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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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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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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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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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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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문화재단
향수에 숨어 있는 정지용의 다짐
문학-현대-운문 분야 『정지용전집1 - 시』 리뷰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은 경기천년을 기념하여 ‘새로운 경기’로 나아가기 위해 도민의 생각의 틀을 확장하고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분야별 우수 도서 100선을 선정하였습니다. 전문가들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의 추천과 심의로 경영경제, 과학, 문학, 문화, 사회, 아동, 인문의 7개 분야에서 200선이 엄선되었고, 10대부터 50대 이상의 경기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최종 100선이 선정되었습니다. 선정된 책들은 도민 누구나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는 것들로, 읽을거리를 찾는 도민에게 실질적 가이드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최종 선정된 경기그레이트북스 100선은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www.ggcf.kr), 경기천년 홈페이지(ggma.ggcf.kr) 및 경기문화콘텐츠플랫폼 GGC(ggc.ggcf.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정지용 전집 1 - 시』
정지용 지음, 권영민 엮음, 민음사, 2016
향수에 숨어 있는 정지용의 다짐
김응교 - 숙명여대 기초교양대학 교수
정지용 시인에게는 세 가지 아픈 상실이 있었다. 하나는 민족의 상실이고, 둘째는 아이의 상실이고, 셋째는 고향 상실이다. 세 가지 상실을 극복하려는 아름다운 절제의 의지가 『정지용 전집』에 담겨 있다. 정지용은 아름다운 우리말로, 때로는 가톨릭 신앙으로 때로는 자연시로 그 상실의 아픔을 극복하려 했다.
초기시 「향수」를 잘 분석하면 그가 아파했던 상실이 무엇인지 보인다. 이 시를 1927년에 발표했지만, 창작은 1923년에 했다고 작품 말미에 써 있다. 1, 3, 4연은 고향 전경, 2, 5연은 방안 풍경이다. 계절은 추수가 끝나고 겨울로 가는 시기다. 등장인물은 늙으신 아버지, 검은 귀밑머리 날리는 어린 누이, 봄 여름 가을 겨울 늘 맨발로 다니는 아내, 세 사람이다.
“옛이야기 지줄대는 실개천”은 유서 깊은 역사를 마을 공동체에 끌어들이는 문장이다. “얼룩배기 황소”는 우리 전통 칡소일 것이다. “해설피 금빛 게으른 울음을 우는 곳”에서 “해설피”라는 단어에 여러 주장이 있는데, 대체로 느리게 서글피 우는 소리라고 한다.
2연은 아버지와 함께하던 겨울밤을 회고하는 대목이다. 질화로와 짚벼개는 전형적인 농가의 방에 있는 사물이다. 문틈으로 찬 바람 소리가 들리고, “엷은” 졸음에 “겨운” “늙으신” 아버지가 짚벼개를 돋아 고이시던 방이 영상처럼 지나간다. 3연은 어릴 때 회상이다. “흙에서 자란 내 마음”은 얼마나 소박한가. 화살놀이 하다가 쏜 화살을 풀섶에서 찾는 아이 모습이 떠오른다. 4연에는 두 여성이 등장한다. “傳說 바다에 춤추는 밤물결 같은/ 검은 귀밑머리 날리는 어린 누이와/ 아무렇지도 않고 예쁠것도 없는/ 사철 발 벗은 아내가/ 따가운 햇살을 등에 지고 이삭 줏던 곳”이 무척 정답다. “사철 발 벗”고 아무데나 맨발로 걸으며 일하던 아내는 정지용이 12살에 조혼했던 나이 많은 아내가 아닐까. 5연에는 다시 단란한 농가의 정경이 펼쳐진다. “서리 까마귀”는 가을 까마귀다. “서리 까마귀 우지짖”는 황량한 밖의 풍경은 “불빛에 돌아 앉어 도란도란거리는” 방 안 모습과 대조된다.
이 시를 대부분 주정적(主情的)이라니 순수 서정시의 모범이라고 해설한다. 그런 해석에는 그가 시에 가끔 숨겼다 꺼내놓는 역사의식을 아예 배제하고 있다. 식민지 시대에 활약했던 작가의 작품을 무조건 역사적으로 해석하는 데는 반대하지만, 정지용의 경우는 조심스럽다. 그는 자기 시집 『백록담』에 실린 여행 시까지도 식민지 조선인의 애환에 비추어 설명한다. 정지용이 낸 시집 전체와 산문집을 읽어보면 그의 작품에서 역사를 배제할 수 없다.
「향수」에는 밝은 빛이 없다. “흐릿한” 풍경이며 어딘가 그늘져 있다. “늙으신” 아버지도 “엷은”, “겨운”으로 고독하고 쇠잔한 모습이다. “얼룩백이 황소”는 사라져가는 조선의 칡소다. “식은” 질화로이며, “비인” 밭이다. “사철 발 벗은 안해”가 노동하는 모습이며, “서리 까마귀”라는 썰렁한 풍경이라든지, “초라한 지붕”이란 표현들이 단순한 고향 모습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정지용 시인을 단순히 참신한 언어로 한국 현대시를 발전시켰다는 평은 그의 시업을 축소시키는 평가다.
이 시를 정지용은 〈조선지광〉에 1927년 3월에 발표했으나, 작품 끝에 1923년 3월에 창작했다고 썼다. 도시샤대학 예과에 입학한 것이 1923년 5월이니, 이 시는 휘문고보를 마치고 도시샤대학에 유학 가기 바로 전에 쓴 작품이다. 휘문고보에서 어떤 일이 있었는지도 생각해봐야 한다. 1918년 서울 휘문고보에 입학한 뒤 이듬해 1919년 3·1운동 당시 정지용은 교내 시위를 주동하다가 무기정학을 받았다. 휘문고보 시절 역사의식이 있는 이태준, 박팔양과 친구였다는 사실도 중요하다. 중요한 점은 이 시를 썼던 1923년과 발표했던 1927년 사이에 일어났던 사건이다. 그가 유학 가자마자 1923년 9월 1일 관동대지진과 조선인 학살사건이 터진다. 지진이 나고 유언비어로 3일 동안 6천여 명의 조선인이 학살된 것이다. 이 사건은 신문에 보도되어 널리 알려졌다.
이런 배경을 생각하면, 일본에서 「향수」를 〈조선지광〉에 보낸 정지용의 마음은 그냥 고향을 그리워 하는 수준이 아니었을 것이다. 비슷한 시기에 그는 “나는 나라도 집도 없단다”(「카페 프란스」)라며 나라 잃은 젊은 디아스포라의 설움을 슬쩍 써놓았다. 윤동주가 좋아하던 정지용의 「말.1」에 등장하는 말은 부모와 고향과 떨어져 사는 난민을 은유한 것이다. 정지용 시에는 설움과 슬픔이 비밀처럼 여기저기 숨겨 있다.
「향수」에서 그의 고향 충북 옥천(沃川)의 풍경은 풍요롭거나 화사하지 않다. 조선의 칡소가 느리게 우는 들녘에 토지사업으로 수탈당한 농민들의 가난한 모습이 실루엣처럼 담겨 있다. 교토에서 귀국한 정지용은 좀 더 직설적으로 상실된 고향을 토로한다.
“고향에 고향에 돌아와도/ 그리던 하늘만이 높푸르구나”(「고향」) 정지용이 말하고자 하는 뜻을 안다면, 이제 “그 곳이 차마 꿈엔들 잊힐리야”라는 후렴은 단순한 추임새로 들리지 않는다. 이 반복은 당시 식민지 조선의 가난한 삶을 잊지 않겠다는 다짐의 리얼리티가 아닐까.
「유리창.1」은 정지용이 딸을 잃은 슬픔을 쓴 1연 10행의 시다. 추운 겨울밤, 시인은 유리창을 마주하고 있다. 1연에서 3연까지는 창 안의 풍경이다. 유리창 앞에 서서 입김을 부니, 유리창에 그려진 입김 자국이 마치 길들은 양 언 날개를 파닥거리는 새처럼 보인다. 파닥거리는 아이는 고통을 참으려는 아들의 마지막 모습이었을 것이다. 4연에서 5연은 창밖의 풍경이다. 슬픔을 지우고 또 지워도 삶은 온총 새까만 밤이다. 그리워 그 별을 다시 보고 싶어 유리창을 닦아내 본다. 그 별은 그의 막내이자 첫 딸아이인 ‘구원’이라고 한다. 이제 시 제목이 왜 유리창인지 깨닫는다. 유리창 저편에 죽은 딸이 있다. 유리창 너머에 있는 딸을 상상할 수는 있지만 만질 수는 없다. 죽음과 삶의 사이에 유리창 하나가 있는지 모른다. 6연에서 7연은 시인의 내면 풍경이다. “고운 폐혈관이 찢어진” 딸은 실제로 폐렴으로 죽었다. 딸은 나뭇가지에 앉은 산새처럼 잠시 지상에 머물었었다. 지금까지 냉정하게 자제했던 아버지는 "아아, 늬는 산새처럼 날아 갔구나!"라며 마지막 행에서 찢어질 듯 탄식한다. “고운 폐혈관(肺血管)이 찢어진 채로/ 아아, 늬는 산(山)새처럼 날아 갔구나!”
민족의 상실, 아이의 상실, 고향상실의 아픔을 올곧은 선비의식으로 정지용은 극복하려 했다. 정지용이 영향을 끼친 시인을 보면 그의 시인됨을 알 수 있다. 그는 1933년 〈가톨릭청년〉 편집고문일 때 이상을 등단시켰다. 정지용은 직접 가르친 적은 없지만, 그는 윤동주에게 시의 아버지였다. 1939년에는 〈문장〉의 시 추천위원으로 박목월 조지훈 박두진을 등단시켰다. 끝까지 친일하지 않고 한글을 지켜내려고 애썼던 그는 친일하지 않은 조지훈, 박두진, 박목월을 추천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책
『정지용 사전 』
최동호 지음, 고려대학교출판부, 2003
『정지용 시의 심층적 탐구』
이숭원 지음, 태학사, 1999
『최초의 모더니스트 정지용 』
시나다 히로코 지음, 역락, 2002
김응교 - 숙명여대 기초교양대학 교수
숙명여자대학교 기초교양대학 교수. 시집 『씨앗/통조림』 『부러진 나무에 귀를 대면』과 평론집 『처럼-시로 만나는 윤동주』 『곁으로-문학의 공간』 『그늘-문학과 숨은 신』 『일본적 마음』 『한국시와 사회적 상상력』 『박두진의 상상력 연구』 『시인 신동엽』 『이찬과 한국근대문학』 『韓國現代詩の魅惑』 등을 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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