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서각장 보유자 이규남
경기도 무형문화재 제40호
『경기도 무형문화재 총람』은 경기문화재단 경기학연구센터에서 2017년 발행한 경기도 지정 무형문화재 종합 안내서입니다. 이 책은 기능보유자와 예능보유자 66명의 삶을 조망하고 보유 종목에 대한 소개와 다양한 단체에서 제공한 진귀한 사진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지씨에서는 이 책에 소개된 경기도의 무형문화재를 시리즈로 소개합니다. |
서각장 보유자 이규남
나무에 붓이 아닌 칼로 글씨를 쓰고 그림을 그리는 서각예술. 한 치의 실수도 허용하지 않는 칼과 망치질의 정교한 작업으로 힘찬 현판의 글씨가 새겨지고 안견의 몽유도원도가 탄생한다. 서각은 그림이나 문양을 새길 때 회화와 색채 배합의 안목이 요구되고 그림 배치와 조형에 대한 미적 감각도 필요하기 때문에 공예이며 서예이자 회화라고 한다.
경기도무형문화재 제40호 서각장 이규남 선생에게 전통적 서각 예술은 천명으로 다가왔다. 고등학교 2학년 5월의 어느 날, 집안 사촌의 결혼식이 있어 강화도에 갔다가 사진을 찍으러 전등사를 방문했는데 절에 보관 중이던 팔만대장경 목판을 보는 순간 그 자리에서 혼절하고 말았다.
이유는 설명할 길이 없지만 나무에 새겨진 글자를 보게 된 것은 강렬한 경험이었고 서각 인생의 시작이었다. 그날 본 목판이 눈앞에 아른거리는 것 서각장 보유자 이규남 이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았다. 꿈속에서조차 잊을 수 없었다. 나무에 글자 새기는 기술을 배우고 싶어 목공예학원을 찾았지만 이규남 선생의 마음을 채우지 못했다. 혼자 문패 파는 일도 시도했지만 결코 쉽지 않았다. 그사이 생계유지를 위해 무선통신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선박에서 통신사로 일하기를 10여년 세월이 흘렀다. 일을 하면서도 전등사에서의 기억을 잊지 못하던 중 나무에 글자를 새기는 독보적 존재가 있다는 소문을 들었다. 중요무형문화재 제106호 각자장 기능보 유자 철제 오옥진 선생이다. 3고초려란 말이 있지만, 4고초려를 했을 정도로 하던 일을 모두 접고 오옥진 선생에게 배움을 청하기를 수차례, 어렵사리 허락을 얻어 제대로 된 전통서각기법을 배우고 익히며 조각장의 길로 들어섰다.
새벽부터 온종일 매달려 하루 꼬박 걸리는 작업이 있는가하면 몇날 며칠이 걸릴지 모르는 작업도 있다. 중간에 쉬었다하면 맥이 끊어지기 때문에 작품 완성까지 주위의 간섭을 멀리한다. 그러다보니 친구들과 연락이 끊긴 지 오래고 경조사마저도 일상에서 외면했을 정도다.
서각은 선조들의 정신과 사상이 담긴 서예와 조각을 결합한 전통공예의 한 장르로서 서예의 평면성과 조각의 입체성을 동시에 지닌 전통예술이다. 예전엔 새길 각(刻), 글자 자(字)를 써서 각자라 불리던 것을 요즘은 글자를 새긴다 해서 서각이라 부르니 일반인들도 이해하기 쉬워졌다. 결국 서각은 나무판에 글자나 그림을 새기는 기능이다.
이규남 선생은 서각을 시작하면서 서예를 했다. 서각장은 서예의 글과 글씨를 보는 안목을 가져야 하며 이를 재해석해 작품에 담을 정도의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간 발전이 더딘 것 같아 고민도 컸다지만 그의 서각작품은 전통적 기법을 지키면서 현대적 감각이 어우러진 세련미를 가지고 있다는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40년 넘게 서각을 해온 그는 한학과 서예를 고루 섭렵한 실력을 바탕으로 붓글씨 필체의 맛을 작품에 잘 살려내고 있다. 예서 전서 등 다양한 필법 연구를 통해 서체의 특징과 서각의 특징이 잘 어우러지는 그만의 독특한 예술 세계를 낳고 있는 것이다.
좋은 서각을 위해서는 나무를 고르고 말리는 일이 중요하다. 비바람을 견디며 3년이 넘게 잘 건조된 나무라야 서각 재료에 합당하다.
크고 굵은 글씨를 새기는 데는 은행나무, 향나무, 오동나무 같은 연한 나무가 쓰이고, 그림이나 작은 글씨에는 느티나무, 대추나무, 돌배나무 등 단단한 나무가 사용되는데 이규남선생은 은행나무와 느티나무를 즐겨 쓴다.
서각에 열과 혼을 바치는 이규남 선생은 지난 2004년 문화재로 지정됐다. 문화재가 돼 좋은 점은 일감이 늘고 간혹 서각을 배우려는 젊은이들이 찾고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젊은이들은 경제적으로 매력이 없는 것을 알고는 얼마 버티지 못한 채 생각을 접기 일쑤다.
그간 경제적 어려움 속에서도 서각 외길인생을 걸으며 시장, 도지사, 장관으로부터 수많은 상장과 격려를 받았고 국내외 작품전시도 했다. 세종국악당을 비롯한 곳곳의 박물관에 그의 작업들이 현판 또는 작품으로 전시돼 있다. 특히 남한산성 4대문 및 한남루 현판은 2년에 걸쳐 작업했다. 우리나라 근대 첫 번역소설인 ‘천로역정’을 목판화 42장에 담아 2년에 걸친 작업
끝에 완성하기도 했다. 목판 천로역정을 보며 대작이라고 칭찬하지만 아직도 배움의 여정에 있음을 고백하지 않을 수 없다.
“앙코르와트 유적지를 여행하면서 삼존불에 놀랐고 강원도 원주 고판화박물관에서 티베트작품을 보며 또 한 번 놀랐습니다. 섬세함 앞에서 무기력함을 느꼈고 늘 배움의 자세로
임해야 한다는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그는 세월이 갈수록 더욱 겸손, 정진하고 있다. 후대에 영원히 기억될 서각을 남기고 싶은 소망을 간직하고 있는 그는, 요새 경단풍나무에 르네상스
프레스코집을 서각하기 시작했다. 우리나라 전통공예의 우수성을 전 세계가 알 수 있도록 걸작을 남기기 위해 큰 구상에 들어간 것이다.
보유자는 남한행궁, 세계유산 남한산성 등 주요건물의 현판과 주련을 대부분 서각하였다.
능화판
남한산성도
서울대 규장각의 보유자 작품
위 몽유도원도의 세부
* 영상자료 : 경기학연구센터(http://cfgs.ggcf.kr/)>센터자료>영상자료 '자연에 마음을 새기다'
경기도 무형문화재 제40호 서각장
지정일 | 2004.1.5 |
보유자 | 이규남(1950년생) |
특기사항 | 2001년 행정자치부장관 표창 수상 2007년 세계무형문화엑스포 집행위원 2009년 경기무형문화재총연합회 이사장 위촉 2009년 남한산성 한남루, 4대문 현판 제작 |
<ggc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