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더 나은 자본주의를 촉구한다
경영경제 분야 『그들이 말하지 않는 23가지』 리뷰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은 경기천년을 기념하여 ‘새로운 경기’로 나아가기 위해 도민의 생각의 틀을 확장하고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분야별 우수 도서 100선을 선정하였습니다. 전문가들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의 추천과 심의로 경영경제, 과학, 문학, 문화, 사회, 아동, 인문의 7개 분야에서 200선이 엄선되었고, 10대부터 50대 이상의 경기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최종 100선이 선정되었습니다. 선정된 책들은 도민 누구나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는 것들로, 읽을거리를 찾는 도민에게 실질적 가이드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최종 선정된 경기그레이트북스 100선은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www.ggcf.kr), 경기천년 홈페이지(ggma.ggcf.kr) 및 경기문화콘텐츠플랫폼 GGC(ggc.ggcf.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그들이 말하지 않는 23가지』
장하준 지음, 김희정·안세민 옮김, 부키, 2010
더 나은 자본주의를 촉구한다
박일호 - 이야기경영연구소 연수사업단장
어느 책에서 읽은 대목이다. 스탈린이 루스벨트에게 미국 근로자의 월 평균 임금이 얼마냐고 물었다. “300달러쯤 될 겁니다.” “그럼 생활비는 얼마나 필요합니까?” “대충 200달러쯤 들겠지요.” “그럼 남는 100달러는 어디에 사용합니까?” “그건 그가 알아서 할 일이지 내가 알 바가 아닙니다.” 이번엔 루스벨트가 러시아 근로자의 월 평균 임금이 얼마인지 물었다. “대략 800루블입니다.” “그럼 생활비로 나가는 돈은 얼마가 됩니까?” “1000루블입니다.” “그럼 200루블이 더 있어야 살아가겠군요. 그 돈은 어떻게 마련합니까?” “그건 그가 알아서 할 일이지 내가 알 바가 아닙니다.”
『그들이 말하지 않는 23가지』에도 비슷한 유머가 등장한다. 1980년대에는 공산주의 체제가 무너져 갔고, 사회주의 국가 전체에 약속을 제대로 이행하지 못하는 중앙 계획 시스템에 대한 냉소주의가 퍼졌다. “우리는 일을 하는 척하고 그들은 보수를 주는 척한다”라는 우스개가 공산주의 국가들 사이에서 유행할 정도였다. 이 우스갯소리는 사회주의에 대한 자본주의의 승리를 상징하는 이야기로 자주 오르내린다.
그런데 이러한 자본주의 성공 신화가 대공황과 금융위기를 겪으며 깨지기 시작했다. 세계 경제는 만신창이가 되었고 여기저기서 자본주의가 삐걱거리는 소리가 들린다. 1929년 대공황에 이어 역사상 두 번째 경제 위기라 할 수 있는 2008년 금융위기는 자칫 세계 경제의 완전한 붕괴로 이어질 뻔할 정도로 그 규모가 컸다. 이 재앙은 정확히 따지고 보면 자본주의 시스템 자체의 문제가 아니고, 지난 30여 년간 자본주의 세계를 지배하고 신자유주의로 통칭해온 자유시장 자본주의와 그 이데올로기에 원인이 있다. 자본주의는 사회주의에 대해 승리한 것이지 그 자체가 완전한 체제가 아니었음이 증명된 셈이다.
『그들이 말하지 않는 23가지』는 23가지 키워드로 자유시장주의자들이 말해주지 않는 자본주의에 관한 여러 가지 중요한 진실들을 이야기한다. 자유시장 자본주의를 비판하며 자본주의가 실제로 어떻게 돌아가고, 어떻게 하면 더 잘 작동할 수 있을지를 독자들이 쉽게 이해하도록 쓴 책이다.
저자인 장하준 영국 케임브리지대 교수는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케임브리지 대학에서 경제학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았다. 그는 박사 학위도 받기 전인 1990년, 27세 나이에 한국인 최초의 케임브리지대 교수가 돼 화제가 되기도 했다. 2003년에 신고전학파 경제학에 대한 대안을 제시한 경제학자에게 주는 뮈르달상을, 2005년에는 경제학의 지평을 넓힌 경제학자에게 주는 레온티예프상을 최연소로 수상함으로써 세계적인 경제학자로 명성을 얻었다.
그는 기존의 좌파 혹은 우파 이념에 교조적으로 얽매이지 않는다. 그 탓에 좌파와 우파 양쪽으로부터 골고루 지지를 받으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어느 쪽에서도 환영을 받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그동안 자유시장 자본주의를 뒷받침하는 주류 경제학의 통설을 여지없이 깨뜨리는 도발적인 문제 제기로 내는 책마다 국내외의 주목을 받아왔다. 영국의 〈가디언〉지가 사설에서 “노동당은 장하준 교수에게 배워야 한다”라고 할 정도로 이 책 역시 영국 언론에서 먼저 화제가 됐다. 〈가디언〉이 전통적으로 좌파 경향을 띤다는 점을 생각한다 하더라도 주류 경제학의 진원지인 영국에서 비주류 경제학파 교수에게 큰 관심을 보인 것은 주목할 만한 일이다.
저자는 그동안 『사다리 걷어차기』『나쁜 사마리아인들』 등의 이전 책들을 통해 신자유주의를 집요하게 비판해왔다. 이 책에서도 ‘자유 시장이라는 것은 없다’는 도발적인 주장을 내세우며 신자유주의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를 높인다. “자유시장 정책으로 부자가 된 나라는 거의 없다”, “부자를 더 부자로 만든다고 우리 모두 부자가 되는 것은 아니다”라는 다양한 테제마다 ‘그들은 이렇게 말한다’와 ‘이런 말은 하지 않는다’라는 항목을 대비시키는 방식을 통해 미국식 신자유주의 경제 정책을 조목조목 반박하고 있다.
그의 주장은 ‘다른 자본주의’, ‘더 나은 세상’의 가능성을 설파하기 위한 것으로 ‘시장 자유주의가 최선’이라는 경제학의 오랜 믿음 속에 감춰진 이면을 여지없이 드러낸다. 또 “인터넷보다 세탁기가 세상을 더 많이 바꿨다”, “우리는 탈산업화 시대에 사는 것이 아니다”, “금융 시장은 보다 덜 효율적일 필요가 있다” 등의 흥미로운 주장을 통해 지금까지 많은 사람이 친숙하게 품고 있던 통념과 상식을 깨뜨린다.
저자는 이 책 말고 다른 지면에서도 제조업을 버리고 금융업 쪽으로 가서 쉽게 돈 벌려는 생각이 제일 걱정된다며 제조업을 소홀히 하지 말라고 충고한다. 인터넷으로 대표되는 정보통신이나 금융 쪽에만 마음이 팔려 이제는 ‘구닥다리’ 제조업은 필요 없다는 생각을 하는 정책 당국자가 있다면 귀담아들어야 할 고언이다(실제로 지난 금융위기 직전에 리먼 브라더스가 봉 잡으려는 생각으로 망하는 회사를 한국에 팔려고 했다. 그때 만약 산업은행이 그 회사를 샀으면 나라가 거덜 났을지도 모를 일이다).
이런 얘기들은 그의 전작을 읽어온 독자에겐 그리 낯설지 않다. 그렇다고 동어반복은 아니다. 주장은 더 단호해졌고 논리는 한층 정교해졌다. 거기다 다양하고 풍부한 비유와 사례로 설득력을 높이는 것은 물론 이 책을 읽는 7가지 방법까지 알려주는 친절함까지 갖췄다. 그러나 이 책이 ‘초보자를 위한 경제학 입문서’는 아니다. 오히려 저자의 생소한 논리에 불편함을 느낄지도 모른다. 그러나 세계 경제를 재앙의 구렁텅이로 내몰았던 기존의 정책들을 포기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다시 예전과 비슷한 대참사들을 반복하게 될지 모른다. 이제 불편해질 때가 왔다. 마치 병원에서 의사로부터 중병에 걸렸음을 통보받는 당혹스러운 느낌이다. 그러나 그 병을 치료할 능력을 갖추고 있는 유능한 의사를 앞에 둔 일말의 안도감이 함께 들어 다행이다.
영국 〈가디언 일요판 옵서버〉는 지난 7월 ‘2010년대 최고의 브레이니북스(Best Brainy Books of this Decade)’를 선정하는 특집기사에서 8년 전인 2010년에 초판이 나온 이 책을 참고할 중요한 도서로 꼽았다. ‘브레이니북스’란 식자층을 위한 교양서를 뜻하는 말로, 우리말로 치면 ‘뇌섹남, 뇌섹녀를 위한 책’쯤 된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책
『나쁜 사마리아인들』
장하준 지음, 이순희 옮김, 부키, 2018
『장하준의 경제학 강의』
장하준 지음, 김희정 옮김, 부키, 2014
『한국 자본주의』
장하성 지음, 헤이북스, 2014
박일호 - 이야기경영연구소 연수사업단장
경제학을 전공하고 경제단체에서 21년 동안 교육연수 관련 일을 했다. 출판서평전문잡지 〈기획회의〉에 경제경영전문서평을 6년 동안 연재하는 등 서평가로 활동하며 경제경영서평집 『경제는 살아있는 인문학이다』 등 2권의 책을 냈다. 현재는 문화콘텐츠 창출과 스토리텔링 사업을 하는 인문경영플랫폼 기업인 (주)이야기경영연구소에서 연수사업단장으로 일하며 대학, 도서관, 50+캠퍼스 등에서 ‘서평 글쓰기’와 ‘스토리텔링경영’을 주제로 강의를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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