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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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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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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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문화재단
시인이라는 운명
문학-현대-운문 분야 『정본 윤동주 전집』 리뷰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은 경기천년을 기념하여 ‘새로운 경기’로 나아가기 위해 도민의 생각의 틀을 확장하고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분야별 우수 도서 100선을 선정하였습니다. 전문가들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의 추천과 심의로 경영경제, 과학, 문학, 문화, 사회, 아동, 인문의 7개 분야에서 200선이 엄선되었고, 10대부터 50대 이상의 경기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최종 100선이 선정되었습니다. 선정된 책들은 도민 누구나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는 것들로, 읽을거리를 찾는 도민에게 실질적 가이드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최종 선정된 경기그레이트북스 100선은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www.ggcf.kr), 경기천년 홈페이지(ggma.ggcf.kr) 및 경기문화콘텐츠플랫폼 GGC(ggc.ggcf.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정본 윤동주 전집』
윤동주 지음, 홍장학 엮음, 문학과지성사, 2004
시인이라는 운명
여태천 - 동덕여대 국어국문학과 교수
윤동주는 살아 있는 동안 동시 몇 편을 발표했을 뿐이다. 정식으로 시를 발표한 적이 없으며 자신의 시집을 출간하지도 못했다. 그러니 엄격히 말해 시인이라고 부르기는 어렵다. 하지만 자신의 쓴 작품 가운데 19편의 시를 직접 골라 대학 졸업 기념으로 출판하려고 했을 만큼 누구보다 시인으로서 자신의 운명을 굳게 믿었던 사람이다. 시를 읽으면 시를 쓴 시인의 마음이 투명하게 보이는 경우가 드물게 있는데, 윤동주의 시가 여기에 해당한다. 윤동주의 시는 시인의 내면을 맑고 선명하게 비춰준다. 가까이에 그의 시집이 있다면 어디든 펼쳐 찬찬히 읽어보라. 순수하고 맑은 영혼을 지닌 한 젊은이가 고뇌하고 슬퍼하는 모습을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윤동주는 1917년 북간도 용정에서 태어났다. 우리나라가 일제강점기라는 혹독한 시기를 겪고 있을 때다. 그가 태어난 명동촌은 그 무렵 항일운동의 거점이었으며, 그는 독실한 기독교 집안에서 자랐다. 이러한 환경과 문화는 유년기 윤동주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다. 윤동주는 명동소학교 시절 〈새명동〉이라는 잡지를 직접 만들기도 하고, 서울에서 발행되는 잡지를 구독할 만큼 문학에 대한 열망이 매우 컸다. 이후 평양의 숭실중학교를 다니다 학교가 무기휴교를 당해 고향으로 돌아와 광명중학교를 졸업했다.
윤동주가 다시 고향을 떠나 연희전문학교에 입학한 해는 1938년이다. 졸업 후 1942년 일본 도쿄의 릿쿄(立敎)대학 영문과에 입학했으나 사정이 여의치 않아 교토의 도시샤(同志社)대학 영문학과로 옮겨 공부하던 중 1943년 항일운동을 했다는 혐의로 일본 경찰에 체포되었다. 그리고 후쿠오카 형무소에 투옥되어 의문의 생체 실험으로 1945년 2월 100여 편의 시를 남기고 28세의 젊은 나이에 옥중에서 삶을 마감하였다.
1948년 윤동주의 유고 시집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가 정음사에서 출간되어 많은 사람이 그의 시를 볼 수 있게 되었다. 여기에는 그가 연희전문학교 졸업 기념으로 출간하려 했던 시집의 원고들과 친구들이 보관하고 있던 유작을 합친 31편의 작품과 그리고 정지용의 서문이 함께 실렸다. 무명의 시인으로 끝날 수 있었던 윤동주의 시를 읽을 수 있게 된 것은 한국문학사의 축복이다. 정본 윤동주 시집은 윤동주의 유고 시집인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에 실리지 않은 작품들까지 모두 포함하여 전체 4부로 구성하였다. 1~2부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그의 시 108편을 시대별로 배치하였다. 3부에는 미완성 삭제 작품 11편을, 4부에는 4편의 산문을 각각 수록하였다. 여기에 ‘작가 및 작품 연보’와 ‘어휘 풀이’를 덧붙여 그의 시를 처음 읽는 이도 어려움이 없게 구성하였다. 그뿐만 아니라 작품의 출전과 작품을 제작한 날짜를 명시하여 시가 창작된 시기와 배경 그리고 시의 변화까지 일목요연하게 살펴볼 수 있게 한 것은 이 시집의 큰 장점이다.
이 시집은 윤동주 자필 시고전집을 저본으로 삼아 지금까지 출간된 중요한 윤동주 시집을 면밀하게 비교하고 대조하여 윤동주 시의 원전을 획정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매우 크다. 예컨대 아름다운 화해의 세계를 그리워하는 「별 헤는 밤」의 경우, 우리가 다 알고 있는 마지막 연의 4행 “그러나 겨울이 지나고 나의 별에도 봄이 오면/ 무덤 우에 파란 잔디가 피어나듯이/ 내 일홈자 묻힌 언덕 우에도/ 자랑처럼 풀이 무성할 게외다”이 최초 육필 시고에 없었음을 밝히고 원전에 넣지 않았다. 윤동주는 시를 쓰고 작품을 쓴 날짜를 대부분 명기하였는데, 육필 시고에는 이 부분이 “1941년 11월 5일” 날짜 표기 다음에 첨가되어 있다. 이러한 사실이 보여주듯이 이 시집은 육필 시고에서 발견되는 퇴고의 흔적과 윤동주가 시를 쓰기 위해 어떤 책을 읽고, 어느 시인의 작품을 읽었는지, 그리하여 어떤 영향을 받았는지 등을 충실히 고려하여 시인의 의도에 최대한 다가서려고 노력했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할 만하다.
「별 헤는 밤」에서처럼 윤동주는 시를 통해 아름다운 세계를 꿈꾸었지만 그가 꿈꾸는 아름다운 세계는 현실에서도 시에서도 가혹한 시대와 언제나 겹쳐져 있다. 그는 이러한 상황을 대면하지 않을 수 없었고 그로 인해 항상 갈등했다. 그 갈등은 언제나 자기 성찰로 이어진다. 윤동주의 많은 시편에서 내면적 갈등이 어떻게 깊은 성찰로 이어지는지를 분명하게 보여준다.
예컨대 1941년 9월 여름방학을 이용해 고향에 다녀온 체험이 담겨 있는 「또 다른 고향」은 현실과 이상 사이에서 고민하고 있는 자아의 결단을 촉구하는 소리가 뚜렷이 드러난다. 「참회록」은 윤동주가 연희전문을 졸업하고 일본 유학을 준비하던 1942년 1월 24일에 쓴 것으로 굴욕감을 무릅쓰고 창씨개명을 하여 유학을 준비했던 일이 그에게 큰 부끄러움이었음을 잘 보여준다. 윤동주가 쓴 마지막 작품으로 알려진 「쉽게 씌어진 시」가 창작된 1942년 6월 3일은 그가 릿쿄대학을 다니고 있을 무렵이다. 일제가 대동아공영권을 내세우고 내선일체를 강조하며 전쟁 참여를 독려하던 상황 속에서 시만 쓰는 자신의 부끄러움을 깊이 성찰하고 있다. 윤동주는 이처럼 가혹한 시대를 정직하게 살아내려고 노력했으며, 그로 인한 번민과 갈등을 솔직하고 담백한 언어로 표현했다. 그의 시가 쉽게 읽히고 감동을 주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윤동주는 인간뿐만 아니라 살아 있는 모든 것의 운명과 우주에 대해 깊이 생각했을 뿐만 아니라 식민지 지식인으로서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고민했다. 그의 시에 넓게 드리워져 있는 강인한 의지를 발견할 때면, 저항시인이라는 수식어가 없어도 우리는 큰 감동을 받는다. 그러므로 그가 직접 시집을 내려고 하면서 시집의 맨 앞자리에 세워 자신의 고민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려고 했던 「서시」는 가벼이 읽을 수 없는 작품이다. 윤동주가 자신에게 주어진 길을 생각하며 쓴 시는 ‘어떻게 살 것인가’라는 근원적인 문제와 닿아 있다.
윤동주가 스스로에게 던진 그 질문은 이제 우리 앞에 놓여 있다. 윤동주의 시는 윤동주만의 것이 아니다. 윤동주의 시를 읽는다는 것은 어려운 시대를 살다간 한 젊은이의 순수한 삶을 되살려내는 일이며, 그래서 그의 시를 읽을 때면 우리는 또 한 명의 젊은이가 되어 부끄러움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그의 시집을 다 읽고 나면, 「병원」에서 화자가 가슴을 앓고 있는 여자가 누웠던 자리에 누워 그녀의 건강이 회복되기를 바랐던 것처럼 어느샌가 따뜻한 손이 우리의 손을 잡고 있다는 놀라운 현상을 발견하게 된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책
『윤동주 평전』
송우혜 지음, 서정시학, 2014
『초판본 하늘과 바람과 별과 詩』
윤동주 지음, 소와다리, 2016
『윤동주 시 함께 걷기』
최설 지음, 서정시학, 2017
여태천 - 동덕여대 국어국문학과 교수
동덕여대 국어국문학과 교수. 2000년 『문학사상』신인상에 시로 등단하였으며, 저서로는 시집 『저렇게 오렌지는 익어 가고』 『스윙』 『국외자들』과 비평서 『경계의 언어와 시적 실험』『김수영의 시와 언어』 『미적 근대와 언어의 형식』 등이 있다. 제27회 김수영문학상을 수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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