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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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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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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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문화재단
낡거나 어색하게 느껴지지 않는 백석의 시편들
문학-현대-운문 분야 『정본 백석 시집』 리뷰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은 경기천년을 기념하여 ‘새로운 경기’로 나아가기 위해 도민의 생각의 틀을 확장하고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분야별 우수 도서 100선을 선정하였습니다. 전문가들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의 추천과 심의로 경영경제, 과학, 문학, 문화, 사회, 아동, 인문의 7개 분야에서 200선이 엄선되었고, 10대부터 50대 이상의 경기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최종 100선이 선정되었습니다. 선정된 책들은 도민 누구나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는 것들로, 읽을거리를 찾는 도민에게 실질적 가이드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최종 선정된 경기그레이트북스 100선은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www.ggcf.kr), 경기천년 홈페이지(ggma.ggcf.kr) 및 경기문화콘텐츠플랫폼 GGC(ggc.ggcf.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정본 백석 시집』
백석 지음, 고형진 엮음, 문학동네, 2007
낡거나 어색하게 느껴지지 않는 백석의 시편들
박상률 - 시인
정본은 正本(정본)이며 定本(정본)이다. 正本은 원본을 이르거나 원본과 똑같은 것을 이른다. 定本은 원본이 여러 이본(異本)으로 알려진 경우 하나를 정해 표준으로 삼는 것을 이른다. 『정본 백석 시집』은 백석 시의 여러 이본을 비교하여 원본을 확정하기도 하고, 원본의 오류, 즉 오자나 탈자 등을 바로 잡기도 했다. 그러기에 定本이며 正本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백석 시에 많은 이본이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단지 발표할 때와 나중에 수록되는 지면에 따라 표기상의 차이나 편집상의 오류가 조금 나타나 있을 뿐이다. 엮은이 고형진은 처음 발표된 시와 나중에 수록된 지면을 비교 검토하여 최대한 오류와 차이를 밝혀내어 독자들의 이해를 도와준다.
일반에 잘 알려진 시 「여우난곬족」 의 경우 〈조광〉지에 처음 발표할 때는 8연이었는데 시집 「사슴」에 수록할 때는 4연으로 바뀌어 있고, 나중에 『현대조선문학전집』에 수록할 때는 다시 8연으로 바뀌어 있다. 엮은이는 이런 일련의 개작 과정을 보여줌으로써 시인의 내면이 어떻게 바뀌는지를 들여다보게 했다. 특히 그런 개작 과정을 독자가 자세히 볼 수 있도록 발표 지면마다 달리 수록된 ‘같은 제목’의 시 전문을 모두 수록하였다.
시 「여우난곬족」의 본문을 들여다보면 낱말과 낱말 사이를 붙이기도 하고 띄어쓰기도 한 것이 이채롭다. 이는 당시에 막 제정된 맞춤법에 따라 그렇게 한 까닭도 있겠지만 시인의 내면 의식이 미세하나마 변화가 있었는지도 모른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비슷하면서도 다른 문장을 꼼꼼히 대조하며 읽으면서 이런 미세한 차이를 느껴보는 것도 재미있게『정본 백석 시집』 읽는 방법이다.
이 책의 미덕은 단지 오류를 잡아내는 데 그치지 않고 백석 시가 지니고 있는 특장을 밝히는 데도 의미가 있다. 엮은이는 무엇보다도 먼저 백석 시에 많이 들어 있는 평안도 방언의 풀이에 공을 들였다. 방언의 낱말 풀이를 평안도 출신 사람들에게 확인하여 최대한의 뜻을 알 수 있게 하였다. 나아가 평안도 지방의 구체적인 생활을 반영한 백석 시의 올바른 해석을 위하여 민속, 지리, 언어 등과 관련한 학자들의 도움을 받아 시의 속뜻을 세밀하게 밝혀냈다.
백석 시는 일반인은 물론 시인들이 특히 더 좋아한다. 그러한 까닭은 시를 구성하는 시어가 일상적이고 구체적인 생활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면서도 낡거나 어색하게 느껴지지 않기 때문이다. 되레 신선하게 느껴지고 시인들이 시를 쓸 때마다 염두에 두는 ‘낯설게 하기’가 자연스레 되어 있다. 이는 일반인이 백석의 시를 좋아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시어가 어렵지 않으면서, 그렇다고 고답적이지도 않고 아주 생경하지도 않으면서 일상의 모습을 그려냈다. 다른 시인들의 시에서는 찾기 어려운 편안함과 익숙함을 느낄 수 있으며 이로써 색다른 위로를 받거나 읽는 재미가 있다.
『정본 백석 시집』을 엮은 고형진은 백석은 시마다 우리말의 구문들을 다채롭게 활용했다는 걸 구체적인 예를 들어가며 밝힌다. 백석의 시가 일반 독자들은 물론 시인들에게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 까닭은 구문을 다채롭게 활용했기 때문이라면서.
엮은이는 ‘김소월은 우리말의 율격을 세우는 데 힘을 쏟았고, 정지용이 우리말의 감각을 다듬는 데 힘을 쏟았다면, 백석은 우리말의 문장 구조를 잘 파악하여 효과적으로 활용했다’고 본다. 그런 구문 활용이 오늘날 젊은 시인들도 백석의 시를 좋아하게 한다고 말한다. 그러면서 백석이 가장 즐겨 사용한 것은 반복과 나열과 부연으로 어떤 사실이나 정황 등을 줄줄이 이어나가는 ‘엮음’의 구문이라고 밝힌다. 엮음의 구문은 흥미와 속도감은 물론 장면 극대화의 효과를 낸다고 진단한다.
나아가 정제된 운율로 가지런하게 말을 늘어놓던 전통적인 시 형식을 백석은 과감하게 뛰어넘었다고 본다. 백석은 많은 시에서 사설체 형식을 도입하여 장황하게 묘사하거나 서술하여 독자로 하여금 ‘이야기’를 느끼게 한다. 이는 ‘서사 지향적인 시’ 또는 ‘이야기 시’로 부를 수 있는데, 이는 다른 시인의 산문시나 서사시와는 확연하게 구분되는 독특함이 있다.
백석은 문장상으로 상당히 짧은 시도 여러 편 썼다. 하지만 두 줄짜리 시인 「비」 「노루」, 세 줄짜리 시인 「산비」 「청시」 「하답」 같은 시에도 이야기가 들어 있기는 마찬가지다. 그의 시엔 길든 짧든 시 한 편에 이야기 한 편씩이 들어 있다. 이는 그가 본격적인 시작을 하기 전에 단편소설로 신문 신년현상 공모문예를 통과한 것과 무관하지 않을 듯하다.
백석은 이미지를 다채로운 감각으로 표현했다. 주로 시의 회화성에 치중하던 시적 전통에서 벗어나 그는 냄새와 맛도 굉장히 중요하게 여겼다. 그의 시에 후각 이미지와 미각 이미지가 많이 나오는 걸 보면 알 수 있다. 후각 이미지, 미각 이미지뿐만 아니라 청각 이미지, 촉각 이미지 등 우리가 느낄 수 있는 감각은 거의 나온다. 고형진은 특히 후각과 미각은 구체적인 생활 현장의 체취가 묻어나는 감각으로 본다. 백석의 시에는 음식물이 많이 나온다. 이는 미각에 바탕을 둔, 구체적인 생활에 바탕을 둔 백석 시의 뚜렷한 특징이다. 음식은 필시 풍속과 연결된다. 어쩌면 풍속을 그리다 보니 자연스레 음식 얘기를 하게 되었는지도 모른다. 어쨌든 구체적인 생활을 반영했기에 다 가능한 일이다.
엮은이에 따르면 백석 시가 현대시 역사에서 가장 크게 이룬 성취는 뭐니 뭐니 해도 모국어인 한국어를 확장한 것이라고 힘주어 말한다. 백석은 토속어, 방언, 고어를 비롯한 아름다운 우리말을 시에 사용함으로써 우리말의 영역을 넓혔다. 이는 많은 연구자가 이구동성으로 인정하는 바이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책
『백석의 맛』
소래섭 지음, 프로네시스(웅진), 2009
『백석 평전』
안도현 지음, 다산책방, 2014
『내 사랑 백석』
김자야 지음, 문학동네, 1996
박상률 - 시인
진도에서 1958년에 태어나 자랐으며, 1990 년 한길문학으로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시집 『진도아리랑』『하늘산 땅골 이야기』『배고픈 웃음』『꽃동냥치』『국가 공인 미남』 등을 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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