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문화재단

구리갈매동도당굿

경기도 무형문화재 제15호


『경기도 무형문화재 총람』은 경기문화재단 경기학연구센터에서 2017년 발행한 경기도 지정 무형문화재 종합 안내서입니다. 이 책은 기능보유자와 예능보유자 66명의 삶을 조망하고 보유 종목에 대한 소개와 다양한 단체에서 제공한 진귀한 사진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지씨에서는 이 책에 소개된 경기도의 무형문화재를 시리즈로 소개합니다.

『경기도 무형문화재 총람』 전문 보기




매년 3월 초, 매서운 겨울 추위가 물러가면 구리 갈매동 사람들은 도당굿을 준비한다. 음력 2월 초하루에 제의를 주관할 ‘도가’ ‘시주’ ‘화주’, 삼화주를 뽑는다. 마을회의를 통해 전체 굿 비용과 진행 전반에 대한 것을 결정한다. 음력 3월 1일에는 굿날을 결정하고, 굿 진행에 필요한 역할을 나눈다. 청소를 하고 조라술을 빚는다. 온 마을 사람들이 공동체의 풍요와 안녕을 기원하는데 참여한다. 진지하고 설레는 이 제의는 500년 동안 이어졌다.


현재는 2년에 한 번, 짝수 해에 열린다. 외지로 떠난 사람들도 많지만 갈매동 사람들은 도당굿 날이 정해지면 마을로 돌아와 마음을 다해 마을의 평안을 빈다.


집고사


예로부터 도당굿이 열리는 마을은 많았다. 그러나 이 곳 만큼 원형을 유지하며 전승한 곳은 드물다. 광복 이후 갈매동에도 많은 외부인이 들어왔지만 원주민이 비교적 많이 거주하고 있으며, 대를 이은 당주무당이 있어 굿의 짜임을 이어 올 수 있었다. 갈매동도당굿은 산치성과 도당굿으로 나뉜다. 산치성은 도당굿 하루 전날 밤 10시에 동구릉 방향 산 중턱에서 지낸다. 제관이 세 번 절을 하고 축문을 읽고 소지를 한 후 다시 세 번 절을 하는 것으로 끝나지만 매우 엄숙하게 진행된다. 부정을 막기 위해 참여자들은 아무 소리도 내서는 안 된다. 임신부나 달거리 중인 여성은 참여할 수 없다. 남자도 부정한 사람은 참여해선 안 된다. 마치고 돌아올 때도 역시 소리를 내서는 안 된다. 산치성이 끝나면 서울과 경기도의 접경지역인 새오개 고개로 가서 서낭맞이를 한다. 그리고 밤을 새워 동네의 각 가정을 방문하는 유가를 돈다. 대잡이는 대를 집안으로 밀어넣어 복을 넣어 주며, 집안을 청소하듯 집안을 쓸어내기도 하고 무당은 가정의 복을 축원한다.


장문밟기


도당굿 대잡이 일행이 도당으로 올라가는 ‘장문밟기’로 시작한다. 맨 앞에 대잡이가, 그 뒤로 만신이, 장구·북·바라·피리·대금·해금 순으로 악사들이 뒤따른다. 대잡이가 굿청을 두 바퀴 돌고 쌀을 담은 대야에 대를 세우면 본격적으로 도당굿이 진행된다. 초부정, 가망청배, 조상거리, 산할머니, 별상, 대감놀이, 제석거리, 호구거리, 바라, 계면떡, 군웅거리, 걸립, 당굿, 뒷전 순으로 행해진다. 만신은 액막이를 하고 산 닭을 산신께 바친다.


당주무당 조순자는 4대째 모계혈통으로 무업을 잇고 있다. 어려서부터 어머니의 굿을 보며 자랐지만 신내림을 받고 싶지 않아 국악학원을 다녔다. 1995년에 어머니가 위독해지자 자신이 신을 받지 않아서라고 생각해 정식으로 내림을 받고 무업의 길로 들어섰다. 1998년에 경기도 무형문화재 제15호 구리 갈매동 도당굿의 기·예능보유자로 악사 허용업과 함께 지정을 받았다.


허용업은 전통 민속연주자 집안에서 태어났다. 당시 국악인에게 비전이 없다고 판단 한 부친은 아들을 국악연주자로 키울 마음이 전혀 없어 그가 피리 부는 것을 보면 매질하며 말렸다. 그러나 부친이 작고한 이후 그의 재능을 아깝게 여긴 큰아버지의 도움으로 이름 높은 연주자들에게 피리를 배웠다. 또한 굿판에 나가 무악반주를 하며 실력을 키웠다. 군대를 전역하고는 민속합주단원으로 방송국에서 연주하다가 1983년 굿판으로 돌아가 무악반주에 전념했다. 1996년에 중요무형 문화재 제104호 서울새남굿 이수자로 선정됐지만 고향마을인 갈매동과 인연을 맺은 아버지에게서 이어받은 잽이당주(당주악사)라 사양했다. 1998년 에 경기도 무형문화재 제15호 구리 갈매동 도당굿의 예능보유자가 됐다.


위 : 보유자 조순자

아래 : 보 유자 허용업


* 영상자료 : 경기학연구센터(http://cfgs.ggcf.kr/)>센터자료>영상자료 '갈매동 산치성 도당굿'




경기도 무형문화재 제15호 구리갈매동도당굿


지정일1995.8.7
보유자조순자(무녀), 허용엽(잽이)
전수조교허재훈
보존회보존회장 안창덕
문헌

<구리시 갈매동 도당굿>(민속원, 2010)

<갈매동 동당굿>(구리시 문화공보실, 1996)

특기사항

원이름은 '갈매동 산치성 도당굿'

1928년도와 1960년대 기록된 도당굿 제의관련문서 2개 유존


세부정보

  • 경기도 무형문화재 총람

    발행처/ 경기도문화재단 경기학연구센터

    문의/ 031-231-8576(경기학연구센터 담당 김성태)

    발행일/ 2017.12

@참여자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자기소개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경기문화재단
누리집
http://www.ggcf.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