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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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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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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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문화재단
주성장 불구 보유자 이완규
경기도 무형문화재 제47호
『경기도 무형문화재 총람』은 경기문화재단 경기학연구센터에서 2017년 발행한 경기도 지정 무형문화재 종합 안내서입니다. 이 책은 기능보유자와 예능보유자 66명의 삶을 조망하고 보유 종목에 대한 소개와 다양한 단체에서 제공한 진귀한 사진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지씨에서는 이 책에 소개된 경기도의 무형문화재를 시리즈로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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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5년에는 ‘세계 여성의 날’이 지정됐고, 베트남 전쟁이 끝났다. 우리나라에선 여의도 국회의사당이 준공됐고, 민방위대가 창설됐으며 ‘부처님 오신날’과 ‘어린이날’이 공휴일로 제정됐다.
경기도 무형문화재 제47호 이완규(63) 불구(佛具) 주성장(鑄成匠, 주물기술을 가진 장인)은 그해 우리나라 금속 공예조각의 대가 오해익 선생의 공방에서 일을 시작했다.
그리고 40여 년이 지난 2017년 이완규 주성장은 다음과 같이 그의 ‘주성(鑄成) 인생’에 대해 말했다. “주성(鑄成), 죽기 살기로 시작했던 일입니다. 제 나이가 육십 셋이에요. 열아홉 살에 서울 올라와서 40여 년을 주성 분야에서 일했죠. 다른 사람들은 (입문) 계기가 있었다는데, 저는 운명 같은 계기랄까 이런 게 딱히 없어요.”
이완규 주성장은 자신의 주성 분야 입문에 대해 이같이 설명했다. 충청남도 청양군 산골이 고향이라고 했다. 고향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무작정
서울에 올라와 찾은 일은 급여가 많은 일이었다고.
그는 오해익 선생의 공방을 거쳐 보수를 더 많이 주는 금속 공예품 주물공장에 들어갔다. 이유는 단 한 가지였다. 조각과 주물을 같이 배우면 기술이
뛰어나다고 인정받을 수 있었기 때문. 1970년대 중반, 그곳에서 견습생 급여는 4만 원 정도였다고. 당시 자장면 한 그릇 가격이 120원이었다고 한다.
“서울에 와서 (일을) 하다 보니 월급을 많이 주는 곳만 찾아다녔죠. 몇 군데 다니다가 거기(주성)에 빠져들었어요. 이 얘기는 우리 집사람이 하지 말라고 했는데, 내 책에도 써버렸거든요.(웃음)”
그래서 이 주성장은 빨리 일을 배울 수 있었고, 그곳에서 가장 손이 빠른 기술자가 됐다고 한다. “지금 와서 보면 먹고살기 위해서 한 것이죠. 죽기 살기로 했습니다.” 당시를 그렇게 회상하며 이 주성장은 “한 달 월급이면 야외 전축 2~3대를 살 수 있었다. 그때 1만 2,000원이면 야외전축을 샀다”고 설명했다.
우연한 만남에서 시작된 불교미술
불구(佛具)는 불교미술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호신불(護身佛)을 비 =롯해 촛대, 향로 등 부처 앞에 쓰는 온갖 기물을 일컫는 말이다.
이 주성장이 불구 제작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는 우연한 만남에서 시작됐다. 당시 주물공장에서 일을 하면서 알게 된 초대 부여박물관장을 지낸 고(故) 홍사준(미술사학자) 선생이 많은 것을 지도해줬다고 했다.
“홍사준 선생은 학자시잖아요. 그분이 옛날에는 주물이 이런 식으로 만들어졌다며 실험을 해보라고 권하셨죠. 제가 조각을 해서 실험을 하다 보니 불상 분야의 일을 하게 됐습니다.”
한국 불구 문화재의 특징에 대해 그는 “중국이나 일본은 똑같은 문화재가 여러 점 있는데, 우리 문화재는 한 점씩밖에 없습니다. 한 작품만 만들 수 있는 기법이기 때문이죠.”라고 말했다.
이런 점 때문에 세계에서 일본, 중국보다 한국 불구 문화재가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고 이 주성장은 설명했다. 이 주성장에 따르면, 일본은 나무로 모형을 만들고, 그것을 거푸집으로 제작해 주물을 만드는 기법이기에 여러 작품이 제작되는 반면, 우리나라 전통 주물기법은 밀랍으로 벌집같이 조형을 만들어 흙속에 넣고 밀랍을 녹여 제작하는 방식이다. 그래서 유일한 한 작 품만이 제작된다.
우리나라 전통 주물기법에 대해 그는 “그 하나를 만들기 위해서 주물을 붓고 할 때, 조각하는 사람, 주물하는 사람 등 여러 명이 작업하는데 옛날에는 몰딩(Molding, 이음띠) 없이 해야 하니까 한 사람이 모든 분야를 작업해야 했다. 그래서 한 사람의 작품으로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편종
이 주성장은 자신의 인생에서 주성(鑄成)이란 보람 있는 일이라고 소개했다. 정성이 들어가는 일이기 때문이다. “그동안 향로, 부처상도 만들었어요. 부처상은 정성이 엄청 들어가는 물건입니다. 제가 만든 작품이 절에 모셔지면 수많은 사람이 부처상에 절을 합니다. 고려시대 부처상을 보수할 때면 등 허리에 식은땀이 흐르곤 해요. 부처상이 살아 있다는 생각이 들어요. 수많은 사람이 절을 하는 것이니까요. 동상 같은 것은 세우면 끝나지만 불상은 살아 있는 것이기에 제작에 더욱 정성이 들어갑니다.”
중요한 것은 바로 마음가짐이었다. 바른 마음 자세를 갖는 생활이 있어야 한다는 게 이 주성장의 지론이었다. 그는 “누구를 만나러 갈 때도 그 사람을
다시 한 번 만나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야 또 볼 수 있는 것”이라며 “절을 하고 소원을 비는 사람들 앞에 부처상을 엉뚱하게 만들어서 세울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우리나라 최초로 ‘다뉴세문경(多鈕細文鏡)’ 재현
예나 지금이나 문화재를 재현하는 일은 쉽지 않은 일이다. 각고의 노력이 필요하다. 이 주성장은 이를 두고 자신의 저서 『한국의 문화유산 청동기 비밀을 풀다』(하우스넥스 출판, 2014년))를 통해 ‘마약 같은 일’이라고 밝힌 바 있다. 그 과정에서 얻게 되는 희열감 때문인 듯했다.
이 주성장은 청동기문화에 대해서도 전문가였다. 1981년 우연히 청동기문화를 접하게 되면서 시작된 일이었다. 그 과정에서 청동기 유물을 재현하는 기술을 얻었고, 2002년 동국대 문화예술대학원에 입학해 불교미술을 전공했다.
보유자 이완규가 재현에 성공한 다뉴세문경
특히 이 주성장은 우리나라 최초로 국보 제141호 ‘다뉴세문경’을 재현한
인물로 유명하다. 다뉴세문경은 청동기 시대의 구리거울이다. 대학원 재학시절, 동국대 임영주 교수의 강의 가운데 “다뉴세문경은 세상에서 어떤 기술로도 못 만드는 물건”이라는 말을 들었다. 이에 그는 임 교수를 찾아가 자신이 재현해낼 수 있다고 했으나 임 교수는 처음에는 믿지 않았다고 한다. 그의 굳은 의지를 확인한 임 교수는 “다뉴세문경을 재현하면 세계적으로 유명한 사람이 된다”고 했다고 한다.
이 주성장은 학교를 다니면서 밤마다 작업을 했다. 드디어 1년 만에 다뉴세문경을 재현해낼 수 있었고, 2007년 제32회 대한민국 전승공예대전에서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
하지만 학계의 반응은 냉담했다. 그는 모 방송국의 도움을 받아 다뉴세문경을 재현해가는 과정을 담은 프로그램을 제작했으며, 개인전에서 그 영상을 상영하기도 했다. 영상 상영 이후 학계에서는 더더욱 그의 성과를 인정하지 않았다. 고증을 받지 않았다는 게 이유였다고.
재현품 다뉴세문경과 용범
이어 그는 여러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관련 책을 써서 출간하게 된다. 다뉴세문경, 비파형동검, 신라범종 등의 재현기를 담은 『한국의 문화유산 청동기 비밀을 풀다』였다. 쉽지 않은 과정이었다. 주변 학자들이 관련 책을 저술하면 후대에 남을 것이라는 조언 때문에 해낸 일이었다고.
어쨌든 학계 일부에서도 이 주성장의 성과를 조금씩 인정하기 시작하여 ‘다뉴세문경은 불가사의한 물건이 아니다.’라고 입장을 취하고 있다.
다뉴세문경 재현과정
“앞으로 박물관을 하나 만드는 것이 계획입니다. 대단한 것이 많아서, 내가 만든 것을 누구든지 만져볼 수 있게 하려고요. 이제는 눈이 나빠져서 제자들에게 ‘완장’을 줘야 할 것 같습니다. 30~40년 동안 저와 함께한 친구들이 있으니 그들이 물려받아 재현했으면 합니다.”
40여 년간 주성 분야에서 독보적인 입지를 다져온 이 주성장. 그의 오늘은 어느 누구보다 더 뜨거웠다.
보유자의 고대청동기 재현품
역대 대통령 동상
경기도 무형문화재 제47호 주성장 불구
지정일 | 2008.3.24 |
보유자 | 이완규(1959년생) |
정보 | 장인아트(www.janginart.co.kr) |
영상 | STB상생방송/문화와 인물(3)>'다뉴세문경 재형 이완규 주성장'(2016년 9월 방영) |
문헌 | 『장인 이완규, 잠든 청동기 비밀을 풀다』(하우넥스트출판사) |
특기사항 | 다뉴세문경 재현에 성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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