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벼루장 보유자 신근식
경기도 무형문화재 제26호
『경기도 무형문화재 총람』은 경기문화재단 경기학연구센터에서 2017년 발행한 경기도 지정 무형문화재 종합 안내서입니다. 이 책은 기능보유자와 예능보유자 66명의 삶을 조망하고 보유 종목에 대한 소개와 다양한 단체에서 제공한 진귀한 사진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지씨에서는 이 책에 소개된 경기도의 무형문화재를 시리즈로 소개합니다. |
삶은 지혜를 벼리는 세월의 돌, 벼루
붓과 먹, 벼루는 가장 오래된 필기도구의 하나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삼국 시대의 유물이 출토되었지만, 실제로는 그 이전부터 사용되었을 것이다. 벼루의 품격은 벼루를 만드는 원석의 질과 벼루에 새기는 조각의 수준에 의해 결정된다. 벼루장 신근식의 작품은 이 두 부분에서 모두 독보적인 경지를 이루고 있다.
신근식의 작품은 꼭 목각작품과 같은 느낌을 준다. 붉은 빛이 도는 색채도 영락없이 목각이지만 뚜껑과 받침에 새겨진 조각들은 얕은 부조가 아니라 높게 띄워져 있으며, 꿈틀거리는 용의 몸통, 용의 비늘과 꽃잎, 나무 문양 등도 섬세하고 부드러워서 목각으로 제작해서 붙여 놓은듯한 착각이 들게 한다.
이런 작품의 비밀은 장인의 솜씨와 원석에 있다. 신씨는 1962년 멕시코
박람회에 석불을 제작하여 출품한 경력이 있으며, 전국 공예품 경진대회에서 여러 차례 수상한 경력이 있으며, 그의 작품은 해외시장에서도 여러 번
진출하였다.
최고의 원석을 찾아서
일반적으로 벼루의 원석은 경도가 낮아서 생동감 있는 조각이 불가능하다. 이 한계를 극복하게 해 준 것이 신근식이 소유하고 있는 단양의 자석이다. 이 돌은 색채도 독특하고 아름답지만, 다른 벼루 원석보다 경도가 2-3도나 강해서 입체적인 조각이 가능하다고 한다. 다른 원석으로는 이런 조각을 하면 돌이 견뎌내지를 못해 터져버린다고 한다.
벼루로서의 실용성에서도 자석은 최고의 자질을 가지고 있다. 다른 원석 으로 만든 벼루는 먹이 갈릴 때 돌도 함께 갈려 돌가루 찌꺼기가 끼고, 또 돌이 물기를 먹으면 약해져서 찌꺼기가 더 많이 일어나고 세월이 가면 돌리 터져 갈라진다.
그러나 자석은 단단함에도 불구하고 먹이 곱게 갈리며, 체가 없어 찌꺼기가 발생하지 않는다. 특히 며칠동안 물을 담아두어도 물이 스며들지 않을 정도로 내수성이 강해 수십 년, 수백 년이 지나도 갈라지거나 터지지 않는다. 중국, 일본을 뒤져도 이런 원석은 없다고 한다. 신근식이 만든 벼루는 세계 최고의 명품인 셈이다.
신근식이 원석을 얻게 된 데에는 벼루장 4대라는 이 집안의 독특한 내력 이 숨어있다. 조부 신철휴는 조각 솜씨가 뛰어나 벼루만이 아니라 비석도 많이 제작하였다고 하는데, 충청도 일대에 거주하는 옛 수령들이나 양반들 의 주문을 많이 받았다. 그러던 중에 단양의 자석에 대한 소문을 듣게 되었다고 한다.
이 자석을 손자인 신근식이 찾아내 현재 광산을 개발, 운영하고 있다. 신근식은 좋은 원석을 찾기 위하여 일찍부터 전국의 산야를 누볐다. 영조, 정조 때 이덕무가 쓴 『청장관전서』나 이규경의 『오주연무장전산고』에는 파주의
화초석, 정선의 목문석, 암록석, 보령의 남포석 등 전국에서 생산되는 벼루
원석에 대한 기록이 있는데, 20년간 문헌에 등장한 곳은 가보지 않은 곳이 없다고 한다. 이런 노력 끝에 자석 이외에도 정선의 홍계석, 대천의 청석을
찾아 강원도 횡성과 대천에 각각 제작 공장을 세웠다. 이곳에서는 상품화한
제품들도 생산 중이다. 그러나 공장의 운영은 신근식의 동생들에게 맡기고,
그는 오직 전통 공법에 의한 작품 제작에만 몰두하고 있다.
4대의 혼을 실어…
신근식의 작품은 각종 문헌과 도감에 수록된 옛날 작품을 자석 벼루로 복원하는 경우도 있고, 새롭게 디자인해서 제작하는 것도 있다. 미리 정해둔 도안에 따라 원석을 적당한 크기로 잘라 오면 조각을 새기고, 표면을 갈아 벼루를 제작한다.
도구는 돌을 쪼는 정과 돌을 갈아내는 데 쓰는 끌처럼 생긴 평미루. 각기 다양한 사이즈가 있지만 종류로는 오직 이 두가지만으로 작업을 한다. 먹을 대고 가는 벼루의 표면도 기계를 사용하지 않고, 이 평미 루로 갈아서 다듬는다. 단 다른 돌은 보통 평미루로도 갈 수 있지만 자석은 단단해서 요즘은 다이아몬드 가루를 붙인 평미루를 사용한다. 무엇이든 전통 공구를 사용한 손수제작이므로 손바닥 만한 것을 하나 만드는데 하루가 걸리며, 40cm이상 가는 대형은 2,3달이 걸린다고 한다.
신근식은 17살 때부터 벼루 제작을 시작했다. 견습기간이 보통 3년은 걸리지만 재능 많은 신근식은 빨리 배웠다고 한다. 현재 신씨의 아들과 조카도 조각을 배우고 있어 4대 째 가업을 잇고 있다. 작품은 크기나 모양이 매우 다양하다. 용과 거북이 역시 인기지만 마패 모양 벼루등 독창성과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작품도 많다. 요청이 있으면 청동 향로 등 자석을 이용한 조각품도 제작하는데, 자석 제품은 목각의 섬세함과 석제품의 무게를 함께 갖추고 있어 보면 볼수록 신기하다.
신근식의 자랑거리는 크기 150 X 65인 국내 최대의 벼루이다. 용, 십장생, 구름 등 문양만 90여종을 새겼다는 이 벼루는 무게만 150kg이다. 벼루의 크기는 원석의 크기에 제한을 받기 때문에 대작을 제작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라고 한다. 이런 작품들로 조만간 전시회를 열 작정이라니 묵향이 은근한 지혜가 담긴 그의 작품이 만인의 시선을 모을 날도 머지 않은 듯 싶다.
* 영상자료 : 경기학연구센터(http://cfgs.ggcf.kr/)>센터자료>영상자료 '선비문화의 꽃 벼루'
경기도무형문화재 제26호 벼루장
지정일 | 1998.9.21 |
보유자 | 신근식(1942년생) |
전수조교 | 김종선 |
전수관 | 전통벼루연구소 |
특기사항 | 제22회 전국공예품경진대회 장려상 수상 제27회 전국공예품경진대회 한국관광협회장상 수상 |
<ggc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