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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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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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도시를 변화시키는 힘
문화 분야 『도시는 무엇으로 사는가』 리뷰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은 경기천년을 기념하여 ‘새로운 경기’로 나아가기 위해 도민의 생각의 틀을 확장하고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분야별 우수 도서 100선을 선정하였습니다. 전문가들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의 추천과 심의로 경영경제, 과학, 문학, 문화, 사회, 아동, 인문의 7개 분야에서 200선이 엄선되었고, 10대부터 50대 이상의 경기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최종 100선이 선정되었습니다. 선정된 책들은 도민 누구나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는 것들로, 읽을거리를 찾는 도민에게 실질적 가이드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최종 선정된 경기그레이트북스 100선은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www.ggcf.kr), 경기천년 홈페이지(ggma.ggcf.kr) 및 경기문화콘텐츠플랫폼 GGC(ggc.ggcf.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도시는 무엇으로 사는가』
유현준 지음, 을유문화사, 2015
도시를 변화시키는 힘
이원형 - 건축가 (주)에이플레이스건축 대표
햄버거 패티와 정책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알고 나면 먹고 인정하기 어렵다는 말이 있다. 햄버거야 멀리하면 그만이지만 정책은 우리 생활에 직접 영향을 미치기에 그냥 넘길 수 없다. 그래서 우리는 정책을 이해하려 하고 정치인의 말과 행동에 관심을 기울이며 투표를 독려한다. 경험했듯, 알고 나면 바꿀 수 있기 때문이다.
도시도 마찬가지다. 도시가 어느 날 하늘에서 똑 떨어진 공간이 아닌 바에야 이곳도 우리가 원하는 장소로 바꿔 나갈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우리는 그동안 도시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몰랐을 뿐이다. 전문가의 영역이라고 밀쳐둔 것도 있고, 도시의 어느 지점을 어떤 방식으로 개입해야 하는지 방법을 찾지 못한 탓도 있다. 도시를 바꾸려 한다면, 그래서 우리 생활환경을 개선하려 한다면 먼저 도시를 알아야 하지 않을까. 책 부제처럼 ‘도시를 보는 열다섯 가지 인문적 시선’을 따라 도시를 다르게 보면 이전에는 몰랐던, 하지만 우리 생활에 큰 영향을 주는 도시의 살아있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저자는 가장 익숙한 도시 공간인 ‘거리’를 먼저 분석한다. 사람이 많이 찾는 거리와 그렇지 않은 거리의 차이를 정량화하여 ‘이벤트 밀도’, ‘공간의 속도’ 등의 독창적인 분석 틀로 비교하며 설명한다. 길가에 상점이 많으면 사람들은 구경하거나 어느 가게에 들어갈지 고민하면서 자주 선택의 순간(이벤트)을 겪게 되고, 이는 연쇄적으로 보행 속도를 둔화시켜 더 많은 사람이 느리게 걸으며 거리를 즐기게 된다는 설명이다. 그러면서 명동과 가로수길, 홍대 앞 거리 등을 예로 든다. 반면 강남대로 테헤란로는 폭은 넓지만 곧게 뻗은 데다 연접한 상점이 부족하여 사람들이 통과를 목적으로 빠르게 걷기만 한다고 지적한다. 느리게 걸으며 사람들 간 상호작용이 발생하는 거리와 앞을 향해 빠르게 걷기만 하는 거리의 활력도 차이는 확연하다.
거리를 확장하면 광장이 된다. 저자는 광화문광장의 단조로운 이용 방식도 같은 관점으로 비판한다. 지금의 광화문광장은 여행객이 잠시 머무르며 사진만 몇 컷 찍을 뿐 일상의 이벤트가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고 지적한다. 양옆 도로로 가로막혀 도심 속 섬처럼 광장이 다만 ‘비워져’ 있기만 할 뿐이기 때문이다. “공간은 어떠한 행위자로 채워지느냐에 따라서 그 공간의 느낌과 성격이 달라지”는데, 광화문광장은 행위자(시민)를 불러들이지 못하기에 국가주의적 성격의 공간을 넘어서지 못한다는 얘기다.
거리든 광장이든 저자는 그 장소를 디자인한 사람이나 집단의 힘이 드러나기보다 사용하는 시민의 이야기가 담기길 바란다. 그동안 우리는 ‘도시’ 역시 공급자가 공급하는 대로 사용해왔다. 공급하는 입장에서는 공급 효율을 우선시했고, 효율을 높이기 위한 권력의 사용과 과시에 주저함이 없었다. 이제는 잊혔지만 100만 명이 모여서 연설을 들었다는 여의도광장이 그렇고, 논밭을 밀고 세계 어느 도시보다도 큰 단위 블록으로 필지를 구획해 만든 강남이 그렇다. 저자는 이를 ‘휴먼스케일’의 부재로 일갈하는데, 시민의 일상이 벌어지고 인간적인 향내가 담기는 공간은 우리 신체로 인지 가능한 규모라고 말한다. 이는 공원을 바라보는 관점에서도 마찬가지다.
서울은 산으로 둘러싸여 있고 한강을 끼고 있어서 녹지율이 높아 보인다. 실제로 지하철을 타고 가서 산을 오르거나 한강 둔치에서 여가를 즐기는 사람도 많다. 그런데도 시민들은 일상에서 공원이 부족하다고 느낀다. 저자는 그 이유를 “작은 공원이 도시에 산재해 있지 않아서”라고 답한다. “서울숲 주변에는 대부분 강변북로와 내부순환도로 같은 고속도로가 접해 있어” 걸어서 가기 어렵기에 멀리 느껴진다고 지적하면서, 작지만 잘 가꾸진 공원이 도심 곳곳에 있는 도시와 비교할 때 서울은 1시간 이상을 걸어야 다른 공원에 다다를 수 있다 보니 공원의 열악함이 더 잘 느껴진다는 설명이다. 그러면서 공원을 어쩌다 날 잡고 가야 하는 곳이 아닌 평소 걸어갈 수 있는 장소가 되도록 도시를 휴먼스케일 차원에서 바라봐야 한다고 역설한다.
저자는 ‘휴먼스케일’의 관점을 토대로 도시를 설계할 때 ‘공간의 속도’ 등 공감각적 척도를 적용하길 제안한다. 그동안 도시 설계는 수용인구 예측을 기반으로 용도 지역을 나누고, 이를 토대로 블록을 구획하며 도로와 거리의 크기를 결정했다. ‘양’이 도시 설계의 절대적 기반인 것이다. 그러다 보니 공간의 질적인 예측과 전망 없이 다만 균등한 도시만 만들어졌다는 지적을 받는다. 저자는 시민이 도시의 다양한 맥락과 느낌을 인식하고 참여한다면, 도시를 변화시킬 가능성이 열릴 것이라고 제안한다. 도시에 산다면, 더욱이 신도시 계획에 시민이 참여할 수 있다면 우리는 이제 최소한 ‘무작정 넓은 보행로나 공원은 필요 없어요’라고 말할 수는 있지 않을까. 책을 읽으며 그 해악 또한 알게 될 테니 말이다.
저자는 공공 공간의 질이 도시의 경쟁력을 입증한다는 태도를 유지하며 다양한 사례를 들면서 글을 전개한다. 거리 광장의 공원 공공 건축 등이 자주 언급되는 이유다. 그렇지만 저자의 시선은 결국 주거로 향한다. 우리 건축(도시)이 후진성을 면치 못한다고 진단하며 “아파트가 가장 큰 원인”이라고 지목하면서 말이다. 마당과 골목을 없애고 지은 아파트, 빨래 널던 베란다마저 창틀로 막으면서 우리가 이웃만 잃은 게 아니라면서 아파트 외의 ‘집’에 대한 욕구가 없으니 건축 또한 정체되어왔다고 털어놓는다. 그 여파로 아파트가 무너뜨린 도시 문제 또한 다각도로 밝힌다. 저자는 건축 설계의 어려움을 수차례 토로하면서 시민의 이해와 동조 없는 건축의 한계를 인지시키고 독자의 참여를 독려하며 책을 마무리한다.
전에 다니던 회사는 집에서 한 시간 반 거리에 있었다. 비 오는 금요일이면 시간이 더 걸렸다. 한여름이면 출근하면서 이미 지쳤고, 퇴근길이 지구 끝까지 가는 듯 느껴지기도 했다. 익숙해질 법도 하건만 몇 년을 다녀도 출퇴근길의 피로감은 해소되지 않았고, 그건 직장과 가정생활의 고단함으로 전이되는 듯했다. 집이든 직장이든 옮기고 싶었지만 선택지가 충분하지 않았다. 서울은 그것이 가능한 도시가 아니었다. 도시를 바꾼다는 건 우리 삶의 질을 개선시킨다는 걸 뜻한다. 도시가 어떻게 만들어지고 ‘살아가는지’ 이제 우리는 그 구조를 들여다볼 때가 된 듯싶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책
『미국 대도시의 죽음과 삶』
제인 제이콥스 지음, 유강은 옮김, 그린비, 2010
『우리는 도시에서 행복한가』
찰스 몽고메리 지음, 윤태경 옮김, 미디어월, 2014
『헤드스페이스: 영혼을 위한 건축』
폴 키드웰 지음, 김성환 옮김, 파우제, 2017
이원형 - (주)에이플레이스건축 대표
대학에서 건축설계를 전공하고 지금은 작은 설계사무실 대표로 일하고 있다. 공공건축과 주택을 주로 설계하며 좋은 건축을 하려고 분투 중이다. 독서공동체 숭례문학당에서 건축교양모임 ‘건축은 놀이다’, 공동체주택독서모임 ‘도시 마을 공동체’를 진행하고 있다. 네이버 오늘의 책 선정단에서 건축도시 책 서평단으로도 활동했다. ‘문제는 건축(도시)야!’라고 생각하는 건축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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