희는 전통의 보존과 개발이라는 갈림김에서 자기 나름의 방법을 찾아낸 듯하다. 그녀는 문화재는 완벽하게 재현해야 하고, 작품은 자기 세계, 자기 스타일은 만들어야 한다는 것 신조를 갖고 있다. 그래서 그의 작품에서는 명장의 실력과 완벽함, 그리고 새롭고 독특한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다.


일월오봉도(일월곤륜도)



난 병풍


궁모란(좌)과 책가도(우)


세자빈


공주

 

 문관 흉배


무관흉배




경기도 무형문화재 제25호 자수장군수


지정일1998.9.21
보유자황순희
특기사항

대한민국 명장 13호

대한민국 산업포장증 수상(대통령)


세부정보

  • 경기도 무형문화재 총람

    발행처/ 경기도문화재단 경기학연구센터

    문의/ 031-231-8576(경기학연구센터 담당 김성태)

    발행일/ 2017.12

@참여자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자기소개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경기문화재단
누리집
http://www.ggcf.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