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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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영원한 자유를 향한 시적 양심
문학-현대-운문 분야 『김수영 전집 1 시』 리뷰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은 경기천년을 기념하여 ‘새로운 경기’로 나아가기 위해 도민의 생각의 틀을 확장하고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분야별 우수 도서 100선을 선정하였습니다. 전문가들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의 추천과 심의로 경영경제, 과학, 문학, 문화, 사회, 아동, 인문의 7개 분야에서 200선이 엄선되었고, 10대부터 50대 이상의 경기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최종 100선이 선정되었습니다. 선정된 책들은 도민 누구나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는 것들로, 읽을거리를 찾는 도민에게 실질적 가이드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최종 선정된 경기그레이트북스 100선은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www.ggcf.kr), 경기천년 홈페이지(ggma.ggcf.kr) 및 경기문화콘텐츠플랫폼 GGC(ggc.ggcf.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김수영 전집 1 시』
김수영 지음, 이영준 엮음, 민음사, 2018
영원한 자유를 향한 시적 양심
류대성 - 작가
“김수영은 사랑, 자유, 설움, 정직, 양심, 혁명, 성숙의 시인이다, 김수영은 첨예한 현실 인식과 서정성의 줄다리기 한 가운데에서 드물게 성공적으로 위치한 시인이다, 김수영은 이론과 실천이 고통스럽게 통일되어 사상이 몸을 얻은 진정한 근대적 모더니스트이다.”
『김수영, 혹은 시적 양심』에 나오는 말이다. 김수영 시인에 대한 세간의 평가에 대체로 동의할 수밖에 없다. 1921년에 태어나 일제 식민지, 8․15 해방, 6․25 전쟁, 4․19 혁명, 5․16 군사정변에 이르기까지 온몸으로 한국 근현대사를 살아낸 시인이 바로 김수영이다. 그는 유럽의 자유와 변혁 운동을 촉발됐던 ‘68혁명’이 일어난 겨울, 마흔 여덟의 나이에 불의의 사고로 세상을 떠났다. 김수영의 대표작이 된 마지막 시 「풀」을 남긴 채.
우리에게 익숙한 그의 시는 우리에게 위로와 격려를 건넨다. 일상의 고통과 좌절을 잠시 잊게 하거나 지치고 힘든 어깨를 토닥여준다. 하지만 김수영은 독일의 시인 베르톨트 브레히트의 말대로 “서정시를 쓰기 힘든 시대”를 살았다. 김수영은 참혹했던 식민지 시절을 거쳐 전쟁과 혁명의 열기를 온몸으로 겪었다. 그의 언어는 비극적인 현실 관통하여, 독자들은 그의 언어를 마주할 때마다 가슴이 아프다. 잘 벼린 칼날처럼 날선 정신의 힘을 보여주기도 하고 부패한 현실의 악취를 들추기도 한다. 그에게 시는 공감과 배려가 아니라 질문과 각성의 도구였다.
김수영은 그의 시 「생활」에서 말했듯이 “생활은 고절(孤絶)이며 비애이었다 그처럼 나는 조용히 미쳐간다 조용히 조용히”라고 고백할 만큼 쉽지 않았다. 그가 말한 “모든 것을 제압하는 생활”의 위력은 시 곳곳에 배어 있다. 소설가 김훈의 말대로 밥벌이의 지겨움과 일상의 비애는 그가 견뎌야 했던 시대의 아픔과 별개의 것이었다. 시인도 잠을 자고 밥을 먹고 사랑을 나눈다. 아내 김현경과의 만남과 이별 그리고 재회 과정을 통해 김수영은 일상적 행복과 불행 그리고 삶의 ‘희로애락’을 경험한다. 시인이 「어느 날 고궁을 나오면서」에서 “왜 나는 조그만한 일에만 분개하는가”라는 질문은 생활인으로서의 비애이며, 동시대인에게 던지는 자각의 메시지다.
시대와 불화했던 지식인의 고뇌는 일상적 사랑조차 전쟁과 혁명을 통한 각성으로 나아간다. 이상적 자아의 목소리는 일상적 사랑에도 그대로 스민다. 그는「사랑」에서 이렇게 말한다. “어둠 속에서도 불빛 속에서도 변치 않는 사랑을 배웠다 너로해서 그러나 너의 얼굴은 어둠으로 불빛으로 넘어가는 그 찰나刹那에 꺼졌다 살아났다 너의 얼굴은 그만큼 불안하다” 사랑에 대한 그의 시에서 이성을 향한 열정보다 시대의 불안과 실패한 혁명의 그림자가 엿보인다.
턱을 괸 사진 속, 김수영의 형형한 눈빛은 쿠바의 혁명가 체 게바라를 닮았다. 「폭포」에서 ‘나태와 안정’을 거부하는 단호함을 엿볼 수 있으며, ‘권위적 구조’와 ‘부패한 관료’에 대한 혐오가 드러난다. 칼보다 강한 펜으로 쓴 그의 시는 일상에서 느끼는 참담함에 대한 위악과 자조의 표현이다. 시인의 일상적 사랑과 이상적 자아는 끝까지 서로 화해하지 못한 채 가학적이고 반어적인 표정으로 마주한다.
해방 이후 한국문학은 새로운 부흥기를 맞는다. 억눌렸던 일제강점기와 달리 다양한 욕망이 반영되어 시의 토양도 비옥해진다. 1920년대 서구 유럽의 모더니즘이 유입되어 1930년대 김기림, 김광균, 정지용, 이상 등에 의해 꽃을 피웠고, 1950년대 전후 모더니즘은 김경린, 김수영, 박인환이 새로운 기운을 불어넣었으며, 60년대 송욱, 김춘수, 박남수 등으로 이어졌다.
김수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시대의 아픔을 이해해야 한다. 그는 산문「내가 겪은 포로생활」에서 “세계의 그 어느 사람보다도 비참한 사람이 되리라는 나의 욕망과 철학이 나에게 있었다면 그것을 만족시켜준 것이 이 포로생활이었다”라고 고백한다. 김수영의 고백은 가슴을 아프게 한다. 6․25전쟁에 참전했다가 포로수용소에서 보낸 시기를 회상하는 장면이다. 이 장면은 최인훈의 소설 『광장』의 주인공 이명준은 이념의 갈등과 대립을 피해 제3국을 택하는 장면이 겹친다. 마치 전쟁의 상처에 고통받는 개인의 아픔을 반어법으로 절규하는 김수영처럼.
그럼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시대의 희망은 포기할 수는 없었을 것이다. 이념 전쟁과 실패한 혁명 그리고 성공한 쿠데타의 후유증은 여전히 21세기를 지배하지만, 당대를 살았던 김수영의 시는 근대적 표상과 새로운 시 정신으로 충만하다. 그는 「사랑의 변주곡에서」 쓴 “욕망이여 입을 열어라 그 속에서 사랑을 발견하겠다 도시都市의 끝에 사그러져가는 라디오의 재갈거리는 소리가 사랑처럼 들리”는 시대를 상상해보자. 지금과 크게 다르지 않다. 여전히 김수영의 시가 가슴을 울리는 이유는 시대를 뛰어넘는 보편성 때문이다.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폭포」에서 말하듯 “곧은 절벽을 무서운 기색도 없이” 떨어지는 맑은 폭포의 물줄기처럼 시원하게 독자의 잠든 영혼을 깨운다. 들불처럼 촛불을 밝힌 사람들이 바로 김수영이 「풀」에서 말한 “바람보다 늦게 누워도 바람보다 먼저 일어나고 바람보다 늦게 울어도 바람보다 먼저 웃는” 민중들의 모습이 아닐까?
스물아홉의 젊은 나이에 심야극장에서 요절한 시인 기형도는 침묵을 “소리의 뼈”라고 했다. 21세기를 사는 우리는 한 순간도 쉼 없이 목소리를 높인다. 네트워크로 울려 퍼지는 수많은 말들, 미세먼지만큼 해로운 가짜뉴스, SNS로 주고받는 사적인 이야기들…. 잠시 침묵 속에 나를 맡기면 다른 소리가 들린다. 그 침묵은 외면과 무관심이 아니라 비판과 변화를 촉발하는 성찰의 시간이다. 김수영의 시편들은 일상적 수다 대신 간결하고 묵직한 언어의 힘을 보여준다. 그는 사후 50년이 지난 오늘도 여전히, “시를 논한다는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산문의 의미이고, 모험의 의미이다. 시는 온몸으로, 바로 온몸으로 밀고 나가는 것이다. 그것은 그림자를 의식하지 않는다. 그림자에조차도 의지하지 않는다. 시의 형식은 내용에 의지하지 않고 그 내용은 형식에 의지하지 않는다.”(「시여, 침을 뱉어라」)라고 외친다.
김수영의 시적 주제는 자유다. 그 자유는 일상의 한계를 벗어난 상상력이며 불가능한 일에 대한 도전이다. 우리는 매일 아침 눈을 뜨고 잠이 들 때까지 ‘꿈’을 꾼다. 밤에 꾸는 꿈은 몽상에 불과하지만 낮에 꾸는 꿈은 현실이 된다. 그 꿈이 비록 이루어지지 않더라도 우리는 모두 내일을 향한 걸음을 멈추지 않는다. 1960년, 4․19 시민혁명은 좌절했고 엄혹한 군사 독재정권을 맞이했다. 상처는 깊고 아팠으며 그 후유증은 여전히 남아 남아 있지만 말이다.
『김수영의 전집 1 시』를 읽으며 우리는 그가 살던 시대와 현재는 어떻게 다른지, 또 지금은 그때보다 자유로워졌는지 비교할 수밖에 없다. 조금 자유롭게 그리고 가볍게 산책하듯 김수영의 시를 읽지 않으면 시퍼렇게 날선 말들에 베일 수도 있다. 산문 「제 정신을 갖고 사는 사람은 없는가」에서 “자기의 죄에 대해서 몸부림은 쳐야 한다. 몸부림은 칠 줄 알아야 한다. 그리고 가장 민감하고 세차고 진지하게 몸부림을 쳐야 하는 것이 지식인이다”라고 힘주어 말했던 김수영을 기억하며 한 편의 시를 통해 각자의 삶을, 이 시대를, 먼 미래를 조망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책
『김수영, 혹은 시적 양심』
이은정 지음, 살림, 2006
『김수영 전집 2 산문』
김수영 지음, 이영준 엮음, 민음사, 2018
『김수영을 위하여』
강신주 지음, 천년의상상, 2012
류대성 - 작가
한겨레, 중앙일보에 서평, 사설비교 칼럼을 연재했고, 고교독서평설 등 여러 매체에 고전, 서평 관련 글을 써 왔다. 오랫동안 국어 교사로 일했고 전국도서관, 교육청, 학교에서 독서, 글쓰기, 고전 관련 강의를 계속하며 책과 단단히 얽힌 삶을 살고 있다. 『책숲에서 길을 찾다』『청소년을 위한 북 내비게이션』등을 썼고, 『고전은 나의 힘』『마중물 독서』 시리즈 등을 기획했고 편자로 참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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