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국민 건축 교과서를 집필한 이유
문화 분야 『건축이 우리에게 가르쳐 주는 것들』 리뷰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은 경기천년을 기념하여 ‘새로운 경기’로 나아가기 위해 도민의 생각의 틀을 확장하고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분야별 우수 도서 100선을 선정하였습니다. 전문가들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의 추천과 심의로 경영경제, 과학, 문학, 문화, 사회, 아동, 인문의 7개 분야에서 200선이 엄선되었고, 10대부터 50대 이상의 경기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최종 100선이 선정되었습니다. 선정된 책들은 도민 누구나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는 것들로, 읽을거리를 찾는 도민에게 실질적 가이드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최종 선정된 경기그레이트북스 100선은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www.ggcf.kr), 경기천년 홈페이지(ggma.ggcf.kr) 및 경기문화콘텐츠플랫폼 GGC(ggc.ggcf.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건축이 우리에게 가르쳐 주는 것들』
김광현 지음, 뜨인돌, 2018
국민 건축 교과서를 집필한 이유
김종락 - 대안연구공동체 대표
사람은 건축물 안에서 태어나고 죽는다. 온갖 건축물에 둘러싸여 살며 그 안에서 일하고 생각한다. 건축물은 집을 떠나 어딘가를 여행해도 가장 중요한 볼거리거나 목적지다. 이렇듯 사람은 건축과 함께하지만 건축에 관심을 가진 이는 많지 않다. 건축 문화를 향유하는 데 서툴고 건축을 통해 생각할 줄도 모른다. 초등학교에서 고등학교에 이르기까지 정규 교육 과정에서는 건축을 가르치지는 않는다. 대학에서 만 42년간 건축을 가르친 저자가 교수 은퇴에 즈음해 ‘국민 건축 교과서’를 염두에 두고 이 책을 쓴 것은 이런 사정을 바꾸었으면 하는 바람에서다. 할 수 있다면 조금이라도 더 많은 사람이 건축을 알게 하겠다는 것이다.
건축 교과서를 자임한 만큼 책은 건축에 대한 모든 것을 담으려 했다. ‘집은 왜 짓는가’에서 시작해 ‘건축 이전의 건축’ ‘사회가 만드는 건축’ ‘시설, 제도, 공간’ ‘건축은 작은 도시’ ‘신체와 장소’ ‘오늘의 건축을 만드는 힘’ ‘정보가 건축을 만든다’ ‘시간의 건축과 도시’ ‘건축은 모든 사람을 가르친다’ 등의 제목으로 건축의 숲과 나무를 이야기한다. 물론 책을 관통하는 생각이 있다. 우리 모두가 건축가이고, 사회가 건축을 만든다는 것이다.
책에 따르면 건축은 건축가나 전문가가 알아서 하는 것이 아니다. 우리 모두의 것이다. 건축은 모든 인간의 일상이고 삶의 모습이다. 집을 지은 이는 누구나 건축가이고 이들이 지은 모든 것은 건축이다. 쓸모와 튼튼함과 아름다움. 고대 로마 이래 널리 알려진 건축의 3요소다. 이 책은 이를 뭉뚱그려 사람에게 기쁨을 주는 건축, 건축의 진실성으로 요약한다. 저자가 지향하는 기쁨의 건축, 건축의 진실성은 르 코르뷔지에의 대표작인 롱상성당과 아프리카 케냐의 이름 없는 고교에 지은 빗물 코트 건축을 바라보는 시점에서 분명하게 드러난다.
알려지다시피 롱상성당은 현대 건축의 문을 연 르 코르뷔지에의 걸작으로 알려져 있다. 외관은 완벽하며 환상적인 빛이 교차하는 내부는 신비의 장막 속에 들어앉은 느낌을 자아낸다. 건축을 하는 이는 누구나 경탄하는 20세기 건축의 최고봉이자 현대 건축사의 전환점으로 꼽힌다. 그런데 저자는 이 성당 건축을 실패작이라고 말한다. 이 성당이 실패작이라는 확신은 세 번째로 찾은 이곳에서 직접 미사를 드려보고 난 뒤에 생겼다.
“사제는 내부가 너무 어두워서 미사 경본을 읽을 수가 없었다. 독서대는 멋지게 내부 높은 곳에 조형되어 있었으나 그 위에서 읽는 소리는 불과 10미터 떨어진 이에게도 잘 들리지 않았다. 성가 소리는 허공에서 엉키며 소음처럼 어수선하게 감겼다.” 걸작이라는 평가와 달리 신도들이 직접 미사를 드리는 공간으로서 롱상성당은 평범한 성당에도 미치지 못했다. 그곳 신도들이 이 건축물이 아닌, 또 다른 롱상성당에서 미사를 드리는 것은 이유가 있었다.
이에 비해 케냐 산간의 마히가 호프 고교에 만든 농구 코트의 지붕은 걸작과는 거리가 멀다. 물이 귀한 이곳의 건축물이라고는 국제비영리기구의 제안에 따라 만든, 농구 코트를 덮는 지붕과 빗물을 모우기 위한 장치가 전부다. 지붕을 따라 설치한 홈통을 한 곳으로 모아 물을 모으고 지붕에 설치한 태양광 전기로 자외선 처리해 깨끗한 물을 얻는다는 단순한 구상이다. 지붕과 빗물 저장고는 교사와 지역 주민 그리고 건축가가 함께 만들었다.
겉보기에 지붕일 뿐 별것도 아닌 구조물의 힘은 셌다. 이 구조물 덕분에 학생들은 멀리까지 물을 길으러 갈 필요가 없어졌고 방과 후 가족들에게 깨끗한 물을 가져다줄 수 있게 되었다. 햇볕과 비를 막아주는 전천후 농구장이 생기니 학생들의 체력이 좋아졌고 물 길으러 가는 시간이 줄어드니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이 늘었다. 지붕이 있는 농구장은 결혼식장으로도, 영화관으로도, 회의장으로도 사용되었다. 이후 이곳에는 여러 시설이 더 생겨났고 전국 600개 고교 중 성적이 가장 낮던 이 학교는 18개월 만에 최고의 성적을 기록하는 학교가 되었다. 기쁨의 건축, 건축의 진실성이 지닌 위엄이다.
저자는 기쁨과 진실성을 키워드로 건축의 다양한 면을 풀어낸다. 물론 우리 건축의 대종을 이루는 아파트에도 할 말이 많다. 책에 따르면 전국의 아파트가 똑 같은 이유가 있다. 아파트 단지의 계획과 설계에서 가족이라는 공동체를 묻지 않고 상품으로만 본 탓이다. ‘집=부동산’이라는 인식만 있었다. 책은 학교, 치안센터, 주민센터, 경로당, 도서관, 경찰서, 소방서 등 한결같이 비슷비슷하면서 재미없이 지어지는 공공 건축물도 지나치지 않는다. 이런 건축물은 국민이, 국민을 대신한 공무원이 건축주로서의 책임을 외면한 결과다.
좋은 공공 건축물의 사례도 나온다. 2011년 대한민국 공공 건축상을 받은 건축물로 부산 문현동의 푸른솔 경로당이 그것이다. 산동네에 소방도로를 개설한 뒤 남은 작은 구유지에 지은, 작은 경로당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경로당’으로 평가받은 이유는 건축가의 재능 덕분만은 아니다. 평소 드나들던 자투리땅을 살리고 싶었던 주민들의 마음은 건축가에게 전해졌고, 이 공간을 주민들에게 사랑받는 공간으로 만들고자 했던 건축가의 마음은 공무원에게 전해졌다. 공무원들은 그 작은 땅을 좋은 공간으로 만들고 싶어 하는 주민과 건축가의 마음을 살리려 동분서주했다. 그러니까 푸른솔 경로당은 건축가 혼자가 아닌, 주민과 공무원이 함께 지은 건축물이었던 것이다.
안토니 가우디가 19세기 후반, 130~140년 뒤 완공을 목표로 설계하고 짓기 시작한 사그라다 파밀리아 성당 이야기도 눈길을 끈다. 사람들은 가우디의 천재성을 말하지만 이 성당의 건축에는 그의 천재성 이전에 그의 가치를 알아주고 건축가의 제안을 받아준 사회가 있었다. 가우디의 계획안을 보며 그 건축에 미래를 걸었던 바르셀로나 사람들의 안목이 있었던 것이다.
건물은 건축가 혼자 짓는 것이 아니다. 사회 모두가 심고 자라게 하는 것이다. 모든 국민이 힘을 모아 만드는 것이다. 40여 년 동안 건축학도를 가르치다 은퇴하는 건축학 교수가 건축학도뿐만 아닌, 온 국민이 모두 읽었으면 하는 건축 교과서를 집필한 것도 이 때문이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책
『건축, 음악처럼 듣고 미술처럼 보다』
서현 지음, 효형출판, 2014
『한 권으로 읽는 임석재의 서양 건축사』
임석재 지음, 북하우스, 2011
『건축 강의』(전10권)
김광현 지음, 안그라픽스, 2018
김종락 - 대안연구공동체 대표
문화일보에서 20년 가까이 기자로 재직하며 북 리뷰 및 학술, 종교 담당, 북 리뷰 팀장, 문화부장 등으로 일했다. 2011년 인문학 공동체인 대안연구공동체를 개설해 강의와 세미나, 출판 기획, 잡부 등의 일을 하고 있다. 『스코트 니어링 평전』을 번역했고 여럿이 쓰는 몇 권의 책에 글을 보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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