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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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사기장 백자 보유자 서광수
경기도 무형문화재 제41호
『경기도 무형문화재 총람』은 경기문화재단 경기학연구센터에서 2017년 발행한 경기도 지정 무형문화재 종합 안내서입니다. 이 책은 기능보유자와 예능보유자 66명의 삶을 조망하고 보유 종목에 대한 소개와 다양한 단체에서 제공한 진귀한 사진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지씨에서는 이 책에 소개된 경기도의 무형문화재를 시리즈로 소개합니다. |
도자기 명장 서광수
사기장 서광수 선생은 1948년 경기도 이천시 신둔면 수광리에서 부친 서순택과 모친 조경희의 6남 중 둘째 아들로 태어나, 가난한 농가에서 어린시절을 보냈다. 그래서 1961년 초등학교 졸업하자마자 동네 그릇 공장에서 일하면서 흙과 인연을 맺게 되었다. 그곳은 전문적인 도자기 공장이 아닌 화분이나 꽃병 등을 만드는 칠기 공장이었는데, 그는 그곳에서 밤낮으로 성실하게 힘든 일을 하면서 3년간 어깨너머로 그릇 만드는 전 과정을 익혀나갔다.
그러던 1963년 당시 한국 전통 백자 전문가인 도암 지순택(1912~1993)이 강원도에서 이천으로 이주해서 ‘고려도요’를 열었다는 소식을 듣게 되었다. 서광수 선생은 그의 문하생으로 들어가 전문적인 도예가의 인생을 걷게 도자기 명장 서광수 되었다. ‘고려도요’에서 서광수 선생은 태토·성형·조각·화공·유약·소성 등 도자기 제작 전과정을 기초부터 연마하여, 1971년에는 지순택요의 성형실장이 되었고, 1974년 전통 가마의 불을 주관하는 소성실장이 될 수 있었다.
소성은 흙가마에 불을 지펴 초벌은 800~900도 재벌은 1200~1300도까지 열을 내주는데 온도 조절을 제대로 해야 하는 도예에서 매우 핵심적인 작업이다. 그리하여 오랜 연륜이 있는 경력자도 기상조건 · 나무장 의 상태에 따라 불의 움직임과 온도 변화에 적절히 대응하기 힘들어서 쉽게 업무를 맡기지 못하나, 그의 실력과 성실한 태도에 일찍부터 중책이 맡겨졌다.
위와 같이 지순택 문하에서 그는 도예계에서 점차 인정을 받게 되어, 드디어 1976년에는 이후락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 경기도 광주시에 건립한 ‘도평요’의 가마장으로 파격적인 조건으로 스카우트 되어, 책임감 있게 10년을 일하였다.
그렇게 도예가로서의 입지를 다지던 중, 친구의 제안으로 ‘도평요’를 그만두고 1986년 자신만의 작업장으로 ‘산보요’를 열었다. 그러나 친구의 제안과는 다르게 ‘산보요’는 주인이 친구가 아닌 서울 사람이라서, 그는 100만원 씩 세를 주며 가마를 사용해야 했다. 그러나 그의 도자기에 대한 열정은 더해만 가서, 그 해 동료 도예 가 6명과 더불어 ‘이천 도자기 축제’ 를 열었는데, 이 도자기 축제는 현 재까지 이어져, 1994년에는 그에게 문화부 장관 공로상이 수여되었다. 그리고 이 축제는 2001년에는 세계 도자기 엑스포로 발전되어 이천을 도자기의 도시로 위상을 갖게 하였다.
한편 서광수 선생은 ‘도평요’ 와 ‘산보요’를 거쳐 다른 곳에서 일을 하다가, 1992년에 마침내 이천시 신둔면으로 이사를 하고 ‘한도요’를 설립하여, 오랜 시간 고대하던 그만의 작품 연구에 몰입할 수 있게 되었다. 앞서 ‘고려도요’ · ‘도평요’ 등에서 다양한 기술과 경력을 바탕으로, 서광수 선생은 본격적인 연구와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다. 그는 오로지 백자의 맑고 깊은 유백색을 내기 위하여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었으나,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집념과 끈기로 그 시간을 견디고 버티며 시행착오를 이어 나갔다. 그리하여 이윽고 1993년에 원하던 색채를 내는 유약을 개발하여 국내외에 발표하여 도예 분야에서 큰 반향과 주목을 받게 되었다.
이러한 이유로 서광수 선생은 백자 달항아리로 잘 알려지게 되었는데, 이 백자 외에도 청자 · 분청사기 등에도 탁월한 것으로 평가된다. 이와 같이 5 서광수 선생은 모든 도자기 종류를 흙으로 빚고 유약을 칠하며 전통 장 작 가마로 굽는 국내에서 손꼽히는 도예가로 인정되어, 2003년 대한 민국 명장 제14호로 지정되었으며, 2005년에는 경기도 무형문화재 제41호 사기장(백자)이 되었다. 현재에 도 서광수 선생은 국내는 물론, 일본 미국 프랑스 캐나다 등 해외에서 초청 전시회를 계속하며 한국 도자기의 아름다움을 알리고 있다
조선시대 백자를 굽던 봉우리가마
청화백자 당초문 대호
백자 달항아리
청화백자 용문호 이중 투각호
* 영상자료 : 경기학연구센터(http://cfgs.ggcf.kr/)>센터자료>영상자료 '흙과 불의 혼'
경기도 무형문화재 제41호 사기장 백자
지정일 | 2005.2.7 |
보유자 | 서광수(1948년생) |
문헌 | 『(한도 서광수 도예인생) 흙과 불을 쫓아온 50년』(홈케뮤니케이션 2011) |
특기사항 | 1998년 일본 아바라기현과 후쿠오카, 고베, 도쿄 등에서 초대전 2005년 5월 프랑스와 캐나다에서 열린 '한국전통도예가전' 초대작가 2003년 대한민국 명장 제14호로 지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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