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문화재단

안성남사당놀이

경기도 무형문화재 제21호


『경기도 무형문화재 총람』은 경기문화재단 경기학연구센터에서 2017년 발행한 경기도 지정 무형문화재 종합 안내서입니다. 이 책은 기능보유자와 예능보유자 66명의 삶을 조망하고 보유 종목에 대한 소개와 다양한 단체에서 제공한 진귀한 사진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지씨에서는 이 책에 소개된 경기도의 무형문화재를 시리즈로 소개합니다.

『경기도 무형문화재 총람』 전문 보기




벼가 익으면 마을 사람 모두가 설레고 바빴다. 높고 파란 하늘에 깃발이 드리우면 아무도 집안에 있으려 하지 않았다. 연희패 행렬의 꽁무니에 아이들이 길게 매달렸다.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웃음과 박수를 멈추지 못했다. 안성 남사당패가 깃대를 올리고 마을로 들어서면 더욱 그랬다. 그들은 풍물로 귀를 뺏고 버나로 눈을 뺐고, 어름으로 넋을 빼놓았다. 얼음 위를 걷는 것 같다 하여 줄타기를 어름이라고 했다. 바우덕이의 소고는 돈을 빼갔다. 다 빼주고도 아쉬울 것 없었다. 다 같이 한바탕 놀았으니.


남자로만 구성돼 남사당이고, 그 중 으뜸은 안성의 남사당이었다. 안성남사당을 독보적으로 만든 것은 불세출의 여자 재주꾼, 바우덕이다. 전해지는 이야기에 따르면 바우덕이는 1848년 가난한 소작농의 딸로 태어났다. 다섯 살에 안성 남사당패에 맡겨졌는데, 재주가 탁월해 그 해부터 줄타기와 살판 (재주넘기 등의 땅재주)을 익혔다.




열다섯 살에 안성남사당패 최초로 여성 꼭두쇠가 됐다. 단원들의 투표로, 만장일치로 선출됐다고 선해진다. 무리하게 경복궁을 재건하던 흥선대원군은 1865년, 노역자들을 격려하기 위해 전국의 놀이패를 초청해 놀이판을 벌였다. 여기서 바우덕이가 이끄는 안성남사당패가 가장 잘 놀았다. 바우덕이는 옥관자를 하사받았고 남사당패는 옥관자를 두레기 위에 달아 위세를 자랑했다.


바우덕이에 이어 김복만, 원육덕, 이원보, 김기복으로 꼭두쇠의 계보가 이어졌다. 일제시대를 거치며 맥이 끊길 위기를 맞았지만 1982년 안성의 풍물인들이 남사당 보존회를 구성해 남사당패의 정신과 기능을 전승했다. 대부분 놀이패가 풍물을 위주로 공연하는 것과 달리 안성남사당은 풍물, 버나 (접시돌리기), 땅재주 놀이, 어름, 덧뵈기(탈놀이), 덜미(인형극) 등 여섯마당을 다 전수하고 있다.


故김기복 선생



꼭두쇠 아래 4∼5명의 뜬쇠가 있다. 뜬쇠 아래 가열이, 가열 아래 삐리가 있다. 삐리는 초입자다. 마지막 꼭두쇠는 故김기복 선생이다. 아홉 살 때부터 이원보 선생에게 쇳가락과 판제를 배운 그는 상쇠로서 신들린 쇳가락을 선보이며 안성남사당을 다시 한 번 최고의 놀이패로 이끌었다. 1989년 전국민속예술경연대회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했으며, 1997년 안성남사당 무형문화재 기능보유자가 됐다. 평생을 안성남사당을 널리 알리는데 힘쓴 그는 지난 2015년 작고했다.




지금은 기능보유자 없이 상쇠 성광우 씨가 보존회 회장직을 맡고 있다. 안성남사당풀물놀이 전수조교로서 국내외에서 활동하고 있다. 성 회장은 어른들이 연로하거나 편찮으셔서 가장 어린 자신이 회장 역할을 하고 있다고 겸손하게말했다. 중학생 시절 집 근처에 안성남사당보존회 본부가 있어서 친근하게 여겼다. 마침 김기복 선생이 그가 다니는 중학교 풍물반을 지도했다. 꾸준히 풍물을 배웠지만 처음부터 풍물인이 되겠다는 생각을 한 것은 아니었다. 고등학생이 되고 나서 같이 풍물을 배던 친구 셋이 모여 취업을 할까, 진학을 할까 고민하느라 한두 달 풍물을 손에서 놓았다. 손에서 놓고 있는 동안 성 회장은 풍물이 그리웠다. 진학과 취업을 다 그만두고 풍물을 선택했다. 이후 故 이후영 명인은 사사했다. 그는 요즘 삐리도 가르치고 아이들도 가르치고 안성시가 주관하는 바우덕이 공연도 하며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그러나 현재 기능보유자가 없다는 것을 안타까워 하고 있다. 꼭두쇠부터 뜬쇠가열 이에 삐리며 어른이며 아이며 할 것 없이 한바탕 신명나게 노는 판을 그는 언제나 꿈꾸고 있다.






* 영상자료 : 경기학연구센터(http://cfgs.ggcf.kr/)>센터자료>영상자료 '바우덕이의 후예들'


경기도 무형문화재 제21호 안성남사당놀이


지정일1997.9.30
전수조교성광우, 이상철
보존회보존회장 성광우
정보

안성남사당바우덕이풍물단(https://.www.namsadangnori.or.kr)

문헌한범택, <안성 남사당 풍물패에 관한 연구> (중앙대석사논문, 2003)
특기사항홈페이지에서 다양하고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음.

세부정보

  • 경기도 무형문화재 총람

    발행일/ 경기도문화재단 경기학연구센터

    문의/ 031-231-8576(경기학연구센터 담당 김성태)

    발행일/ 2017.12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자기소개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경기문화재단
누리집
http://www.ggcf.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