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문화재단

윤곤선생 묘 尹坤先生 墓

경기도기념물 제106호





조선초기의 문신 소정공 윤곤昭靖公尹坤(?~1422)의 묘이다. 윤곤은 고려 말에 문과에 급제하였으며, 1400년(정종2) 제2차 왕자의 난 때 이방원을 도왔다. 1401년(태종1)에 우군 동지총제로서 추충익대 좌명공신 3등에 오르고 파평군坡平君으로 봉해졌다. 1419년(세종1)에 평안도 관찰사에 임명되었으며, 이듬해 이조 판서에 오르고 우참찬을 역임하였다. 사촌누이가 세조의 비 정희왕후貞熹王后이다.


윤곤선생 묘, 2015 ©경기문화재연구원


묘역은 3단으로 조성되어 있고 사성莎城이 감싸고 있다. 근래에 봉분의 용미龍尾를 자르고 사군자四君子를 조각한 원형의 호석護石을 둘렀다. 상계에는 봉분과 비석2기가 있는데, 오른쪽에 있는 옥개방부형屋蓋方趺形 비석은 1869년(고종6) 10월에 세웠다는 명문이 있다. 봉분 앞 화강암 비석은 대석과 한 돌로 만들어진 규수방부형圭首方趺形 비석으로 비음에 글씨는 없다. 상단을 양쪽으로 비스듬히 깎은 규수방부형圭首方趺形이고 비음에 글씨는 없다. 상계 계체석에 걸쳐서 상석구성물이 배치되어 있고 중계에는 문인석과 장명등이 있으며, 하계는 비었다. 상석과 향로석 및 장명등은 근래에 교체된 것이다.

장명등 좌우에 문인석이 있는데 복두공복幞頭公服에 교각복두交脚幞頭를 쓰고 있다. 몸체는 가늘지만 유려하고 홀을 잡은 손은 소매 속에 감추어져 있으며 볼 아래 팔자주름이 깊게 패인 모습을 하고 있다. 동측 후면의 산신석은 원래 상석을 이설한 것으로 보인다.


윤곤선생 묘 옥개방부형 비석, 2015 ©경기문화재연구원


  윤곤선생 묘 규수방부형 비석, 2015 ©경기문화재연구원


묘소에서 조금 떨어진 곳에 신도비가 있는데, 화강암 팔작지붕형 가첨석과 비신 및 대석으로 구성되었고, 총 높이는 295cm이다. 비문은 윤상익尹相翊이 짓고 윤조영尹祖榮이 글씨를 썼으며 전액篆額은 윤용식尹容植이 썼다.




경기문화재총람 속 더 많은 문화재들을 만나고 싶다면

경기문화재연구원 홈페이지 http://gjicp.ggcf.kr 에 방문해 보세요! 



세부정보

  • 시대/ 조선시대

    규모/ 1기

    / 단분, 비석 2기, 혼유석 1기, 상석 1기, 향로석 1기, 장명등 1기, 문인석 1쌍, 계체석, 호석, 신도비 1기

    주소/ 파주시 파주읍 연풍리 산81-1

    지정일 / 1987.02.12

    소유자/ 파평윤씨 소청공파 종중

@참여자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자기소개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경기문화재단