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문화재단

서각장 보유자 이규남

경기도 무형문화재 제40호


『경기도 무형문화재 총람』은 경기문화재단 경기학연구센터에서 2017년 발행한 경기도 지정 무형문화재 종합 안내서입니다. 이 책은 기능보유자와 예능보유자 66명의 삶을 조망하고 보유 종목에 대한 소개와 다양한 단체에서 제공한 진귀한 사진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지씨에서는 이 책에 소개된 경기도의 무형문화재를 시리즈로 소개합니다.

『경기도 무형문화재 총람』 전문 보기



서각장 보유자 이규남


나무에 붓이 아닌 칼로 글씨를 쓰고 그림을 그리는 서각예술. 한 치의 실수도 허용하지 않는 칼과 망치질의 정교한 작업으로 힘찬 현판의 글씨가 새겨지고 안견의 몽유도원도가 탄생한다. 서각은 그림이나 문양을 새길 때 회화와 색채 배합의 안목이 요구되고 그림 배치와 조형에 대한 미적 감각도 필요하기 때문에 공예이며 서예이자 회화라고 한다.




경기도무형문화재 제40호 서각장 이규남 선생에게 전통적 서각 예술은 천명으로 다가왔다. 고등학교 2학년 5월의 어느 날, 집안 사촌의 결혼식이 있어 강화도에 갔다가 사진을 찍으러 전등사를 방문했는데 절에 보관 중이던 팔만대장경 목판을 보는 순간 그 자리에서 혼절하고 말았다.


이유는 설명할 길이 없지만 나무에 새겨진 글자를 보게 된 것은 강렬한 경험이었고 서각 인생의 시작이었다. 그날 본 목판이 눈앞에 아른거리는 것 서각장 보유자 이규남 이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았다. 꿈속에서조차 잊을 수 없었다. 나무에 글자 새기는 기술을 배우고 싶어 목공예학원을 찾았지만 이규남 선생의 마음을 채우지 못했다. 혼자 문패 파는 일도 시도했지만 결코 쉽지 않았다. 그사이 생계유지를 위해 무선통신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선박에서 통신사로 일하기를 10여년 세월이 흘렀다. 일을 하면서도 전등사에서의 기억을 잊지 못하던 중 나무에 글자를 새기는 독보적 존재가 있다는 소문을 들었다. 중요무형문화재 제106호 각자장 기능보 유자 철제 오옥진 선생이다. 3고초려란 말이 있지만, 4고초려를 했을 정도로 하던 일을 모두 접고 오옥진 선생에게 배움을 청하기를 수차례, 어렵사리 허락을 얻어 제대로 된 전통서각기법을 배우고 익히며 조각장의 길로 들어섰다.




새벽부터 온종일 매달려 하루 꼬박 걸리는 작업이 있는가하면 몇날 며칠이 걸릴지 모르는 작업도 있다. 중간에 쉬었다하면 맥이 끊어지기 때문에 작품 완성까지 주위의 간섭을 멀리한다. 그러다보니 친구들과 연락이 끊긴 지 오래고 경조사마저도 일상에서 외면했을 정도다.


서각은 선조들의 정신과 사상이 담긴 서예와 조각을 결합한 전통공예의 한 장르로서 서예의 평면성과 조각의 입체성을 동시에 지닌 전통예술이다. 예전엔 새길 각(刻), 글자 자(字)를 써서 각자라 불리던 것을 요즘은 글자를 새긴다 해서 서각이라 부르니 일반인들도 이해하기 쉬워졌다. 결국 서각은 나무판에 글자나 그림을 새기는 기능이다.




이규남 선생은 서각을 시작하면서 서예를 했다. 서각장은 서예의 글과 글씨를 보는 안목을 가져야 하며 이를 재해석해 작품에 담을 정도의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간 발전이 더딘 것 같아 고민도 컸다지만 그의 서각작품은 전통적 기법을 지키면서 현대적 감각이 어우러진 세련미를 가지고 있다는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40년 넘게 서각을 해온 그는 한학과 서예를 고루 섭렵한 실력을 바탕으로 붓글씨 필체의 맛을 작품에 잘 살려내고 있다. 예서 전서 등 다양한 필법 연구를 통해 서체의 특징과 서각의 특징이 잘 어우러지는 그만의 독특한 예술 세계를 낳고 있는 것이다.


좋은 서각을 위해서는 나무를 고르고 말리는 일이 중요하다. 비바람을 견디며 3년이 넘게 잘 건조된 나무라야 서각 재료에 합당하다.


크고 굵은 글씨를 새기는 데는 은행나무, 향나무, 오동나무 같은 연한 나무가 쓰이고, 그림이나 작은 글씨에는 느티나무, 대추나무, 돌배나무 등 단단한 나무가 사용되는데 이규남선생은 은행나무와 느티나무를 즐겨 쓴다.




서각에 열과 혼을 바치는 이규남 선생은 지난 2004년 문화재로 지정됐다. 문화재가 돼 좋은 점은 일감이 늘고 간혹 서각을 배우려는 젊은이들이 찾고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젊은이들은 경제적으로 매력이 없는 것을 알고는 얼마 버티지 못한 채 생각을 접기 일쑤다.


그간 경제적 어려움 속에서도 서각 외길인생을 걸으며 시장, 도지사, 장관으로부터 수많은 상장과 격려를 받았고 국내외 작품전시도 했다. 세종국악당을 비롯한 곳곳의 박물관에 그의 작업들이 현판 또는 작품으로 전시돼 있다. 특히 남한산성 4대문 및 한남루 현판은 2년에 걸쳐 작업했다. 우리나라 근대 첫 번역소설인 ‘천로역정’을 목판화 42장에 담아 2년에 걸친 작업 끝에 완성하기도 했다. 목판 천로역정을 보며 대작이라고 칭찬하지만 아직도 배움의 여정에 있음을 고백하지 않을 수 없다.











“앙코르와트 유적지를 여행하면서 삼존불에 놀랐고 강원도 원주 고판화박물관에서 티베트작품을 보며 또 한 번 놀랐습니다. 섬세함 앞에서 무기력함을 느꼈고 늘 배움의 자세로 임해야 한다는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그는 세월이 갈수록 더욱 겸손, 정진하고 있다. 후대에 영원히 기억될 서각을 남기고 싶은 소망을 간직하고 있는 그는, 요새 경단풍나무에 르네상스 프레스코집을 서각하기 시작했다. 우리나라 전통공예의 우수성을 전 세계가 알 수 있도록 걸작을 남기기 위해 큰 구상에 들어간 것이다.


보유자는 남한행궁, 세계유산 남한산성 등 주요건물의 현판과 주련을 대부분 서각하였다.


능화판


남한산성도



서울대 규장각의 보유자 작품




위 몽유도원도의 세부



* 영상자료 : 경기학연구센터(http://cfgs.ggcf.kr/)>센터자료>영상자료 '자연에 마음을 새기다'



경기도 무형문화재 제40호 서각장


지정일2004.1.5
보유자이규남(1950년생)
특기사항

2001년 행정자치부장관 표창 수상

2007년 세계무형문화엑스포 집행위원

2009년 경기무형문화재총연합회 이사장 위촉

2009년 남한산성 한남루, 4대문 현판 제작

세부정보

  • 경기도 무형문화재 총람

    발행처/ 경기도문화재단 경기학연구센터

    문의/ 031-231-8576(경기학연구센터 담당 김성태)

    발행일/ 2017.12

@참여자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자기소개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경기문화재단
누리집
http://www.ggcf.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